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스마트캐시

위키원
Asadal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6월 13일 (토) 00:39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스마트캐시(SmartCash)
스마트캐시(SmartCash)

스마트캐시(SmartCash)는 개인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는 디지털 통화로 사용하기 위한 암호화폐이다. 제로코인(Zerocoin) 프로토콜 기술을 사용하여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해 준다. 스마트캐쉬라고도 쓴다. 스마트캐시의 화폐 단위는 SMART이다. 스마트캐시팀 백엔드 개발자 리카르도 라마스(Ricardo Lamas)는 브라질 출신 소셜 피겨스(Social Figures)의 창립자이자 CTO이다.

개요

스마트캐시는 2017년 7월 11일에 출시된 커뮤니티 중심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는 암호화폐로 제로코인 프로토콜 기술을 적용해 안전성을 보장하고 있다. 그리고 스마트캐시는 소수 개발자들에 의한 중앙집중식 의사 결정 구조를 탈피하고, 커뮤니티 중심의 탈중앙 분산화된 거버넌스 구조를 택하고 있다.[1] 스마트캐시는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암호화폐를 목표로 커뮤니티 성장, 상거래 시장 진출에 보상을 적극적으로 배정하고 커뮤니티 지원과 마케팅 전략에도 전력을 다하고 있다.[2] 2019년 5월 기준 코인마켓캡에서 스마트캐시의 시가총액은 152억원으로 303위를 기록하고 있다.

특징

프라이버시

스마트캐시의 소스 코드는 제로코인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지코인포크로 시작되었다. 제로코인은 프라이버시 코인인 지캐시의 기반이다. 발신인, 수신인 또는 거래 금액을 공유하지 않고 거래를 확인하는 것은 영지식 증명에 달려 있다. 스마트캐시는 코인을 갱신하는 기능을 지원하는 데 사용된다. 리뉴얼을 통해 지갑이 오래된 코인을 태울 수 있도록 허용함으로써 거래의 사슬을 끊으며, 아무런 기록도 없는 새로운 코인을 창출한다. 새 코인과 사용자가 그것을 만들기 위해 태웠던 오래된 동전 사이에는 아무런 연관성이 없다. 그러나 제로코인 프로토콜의 버그 때문에 스마트캐시는 갱신 기능을 비활성화해야 했다. 그래서 스마트캐시는 추적 가능한 발신자 수신 정보를 사용하는 대신, 결제 코드를 사용하여 거래를 승인하는 비트코인 BIP47을 구현할 예정이다.

보상 시스템

비트코인과 같은 초기 암호화폐는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유지보수했던 다른 사용자들을 제외하고 오직 채굴자에게만 보상을 주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스마트캐시는 프로젝트, 개발, 연구 등 세계 암호화폐 네트워크에서 활발히 활동한 사용자들에게 리워드를 우선했다. 70%는 커뮤니티 개발자들에게 보상을 부여하는데 스마트하이브 프로젝트에 46%, 하이브 팀에게 24%를 할당하고 있다. 또한 나머지 30%는 채굴 5%, 스마트리워드 15%, 스마트노드 10%를 할당하고 있다.

채굴

스마트캐시는 채굴을 위해 Kecak 마이닝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그것은 ASIC에 내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따라서 광산의 능력의 분산을 촉진한다. 스마트캐시의 평균 블록 보상은 101.8 SMART 정도이며 블록 시간은 54초이다.

거래소

스마트캐시는 크립토브릿지(CryptoBridge), 코인익스체인지(CoinExchange), 힛빗(HitBTC)에서 거래되고 있다. 이 외에도 스텍스(STEX), 비트코인피투피(Bitcoinp2p), 코인베네(CoinBene), 크립토피아(Cryptopia) 등 다양한 거래소에서 스마트캐시를 거래할 수 있다. 스마트캐시를 구입하기 전 BTCETH를 소유해야 하거나 법정화폐 BRL, EUR, RUB, USD를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지갑

