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만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암만(아랍어: عمان)은 요르단의 수도로, 암만주의 주도이다. 인구는 약 120만 명으로 요르단 전체 인구의 1/4을 차지하고 있으며 요르단의 정치, 경제의 중심지이기도 하다.
기원전 13세기에 암몬 왕국의 수도였고, 기원전 3세기에 프톨레마이오스 2세 필라델포스에 의해 재건되어 필라델피아 (Philadelphia)라는 이름으로 불렸다. 이후 헬레니즘 문명의 중심지가 되었으며, 로마 제국의 통치하에 데카폴리스 10개 도시 중 하나가 되었다.
현재의 암만은 근대적인 도시이며 옛 시장의 중심지가 위치해 있다. 요르단 강의 근처에서 예수가 세례를 받았다고 여겨지는 지점까지 차로 45분 정도여서 많은 기독교 신자들이 방문한다.
또 이라크 서부와 육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2003년 이라크 전쟁 이후 혼란이 계속되는 이라크로 육로에서 들어가려고 하는 사람들의 중계점이어서 주목을 끌었다.
암만의 철자는 모음표시를 하지 않을 경우 오만과 동일한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이 말의 의미는 이 문서 맨 윗줄의 아랍문자'عمان'은 모음표시가 안 되어 있기에 오만으로 읽을 수 있는 것이다. 외국(문해)인이 봤을 경우 으만 이만 등으로도 읽을 수 있다.
개요[편집]
역사[편집]
- 암만 지역은 선사시대부터 인간이 살아왔다. 암만 외곽의 아인 가잘(Ain Ghazal) 유적은 기원전 7,000년 전부터 암만 지역에 촌락이 발전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정착했음을 보여준다.
- 이스라엘인들은 현대의 암만 지역에 살던 암몬 왕국의 이름을 따 이 지역을 '라바트 암몬(Rabbath Ammon)'이라고 불렀으며, 암만이라는 지명은 여기에서 유래하였다.
- 암몬(Ammon) 왕국이 멸망한 이후 암만은 아시리아 제국, 페르시아 제국,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지배를 받았으며,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점령 이후 그리스 문화의 영향을 받으며 '필라델피아(Philadelphia)'라고 불렸다.
- 로마제국의 지배 아래 들어간 뒤 암만은 요르단과 시리아 지역의 10개 도시 연합인 데카폴리스(그리스어로 '10개의 도시')의 하나로서 더욱 발전하였다.
- 이슬람 이후 우마이야 왕조(Umayyad Caliphate, 661~750)가 암만에서 가까운 시리아의 다마스쿠스(Damascus)를 수도로 삼고 암만 지역에 궁전을 건설하고 통치하였다.
- 우마이야조를 무너뜨린 압바시야 왕조(Abbasid Caliphate, 750~1258)가 수도를 이라크의 바그다드(Baghdad)로 옮기면서 암만은 쇠퇴하기 시작하였다.
- 15세기 이후 암만은 도시로서 기능을 상실하였다.
- 오스만 제국이 요르단을 지배하던 16세기부터 19세기까지는 살트가 요르단의 행정·경제 중심지로 기능하였다.
- 1878년 러시아에서 오스만 제국령으로 추방된 뒤 다시 요르단 지역으로 이주한 캅카스계 이민자들이 정착하면서 암만 지역에는 다시 촌락이 형성되었으나, 1909년 인구가 2,000명에 정도로 20세기 초까지 암만은 작은 마을에 불과하였다.
- 1921년 영국에 의해 '트랜스요르단 아미르국(Emirate of Transjordan)'이 건국되었다.
- 압둘라 1세(Abdullah I, 1882~1951, 재위 1921~1951)때 오스만 시대의 행정 중심부였던 살트(Salt)가 아닌 새로운 곳을 수도로 택해 오스만 제국 지배에서 벗어났음을 알리고자 했고, 이에 암만이 새 수도로 결정되었다.
- 1920년대 암만에는 병원과 전기선, 도로 등 사회기반시설이 건설되며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 1928년에는 공식적인 수도로 선포되었다.
- 1948년 제1차 중동전쟁이 끝나고 이스라엘이 건국되면서 팔레스타인 난민들이 대거 유입하면서 암만의 성장은 가속되었다.
- 1967년 제3차 중동전쟁으로 요르단이 요르단 강 서안지구를 상실한 뒤에도 많은 팔레스타인 난민들이 암만으로 이주하며 암만은 급속도로 확대되었다. 그러나 지나치게 빠른 인구의 증가로 인해 구시가지를 중심으로 한 지역은 허가되지 않은 불법 건축물 등이 난립하며 무질서하게 성장하였다.
