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살라바드
파이살라바드(우르두어: فیصل آباد, 영어: Faisalabad)는 파키스탄 펀잡주에 위치한 도시이다. 예전에는 리알푸르(Lyallpur)로 알려져 있었으나, 사우디아라비아의 파이살 국왕을 기념하기 위해 개명했다. 파키스탄에서 카라치, 라호르에 이어 세 번째로 큰 도시이다.
역사적으로 펀잡에서 가장 큰 마을 중 하나인 리알푸르는 영국령 인도 내 최초의 계획 도시 중 하나였으며 오랫동안 국제적인 대도시로 발전했다. 파이살라바드는 도시 구역으로 재편성되었다.
파이살라바드는 지역의 중심 위치와 도로, 철도 및 항공 운송을 연결하기 때문에 주요 산업 및 유통 중심지로 성장했다. 파키스탄의 맨체스터로 불린다.
개요[편집]
- 행정 단위: 파키스탄 펀잡주 도시
- 면적: 1,280 km²
- 인구: 3,204,704명 (2017년)
- 지역어: 펀잡어
역사[편집]
현대의 파이살라바드(Faisalabad) 지역을 포함하는 지역은 원래 숲에 거주하는 수많은 부족이 거주하고 있었으며 1600년대에 바바 누르 샤 왈리(Baba Noor Shah Wali)의 사당이 여기에 세워졌다.
1849년 제2차 영국-시크교 전쟁이 끝나자 전체 펀잡 지역은 처음에는 동인도 회사가 관리하게 되었고 1858년 이후에는 영국령 라지 의 일부가 되었다.
1880년대에 펀잡 정부는 운하 식민지 건설을 통해 서부 펀잡의 넓은 지역을 경작하기 위해 관개 계획을 시작했으며 Chenab 식민지는 이러한 식민지화 프로젝트 중 가장 큰 규모였으며 현재의 파이살라바드 지역 전체를 덮었다.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식민 관리 책임자인 포팜 영(Popham Young)은 식민지 본부를 설립하기 위해 현재 도시의 부지를 확인했다.
1895년, Wazirabad 와 Lyallpur 사이를 연결하는 철도 건설은 완료되었다. 1896년에 Lyallpur의 Tehsils를 구성하는 Gujranwala , Jhang 및 Sahiwal 은 Jhang 지구의 행정권에 들어갔다. 이 마을 은 영국령 인도 내에서 최초로 계획된 정착지 중 하나가 되었다.
1906년, 원래 펀잡 농업 대학 및 연구소였던 Lyallpur가 설립되었다. 마을 위원회는 1909년에 시 위원회로 업그레이드되었으며 Lyallpur는 농업 도구 및 곡물 센터로 성장했다.1930년대에는 섬유 산업은 물론 식품 가공, 곡물 분쇄 및 화학 분야에 산업 성장과 시장 확장이 이루어졌습니다.
독립[편집]
30년 간의 민족주의 투쟁 끝에 1947년 8월, 인도와 파키스탄이 독립하였다. 영국은 영국령 인도를 두 개의 주권 국가, 즉 무슬림이 다수인 파키스탄과 힌두교가 다수인 인도로 분할하는 데 동의했다. 분할로 인해 약 1천만 명의 대규모 이주가 발생하여 인류 역사상 가장 큰 대규모 이주가 되었다. 펀잡 지방은 서파키스탄의 펀잡과 인도의 펀잡으로 나누어졌다. 영국군의 신속한 철수 이후 폭동과 지역 전투가 일어나 특히 펀잡 서부 지역에서 약 100만 명의 민간인이 사망했다. 서파키스탄이 된 펀잡 지방 지역에 있던 리알푸르에는 인도로 이주한 소수의 힌두교도와 시크교도가 거주했고, 동부 펀잡의 무슬림 난민들이 이 지역에 정착했다.
1977년 파키스탄 당국은 사우디아라비아의 파이살 국왕과 파키스탄의 친밀한 우정을 기리기 위해 도시 이름을 리알푸르(Lyallpur)에서 파이살라바드로 변경했다.
80년대에 이 도시에는 섬유 부문에 대한 외국인 투자가 유입되었다. 새로운 무역 협정의 일환으로 양국 관계가 개선되면서 파이살라바드의 많은 주민들이 해외에서 일하기 시작했다. 이로 인해 도시로 더 많은 해외 송금이 이루어졌다. 이는 도시 내 대규모 기반 시설 프로젝트의 개발을 도왔다. 1985년에 도시는 파이살라바드(Faisalabad), 장(Jhang), 토바 텍 싱(Toba Tek Singh) 구역으로 업그레이드되었다.
지리[편집]
파이살라바드는 펀잡 북동쪽의 구불구불한 평야에 위치해 있으며 해발 186미터에 있다. 체납강과 라비강이 도시를 흐르며 하부 Chenab 운하는 경작지의 80%에 물을 공급하여 주요 관개의 원천이다. 파이살라바드는 북쪽으로 Chiniot 와 Sheikhupura , 동쪽으로 Sheikhupura와 Sahiwal, 남쪽으로 Sahiwal과 Toba Tek Singh, 서쪽으로 Jhang과 연결되어 있다.
