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지코트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라지코트(구자라트어: જામનગર, 힌디어: राजकोट, 영어: Rajkot)는 인도 구자라트주 서부에 위치한 도시이다. 면적은 104.86km²이고 인도에서 35번째로 큰 대도시 지역으로 인구가 200만 명 이상이다.[1]
개요[편집]
라지코트는 인도 서부 구자라트주 중서부에 있는 상공업도시이다. 행정구역상 구자라트 주 라지코트 지구(district)에 속한 도시이다. 수도 뉴델리로부터 남서쪽으로 약 953km, 아마다바드로부터는 남서쪽으로 약 200km 지점, 카티아와르 반도의 중부 아지(Aji) 강변에 위치한다. 1612년 자데자(Jadeja dynasty, 1540~1948) 왕조의 왕자인 비브하지 아조지(Vibhaji Ajoji)와 라주 산디(Raju Sandhi)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지명 또한 도시의 창립자인 '라주 산디'의 이름에서 유래하였다. 동명의 라지코트 토후국(1620~1948)의 수도로 영국 통치기 발전하였다. 인도 독립 후로는 1948~1956년까지 구 사우라슈트라(Saurashtra) 주의 주도였다. 1956년 구(舊) 봄베이 주가 구자라트주와 마하라슈트라 주로 분할설립되어 1960년 구자라트 주로 편입되었다. 아마다바드, 수라트, 바도다라에 이은 구자라트주 4위 규모의 도시이며 철도 등 교통의 요충지이다. 공용어는 구자라트어, 힌디어, 영어이며 인구의 89% 이상이 힌두교를 믿는다. 소수 종교로 이슬람교와 자이나교가 있다. 라지코트는 항공, 철도, 도로를 통해 인도의 주요 도시와 연결되어 있다. 도시에서 36km 떨어진 곳에 라지코트 국제공항이 있다. 구자라트주에서 생산되는 면화, 밀, 땅콩, 사탕수수 등을 집산하고 가장 주된 산업은 직물공업이다. 그 외 정유, 플라스틱, 전기, 기계 등 여러 공업이 이루어지고 전통적으로 은과 자수 등의 수공예가 발달하였다. 교육, 문화의 중심지이기도 해 1870년 창립된 라지쿠마르 대학교(Rajkumar College), 1888년 설립된 왓슨 박물관(Watson Museum) 등의 교육기관과 문화시설이 있다.[2]
지리 및 기후[편집]
라지코트는 북위 22.3°, 동경 70.78° 에 위치해 있다. 평균 고도는 128m이다. 도시는 아지강(Aji River) 과 냐리강(Nyari River) 기슭에 위치하고 있으며 7월부터 9월까지의 몬순 기간을 제외하고는 건조다다. 도시는 170.00km²의 면적을 차지하고 있다.
라지코트는 인도 구자라트주의 사우라슈트라라는 지역에 위치해 있다. 라지코트의 위치의 중요성은 구자라트의 주요 산업 중심지 중 하나라는 사실 때문이다. 라지코트는 카티아와르 반도라는 지역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다. 도시는 구자라트의 라지코트 지구에 위치해 있다. 라지코트시는 라지코트 지구의 행정 본부이다. 이 지구는 동쪽으로 보타드, 북쪽으로 수렌드라나가르, 남쪽으로 주나가드와 암렐리, 북서쪽으로 모르비, 서쪽으로 잠나가르, 남서쪽으로 포르반다르로 둘러싸여 있다.
라지코트는 덥고 반건조한 기후(Köppen BSh)를 가지고 있으며, 3월 중순부터 6월 중순까지는 덥고 건조한 여름이, 6월 중순부터 10월까지는 습한 몬순 시즌이 이어진다. 11월부터 2월까지의 달은 온난하며, 평균 기온은 약 20°C이고 습도가 낮다.
라지코트 시와 관련된 가장 중요한 기상 현상 중 하나는 사이클론이다. 사이클론은 일반적으로 우기가 끝난 후 몇 달 동안 아라비아해에서 발생한다. 이 지역은 장마 이후인 5월과 6월 사이에 많은 강우량과 빠른 바람이 분다. 그러나 6월은 몬순 이후에 비해 강수량과 바람의 양이 적다. 뇌우는 6월과 7월 라지코트 날씨의 또 다른 중요한 부분이다. 여름철 온도 범위는 24~42°C이다. 겨울철 라지코트 온도는 10~22°C 사이로 다양하지만 겨울 내내 쾌적하다.[3]
역사[편집]
라지코트는 창립 이래 다양한 통치자 아래 있었다. 도시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고 인도 독립운동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 라지코트는 마하트마 간디 같은 많은 인물의 고향이다. 라지코트는 문화, 산업 및 경제 활동이 성장하는 과도기에 있다. 라지코트는 인도에서 26번째로 큰 도시이자 세계에서 22번째로 빠르게 성장하는 도시이다.
라지코트는 1948년 4월 15일부터 1956년 10월 31일까지 사우라슈트라주의 주도였으며 1956년 11월 1일 이중 언어를 사용하는 봄베이주에 합병되었다. 라지코트는 1960년 5월 1일에 이중 언어를 사용하는 봄베이주에서 구자라트주로 합병되었다. 프라디무만신지(Pradyumanshi)는 1973년에 사망했다. 그의 아들인 마노하르신지 프라디우만신지(Manoharsinhji Pradyumansinhji)는 지방 차원에서 정치 경력을 쌓았고 그의 뒤를 이었다. 그는 수년간 구자라트 입법회 의원과 보건 재정부 장관을 지냈다.
