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타마울리파스주"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잔글 (지도)
잔글 (같이 보기)
 
83번째 줄: 83번째 줄:
  
 
== 같이 보기 ==
 
== 같이 보기 ==
* [[브라질]]
+
* [[멕시코]]
 
* [[베라크루스주]]
 
* [[베라크루스주]]
 
* [[산루이스포토시주]]
 
* [[산루이스포토시주]]
91번째 줄: 91번째 줄:
 
{{:북아메리카 같이 보기}}
 
{{:북아메리카 같이 보기}}
  
{{세계행정구역|검토 필요}}
+
{{멕시코 행정구역|검토 필요}}

2024년 6월 8일 (토) 15:01 기준 최신판

멕시코 위치
타마울리파스주 위치

타마울리파스주(스페인어: Tamaulipas)는 멕시코 북동부에 위치한 주이다.[1][2]

개요[편집]

타마울리파스주의 면적은 80,249km²이며 인구는 3,527,735명(2020년)이다. 주도는 시우다드빅토리아이다. 남동쪽으로는 베라크루스주, 남서쪽으로는 산루이스포토시주, 서쪽으로는 누에보레온주, 북쪽으로는 미국 텍사스주와 접한다. 주요 도시로는 탐피코·누에보라레도·마타모로스·레이노사 등이 있다.

멕시코 카르텔의 활동이 활발한 곳으로, 멕시코 내에서도 치안이 안좋은 곳으로 꼽힌다. 멕시코를 방문한다면 이 지역은 피하는 것이 좋다.[3]

자연환경[편집]

중서부는 시에라마드레 산맥의 일부로 산악 지대이지만, 북부지역은 넓고 토질이 좋은 평원이다. 모래가 많은 해변에는 석호가 산재해 있다. 내륙 고지대를 제외하고는 대체로 기후가 덥고 습하며, 남서쪽 끝의 채광지역은 중앙 멕시코 반건조 기후대에 속한다.

역사[편집]

1519년 에스파냐인들이 처음 발견하였고, 1747년 유럽식민지가 되었으며, 18세기에는 프란체스코회의 수도사들이 진출하였다. 1824년 2월 7일에 신설되었으며 43개 지방 자치체를 관할한다.

산업[편집]

가장 중요한 자원은 석유와 그 부산물들로, 이곳에서 생산되는 천연가스멕시코에서 생산되는 천연가스의 3분의 1에 해당한다. 레이노사에는 석유화학 공장이 있으며, 1957년 가스관을 개설하여 미국으로 가스를 공급한다. 그리고 사탕수수와 면화를 비롯하여 담배·옥수수·커피·과일 등의 여러 작물을 재배하며, 가축도 사육한다.

교육[편집]

타마울리파스 자치대학교[편집]

타마울리파스 자치대학교는 멕시코 북동부 타마울리파스주 빅토리아에 메인 캠퍼스가 있는 공립 종합대학교이다. 1950년 설립됐다. 빅토리아 외에 타마울리파스주 7 곳에 캠퍼스를 두고 있다. 약칭은 'UAT'로 불린다.

멕시코 공교육사무국이 인가한 고등교육기관이다. 여러 분야에서 공식적으로 인정받는 학사와 석사, 박사 학위과정을 제공한다. 2023년 QS 세계대학순위에서 라틴아메리카 대학 중 301-350위권에 포함됐다. 2023년 에듀랭크(EduRank)의 평가에서는 세계 3145위, 라틴아메리카 대학 중 191위, 멕시코의 538개 대학 가운데 33위로 평가됐다. 이 대학교가 소재한 타마울리파스주는 멕시코 동부 멕시코만 연안에 위치하며 미국 텍사스주와 접하고 있다.

1929년 타마울리파스주 남동부에 위치한 탐피코항(港)에 최초의 간호학교가 설립됐다. 이 간호학교를 바탕으로 1950년 10월 30일 시민단체인 탐피코직업교육협회(Tampico's Professional Education A.C.)에 의해 법학부와 의학부가 설립됐다. 1955년 치의학부가 설립됐으며, 이들 학부가 1956년에 국립멕시코자치대학교(National Autonomous University of Mexico)의 후원으로 공립학교시스템에 통합돼 타마울리파스 대학교(University of Tamaulipas)로 탄생했다. 1972년 11월 5일 자치대학교로 인정됐다.[4]

교통[편집]

헤네랄 마르틴 하비에르 미나 국제공항[편집]

멕시코 북동부 타마울리파스주(州) 탐피코 도심에서 북쪽으로 약 7km 거리에 위치한다. 북동부 멕시코의 주요 공항으로, 명칭은 멕시코 독립에 기여한 장군인 마르틴 하비에르 미나 이 라레아(Martín Javier Mina y Larrea, 1789–1817)의 이름에서 비롯되었다. 다른 명칭은 탐피코 국제공항(Aeropuerto Internacional de Tampico)이다. 공항 코드는 TAM(IATA), MMTM(ICAO)이다.

여객 터미널은 한 동이며, 활주로는 1,200mx30m, 2,550mx45m, 1,300mx30m 크기로 총 3개소이다. 취항 항공사로는 아에로멕시코·볼라리스(Volaris)·비바아에로부스(VivaAerobus)·유나이티드항공·인터제트(Interjet) 등 7개사가 있으며 미국 휴스턴(Houston)으로의 1개 국제선 노선을 비롯해 과달라하라(Guadalajara)·멕시코시티(Mexico City)·칸쿤(Cancún)·몬테레이(Monterrey)·베라크루스(Veracruz)·비야에르모사(Villahermosa)·푸에르토 바야르타(Puerto Vallarta)의 국내 7개 도시로의 직항 노선을 운항한다. 교통편으로는 탐피코 도심을 연결하는 80번 연방 고속도로가 인접한다.[5]

주요도시[편집]

시우다드빅토리아[편집]

멕시코 북동부에 있는 타마울리파스주의 주도이다. 시에라마드레옥시덴탈 산맥 동쪽 기슭 빅토리아강 좌안에 위치하며, 산마르코스강(江)에 접해 있다. 해발고도 321m 지점에 자리하고 있어 기후는 온화하다.

