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퉁링시

위키원
(퉁링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중국 위치

퉁링시(중국어: 铜陵市 tóng líng shì)는 중국 안후이성 남쪽에 위치해 있는 지급시이다. [1][2]

개요[편집]

퉁링시의 면적은 2,982㎢이며 인구는 1,311,726명(2020년)이다. 장강(长江) 하류 남안(南岸)에 위치하며 동쪽으로 우후시(芜湖市, 무호시)와 80㎞ 내외, 서쪽으로 안칭시(安庆市, 안경시)와 90㎞ 거리에 있다. 남쪽은 칭양현(青阳县, 청양현), 난링현(南陵县, 남릉현)과 경계하고 있으며 서남쪽은 츠저우시(池州市, 지주시)의 구이츠구(贵池区, 귀지구), 서북은 우웨이현(无为县, 무위현), 쭝양현(枞阳县, 종양현)에 접한다.

또한 닝퉁철로(宁铜铁路, 영동철로)의 종점에 위치하며 장강(长江) 하류의 중요한 항구의 하나이다. 퉁링시(铜陵市)는 동(铜)의 산지이며 중국의 청동문화(青铜文化) 발상지 중의 하나로 중국고동도(中国古铜都)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허페이에서 남쪽으로 60km, 난징에서 서남쪽으로 110km, 안칭에서 동북쪽으로 70km 떨어진 구릉지대에 위치한다. 관할 인구 130만 명 중 도시 자체에는 대부분인 70만이 거주한다. 구리 (청동) 언덕이라는 지명답게 남쪽 퉁관산에 대규모 구리 광산이 있으며, 그외에 철과 석탄 및 각종 희귀 광물들이 매장되어 있다. 400년 전통의 건두부 요리가 유명하다. 중국의 부총리 왕양이 1990년대 초엽 퉁링 시장을 지내며 명성을 쌓았으며, 1995년 안후이성에서 장강을 건너는 첫 다리가 놓였다.

시 인민 정부는 퉁관산구(铜官山区, 동관산구)에 소재하며 행정구획은 퉁관산구(铜官山区, 동관산구), 스쯔산구(狮子山区, 사자산구), 자오구(郊区, 교구)의 3개 시할구(市辖区)와 퉁링현(铜陵县, 동릉현)의 1개 현으로 이루어져 있다.[3][4]

자연환경[편집]

퉁링시의 지질 구조 위치는 양쯔 준지대의 하양쯔 대요에 위치하며, 경내에 노출된 지층은 오르도비스기 상부부터 제4기까지 있으며, 습곡과 단층 구조가 발달하고, 화성 활동이 강하며, 변성암이 침입암체 주변에 산재해 있다.

퉁링 경내 형성된 습곡은 진커우링 향사와 퉁관산 배사로 나뉜다. 다퉁-순안 복합향사, 융춘차오 배사, 슈자디엔 배사, 신우리 복합향사 등이 있다. 다퉁-순안 복합향사 내에는 타오자산 향사, 칭산 배사, 주춘 향사가 포함된다. 신우리 복합향사에는 펑황산 향사, 셴런충 배사, 위안바오산 향사가 포함된다. 옌산기 동안 형성된 습곡 중에는 중분춘 복합향사가 있으며, 그 주체는 이미 퉁링 경계를 벗어났고, 경내에서는 그 중 차급 습곡인 바분춘 배사의 남서쪽 끝 일부만 볼 수 있다. 히말라야기 동안 형성된 습곡에는 왕자춘 향사가 있다.

경내에 알려진 단층은 총 143개가 있으며, 지층과 지층, 암체 간의 절단, 제어 및 덮개 상황을 기준으로 하며, 균열 형성 시의 상호 관계와 습곡 간의 관계를 고려한다. 경내 단층은 인도차이나기-옌산기 초기, 인도차이나기-옌산기 중기, 인도차이나기-옌산기 후기 및 히말라야기 4개의 형성 시기로 나눌 수 있다. 또한, 규모가 작고 절단된 암층의 관계가 불분명하여 시대를 확인하기 어려운 단층 조합 관계가 18개 있다.

링은 지질 역사상 오랜 기간 동안 얕은 해양 퇴적을 겪었으며, 여러 차례의 지각 운동으로 인해 습곡과 단층 구조가 형성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화성 활동이 발생하여 풍부한 내생 유색 금속 광상이 형성되었다. 이후 여러 차례의 지각 융기와 침식 평탄화 작용을 거쳐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퉁링시는 장강 하류 평원과 안후이 남부 산악지대의 접경 지역에 위치한다. 경내 남부는 낮은 산과 구릉이 종횡으로 교차하며, 북동 방향으로 펼쳐져 있다. 대부분은 실루리아기, 데본기, 석탄기, 페름기 및 트라이아스기의 석회암, 셰일 및 사암으로 구성되어 있다. 해발 300—500미터가 주를 이루며, 주로 습곡형 산과 구릉이 많고, 일부는 단층 산이다. 일반적으로 경사도는 25—30° 정도이며, 산체는 비교적 완전하고, 산세는 남서쪽에서 북동쪽으로 점차 낮아진다.

