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슈하드
마슈하드(영어: Mashhad, 페르시아어: مشهد, 성지)는 이란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이며 시아파 세계에서 가장 성스러운 도시 중의 하나이다. 이 도시는 테헤란에서 동쪽으로 850km 떨어져 있으며 호라산에라자비주의 중심이다.
마슈하드는 고대 실크로드의 중요한 오아시스로 동쪽으로 다른 오아시스 도시인 메르브로 향한다.
마슈하드는 서기 823년에 세워졌으며 페르시아어로 마슈하드는 '순교의 땅'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그 이유는 시아파 8대 이맘인 이맘 레자가 독살되어 호라산( Khorasan )의 한 마을에 묻혔으며 후손들이 그를 기리기 위해 이곳에 묘지를 만들어 오늘날 이맘레자 성릉으로 발전시켰다. 아발스 왕조 칼리프 하룬 알 라시드(Harun al-Rashid) 도 같은 성묘에 묻혔다. 그 이후로 마슈하드는 매년 많은 신자들이 순례하는 시아파 성지가 되었다.
마슈하드는 역사적으로 다양한 민족의 지배를 받았다.몽골제국 시기에도 이 도시는 상당히 번영했다.
열왕기를 쓴 페르시아 시인 페르도우시(Ferdowsi)도 이곳에 묻혔기 때문에 마슈하드는 속칭 '페르도우시'로도 불렸다.이 도시는 시인 Mehdi Akhavan-Sales와 이란 전통 음악 가수이자 작곡가 Mohammad-Reza Shajarian과 같은 이란의 중요한 문학가이자 예술가의 고향다. 두 사람 모두 마슈하르트에서 멀지 않은 투스에 묻혔는데, 투스는 마슈하르트의 발원지로 알려진 오래된 도시입니다.
2009년 10월 30일(이맘 레자 순교 기념일), 당시 이란 대통령 마흐무드 아마디네자드는 마슈하드를 "이란의 정신적 수도"로 선언했다.
목차
개요[편집]
역사[편집]
어원과 초기 역사 고대 그리스 자료에는 기원전 330년에 "수시아"( 고대 그리스어 : Σούσια ) 라고 불린 이 땅에 알렉산더 대왕이 거처했던 기록이 나와 있다.
마슈하드의 옛 이름은 사나바드(سناباد)이며 사파비드 제국(Safavid Empire) 기간 동안 마슈하드로 이름이 변경되었다. 마슈하드라는 이름은 순교를 의미하는 아랍어 에서 유래되었다. 시아파 무슬림의 8대 이맘인 알리 아르 리다(페르시아인, 이맘 레자)가 사망 한 곳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레자의 신전이 그곳에 세워졌다.
9세기 초(AH 3세기) 마슈하드는 투스(Tus)에서 24킬로미터(15마일) 떨어진 곳에 위치한 사나바드라는 작은 도시였다. 호라산의 총독인 후 마이드 이븐 카타바 (Humaid ibn Qahtaba)의 여름궁전이 있었다. 808년, 아바스 왕조의 칼리프인 하룬 알 라시드(Harun al-Rashid)가 트란속사니아(Transoxania)에서 라피 이븐 알 레이쓰(Rafi ibn al-Layth)의 반란을 진압하기 위해 지나가던 중 병에 걸려 사망했다. 그는 Humayd ibn Qahtaba의 궁전 아래에 묻혔습니다. 따라서 Dar al-Imarah는 Haruniyyeh의 영묘로 알려졌다. 818년에 알리 알 리다(Ali al-Ridha)는 알 마문(al-Ma'mun)에 의해 순교하여 하룬(Harun)의 무덤 옆에 묻혔다. 마슈하드는 투스의 문화유산(Nizam al-Mulk, Al-Ghazali, Ahmad Ghazali, Ferdowsi, Asadi Tusi 및 [[Shaykh Tusi]와 같은 인물 포함 )을 소유하고 있지만, 초기 아랍 지리학자들은 마슈하드와 투스를 두 개의 별개의 것으로 식별했으며 현재 서로 약 19킬로미터(12마일) 떨어진 곳에 위치한 도시들이다.
