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무카슈미르주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잠무카슈미르주(도그리어: जम्मू और कश्मीर, 우르두어: جموں اور کشمیر, 영어: Jammu and Kashmir)는 인도의 옛 주이다. 잠무카슈미르주는 인도령 카슈미르 지역으로, 인도가 규정하고 있는 행정구역상 카슈미르 전역을 포함한다. [1][2]
개요[편집]
잠무카슈미르주의 면적은 101,387km²이며 인구는 14,280,373명이다. 주도는 스리나가르(Srinagar)이다. 인도·파키스탄·아프가니스탄·중국의 국경을 이루는 지역에 위치하여 인도·파키스탄·중국의 영토분쟁 지역이다. 남쪽으로 인도의 히마찰프라데시주 및 펀자브주에, 서쪽으로는 파키스탄령 카슈미르(아자드 카슈미르와 길기트발티스탄)에, 북쪽과 동쪽으로 중화인민공화국 티베트 자치구와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 접해 있다. 파키스탄령 잠무카슈미르 지역은 아자드카슈미르 주·길기트 지방·발티스탄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다. 최대 도시는 잠무로 1,529,958명이다. 두 번째로 큰 도시는 1,050,173명인 주도 스리나가르다. 산악 지방인데도 불구하고 의외로 높은 인구를 보인다. 대부분이 카라코람산맥과 그레이트 히말라야산맥의 산악지대이며 주민은 산간분지나 계곡에서 자급자족의 생활을 하고 있다. 교통이 불편해 지역간의 교류가 별로 없고, 주민의 기질은 폐쇄적이다.
중국은 잠무카슈미르 지역의 서쪽, 히말라야 산맥 서쪽 영토에 대해 권리를 주장하고 있다. 전기공급도 잘 되지 않아서 정전이 굉장히 심하다. 한편 파키스탄은 이 지방이 인더스 강 상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하류의 관개수 지배와 상류의 수력발전 가능성 문제로도 이곳을 중요시하였고, 카슈미르의 이슬람교도 해방을 국가적 목표로 삼고 있으므로 정전 라인을 사이에 두고 양국의 분쟁은 끊이지 않았다.
지역별로 상당히 상이한 종교 구성을 띄며, 종교의 경우 카슈미르 계곡은 인구의 97%가 무슬림이나 잠무의 경우 힌두교도가 전 인구의 65%를 차지하고, 라다크는 힌두교도는 거의 없는 반면 무슬림과 불교도가 거의 비슷비슷한 비중을 차지한다. 전체적으로는 이슬람교가 71.3%로 가장 많고 두번째는 힌두교로 25.4%이다. 나머지는 시크교가 1.9%, 불교가 0.9%를 차지한다.
카슈미르인 중 무슬림 인구가 많아서 계속해서 분리 독립운동이 일어나고 있는 지역이지만 힌두 민족주의자들이 절대 포기할 수 없는 지역 중의 하나인데, 힌두교의 브라흐민 카스트 중에서도 가장 서열이 높은 카슈미르 판디트들이 바로 잠무 카슈미르의 카슈미르 계곡 출신[2]이며, 이 지역이 이슬람 국가로 독립해버리면 아직도 카스트의 권위가 비공식적으로 막강한 힌두교계는 적잖은 타격을 받을 게 분명하기 때문이다. 최근에 인도의 나렌드라 모디 정권에서 카슈미르 주 정부의 자치권을 박탈하자 힌두 민족주의자와 상층 카스트 출신들이 아예 집안에 경사난 것처럼 기뻐했다.[3]
자연환경[편집]
인도 잠무카슈미르주는 펀자브 평원, 구릉인 잠무 지방, 카슈미르 계곡을 포함한 산악 지역인 카슈미르 지방으로 대별된다. 거의 전지역이 험준한 산악 지대로, 세계 최고봉군(群)과 극지를 제외한 최대의 빙하군이 펼쳐진다. 인더스강(江)이 동쪽에서 서쪽으로 관류하여 남쪽의 펀자브 히말라야(히말라야 산맥 서단부)와 북쪽의 카라코람 산맥을 분리하고 있다. K2봉 외에 히말라야 최서단에 해당하는 낭가파르바트산(8,125m)도 유명하다.
인더스 강과 그 지류는 여러 산맥 사이를 깊은 협곡을 이루면서 서쪽과 남쪽으로 흘러 파키스탄으로 흐르며 펀자브 지방을 관개한다. 카슈미르 지방의 대부분은 산지이나, 젤룸 강 상류의 피르판잘 산맥과 히말라야의 주산맥(主山脈)에 있는 카슈미르 계곡(면적 2만 2,000㎢, 높이 1,500∼1,800m)은 하천수로 잘 관개된 비옥한 땅을 이룬다.