- 1970년대 레바논 내전은 암만이 새로운 경제 및 금융 중심지로 부상하는 데 기여하였다.
- 레바논 내전에 따른 경제적 악영향을 피해 레바논 은행에 예치되어 있던 많은 예금이 암만의 은행들로 옮겨지면서 암만은 풍부한 자본을 바탕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난민과 농민의 급속한 인구 유입으로 무질서하게 개발된 암만 구시가지와 달리 사전에 입안된 도시개발계획에 따라 새롭게 개발된 서쪽의 암만 신시가지는 부유층 주민이 거주하는 지역으로 변화했으며, 암만의 동-서간 지역별 소득 격차와 생활수준 차이를 만들어냈다.
- 1999년 즉위한 압둘라 2세(Abdullah II, 재위 1999~현재)가 경제 구조 개혁과 민간 경제 분야 지원, 해외 투지 유치 전략을 추진하였다.
- 2005년에 출범한 도시 개발 프로젝트인 《압달리 프로젝트, Abdali Project》를 통해 새로운 경제 중심지구를 건설하고, 해외 기업 지부와 업무시설을 유치하는 한편 광역버스와 같은 대중교통수단이 확충되는 등 암만 또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지리[편집]
암만은 요르단강 동쪽의 약 75km, 아라비아 고원의 서쪽 끝인 요르단 서북부에 위치하였으며 해발고도 약 1,000~1,100m이다. 암만의 지형은 아즐룬산맥(Ajlūn Mountains)과 연결되는 북서쪽의 살트, 북동쪽의 자르카, 서쪽의 마다바, 남서쪽의 카라크와 마안 등 7개의 주요 언덕이 있으며, 오늘날 도시의 주요 지역들은 각 언덕의 이름을 붙여 명명되었다. 도시의 북부에는 자르카강(Zarka river)이 흐르는데, 자르카강은 요르단강 하류에서 야르무크강(Yarmouk river)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지류로, 도시 북동쪽의 아인 가잘(Ain Ghazal)이라 불리는 샘에서 발원하여 깊고 넓은 계곡을 지나 서쪽에 있는 요르단 강으로 흘러간다.
기후는 지중해성기후대 근처의 고지대에 위치해 있어 반건조기후로 분류된다. 5월부터 11월까지 지속되는 여름은 길고 약간 더운 편이며 간혹 폭염이 나타나기도 한다. 4월에서 5월 사이에 시작하는 봄은 약 한 달 동안 지속되고 최고 기온은 28℃에 달한다. 겨울은 11월 말에서 시작해서 3월 초중순까지 지속된다. 보통 17℃ 이하를 유지하며 1년에 한 두 번 눈이 내리기도 한다.
연 평균 강수량은 300mm이며 주로 겨울철인 11월부터 4월에 내린다. 가장 더운 6월부터 8월까지는 비가 거의 내리지 않는다. 암만 도시 내에서도 각 자치구마다 경험하는 기후는 서로 다르다. 북부 교외의 아부 엔세르(Abu Nser) 자치구는 도시에서 서리가 내릴 만큼 가장 추운 반면, 중심부의 마르카(Marka) 자치구 등은 훨씬 더 기온이 따뜻하다.
요르단은 세계에서 기후가 가장 건조한 나라 중 하나에 속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디지(Disi) 대수층에서부터 암만으로 물을 수송하는 프로젝트를 2013년 7월부터 개시하여 가용 자원을 약 12% 정도 증가시켰다. 또한, 홍해와 사해 운하를 통해 공급되는 간척수와 해수를 담수화하여 부족한 물 자원 문제를 해소하고 있다.
행정 구역[편집]
암만 주는 암만 카사바, 마르카, 알쿠와이스마, 알자미아, 와디 알시르, 사합, 알지자, 무악카르, 나우르 9개 지역으로 나뉘고 9개 지역은 다시 22개 구역으로 나뉜다. 9개 지역 중 암만 카사바, 마르카, 쿠와이스마, 알자미아, 와디 알시르, 사합 6개 지역이 암만 도시 구역을 구성한다.