몽골 침공[편집]
9세기 말에는 성묘위에 돔이 세워졌고, 그 주변에는 많은 건물과 시장이 생겨났다. 천년이 넘는 세월 동안 여러 번 파괴되고 재건되었으며 1161년에 셀주크족이 도시를 점령했지만 신성한 지역을 약탈하지는 않았다. 마샤드 알 리다(Mashad al-Ridha)는 1220년 몽골의 침략으로 호라산의 많은 대도시가 파괴되었지만 알리 알 레자와 하룬(Harun)의 묘지로 인해 마슈하드는 "위대한" 도시로 여겨 졌기 때문에 큰 파괴를 당하지 않았다.(그러나 al-Rashid의 무덤은 도난당했다). 따라서 학살의 생존자들은 마슈하드로 이주했다. 아랍 여행자 이븐 바투타(Ibn Battuta)가 1333년 이 마을을 방문했을 때 그는 그곳이 과일나무, 개울, 방앗간이 풍부한 큰 마을이었다고 보고했다.
Sanabad-Mashhad는 성묘의 명성과 투스의 쇠퇴와 함께 그 중요성이 더 증가되었다. 1389년, 이곳을 다스리던 몽골 귀족이 반란을 일으키고 독립을 시도하자 테무진은 그의 아들 미란 샤를 파견하여 평정하였다. 투스는 몇달간의 포위 공격을 받고 약탈되어 폐허 더미로 남겨 졌으며 10,000명의 주민이 학살당했다. 이후 투스는 버려졌고 마슈하드는 그 지역의 수도로 자리 잡았다.
나중에 Timurid Shahrukh Mirza의 통치 기간 동안 마슈하드는 왕국의 주요 도시 중 하나가 되었으며 1418년에 그의 아내 고하르샤드(Goharshad)는 성묘 옆에 고하르샤드 모스크(Goharshad Mosque)로 알려진 모스크 건설에 자금을 지원했다. 모스크는 오늘날까지도 비교적 온전하게 남아 있으며, 그 규모가 커서 15세기 도시가 어떤 지위를 차지했는지를 알 수 있다.
사파비 왕조[편집]
사파비 왕조의 창시자인 샤 이스마일 1세는 후세인 바이카라가 죽고 티무르 왕조가 쇠퇴한 후 마슈하드를 정복했다. 그는 나중에 샤 압바스 1세(Shah Abbas I)의 통치기간 동안 우즈베크인들 에게 체포되었다. 16세기에 이 도시는 외즈베그족(우즈베크족)의 반복적인 습격으로 인해 상당한 피해를 입었으며 1507년에는 샤이바니(Shaybani) 또는 샤바니 칸(Shabani Khan)의 군대가 이곳을 점령했다. 20년 후, 샤 타마스프 1세(Shah Tahmasp I)는 1528년에 다시 마을에서 적을 격퇴하는데 성공했고 1544년에 우즈베크인들은 다시 마을에 들어와 그곳에서 약탈하고 살해하였다. 1589년에 우즈베크족 압둘라 칸 2세는 4개월 간의 포위 공격 끝에 마슈하드를 점령하고. 사파비 왕조의 샤 아바스 1세(Shah Abbas I)는 1585년부터 1587년에 공식적으로 왕위에 오를 때까지 마슈하드에서 살았다. 1598년에 사 아바스 1세는 헤라트 근처에서 우즈베크인들과 큰 전투를 벌였으며 그들을 옥서스 강 너머로 몰아내고 마슈하드를 다시 점령하였다.
사파비 왕조 시대에 마슈하드는 이맘 레자 신사 옆에 여러 마드라사와 기타 구조물이 건설됨에 따라 더 많은 종교적 인지도를 얻었으며 호라산 지역에서 가장 중요한 도시로 되었다. 종교적 중요성 외에도 마슈하드는 중요한 정치적 역할도 수행해 왔다.
아프샤르 왕조[편집]
마슈하드는 1736년부터 1747년까지 아프샤르 왕조의 통치자 이자 이 도시를 수도로 삼은 이맘 레자 성소의 큰 후원자였던 나 데르 샤 치하에서 가장 큰 영광을 누렸다. 당시 페르시아인은 쇠퇴하기 시작하였으며 아프가니스탄 두라니 제국의 아마드 샤 두라니는 나디르 샤 왕국의 동부 전체 대부분을 점령하였다. 1753년 아마드 샤 두라니는 8개월 간의 포위 공격 끝에 마슈하드를 점령했다. 아마드 샤와 그의 후계자 티무르 샤는 아프샤르 왕조의 샤룩이 호라산 지역을 계속 통치 하도록하고 아프샤르 왕국을 두라니 제국의 부속국으로 만들고 그들과 페르시아 사이의 일종의 완충 국가로 만들었다. 티무르 샤(1792)가 죽은 후에야 카자르 왕조의 창시자인 아가 모하마드 칸 카자르(Agha Mohammad Khan Qajar)가 샤룩의 영토를 빼앗고 1795년에 그를 처형함으로써 호라산과 나머지 페르시아의 분리가 끝났습니다. .
