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콘

위키원
gamsin98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8월 31일 (금) 19:10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가기.png (다른뜻) 아이콘 이미지에 대해 보기
아이콘(ICON)은 서로 다른 블록체인을 연결하는 암호화폐이다. 한국의 이더리움이라고 불린다. ㈜더루프(대표이사 김종협)가 개발했다.

아이콘은 인터체인 알고리즘을 사용한 대표적인 암호화폐이다. 인터체인(interchain)을 사용하면 A라는 암호화폐로만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인터체인으로 연결된 B라는 다른 암호화폐로도 구매할 수 있다. 인터체인에 속하는 유사한 암호화폐로 아이온(AION)이 있다.

개요

아이콘(ICON)은 한국에서 탄생해서 메이저코인 반열에 오른 첫 사례이다. 2017년 10월 론칭한 아이콘은 단기간에 암호화폐 상위권에 도달하며 2018년 8월 기준 암화화폐 시가총액 31위에 오른 명실상부 국내 최고의 코인이다. 아이콘의 화폐단위는 ICX이다. 2017년부터 2018년 국내 상반기 판매량 1위를 차지했고, 타임즈와 포브스에서도 많은 찬사를 받은 책 [블록체인 혁명]의 저자인 돈 탭스콧이 아이콘의 어드바이저이다. Thinkers 50에 따르면, 그는 최근 세계에서 네 번째로 영향력 있는 ‘경영 사상가’로 선정되었다. 현재 블록체인 기술은 보험, 은행, 병원, 학교, 기업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면서 각각의 다른 네트워크를 이용하고 있다. 아이콘은 이들 각각의 네트워크를 루프체인(Loopchain) 기술로 연결함으로 세상에서 가장 큰 분산화 네트워크를 만들기 위해 기획되었다. 아이콘은 ‘초연결성’(Hyper connectivity), 즉 고도의 연결성을 표방하여 공공기관, 기업, 대학교, 금융, 병원 등 다양한 커뮤니티를 국경과 업종을 넘나들면서 연결한다. 이 거대한 커뮤니티는 거래 수수료 없이 빠르고 즉각적인 송금 및 기타 여러 데이터를 제공하는 유기체이자 생태계라 할 수 있다. 이렇듯 아이콘은 금융, 의료, 공공분야, E-Commerce 등 블록체인 간 국경이 사라지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블록체인 ID로 부터 결제, 거래 등 필요에 따라 누구나 이 플랫폼에서 디앱을 만들 수 있다.

특징

초연결성

아이콘 네트워크에서는 국가 간 송금은 물론 여러 나라의 투자자들이 애플, 구글, 삼성 주식등을 실시간으로 매매할 수 있다. 또한 보험사와 병원은 자신의 고객을 위해 커뮤니티 내에서 더욱 빠르게 정보를 공유할 수 있고, 대학병원은 연구를 위해 다양한 데이터에 접속 가능하다. 일례로 미국 대학병원에서 연구목적으로 한국에 사는 한 개인의 의료 데이터를 활용했다면, 데이터 주인은 자신의 데이터를 제공한 대가로 아이콘코인(ICX)을 보상받는다. 뿐만 아니라 병원과 보험사 등은 서로 연결되는 비즈니스이지만 실상 완전히 격리돼 있어 그 동안 이용자 및 소비자에게 불편을 주었다. 하지만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아이콘 네트워크를 사용하면, 소비자는 자신의 정보에 대한 자기결정권을 행사하면서 다양한 보상 및 편익을 누릴 수 있다.

분산화된 네트워크

아이콘은 기존의 중앙집중식 연결에서 탈피해 분산화된 연결을 지향한다. 즉, 세계 각국에서 형성된 블록체인 커뮤니티를 스마트 계약을 통해 탈중앙화 방식으로 연결한다. 아이콘 네트워크에서 이루어지는 트랜잭션은 커뮤니티 네트워크 자체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다. 이를 통해 불필요한 중앙 집중기관의 개입은 최소화되고, 이로 인해 여러 중개기관을 거치며 발생했던 수수료도 크게 절감된다. 또한 분산화된 연결은 커뮤니티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보장할 수 있다. 그 동안 중앙 집중시스템을 통해 연결되기 위해서는 중앙집중기관이 정한 정책과 시스템을 수동적으로 수용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아이콘 네트워크에서는 각각의 커뮤니티가 적합한 시스템과 정책을 내부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아이콘코인(ICX)

