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베르 파크툰크와주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카이베르 파크툰크와주(우르두어: خیبر - پختونخوا, Khyber Pakhtunkhwa)는 파키스탄의 네 개의 주 중 가장 작은 주로, 아프가니스탄의 파슈툰족 등 다양한 민족의 기원이 된 지역이다. 2010년 4월 이전까지는 북서변경주(北西邊境州, 우르두어: سرحد, 영어: North West Frontier Province, NWFP)라고 불렀다.[1][2]
목차
개요
카이베르 파크툰크와주의 면적은 101,741㎢이며 인구는 3,552만 명(2022년)이다. 주요 언어는 파슈토어이며 주도는 페샤와르이다. 남서쪽으로 연방 부족 자치 지역, 동쪽으로 아자드 카슈미르, 북동쪽으로 길기트발티스탄(Gilgit-Baltistan), 남동쪽으로는 이슬라마바드, 펀잡주와 경계를 이루고 서쪽과 북쪽으로 아프가니스탄 국경과 접한다. 하위행정구역은 14개의 현과 6개의 지구로 나뉘는 주 직할 부족 지역(Provincially Administered Tribal Areas, PATA)을 합해 총 20개의 현으로 구성된다. 주의 북부가 주 직할 부족 지역에 해당한다.
14개 현은 아보타바드(Abbottabad), 바타그람(Battagram), 부네르(Buner), 차르사다(Charsadda), 한구(Hangu), 하리푸르(Haripur), 카라크(Karak), 라키마르와트(Lakki Marwat), 마르단(Mardan), 노우세라(Nowshera), 페샤와르(Peshawar), 샹글라(Shangla), 스와비(Swabi), 토르가르(Torghar)현으로 구성되고 주 직할 부족 지역은 치트랄(Chitral), 디르(Dir), 스와트(Swat), 코히스탄(Kohistan), 말라칸드(Malakand), 만세라(Mansehra) 지구로 나뉜다. 주도는 페샤와르이고 인접한 연방부족자치지역의 행정중심지를 겸한다. 주요 도시는 마르단, 코하트, 아보타바드(Abbottabad), 민고라(Mingora), 바타그람, 다가르, 차르사다 등이다.
주민의 다수는 아프간족이고 종교는 약 95%의 주민이 이슬람교 신자이다. 언어는 주민의 73%가 말하는 파슈토어 외에 우르두어, 코와르어(Khowar), 펀자브어 등의 다양한 언어를 사용한다.
역사적으로도 아프가니스탄에 속했던 영역이지만 영국의 인도 대륙 점령과정에서 파키스탄 지역에 편입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연방 직할 부족 지역을 2018년에 편입했다. 이곳에는 파슈툰족이 살고 있다. 이곳에 사는 사람이 모두 파슈툰족인 것은 아니고 73% 정도가 파슈토어 화자이다. 아프가니스탄에서 넘어온 난민들도 150만 명이 살고 있다.[3]
자연환경
남부는 건조한 지대인 한편 북부는 풍요한 산림 지대이며, 농업이 주요 산업이다. 북부에 치트랄 골 국립공원(Chitral Gol National Park) 등 다수의 자연보호 국립공원이 지정되어 있다.
역사
지명 중 파크툰크와는 아프간족의 땅을 의미하는데 10세기 이래 아프간족의 이슬람화가 진행되었다. 험난한 지형으로 인하여 이곳의 카이베르 고개는 중앙아시아(특히 트란스옥시아나나 트란스카스피아 지역)에서 남아시아로 통하는 유일한 통로였기 때문에 이곳의 입구 격인 페샤와르는 상업도시로 번성했었다.
18세기 말 파키스탄 북서부와 아프가니스탄 동부와 국경을 형성하는 산악 지대를 차지하는 시크 왕국의 일부였다. 19세기 말 대영제국을 견제하고 세력을 확장하려는 러시아 제국 입장에서는 아프가니스탄을 통해 무굴 제국으로 가는 최단 거리이자 유일한 통로였기 때문에 그레이트 게임의 주요 각축장이 되기도 하였다.