주변에서 재배되는 사탕수수·사이잘삼·토마토·오렌지·레몬 등을 비롯하여 송재(松材)·소·쇠가죽 등의 임산물과 축산물을 집산·가공한다. 1750년에 건설된 도시로, 내륙아메리칸 고속도로와 주요 철도가 지나간다. 목재와 헤너킨(henequen) 생산지로 유명하다. 멕시코시티에서 북부 국경으로 이어지는 고속도로와, 북부공업도시 몬테레이에서 멕시코 만안(灣岸)의 탐피코로 통하는 철도가 연결된다. [6]

탐피코[편집]

멕시코 타마울리파스주에 있는 도시이며 석유정제의 중심지로 유명하다. 시가는 파누코강 하류의 북안에 있으며 탐피코 유전에서 끌어온 송유관이 집중하여 석유를 적출한다. 20세기 초부터 1930년경까지는 세계적인 석유 수출항으로서 알려져 있었으나 30년대 후반, 외국자본이 도입된 정유공장이 들어선 후 그지위가 저하되었다. 정유관계 시설은 파누코강 남안 수 km에 걸쳐 전개된다.

멕시코만 연안은 여름에도 시원하여 해변휴양지로서도 알려져 있으며 낚시나 요트에 적합하고 별장도 많다. 부근의 구릉은 수렵지로서도 뛰어나다. 또 수많은 석호(潟湖)는 들새의 사냥터이며 미국 관광객이 많다.[7]

누에보라레도[편집]

멕시코 동북부에 있는 타마울리파스주에 속하며, 리오그란데 강을 경계로 북쪽과 동쪽이 텍사스주의 러레이도와 접하고 있는 국경 도시이다. 1848년 과달루페 이달고 조약으로 멕시코의 도시였던 러레이도가 미국의 영토가 됨에 따라 리오그란데 강 남쪽 맞은편에 새로 건설되었다.

멕시코 중부의 인구 밀집 지역과 미국 텍사스 주를 연결하는 입지상의 이점 덕에 미국으로 수출되는 물동량의 절반 정도가 통과하는 멕시코 최대의 내륙 운송 거점으로, ‘멕시코의 관문’이라고 불린다. 또한 멕시코에서 미국으로 마약이 반입되는 주요 경로이자 마약 조직의 활동 근거지이기도 하다. 멕시코 각지를 연결하는 주요 고속 도로와 철도 노선이 통과하고 있으며, 러레이도까지 연결된 미국의 교통망을 통해 미국 주요 지역으로도 직접 이어진다.

멕시코의 영토였던 러레이도(Laredo)가 1848년 미국-멕시코 전쟁의 결과로 체결된 과달루페 이달고 조약(Treaty of Guadalupe Hidalgo)에 따라 미국의 영토가 되면서, 바로 인접한 멕시코의 영토 내에 새로운 마을을 건설하고 ‘새로운 러레이도(new Laredo)’라는 의미로 누에보라레도(Nuevo Laredo)라고 명명하였다. 라레도라는 이름은 에스파냐 칸타브리아(Cantabria)주에 있는 도시의 이름을 딴 것이다.

도시 건설 초기에는 누에보라레도 마을(Villa de Nuevo Laredo)이라고 불렀지만, 1891년 멕시코 정부가 도시의 이름을 공식적으로 ‘타마울리파스 주 라레도 시(Ciudad Laredo de Tamaulipas)’로 명명하였으며, 멕시코 혁명 이후 다시 누에보라레도로 변경하였다.

리오그란데(Rio Grande) 평야의 서북쪽 끝에 해당하는 지역으로, 약간의 언덕이 있을 뿐 전체적으로 평탄한 지형을 이룬다. 리오그란데 강이 도시의 북쪽과 동쪽을 휘감아 흐르면서 미국과의 국경선을 형성하고 있으며, 도시에 필요한 모든 용수를 공급한다.

서쪽에 있는 시에라마드레 오리엔탈(Sierra Madre Oriental) 산맥이 습기의 공급을 가로막고 있어 반건조 기후인 아열대 스텝 기후가 나타난다. 연평균 기온은 22.8℃이며, 겨울철의 평균 기온 역시 10℃ 이상이기 때문에 눈은 거의 10년에 한 번꼴로 매우 드물게 내린다. 연 강수량은 472.5㎜로, 여름을 전후로 한 5~6월과 9~10월에 상대적으로 비가 자주 내린다.[8]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타마울리파스주〉, 《위키백과》
  2. 타마울리파스〉, 《나무위키》
  3. 타마울리파스주〉, 《네이버 지식백과》
  4. 타마울리파스 자치대학교〉, 《네이버 지식백과》
  5. 헤네랄 마르틴 하비에르 미나 국제공항〉, 《네이버 지식백과》
  6. 시우다드빅토리아〉, 《네이버 지식백과》
  7. 탐피코〉, 《네이버 지식백과》
  8. 누에보라레도의 위치와 자연환경〉,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북아메리카 같이 보기[편집]

북아메리카 국가
카리브제도 국가
북아메리카 도시 1
북아메리카 도시 2
북아메리카 지리
북아메리카 주변 지역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타마울리파스주 문서는 북아메리카 행정구역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