  • 웹 월렛(Web Wallet) : 스마트캐시는 웹 월렛으로 사용자의 인터페이스에 코인을 쉽게 저장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한다. 웹 월렛은 지불을 위해 사용자 특징을 제공하는데 지불을 받기 위한 QR코드, 사용자의 프라이빗 키가 이에 해단된다. 또한 사용자는 웹 월렛을 사용하면서 스마트하이브 프로젝트에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다.
  • 데스크탑 월렛(Desktop Wallet) : 스마트캐시는 윈도우, , 리눅스 사용자를 위해 풀 노드 월렛을 제공하고 있다. 이 데스크탑 QT 월렛은 전반적인 스마트캐시 블록체인을 저장하고 어떻게 사용하는 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요구하고 있다. 그것은 사용자가 블록체인에서 최근 거래를 볼 수 있기 전에 동시에 시행되야 한다. 사용자는 데스크탑 월렛을 사용하면서 스마트노드를 시작할 수 있고 투표권 또한 행사할 수 있다. 스마트 캐시는 스마트노드를 운영하고 있거나 이전에 사용 경험이 있는 사용자에게만 데스크탑 월렛을 추천하고 있다.
  • 엘렉트럼 월렛(Electrum Wallet) : 스마트캐시는 엘렉트럼 월렛을 사용해 주요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이는 블록체인을 다운받기 위해 기다릴 필요가 없게 하는 데스크탑 월렛이라 볼 수 있다. 또한 투표권 행사와 스마트노드를 시작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 그리고 제3자 월렛과 호환성을 갖추고 있다.
  • 모바일 월렛(Mobile Wallet) :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스마트캐시 월렛 앱을 다운받을 수 있고 애플 사용자는 공식 URL을 통해 웹 월렛을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모바일에서 안전한 웹 월렛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 페이퍼 월렛(Paper Wallet) : 페이퍼월렛은 오직 오프라인인 경우에만 사용자가 주소를 안전하게 생성할 수 있다.
  • 제3자 월렛(Third Party Wallets) : 안드로이드와 iOS에 사용가능한 멀티 자산 월렛 앱을 제공하고 있는 코인노미(Coinomi), 암호화폐를 거래하고 저장하고 살 수 있는 에토스(Ethos)가 있다.

장점

  • 처리 비용 : 기존의 디지털 거래 방식은 신용카드와 같은 중간 거래자에게 주는 처리 비용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스마트캐시는 P2P 시스템을 기반으로 탈중앙화된 레저를 사용하며 중간 거래자에게 주는 추가적인 처리 비용이 따로 없다.
  • 빠른 거래 : 스마트캐시를 사용하는 손님들로부터 지불을 받는 시간은 5분 미만이 소요된다. 스마트캐시는 또한 인스턴트페이(InstantPay) 특징을 사용하여 즉시 지불 솔루션을 제공한다.
  • 제한 : 스마트캐시 생태계 안에서 보내진 거래는 이전 상태로 되돌릴 수 없다. 상인은 스마트캐시를 통해 전 세계에서 지불을 받으며 무슨 이유가 있어도 지불 거절을 받지 않는 것에 대해 확신한다. 또한 상인들은 그들의 환불 정책에 관해 더 강력한 통제권을 가질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은 사기가 발생할 가능성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 고객 프라이버시 : 스마트캐시가 중간 관리자를 없애고 거래를 되돌릴 수 없게 함으로써 상인이 고객의 개인 정보를 수집할 필요가 없게 되었다. 상인은 스마트캐시를 통해 고객과 직접 거래를 하고 지불을 받음에 따라 추가적인 개인 정보가 필요하지 않게 되었다.

관련 서비스

스마트하이브(SmartHive)

스마트캐시를 운영하는 커뮤니티는 핵심 팀과 함께 개발하는 암호화폐는 궁극적으로 비효율적이고 부패했다고 믿는다. 즉, 창업자들이 가능한 개방적이고 저렴한 플랫폼을 만드는 것보다 돈을 버는 것을 우선시할 것이라는 점이다. 스마트캐시는 중앙조직들은 결국 관료주의적이고, 변화 속도가 느리며, 갈등을 빚게 만든다고 생각한다. 그리하여 스마트캐시는 새로운 거버넌스 모델을 만들었다. 이 모델은 개인이 작은 팀에 대한 명확한 프로젝트에 기여할 수 있는 확실한 매체를 만드는 것이다. 그러나 조정되지 않은 모델은 결국 그것이 대체하고자 하는 핵심 팀 모델보다 더 비효율적일 수 있다는 주장이 있다. 하지만, 스마트캐시는 커뮤니티가 개발하는 것이 핵심 팀의 개발하는 것보다 더 민첩하고 효율적일 수 있다고 믿는다.