1901년 영국령 인도 시기 현재의 주 영역이 형성되었고 북서부 변경 주(North-West Frontier Province)로 설립되었다. 아프가니스탄과 국경을 접해 방위상 중요한 지역으로 영국령 인도 제국군의 주요 주둔지였다. 2010년 4월 현재 명칭으로 개칭되었으며 영토의 대부분은 인접한 아프가니스탄의 옛 영토였다.
연방 직할 부족 지역보단 덜하지만 이 곳도 탈레반의 활동이 활발한 곳이다. 카이베르파크툰크와 반란이 이 지역에서까지 영향이 미쳤다. 2022년 아프가니스탄의 탈레반 사태와 파키스탄 정보국의 폭주, 연방 직할 부족 지역이 카이베르파크툰와 지역과 동화되어서 탈레반의 활동이 더욱 잦아지고 영향력이 크게 확장되었다.
교통
바차 칸 국제공항
파키스탄 카이베르파크툰크와주 페샤와르(Peshawar)에 있는 국제공항이다. 파키스탄 북서부 카이베르파크툰크와(Khyber Pakhtunkhwa)주(州)의 주도(州都) 페샤와르 도심에서 서쪽으로 약 2km 거리에 위치한다. 파키스탄 북부의 주요 공항이며, 상업·군사용으로 사용되는 국제공항이다. 구 명칭은 페샤와르 국제공항(Peshawar International Airport)이다. 영국 식민통치기인 1927년 소규모의 비행장으로 최초 설립되었으며, 독립 후 민간 공항으로 발전하였다. 1965년 국제공항으로서의 지위를 획득하고 1981년부터 1986년까지 대폭적으로 시설을 현대화·확장하였다. 페샤와르 출신의 정치가이며 바차 칸(Bacha Khan)으로도 불리는 압둘 가파르 칸(Khan Abdul Ghaffar Khan, 1890-1988)의 이름에서 따 2012년 1월 27일 공항 명칭을 개칭하였다. 공항 코드는 PEW(IATA), OPPS(ICAO)이다.
여객 터미널은 한 동이다. 활주로는 2,743m×45m 크기로 1개소를 운영한다. 취항 항공사로는 파키스탄국제항공(Pakistan International Airlines)·샤힌에어(Shaheen Air)·에어블루(Airblue)·에티하드항공(Etihad Airways)·사우디아라비아항공·에어인더스(Air Indus) 등 총 9개사가 있다. 국제선은 정기편으로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Kuala Lumpur), 오만 무스카트(Muscat),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Abu Dhabi)·알 아인(Al Ain)·두바이(Dubaï)·샤르자(Sharjah), 사우디아라비아 제다(Jeddah)·리야드(Riyadh), 아프가니스탄 카불(Kabul), 바레인(Bahrain)의 총 6개국 10개 도시로의 직항 노선을 운항한다. 국내선은 카라치(Karachi)·이슬라마바드(Islamabad)·과다르(Gwadar)·데라이스마일한(Dera Ismail Khan)·치트랄(Chitral)·퀘타(Quetta)의 총 6개 도시로의 정기 직항 노선이 있다. 공항은 수도 이슬라마바드(Islamabad)와 M1 고속도로로 연결되며, 페샤와르 도심 및 주변 도시를 연결하는 6개의 셔틀 버스 노선이 있다.[4]
교육
페샤와르 이슬라미아칼리지
페샤와르 이슬라미아칼리지(ICP)는 파키스탄 카이베르파크툰크와주 페샤와르시 중심부에 있는 공립 종합대학교이다. 1913년 설립됐다. 파키스탄에서 가장 오래된 고등교육기관 중 하나이다. ICP는 19세기 후반 영국 통치하에서 일어난 이슬람사회개혁운동인 알리가르운동에 뿌리를 두고 있다. 2008년 파키스탄 정부에 의해 종합대학교로 승격됐으나, 대학의 역사적 뿌리를 지키기 위해 교명에 계속해서 칼리지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다. 인문학, 종교 및 법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공학의 5개 학부로 이루어져 있다. 14개 동의 기숙사를 보유하고 있다. 2023년 QS 세계대학순위에서 아시아 대학 중 601-650위, 남아시아지역 대학 가운데 160위를 기록했다. 1명의 파키스탄 대통령과 8명의 카이베르파크툰크와 주지사를 배출했다.