앞으로 아이콘은 수많은 다양한 분야에서 블록체인 사용자들과 커뮤니티를 연결해줄텐데, 이러한 거래를 위해서는 반드시 화폐가 필요하다. 그래서 개발된 것이 아이콘 코인(ICX)이다. 총 4억개의 발행량을 가지고 있고, 아이콘 코인은 블록체인 ID를 발급 받아 안전하게 전자서명을 할 수 있고, 스마트 컨트렉트를 통해서 발급된 블록체인ID를 통해 어디서든지 안전하게 통합 인증 및 전자서명을 할 수 있다.ICX 코인을 활용하면 사용자들이 자산과 권리를 ICX를 통해 행사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점차 다양한 영역에서 네트워크의 역동성이 극대화될 것이다. 기존 화폐는 물론, 부동산·자동차 등의 유형 자산, 특허권, 저작권, 상표권과 같은 무형자산, 투표권이나 시민권과 같은 법적 권리, 심지어는 DNA분석 데이터나 혈액검사 결과 데이터까지 토큰화되어 이를 거래하거나 공유하는 일이 가능해진다. 뿐만 아니라 업종의 경계가 허물어져 자동차 1대와 그림 1점의 교환이 가능해지며, SNS에 올린 글 10개로 보험료를 납부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들도 나오게 될 것이다.

아이콘 네트워크 구성요소

아이콘 네트워크는 총 5개 집단으로 구성돼 있다. 커뮤니티, 커뮤니티 노드(C-Node), 커뮤니티 대표(C-Rep), 아이콘 리퍼블릭(ICON Republic), 시티즌 노드(Citizen Node) 로 말이다.

  • 커뮤니티 - 아이콘 네트워크의 기본 단위이다. 금융, 정부, 학교, 병원, E-Commerce,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이 각각 커뮤니티가 될 수 있다. 각 커뮤니티는 각자의 특성 및 상황에 따라 노드의 구성 및 규모를 달리한다.
  • 커뮤니티 노드 - 커뮤니티 노드(C-Node)는 커뮤니티를 이루는 구성단위로, 커뮤니티 내의 합의 또는 거버넌스를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C-Node는 개인 또는 기관 모두 가능하며 노드에 대한 정책은 각 커뮤니티에서 결정한다.
  • 커뮤니티 대표 - 각 커뮤니티의 커뮤니티 노드(C-Node)들은 자신들의 커뮤니티를 대표해 줄 C-Rep를 뽑는다. 커뮤니티 대표는 커뮤니티를 대표하는 단위이며, 동시에 아이콘 리퍼블릭의 거버넌스를 구성하는 단위로, 아이콘 리퍼블릭 상에서 발생한 거래에 대한 검증과 거버넌스에 대한 투표권을 가진다. C-Rep은 각 커뮤니티 내부의 의사결정에 따라 선정되며, 각 거버넌스의 상황 및 목적에 따라 C-Rep은 변경 가능하다. 또한, C-Rep은 아이콘 리퍼블릭을 유지하고 활성화하는 대가로 보상을 받게 된다.
  • 아이콘 리퍼블릭 - 아이콘 리퍼블릭(ICON Republic)은 각 커뮤니티를 대표하는 C-Rep과 시티즌 노드(Citizen Node)들로 구성된다. 대표들이 모인 국회와 같은 아이콘 리퍼블릭의 거버넌스는 C-Rep의 투표로 결정된다. 아이콘 리퍼블릭은 다양한 종류의 커뮤니티를 연결하는 탈중앙화된 네트워크이다. 하나의 커뮤니티에서 다른 커뮤니티로 이동하는 연결통로로써 작동할 뿐, 어떤 규칙이나 법칙을 만드는 곳은 아니다.
  • 시티즌 노드 - 시티즌 노드(Citizen Node)는 특수 참여자로서 아이콘 위에 올라갈 디앱을 만든 사람이다. 그러므로 누구나 루프체인 기반의 디앱 생성을 통해 시티즌 노드로 참여할 수 있다. 다만, 시티즌 노드는 아이콘 리퍼블릭의 거버넌스에 대한 직접 투표 권한은 없고, 거래 생성 권한만을 가진다.

각주

참고자료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