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보닛 열림 레버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보닛 열림 레버(Hood release lever)

보닛 열림 레버(Hood release lever)는 자동차 안전장치중 하나로, 보닛을 열기 위해 조작해야 하는 레버이다. 일반적으로 보닛은 외부에서 열수 없도록 되어있으며 운전석에서 별도의 보닛 열림 레버를 조작해야 한다. 보닛 열림 레버는 대부분 운전석 왼쪽에 위치한다. 보닛 열림 레버를 조작하면 '철컹'하는 소리가 나며 고정장치가 풀리고, 외부에서 보닛을 열 수 있다.

타고 월렌트 대형 가로 배너.jpg
이 그림에 대한 정보
[타고] 1개월 단위로 전기차가 필요할 때! 타고 월렌트 서비스

보닛 여는 법[편집]

자동차 보닛을 열기 위해서는 먼저 안전장치인 보닛 열림 레버를 당겨줘야 한다. 차종에 따라 보닛 열림 레버의 위치는 다르다. 하지만 통상적으로 세 곳에 위치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가장 먼저 대시보드 좌측 아래, 즉 핸들의 좌측 또는 와이퍼 작동 레버 아래 보닛 열림 레버가 있다. 국산차의 대부분이 이 위치에 보닛 열림 레버가 있다. 다른 두 곳으로는 운전석 도어 대시보드 아래, 운전석 바닥 A필러 하단에 위치한 경우도 있다. 대부분의 자동차는 실내에서 보닛 열림 레버를 이용해 보닛을 열림 상태로 만들고, 보닛 앞으로 와서 안전장치 안전고리를 해제한 상태에서 보닛을 완전히 열 수 있다.

이 안전고리가 바로 후드 래치다. 보닛 열림 레버는 자동차의 후드 앞쪽에 위치한 보닛 래치와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다. 보닛 열림 레버를 당기면 보닛 케이블이 당겨지고, 당겨진 보닛 케이블은 다시 후드 래치가 고정된 상태에서 해제를 한다. 자동차 후드 래치는 자동차 앞 패널에 고정되어 있다. 보닛 열림 레버를 당기면 보닛 케이블에 의해 후드 래치가 1단계로 열린다. 그럼 자동차 앞쪽으로 이동하여 라디에이터 패널과 보닛 사이에 손을 넣어 후드 래치를 찾아 손잡이를 들어올린다. 후드 래치 손잡이를 손가락을 이용하여 들어 올리면서 다른 한 손으로는 보닛을 잡고 힘을 주어서 동시에 들어올리면 된다. 후드 래치를 여는 방법은 차종에 따라 다양하나 대부분 후드 래치 손잡이를 사용하여 열면 된다. 다만 일부 외제차의 경우 후드 래치 손잡이를 들어 올리는 것이 아니라 당기면서 보닛을 들어 올리는 경우도 있다.

주의사항[편집]

많은 운전자들이 보닛을 열어보지 않다보니 보닛이 열려있는 줄 모르는 경우가 있다. 특히 초보 운전자들이 차량에 익숙치 않아 트렁크를 열려고 하다가 보닛 열림 레버를 당겨버리는 경우가 잦다. 이러한 경우 보닛 열림 레버만 당겼다고 보닛이 활짝 열리진 않아서 보닛이 열린 줄 모르고 그냥 주행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보닛 열림 레버 문서는 자동차 내장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