중부 구릉지대와 언덕은 기복이 있으며, 역시 북동 방향으로 펼쳐져 있다. 구릉의 구성 물질은 남부 구릉과 유사하며, 언덕은 백악기, 제3기 및 제4기의 하부와 중부로 구성되어 있다. 지면 절단이 비교적 파편화되어 있으며, 일련의 계곡과 골짜기가 발달해 있다. 그 중 동점—주촌 계곡 평원이 가장 넓으며, 해발은 100—350미터로 낮아졌다. 동관산, 기판석 등 구릉과 언덕 위의 낮은 산만 해발 450미터를 초과할 수 있다. 지면 평균 경사도는 남부보다 작으며, 일반적으로 15—20° 정도이다. 단층 작용으로 형성된 구릉만이 가파르게 보인다.

북부 평원은 지세가 낮고 평탄하며, 장강과 그 지류의 충적 작용으로 발달하였다. 지면 해발은 15미터 미만이며, 대부분은 8—10미터이다. 지면 경사도는 1/5000 미만이며, 수로망 밀도가 높고, 강과 호수가 널리 분포해 있다.[5]

역사[편집]

남북조 시대의 남제 시기부터 청동 채굴이 시작되어 작업장이 세워졌다. 당나라 시기에는 국가기관인 동관장 (铜官场)이 설치되었다.

888년 후일 남오를 세우는 양행밀이 선주 (쉬안청)을 공격하기 위해 이곳의 동관산 기슭에 주둔하기도 하였다. 이어진 남당시기에 동관산은 이국산으로 개칭되었다.

청나라 시기에는 동관독이 설치되었고 아편전쟁 후 서구 열강들의 구리 수탈을 위한 안유공사와 윤화공사 등의 회사들이 세워졌다.

1938년 이곳을 점령한 일본군은 동관산광업유한공사를 설립하였다. 국공내전기인 1949년 4월 21일에는 인민해방군이 양쯔강 도하 후 이곳을 처음으로 접수하였다. 1952년 퉁관산광무국이 설치었고, 1956년 퉁관산시로 승격되었다. 1958년에는 퉁링현과 합쳐 지급시인 퉁링시로 승격되었고, 1964년 퉁링특구로 바뀌어 츠저우에 소속되었다가 1972년 다시 지급시가 되었다.

산업[편집]

오늘날 도시의 산업 기반은 여전히 주변의 몇몇 구리 광산과 구리 처리 작업을 맴돌고 있다. 지역의 광물 자원은 철, 석탄, 금, 은, 주석, 철 황화물과 니켈, 카드뮴, 갈륨, 몰리브덴, 게르마늄, 셀레늄 등 20개가 넘는 희귀 광물들이 매장되어있다. 다른 주요 산업으로는 화학, 방직, 건자재, 전자, 기계, 식품 가공업을 포함한다. 오랫동안 수로 교통의 중심축이었던 퉁링은 1995년에 안후이 성의 장강을 건너는 첫 번째 간선도로 다리가 세워진 곳이 되었다.

퉁링의 대부분이 산지지만 주변의 평지는 쌀, 밀, 목화, 콩, 마늘, 약초, 생강을 생산하는 풍부한 농업 지역이다. 많은 양의 물고기가 이곳에서 잡힌다.

퉁링은 과거 5년간인 2003년부터 2007년까지 급속도로 발전하였다. 2008년 1인당 GDP는 44870위안(6570달러)로 안후이성에서 두 번째로 높다. 성장률은 13%로 성 전체의 평균 성장률 12.8%를 상회하였다. 2012년까지 1인당 GDP를 10000달러까지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통[편집]

시가지는 양쯔강 동안에 위치하고, 그 하항으로써 수운이 활발하여 서남쪽 강변에는 부두도 있다. 츠저우-우후간 일반/고속철과 허페이-쉬안청간 고속철이 지나는 등 교통의 요지이다.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퉁링시〉, 《위키백과》
  2. 퉁링시〉, 《나무위키》
  3. 두산백과: 퉁링〉, 《네이버 지식백과》
  4. 중국행정구획총람: 퉁링시〉, 《네이버 지식백과》
  5. 铜陵市〉, 《百度百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동아시아 같이 보기[편집]

동아시아 국가
동아시아 도시
동아시아 지리
동아시아 바다
동아시아 섬
동아시아 강
동아시아 주변 지역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퉁링시 문서는 중국 행정구역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