기후는 반건조 기후와 습한 아열대 기후가 겹치고 연평균 강우량은 약 718mm이다. 몬순 시즌인 7월, 8월, 9월에 강우랑이 가장 많으며 겨울철에는 우박과 관련된 상당한 강우량이 발생하기도 한다. 7월에 시작하여 9월에 끝나는 몬순 시즌은 도시에 폭우를 가져와 돌발 홍수를 일으킨다. 7월은 연중 가장 습한 달로, 홍수가 자주 발생하며 10월과 11월은 비가 거의 내리지 않고 가장 건조하다. 겨울에는 날씨가 흐리고 안개가 자주 발생한다.
문화[편집]
카라치와 라호르에 이어 파키스탄에서 세번째로 인구가 많은 대도시인 파이살라바드는 무역의 진원지이며 식민지 유적지로 인해 인기를 얻었다. 1982년 펀잡 정부는 정보문화청소년부가 행정적으로 감독하는 펀잡 예술위원회의 한 부서인 파이살라바드 예술위원회를 설립 했다. 건축가 Nayyer Ali Dada가 디자인한 Faisalabad Arts Council 건물은 2006 년 에 완공되었다. 강당 이름은 파키스탄 음악가이자 가수인 고 Nusrat Fateh Ali Khan 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파이살라바드는 관례적으로 매년 8월 14일 국장실 시계탑에 파키스탄 국기를 게양하여 독립일을 기념한다. 바자회는 축하 행사를 위해 다채롭게 장식되고, 정부 건물과 개인 건물은 밝게 빛나고, 일반적으로 지역과 테실에서 열리는 비슷한 깃발 게양식도 있다.
봄이 오면 시 정부의 공원 및 원예 당국이 Jinnah Gardens에서 꽃 전시회와 전시회를 조직하는 연례 "Rang-e-Bahar" 축제가 열린다. 농업 대학은 "Kissan Mela"로 알려진 메인 캠퍼스에서 유사한 행사를 조직한다. 연 날리기와 관련된 Basant 축제는 금지에도 불구 하고 도시에서 매년 열리는 전통이다.
무슬림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도시의 종교 의식에는 라마단과 무하람이 있다.
인구[편집]
파이살라바드의 언어는 96%가 주로 펀잡어를 사용하고, 인구의 2%가 우르두어와 파슈토어를 사용한다. 파이살라바드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펀잡어권 도시이다.
이슬람교는 가장 흔한 종교로, 1998년 파키스탄 인구 조사 보고서와 2001년 인구 데이터 시트에 따르면 이슬람교 신자가 97.22%를 차지한다. 사회경제적 여건의 변화로 인해 핵가족 체제가 등장하고 있지만 사람들은 촘촘하게 결합된 공동가족을 이루고 살고 있다. 민족과 부족과 관련된 특정 제한과 마찬가지로 이 지역의 대부분의 결혼 관습에는 고대 문화가 널리 퍼져 있다. 그러나 현대 사회의 영향으로 특히 지참금 제도 분야에 약간의 변화가 생겼다. 2007년과 2013년에 파이살라바드 지구의 외딴 시골 마을에서 실시된 연구에서는 여성에 대한 성 편견과 차별의 존재를 인정하면서 "성 차별은 새로운 현상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널리 퍼져 있는 소수 민족, 특히 힌두교와 기독교인은 그들의 종교적 신념 때문에 취약성을 느낍니다. 노동자와 농장주들은 펀잡 전역에 수많은 기독교 마을을 형성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영국 라지 시대에 힌두교에서 기독교로 개종하고 출생으로 인해 낮은 카스트로 간주되는 사람들의 후손들이며 부유하고 교육을 잘 받은 소수의 기독교인들이 카라치에 정착했다. 그러나 이슬람화 증가, 파키스탄 사회의 종교적 불관용, 신성모독법 및 이슬람주의 호전성으로 인해 대부분은 파키스탄을 떠나 캐나다와 호주와 같이 종교적 관용이 더 많은 다른 국가에 정착했다.
경제[편집]
2015년 파이살라바드의 GDP는 630억 달러로 추산되며, 5.7%의 성장률로 2025년에는 1,070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파이살라바드는 파키스탄의 연간 GDP와 수출 수익에 35% 이상 기여하며 섬유 및 의류 산업은 파이살라바드의 주요 산업이다. 또한 파키스탄 수출 수익의 거의 60~80%를 담당하고 있다.
파이살라바드 상공회의소(FCCI)와 파키스탄 양말 제조 협회(PHMA)는 도시의 모든 섬유 및 의류 제조업체에 대한 규제 기관이다. 이들 조직은 무역부와 긴밀히 협력한다.
파이살라바드는 가공 공장, 엔지니어링, 공산품, 면 및 실크 직물을 포함한 섬유 제조, 과인산염, 의류 및 양말류, 산업용 화학 물질 및 염료, 펄프 및 종이, 농업 연구 및 장비, 오일 및 버터 기름과 같은 산업이 있는 산업 중심지이다.
지도[편집]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동영상[편집]
참고자료[편집]
- 〈Faisalabad〉, 《Wikipidia》
- 〈파이살라바드〉, 《위키백과》
같이 보기[편집]
남아시아 같이 보기[편집]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