팔라비 왕조[편집]
도시의 현대적 발전은 레자 샤(Reza Shah, 1925-1941) 치하에서 가속화되었다. 1934년에 Shah Reza 병원(현재 Basij 조직에 소속된 Imam Reza 병원)이 설립되었고 1935년 Abkuh의 설탕 공장, 1936년에 도시 최초의 발전소, 1939년에는 두 대의 버스로 최초의 도시 교통 서비스가 시작되었다.
1935년, 레자 샤(Reza Shah)의 현대화 및 반종교 정책에 대한 반발이 마슈하드 사원에서 일어났다. 현지 경찰과 군대는 사당 침범을 거부했으며 4일후에 아제르바이잔 군대가 도착하여 사당에 침입하면서 반발이 수습 되었지만 수십 명이 사망하고 수백 명이 부상당했으며 시아파 성직자와 샤 사이 공개적으로 단절이 발생하다.
마슈하드는 1941년 영국-소련의 이란 침공 이후 농촌 지역의 상대적 불안, 1948년 가뭄, 1949년 마슈하드 대학 설립 등으로 인구가 증가했다. 동시에 대중교통 차량도 버스 77대, 택시 200대로 늘어났다. 수도 테헤란과의 철도 연결은 1957년에 설립되었다. 1956년 인구 조사에 따르면 인구는 241,989명이었다. 이란의 석유 수입 증가, 봉건 사회 모델의 쇠퇴, 1963년 농업 개혁, 도시 공항 설립, 새로운 공장 설립 및 보건 발전으로 인해 다음 해에도 인구 증가가 계속되었다. 1966년에 인구는 409,616명에 달했고, 1976년에는 667,770명에 이르렀다. 도시의 확장은 16km²에서 33km²로 확장되었다.
1965년 이란 건축가이자 도시 디자이너인 다리우시 보르보르(Dariush Borbor)는 역사적 기념물을 둘러싼 황폐한 빈민가를 대체하기 위해 이맘 레자(Imam Reza) 성지 주변을 위한 중요한 도시 재개발 개발 프로젝트를 제안했다. 이 프로젝트는 1968년에 공식적으로 승인되었다. 1977년에 이 프로젝트를 시행하기 위해 주변 지역이 철거되고 철거된 사업장을 이전하기 위해 Meydan-e Ab 광장(페르시아어로 "میدان آب")에 새로운 시장을 설계하고 건설했다.
1994년 6월 20일 이맘 레자(Imam Reza) 성지의 기도실에서 폭탄이 터졌는데 6월 20일 마슈하드에서 최소 25명의 목숨을 앗아간 폭탄이 아수라때에 폭발했다. 1993년 세계 무역 센터 폭격의 주요 가해자 중 한 명인 발로흐족 테러리스트이자 수니파 무슬림에서 와하 비로 변신한 람지 유세프(Ramzi Yousef)가 음모의 배후에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1998년과 2003년에 테헤란 에서 같은 사건이 발생한 후 학생 소란이 있었습니다 .
지리[편집]
이 도시는 투르크메니스탄 아시가바트에서 약 250km 떨어져 있으며 카 샤프루드 강 계곡, 비날 루드 산맥 과 헤자르 마스제드 산맥 사이에 위치하였다. 도시는 주변 바흐시(Bakhsh )와 샤레스탄(Shahrestan) 일부를 제외한 도시 자체는 13개의 작은 행정 구역으로 나누어져 있다.
더운 여름과 추운 겨울을 지닌 추운 반건조 기후이며 연간 강수량은 약 250mm에 불과하며, 그 중 일부는 때때로 눈의 형태로 내린다. 연간 강수량의 대부분은 12월과 5월 사이에 집중되며 여름은 일반적으로 덥고 건조하며 기온이 때로는 33°C를 초과하는 경우도 있다. 겨울은 일반적으로 시원하거나 춥고 다소 습하며, 밤새 최저 기온은 일상적으로 영하로 떨어진다.
인구[편집]
페르시아인이 도시 인구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다른 종족으로는 최근 북호라산 지방에서 도시로 이주한 쿠르드족과 투르크멘족이 있다. 또한 뚜렷한 아라비아 문화, 요리 및 종교 관습을 유지해 온 아라비아계 비아라비아어 사용자들로 구성된 중요한 공동체도 있다.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성스러운 도시인 마슈하드는 매년 2천만 명이 넘는 관광객과 순례자들을 끌어 모으고 있으며, 이들 중 많은 사람들이 이맘 레자 성지(제8대 시아파 이맘 )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이곳을 찾는다. 따라서 메카 순례를 마친 사람들이 하지(Haji) 라는 칭호를 받듯이, 마슈하드, 특히 이맘 레자 성소를 순례하는 사람들은 마쉬티 (Mashtee)라고 알려져 있는데, 이는 그 주민들에게도 사용되는 용어이다. 중요한 문제는 새로운 승객이 마슈하드에 머무르는 기간이 요즘 2일로 상당히 줄어들었고 순례와 시장 쇼핑을 마친 후 즉시 여행을 마치는 것을 선호한다는 것이다.