2001년 1월 26일 규모 7.7M 구자라트 지진은 최대 진도 X(극한)의 메르칼리 강도로 서인도를 뒤흔들어 13,805-20,023명의 사망자와 166,800명의 부상자를 냈다. 이번 지진은 주로 구자라트 서부의 쿠치 지역에 영향을 미쳤다.[4]
경제[편집]
라지코트는 구자라트 산업 개발 공사(GIDC)와 구자라트 주 금융 공사(GSFC)의 후원 아래 중규모 및 소규모 산업으로 주 경제에 기여하고 있다. 라지코트의 경제는 도시의 인프라 개발을 위해 2억 8천만 개의 세계은행 지원금으로 지원되었다. 바위 정원, 알라 찬디가르(ala Chandigarh)를 포함하여 고대 도시를 아름답게 하고 현대화하기 위한 계획이 이미 마련되어 있다. 도시로 연결되는 유일한 주요 다리인 카이저-이-힌드(Kaiser-e-Hind) 재건을 위한 또 다른 2억 5천만 개의 프로젝트는 이미 거의 완료 단계에 있다.
라즈콧에서 만들어진 제품에는 보석류, 실크 자수, 시계 부품 등이 있다. 산업 제품에는 베어링, 디젤 엔진, 부엌칼 및 기타 절단 기구, 시계 부품(케이스 및 팔찌), 자동차 부품, 단조 산업, 주조 산업, 공작 기계, 주식 시장 및 소프트웨어 개발이 포함된다. 도시는 또한 여러 CNC 기계 및 자동차 부품 제조 업체의 본거지이다.
라지코트에는 약 500개의 주조 공장이 있다. 클러스터는 주로 국내 디젤 엔진 업계의 주조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라지코트의 주조 공장 대부분은 국내 시장을 위한 회색 철 주물을 생산하고 있다. 주조 부문의 약 2%는 전기 모터 주조 및 자동차 주조와 같은 주조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라지코트는 또한 인도석유공사(IOCL)의 서부지역 파이프라인 본사가 가우리다드 마을 근처에 있다. GSPL, GSPC 등 천연가스 산업도 있다.
가까운 장래에 구자라트 정부는 소프트웨어, 자동차 등의 산업을 포함하는 3개 지역으로 분할되는 특별경제구역 개발을 위해 대규모 토지를 할당할 예정이다. 최근 시장 리뷰에 따르면 라지코트는 아시아 최대의 자동차 구역으로 변모하고 있다.
라지코트는 이전에 디젤 엔진과 잠수 펌프 분야에서 인도 최고의 센터였다. 잠수 펌프는 여전히 도시에서 제조되어 인도 전역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일부 대형 제조업체도 이를 수출하고 있다.
사우라슈트라대학교[편집]
사우라슈트라대학교(Saurashtra University)는 인도 구자라트주 라지코트에 있는 공립 대학원 중심 종합대학교이다. 1967년 지역민들의 대학 설립 요구에 부응해 개교했다. 학교명에 들어간 사우라슈트라는 인도 서부 구자라트주에서 아라비아해로 돌출한 카티아와르반도 지역의 역사적인 명칭이다. 설립 당시에는 라지코트시와 바브나가르시로 대학 본부가 이원화됐으나, 하나로 통합되면서 라지코트시에 통합 본부가 들어섰다. 면적 147ha의 라지코트 캠퍼스에는 인문학과 이공계, 사회과학 분야 29개의 대학원 학과가 들어서 있다. 사우라슈트라대학교는 산하에 238개의 단과대학을 관할하는 연합대학교로 학부 과정은 개설하지 않았다.
사우라슈트라대학교는 대학평가기관 QS의 2023년 세계대학순위에서 아시아 대학 중 601-650위권, 인도를 포함한 남아시아지역 대학 중에서는 71~75위권에 들었다. 2023년 에듀랭크(EduRank)의 평가에서는 세계 3307위, 아시아 대학 중 1077위, 인도 대학 가운데 111위로 평가됐다.
사우라슈트라대학교의 캠퍼스가 자리 잡은 라지코트는 구자라트주에서 네 번째 규모의 도시이다. 철도 등 교통의 요충지로 농산물의 집산지이다. 직물산업을 비롯해 다양한 공업이 발달했다. 교육과 문화의 중심지이다. 공용어는 구자라트어와 힌디어, 영어이다. 구자라트주는 인도 서부의 주이고, 주도는 간디나가르이다. 사우라슈트라대학교는 청년 축제와 문화 축제, 취업 설명회 등을 적극적으로 개최한다. 인도의 전통 투기종목인 카바디 프로리그도 이 대학에서 열린다.[5]
지도[편집]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참고자료[편집]
- 〈라지코트〉, 《위키백과》
- "Rajkot", Wikipedia
- 〈라지코트〉, 《요다위키》
- 〈라지코트(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 〈사우라슈트라대학교〉, 《네이버 지식백과》
같이 보기[편집]
남아시아 같이 보기[편집]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