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박주형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온더(Onther)
토카막 네트워크(Tokamak Network)

박주형이더리움 기반 블록체인 기술 개발 및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온더(Onther)의 최고기술경영자(CTO)이다. 이더리움 플라즈마의 일종인 토카막 네트워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주요 활동[편집]

㈜온더[편집]

온더(Onther)란 '온 이더리움'(On Ethereum)의 줄임말로 블록체인이더리움의 확장성을 개선시킨 기술을 개발하고 기술이 필요한 곳에 컨설팅해주는 스타트업이다. ㈜온더는 이더리움이 처리속도가 낮아 디앱을 제대로 실행시킬 수 없어 이더리움 개선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온더는 개발 중인 '플라즈마 EVm(이더리움 가상 머신)'으로 이더리움 메인 네트워크에 파생된 '사이드체인(Sidechain)'이라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1] 이더리움 기반의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 서비스, 개발 및 컨설팅을 하고 있다. ㈜온더는 암호경제 생태계와 현실 경제간의 갭을 줄이고 사람과 디앱을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하고자 한다.[2] 비전은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술의 사용성을 제고시키고, 암호경제와 현실경제를 연동시켜 지금보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것이다.

토카막 네트워크[편집]

토카막 네트워크(Tokamak Network)는 ㈜온더가 만든 이더리움 플라즈마 개발 프로젝트이다. 토카막 네트워크는 플라즈마EVM(Plasma EVM) 기술을 기반으로 이더리움 메인체인과 연결되어 있으며, 탈중앙화되고 튜링완전한 플라즈마 블록체인이다. 토카막 네트워크는 이더리움과 동일한 스펙의 사이드체인으로 퍼블릭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위한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는 솔루션으로 이더리움 메인체인의 애플리케이션들을 그대로 옮길 수 있고, 기존 이더리움 개발자 커뮤니티를 그대로 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있다. 그리고 토카막 네트워크는 이더리움과 동일한 수준의 탈중앙성과 안전성을 보장하며, 높은 수준의 확장성을 제공하는 플라즈마 체인 구축 플랫폼이다.

서울이더리움밋업[편집]

서울이더리움밋업은 2014년 결성된 국내 대표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커뮤니티다. 국내외 주요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블록체인 기술과 생태계 전반의 이슈를 다루는 행사로 2018년 서울 홍릉 카이스트 대강당에서 '크립토 이코노미 혁신'을 주제로 개최되었다.[3] 박주형은 서울이더리움밋업에서 'Plasma EVM: state-enforceable construction'을 주제로 발표했다. 그는 기존의 알려진 플라즈마 구현은 UTXO 기반의 자료구조를 사용했기 때문에 플라즈마 체인에서는 스마트 계약을 성사할 수 없는데, Plasma EVM 에서는 이더리움 가상머신(Ethereum Virtual Machine; EVM)을 얹어 스마트 계약 구동이 가능토록 설계되었다고 발표했다.

각주[편집]

  1. 김우람 기자,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1689793 (인터뷰) 정순형 온더 대표 “이더리움 속도 개선… 블록체인 활성화 이끈다” ]〉,《이투데이》, 2018-11-20
  2. 온더 플라즈마EVM〉, 《로켓펀치》
  3. 임유경기자,〈서울이더리움밋업, 크립토 이코노미 주제로 8일 개최〉, 《지디넷코리아》, 2018-08-31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박주형 문서는 블록체인 개발업체 경영자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