주로 무슬림이 거주했지만 과거 마슈하드에는 일부 소수 종교인이 있었는데, 주로 1839년 마슈하드 유대인에게 알라다드 사건이 발생한 후 1839년 강제로 이슬람으로 개종하였다. 그들은 겉으로는 이슬람 생활 방식에 적응했지만, 종종 비밀리에 신앙과 전통을 지켰다.
언어[편집]
마슈하드에서 주로 사용되는 언어는 다양한 마슈하드 악센트가 있는 페르시아어 인데, 이는 때때로 일종의 방언으로 판명될 수 있다. 마슈하드 페르시아 방언은 일부 성조와 강세에서 표준 페르시아 방언과 다소 다르다. 오늘날 마슈하드 젊은이들은 이 방언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경제[편집]
마슈하드는 이란에서 두 번째로 큰 자동차 생산 중심지이다. 다른 주요 산업 중에는 영양, 의류, 가죽, 섬유, 화학, 철강, 금속 및 비금속 광물 산업, 건축 자재 공장 및 수공예 산업이 있다
기록과 문서에 따르면, 샤 압바스(페르시아의 압바스 1세)의 통치 때 카펫이 이 도시에 있는데 가장 오래된 카펫이라고 한다. 또한 Mashhad Turkbâf로 분류되는 카펫 유형이 있는데,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19세기에 Tabriz 에서 Mashhad로 이주한 장인이 터키 매듭을 사용하여 손으로 짠 것이다.
이란 전체 호텔의 55% 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마슈하드는 이란 관광의 중심지이다. 매년 이란에서 2천만~3천만 명의 순례자와 전 세계에서 2백만 명 이상의 순례자와 관광객이 마슈하드를 찾는다.
실업, 빈곤, 마약 중독, 절도, 성적 착취는 도시의 가장 중요한 사회 문제이다. 마슈하드의 이혼율은 2014년까지 35% 증가했다. 호라산과 마슈하드는 2013년 이란 전국에서 폭력 발생률 2위를 차지했다.
사회[편집]
오랫동안 세속 및 종교 학습의 중심지였던 마슈하드는 이슬람 예술 과 과학은 물론 신앙과 순례 의 중심지이며 신학교 가 현재 39개가 있다.
이란의 위대한 시인의 이름을 딴 마슈하드페르도우시 대학교(Ferdowsi University of Mashhad) 가 이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로 레바논, 시리아, 예멘, 바레인, 중앙아시아 공화국에서 유학생을 유치하는 세 번째 기관으로 간주된다. 아야톨라 알 코에이(Ayatollah Al-Khoei)의 마드라사(Madrasa)는 원래 17세기에 건축되었으며 최근 현대 시설로 교체되었으며, 도시의 가장 전통적인 종교 학습 중심지이다. 1984년에 설립된 라자비 이슬람 과학 대학교(Razavi University of Islam Sciences)는 도시 중심부의 신사 단지 내에 자리잡고 있다.
마슈하드는 또한 6세기가 넘는 역사를 지닌 아스탄 쿠드스 라자비 중앙 도서관 (Central Library of Astan Quds Razavi) 이라고 불리는 중동에서 가장 오래된 도서관 중 하나가 있는 곳이기도 하다.
Astan-e Quds Razavi 단지의 일부인 Astan Quds Razavi 중앙 박물관에는 이슬람 예술품 과 역사적 유물이 전시되어 있다. 1976년, 유명한 이란 건축가 다리우시 보르보르( Dariush Borbor) 박물관과 고대 사본을 보관할 새로운 건물을 설계하고 건설했다.
최근 몇 년 동안 마슈하드는 국가의 업무와 결정을 감시하는 성직자 기지 역할을 해왔다. 2015년 마슈하드의 성직자들은 마슈하드 콘서트 공연을 공개적으로 비판했고, 이로 인해 문화부 장관 알리 잔나티(Ali Jannati)가 도시 콘서트를 취소하라는 명령을 내린 뒤 2016년 10월 19일 사임했다.
지도[편집]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동영상[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페르시아 같이 보기[편집]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