후탠랜


후탠랜(胡天链, hú tiān liàn)은 티엘아이봇(TLIBOT, 天链机器人) 대표이다.
티엘아이봇은 2012년에 설립된 고기술 기업으로, 후탠랜(胡天链)이 이끄는 창업팀에 의해 인큐베이팅되었다. 이 팀은 후탠랜의 리더하에 대학생 로봇 대회에서 국내 챔피언, 국제 준우승 및 기술상을 수상한 바 있다. 2015년에는 신삼판(新三板) 상장 기업으로 등록되었다. 회사는 주로 인간형 로봇, 협동 로봇, 하모닉 감속기 등 로봇 핵심 부품의 연구 개발, 생산, 판매를 진행하며, 로봇 기술 서비스 및 산업 솔루션을 제공한다.
인물 소개[편집]
티엘아이봇 이사회 의장 겸 총경리이다. 그는 "몐양시 10대 뛰어난 청년", "몐양시 10대 창업 선두자", "몐양시 10대 혁신 창업 선도자" 등 여러 명예로운 칭호를 수상한 바 있다. 2009년 창업팀을 결성하고, 2015년 회사는 신삼판에 상장되었으며, 현재는 100여 명 규모의 고신기술 연구개발 기업으로 성장했다.
후탠랜은 1981년 생으로 시난과기대학교(西南科技大学)를 졸업했다.
창업 스토리[편집]
2000년, 후탠랜은 시난과기대학교(西南科技大学) 제조과학·공학학원의 공학역학(工程力学) 전공 신입생이 되었다. 대학 1학년 2학기, 그는 학교의 로봇 동아리에 가입하면서 로봇과의 인연이 시작되었다. "나만의 로봇을 만들겠다"는 꿈이 그의 마음속에서 싹트기 시작했고, 점점 성장해 갔다. 이제 로봇은 그에게 단순한 관심사가 아니라, 인생을 건 사업이 되었다.
후탠랜에게 있어 로봇 동아리 생활은 '로봇을 만들겠다'는 꿈을 향한 첫걸음이었다. 그 시절을 떠올리면 기쁨과 고생이 교차하는 감회가 깊다. 실험실에서 밤낮없이 보내던 시간, 하나의 목표를 위해 힘을 모으던 팀원들과의 추억이 생생하다. 로봇 동아리 활동은 바쁜 나날의 연속이었다. 대회에 출전할 로봇을 설계하기 위해 늘 추가 근무가 필요했고, 아침 8시에 시작해 다음 날 새벽까지 실험실에서 머무는 일이 흔했다. 실험실은 그들에게 또 하나의 기숙사나 다름없었다.
이런 나날을 회상하며 후탠랜은 아쉬움을 내비쳤다. 로봇 동아리에 집중하느라 기숙사 룸메이트들과 충분한 시간을 보내지 못한 것이 못내 아쉽다고 말했다. 하지만 얻는 것이 있으면 잃는 것도 있는 법. 로봇 팀에서는 서로 좋은 관계를 유지했고, 후탠랜 역시 많은 친구를 사귀었다. 창업을 함께한 첫 동료들도 모두 로봇 동아리에서 만난 친구들이었다.
- 치열한 노력과 값진 성과
노력한 만큼 결실을 맺는다. 후탠랜이 활동한 로봇 팀은 끊임없는 연구와 시도로 성과를 만들어냈다.
- 2003년 11월, 제2회 전국 대학생 로봇 TV 대회에서 8강 진출 및 '최우수 기술상' 수상
- 2004년 7월, 제3회 전국 대학생 로봇 TV 대회에서 '챔피언'과 '최우수 기술상' 수상
- 2004년 9월, 중국 대학생 대표로 제3회 아시아태평양 대학생 로봇 대회 참가, '준우승'과 '최우수 기술상' 수상
그는 "수상 순간의 감정은 단순한 감동이나 성취감으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벅찼다"고 말했다. 하지만 후톈롄은 수상 실적에 연연하지 않았다. 그는 "수상 자체보다 중요한 것은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 대학 이후에도 이어진 로봇과의 인연
대학 졸업 후에도 후탠랜과 로봇의 인연은 계속됐다. 2004년, 그는 모교에 남아 교편을 잡았다. 연구를 이어가며 핵심 기술 담당자로 참여한 '핵 긴급 대응 로봇'이 허난성과 광동성의 원전 사고 대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했다. 이는 국내 최초로 원격 조작 기계를 활용한 사고 대응 사례로 기록됐다.