지구 하위 지구 면적(km²) 암만 카사바 알압달리(Al-Abdali) 15 라스 알아인(Ras al-Ain) 6.5 알마디나(Al-Madina) 3.1 자흐란(Zahran) 13.8 알야르무크(Al-Yarmouk) 5.5 바드르(Badr) 19 마르카 타리크(Tariq) 25 마르카(Marka) 23 알나스르(Al-Nasr) 28.4 바스만(Basman) 13.4 알쿠와이스마 알쿠아이스마 45.9 키르바트 알수크(Khirbat al-Souk) 0.5 알모카발린(Al-Moqabaleen) 23 알자미아 주베이하(Jubeiha) 25.9 스와일레흐(Swaileh) 20 아부 누세이르(Abu Nseir) 50 샤파 바드란(Shafa Badran) 45 탈라 알알리(Tala al-Ali) 19.8 와디 알시르 와디 알시르(Wadi al-Seer) 80 바드르 알자디다(Badr al-Jadida) 19 마르즈 알함맘(Marj al-Hammam) 53 사합 우후드(Uhud) 250
경제[편집]
요르단의 경제 및 산업 중심지로, 2020년 기준 암만 시민의 연평균 소득은 요르단 평균인 11,241디나르(JD)보다 많은 12,657디나르(JD)로 요르단 내 최고 수준이다. 암만의 주요 제조업은 식품 및 담배 가공·시멘트·섬유·종이·플라스틱 및 알루미늄 용기 제조업이다. 한편 제조업과 더불어 도소매업과 자동차 및 가전제품 수리·건설업·금융업 등이 일자리를 창출하는 주요 산업 분야다.
암만의 주요 산업단지로는 사합에 소재한 압둘라 2세 이븐 알후세인 산업단지(Abdullah II Ibn Al-Hussein Industrial Estate), 무악카르의 알무악카르 산업단지(Al Muwaqar Industrial Estate)가 있다. 요르단 최대 산업단지인 압둘라 2세 이븐 알후세인 산업단지에는 2019년 기준 다양한 규모의 산업체 409개가 있으며 13,671명이 고용되어 있다. 알무악카르 산업단지에는 산업체 98개가 있으며 총 고용 규모는 4,806명에 달한다.
중동 지역 내 불안정에도 불구하고 요르단 정부는 국내 정세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으며, 해외 투자와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암만의 사회기반시설과 경영 환경 개선에 투자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암만은 금융업과 해외 기업의 중동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써 두각을 드러낸다. 암만은 중동 전역에 60개 이상 지점을 가진 아랍 은행(Arab Bank)의 본사 소재지이며, 삼성전자(주)와 LG전자(주), 포스코인터내셔널 등 중동 진출을 추구하는 국내 기업 또한 암만에 현지법인을 설치하였다. 관광업 또한 암만의 주요 산업으로, 관광 분야 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요르단 내 전체 숙박시설의 63.7%가 암만에 소재하며, 관광 분야에 대한 투자 중 60%가 암만에서 이루어진다.
인구[편집]
암만 인구는 20세기 이후 빠르게 성장하였다. 1900년 암만의 인구는 약 2,000~3,000명에 불과했으나 1948년 제1차 중동전쟁 이후 팔레스타인 난민이 대거 유입되면서 1952년 108,304명, 1961년에는 246,475명에 이르렀다. 2000년대 이후에도 암만의 도시화는 계속되어 2004년 약 194만 명이었던 암만 광역권 인구는 2015년 400만 명을 넘어섰다. 암만은 서쪽과 동쪽 사이 소득 격차가 존재하며, 일반적으로 부유층은 서쪽 지역에 주로 거주한다.
사회[편집]
암만은 요르단 교육과 의료시설의 중심지이다.
- 국립 종합대학교
- 요르단대학교(University of Jordan)
- 사립 종합대학교
- 필라델피아 대학교(Philadelphia University),
- 미들이스트 대학교(Middle East University, Jordan),
- 알아흘리야 암만 대학교(Al-Ahliyya Amman University),
- 페트라 대학교(University of Petra)
- 의료시설
관광[편집]
- 와사트 알발라드(Wasat al-Balad): 전통 수공예품을 취급하는 상점과 시장이 있다.
- 레인보우 스트리트: 현대적 감각의 식당과 카페가 밀집해 있다.
- 요르단 박물관(Jordan Museum):요르단 최대의 요르단 고고학 박물관
- 요르단 국립 현대미술관(Jordan National Gallery of Fine Arts)
- 예언자 무함마드 박물관(Prophet Mohammad Museum): 킹 후세인 모스크(King Hussein Mosque) 경내의 이슬람의 예언자 * 무함마드와 관련된 유물이 전시 되어 있다.
- 암만 성채: 구시가지에 위치한 로마 시대 원형극장 유적과 로마시대 신전과 우마이야 시대 궁전 유적이 있다.
지도[편집]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동영상[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레반트 같이 보기[편집]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