스마트보팅(SmartVoting)

SMART 토큰의 모든 소유자는 투표권을 가질 수 있다. 1 토큰이 1 투표의 의미를 갖는다. "스마트 투표" 라고 불리는 이 투표는 누구든지 투표를 위해 제안서를 제출할 수 있다. 목표는 사업들이 스마트하이브 펀드로부터 자금을 받고 사용자들이 그 제안들을 완료하기 위해 지불을 받는 상향식 관리 구조다. 스마트하이브는 이 프로젝트의 생명줄이며, 프로젝트를 전반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것이다. 스마트캐시는 모든 블록 보상의 일부를 향후 개발 프로젝트에 배정할 것이다. 현재까지 그 펀드는 2억 5천만 달러 이상의 가치를 갖고 있다.

스마트리워드(SmartRewards)

스마트리워드는 스마트(SMART) 토큰의 장기 보유를 권장하는 수단이다. 이는 가격 안정화 메커니즘으로, 거래량을 줄이고 SMART의 변동성을 감소시킨다. 1000개 이상의 SMART를 가지고 있는 각각의 지갑은 30일 동안 그 SMART를 보유하는 것에 대한 보상을 받는다. 그리고 스마트리워드는 매달 25일에 지불된다. 만약 사용자가 1000개의 SMART를 한 달 이상 보유했다면, 토큰을 쓰지 않은 것에 대한 보상을 받을 것이며 그 보상은 블록 보상 할당에서 나온다. 또한 보유량이 집계되려면 현월 25일 이전에 1000개의 SMART를 단일 주소로 이동시켜야 한다. 그렇게 하면 다음 달 25일에 포상금을 받게 된다.

스마트노드(SmartNodes)

스마트노드는 스마트캐시 지갑을 운영하고 개발하고 있는 특징을 프로그램에 추가하기 위한 서버이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인스턴트페이인데, 이는 약 1초동안 거래를 잠금하여 온라인 구매와 즉각적인 오프라인 구매를 할 수 있게 한다. 스마트노드는 최소 IPv4, 2GB RAM, 20GB 드라이브 사양과 100,000 스마트(SMART) 담보를 요구한다. 그리고 이 시스템은 24시간으로 가동되고 있다.

인스턴트페이(InstantPay)

인스턴트페이의 주요 기능은 매장 내 및 온라인 구매를 위한 POST(Point-of-Sale) 트랜잭션이다. 스마트캐시 커뮤니티는 사람들이 일상 생활에서 필요한 물품을 사기 위해 암호화폐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들은 즉각적인 확인을 가능하게 하는 대시의 마스터노드와 유사한 기능을 갖고 있다. 스마트노드를 운용하고자 하는 사용자는 10,000개의 스마트(SMART)를 담보로 해야 하며 그들은 그들의 봉사에 대한 대가로 채굴의 일부를 받는다. 인스턴트페이는 궁극적으로 비자마스터카드에 대응하는 새로운 결제 시스템이 되고자 한다.

제휴

몽키코인(The MonkeyCoin)

2017년 12월 3일 스마트캐시는 베네수엘라에 위치한 암호화폐 거래소 몽키코인과 파트너십을 맺었다. 이를 통해 본격적으로 몽키코인 거래소에 스마트 토큰을 상장하게 되었다.

에토스(Ethos)

2018년 3월 24일 에토스는 첫 번째 커뮤니티 에어드랍 파트너로 스마트캐시가 되었다고 발표했다. 사용자들은 에토스 유니버셜 월렛에 사전 등록을 하면 새 지갑에 스마트 토큰을 가져갈 수 있게 되었다.

나카모토 하우스(House of Nakamoto)

2018년 4월 11일 스마트캐시는 오스트리아 비엔나에 위치한 세계 첫 비트코인 소매점인 나카모토 하우스와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발표했다.

피어투그룹(Peer2Group)

2018년 9월 피어투그룹은 스마트캐시팀과 협력하여 스마트용 코모도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직불카드와 멀티 암호화폐 지갑을 제공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스마트 토큰이 피어투(Peer2)에 추가 되었으며 유럽 사용자들이 유로화로 사고 팔 수 있는 방법을 출시할 것이라 밝혔다.

각주

  1. 코인정보소 영보스, 〈스마트캐쉬(Smartcash)코인에 대해 알아보자〉, 《네이버 블로그》, 2017-10-04
  2. 머니넷스탭, 〈스마트캐쉬(SmartCash) 개념 및 특징〉, 《머니넷》, 2018-02-21

참고자료

같이 보기


  질문.png 이 문서는 로고 수정이 필요합니다.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스마트캐시 문서는 암호화폐 종류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