1901년 카이베르파크툰크와주가 펀자브주에서 분리됐을 때 이 주에 있는 대학은 에드워드칼리지가 유일했다. 1913년 무슬림 정치가이자 교육자인 압둘 카윰 칸 등의 주도하에 33명의 입학생과 함께 이슬라미칼리지가 페샤와르에 설립됐다. 이후 121만4,000m2의 부지에 조성된 캠퍼스에는 남아시아에서 이슬람 문명을 가장 잘 구현했다는 평가를 받는 건물들이 들어섰다. 설립 후 이 대학은 파슈툰 지식인의 요람이 됐고 캠퍼스를 공유하는 3개의 대학과 단과대학을 관할하는 연합대학교가 됐다. ICP는 기부의 전형을 보여준다. 1936년과 1945년, 1948년 이 대학을 방문한 콰이드 이 아잠 무하마드 알리 진나(Quaid-e-Azam Muhammad Ali Jinnah)가 이 대학에 상당한 유산을 남겼다.[5]
말라칸드대학교
말라칸드대학교는 파키스탄 카이베르파크툰크와주 저지디르군 차크다라시에 있는 공립 종합대학교이다. 2001년 개교했다. 학부와 대학원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학술조직은 8개 학부 아래 26개 학과로 편제되었다. 2023년 QS 세계대학순위에서 아시아 대학 가운데 451-500위권, 남아시아지역 대학 가운데 110위를 기록했다. 2023년 에듀랭크(EduRank)의 평가에서는 세계 6249위, 아시아 대학 중 2328위, 파키스탄의 175개 대학 가운데 66위로 평가됐다.
말라칸드군에 대학교를 세워야한다는 의견은 1972년 처음으로 제기되었다. 당시 하자라 지역에는 고등교육기관이 존재하지 않았고, 말라칸드 지역에 있는 페샤와르대학교만으로는 하자라 지역과 말라칸드 지역의 교육 수요를 모두 충족시킬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행정과 정치적 이유로 말미암아 북서변경주(2010년 카이베르파크툰와주로 개편)에 새로운 대학교 설립은 계속 지연되었다. 2001년 8월 30일 북서변경주지사 사이드 이프티카르 후세인 샤와 루트풀라 카카켈 교수가 파키스탄 정부에 대학교 설립안을 제시하여 허가를 받아냈다.
북서변경주정부는 말라칸드 지역의 중심지인 저지디르군 차크다라를 대학교 부지로 선정했다. 연방직할부족지역은 탈레반이 점령하여 실질적으로 파키스탄 정부의 통제력 바깥에 있었기 때문에 부지로 선정될 수 없었다. 이 문제는 북서변경주의 대학교 설립에서도 큰 문제로 작용했으나, 사이드 이프티카르 후세인 샤 주지사가 대통령과 독대를 통해 대학교 설립 허가를 받아냈고, 2001년 10월 27일 마침내 말라칸드대학교가 탄생할 수 있었다.[6]
지도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동영상
각주
- ↑ 〈카이베르파크툰크와주〉, 《위키백과》
- ↑ 〈카이베르파크툰크와〉, 《나무위키》
- ↑ 〈두산백과 : 카이베르파크툰크와주〉, 《네이버 지식백과》
- ↑ 〈두산백과 : 바차 칸 국제공항〉, 《네이버 지식백과》
- ↑ 〈세계의 대학 : 페샤와르 이슬라미아칼리지〉, 《네이버 지식백과》
- ↑ 〈세계의 대학 : 말라칸드대학교〉,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자료
- 〈카이베르파크툰크와주〉, 《위키백과》
- 〈카이베르파크툰크와〉, 《나무위키》
- 〈두산백과 : 카이베르파크툰크와주〉, 《네이버 지식백과》
- 〈두산백과 : 바차 칸 국제공항〉, 《네이버 지식백과》
- 〈세계의 대학 : 페샤와르 이슬라미아칼리지〉, 《네이버 지식백과》
- 〈세계의 대학 : 말라칸드대학교〉, 《네이버 지식백과》
같이 보기
남아시아 같이 보기
|
|
|
|
|
|
이 카이베르 파크툰크와주 문서는 아시아 행정구역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