그가 지도했던 로봇 동아리는 계속해서 성장했고, 현재 쓰촨 티엘아이봇의 연구개발 인력 중 1/3이 서남과학기술대학 출신이다.
- 평범한 가정에서 시작된 창업가의 길
후탠랜은 평범한 농촌 가정에서 자랐다. 탄탄한 자본도, 인맥도, 심지어 가족의 전폭적인 지지도 없었지만, 그는 강한 의지 하나로 창업에 도전했다. 로봇에 대한 열정만큼이나 그의 창업 정신도 굳건했다.
2009년, 후탠랜은 네 명의 친구들과 함께 첫 번째 회사 몐양시구창테크놀로지유한책임회사(绵阳市固创科技有限责任公司, 티엘아이봇의 전신)'를 설립하며 본격적인 창업의 길에 들어섰다.
"우리는 모두 로봇을 사랑하는 젊은이들이었다. 내 제안에 친구들이 바로 모였다." 그들은 모두 안정적인 직장을 포기하고 모였고, 그 용기가 존경스러울 정도였다.
- 첫 제품의 성공과 시장 개척
창업 초기, 후탠랜은 국가 신재생에너지 개발 계획에 맞춰 스마트 전력망 장비 연구를 전략적으로 결정했다.
- 2010년, 스마트 전력 계량기 도난 방지 장치 개발
- 이후 '스마트 전력 계량기 검증 로봇'을 출시해 국가전망공사(国家电网公司)에 납품, 호평을 받음
이 당시 업계에는 경쟁사가 많았지만, 후탠랜은 최고의 제품력과 서비스로 시장을 개척하며 국가전망공사(国家电网公司)라는 대형 고객을 확보했다.
- 푸더 로봇(福德机器人)의 성장과 도전
2012년 7월, 푸더로봇유한책임회사(福德机器人公司, 푸더 로봇)를 정식 설립했다. 설립 1년이 채 되지 않아 연매출 1천만 위안을 돌파하며 빠르게 성장했다.
"고난과 기쁨은 함께한다. 실패와 성장은 뗄 수 없다. 하지만 내 꿈이 나를 두렵지 않게 했다."
창업 초창기 가장 어려운 점은 시장 개척이었다. 후톈롄은 친구와 지인 네트워크를 활용해 기업에 제품을 추천하고, 직접 발로 뛰며 영업을 했다.
그 노력 끝에 국가전망공사가 주요 파트너가 되었으며,
- 전력 계량기 검사 시스템
- 고압 변압기 검사 시스템
등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이후 가스 계량기 분야에도 진출했다.
- 가스 계량기 자동 조립 생산 라인
- 가스 계량기 코어 자동 조립 생산 라인
등을 개발하여 중국 내 최초 인증을 획득했다. 현재 중국 내 가정용 가스 계량기 10대 중 3대는 푸더 로봇의 생산라인에서 만들어진다.
2023년에는 초경량 협동 로봇 출시 및 휴머노이드 로봇을 성공적으로 출시했다.
푸더 로봇 회사)는 설립 이후 빠르게 성장했다. 현재 회사의 사업은 로봇, 디지털 공장, 로봇 핵심 부품 등 여러 분야를 아우르고 있다. 디지털 공장 분야에서는 전력, 가스 계량, 바이오 의료, 원자재 생산, 식품 가공 등을 포함하며, 국가 최초의 장비 인증을 획득했다. 또한, 100개 이상의 특허와 여러 개의 소프트웨어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로봇 핵심 부품인 조화 감속기(谐波减速机) 분야에서 수입 대체를 실현하여, 중국 로봇 산업의 병목 현상을 해결하는 데 기여했다. 이 제품은 중국 국산 브랜드 중에서도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 회사상호 변경
2024년 5월 회사명을 푸더로봇에서 티엘아이봇으로 변경했다.
참고자료[편집]
- 티엘아이봇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tlibot.com/
- 〈胡天链〉, 《百度百科》
- 创新笃行的 四川省西南科技大学校友会, 〈天南地北西科人|数风流人物 ,还看今朝——专访2000级力学工程专业校友胡天链〉, 《微信》, 2023-05-05
- 雷克智能, 〈天链机器人:刚柔并济的人形机器人是如何炼成的〉, 《网易》, 2024-08-21
- 〈英·日 언론 "中 휴머노이드 로봇 경쟁 가속 및 개발 확대"〉, 《로봇시문》, 2024-08-29
- 机器人大讲堂, 〈71个自由度,高拟人形态设计,天链人形机器人T1将两年内产品化〉, 《腾讯网》, 2024-05-21
같이 보기[편집]
이 문서는 인물사진 수정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