역사[편집]
16세기 후반 이슬람교 무굴 제국의 일부가 되었으며, 18세기 후반에는 아마드 샤의 아프간 제국에 양도되었고, 1819년 란지트 싱에 의하여 시크 왕국령이 되었다가 1846년 이후 영국령 인도의 번왕국(藩王國)이 되었다. 이러한 역사적 관계 때문에 오늘날 카슈미르 지방 주민의 77%가 이슬람교도이고 잠무 부근에는 힌두교도도 많다. 1947년 영국령 인도는 힌두교도가 다수를 차지하는 지역을 인도 연방(공화국), 이슬람교도가 다수를 차지하는 지역을 파키스탄으로 하여 분리·독립하고자 하였으나, 당시 카슈미르 주민의 압도적 다수가 이슬람교도인 반면 번왕(藩王)은 힌두교도였으며 인도·파키스탄 양국 사이에 끼어 있는 지역이므로 그 귀속이 문제가 되었다.
번왕은 인도 귀속을 표명하였으나 이슬람교도는 파키스탄 귀속을 요구하여 폭동이 발생, 인도·파키스탄 양국의 충돌이 일어났다. 이 분쟁은 국제연합(UN)의 조정으로 1949년 1월 휴전하고 그 해 7월 최종적인 정전(停戰) 라인이 확정되었으나 비옥한 카슈미르 계곡은 인도군이 점령하였다. 카슈미르의 귀속은 UN의 권고에 근거하여 주민투표로 결정짓도록 하였으나 인도는 이를 거부하고 있다.
1956년 봄에 시작된 무력 충돌은 9월 전차전(戰車戰)과 양국 주요 도시의 공습을 포함한 본격적 전투로 발전하였으나 UN의 조정으로 정전협정이 이루어져, 1966년 1월 소련의 중개에 따라 타슈켄트에서 양국 정상이 회담, 잠정적 화해가 성립하여 오늘에 이른다.
산업[편집]
카슈미르 계곡에서는 쌀·옥수수·보리·밀·과수·야채 등이 생산되며 목축도 활발하다. 양잠도 16세기 이래의 전통을 가지고 있다. 캐시미어직(織) 숄 제조는 오늘날에는 쇠퇴하였으나 스리나가르를 중심으로 담요·펠트, 그 밖의 양모 공업이 활발하다. 임업도 이 지방의 중요한 수입원이다. 카슈미르 지방은 인도 평야에서 신장[新疆]과 티베트로 들어가는 통상로에 해당하며, 중앙아시아에 불교를 전한 경로로 추정된다.
교통[편집]
스리나가르 공항[편집]
인도 북서부 잠무카슈미르주(州)의 주도(州都) 스리나가르 도심에서 남쪽으로 약 12km 거리에 위치한다. 개항 당시의 구 명칭은 셰이크 울 알롬 공항(Sheikh ul Alam Airport)이다. 인도와 파키스탄의 분리·독립 이전에 지어진 공항으로 1940년대 개항했으며, 2000년대에 들어 대대적인 현대화·확장 건설을 진행했다. 2005년 1월 27일 국제공항으로서의 지위를 획득했다. 2009년 2월 14일 신 여객 터미널을 개관하였다. 공항 코드는 SXR(IATA), VISR(ICAO)이다.
여객 터미널은 국내선과 전세기 전용 터미널로 나뉘어 2동이다. 활주로는 3,685m×45m 크기로 총 1개소를 운영한다. 취항 항공사로는 고에어(GoAir)·제트에어웨이(Jet Airways)·스파이스제트(SpiceJet)·인도항공(Air India)·인디고항공(IndiGo Airlines)의 총 5개사가 있다. 국제선은 이슬람 성지순례(하지) 기간에 한정해 사우디아라비아 제다(Jeddah)로의 노선만을 운항한다. 국내선은 델리(Delhi)·뭄바이(Mumbai)·첸나이(Chennai)·잠무(Jammu)·암리차르(Amritsar)·레(Leh)·찬디가르(Chandigarh)의 총 7개 도시로의 직항 노선이 있다.[4]
스리나가르[편집]
인도 북서부 잠무카슈미르주의 주도이며 주 북서부의 카슈미르 계곡의 중심도시이며 젤룸강(江)이 시의 중앙을 흐른다. 도처에 운하와 수로가 있으며 배가 주요 수송기관이다. 시내에는 무굴 제국의 왕들이 지은 많은 정원이 있다. 달호(湖)와 젤룸강에 떠 있는 하우스보트를 비롯해 피서지로 여름철에는 크게 붐빈다. 또 히말라야 등산의 거점으로도 알려져 있다.
산업으로는 캐시미어직(織)의 숄 제조 대신에 견사나 양모를 사용한 융단 제조가 활발하며, 그 밖에 은세공·피혁제품·목공품 등이 산출된다. 시의 창건은 6세기이며, 주민의 대부분은 이슬람교도이다. 시내에는 번왕(藩王)의 궁전, 많은 이슬람교 사원, 박물관, 잠무카슈미르대학 등이 있다. 이슬람교·불교·힌두교 유적들이 있다. 그리고 공로로 델리와 연결되어 있으며, 남하하는 국도가 잠무를 지나 펀자브주로 통해 있다.[5]
지도[편집]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참고자료[편집]
- 〈잠무 카슈미르주〉, 《위키백과》
- 〈인도령 카슈미르〉, 《나무위키》
- 〈잠무카슈미르주〉, 《네이버 지식백과》
- 〈스리나가르 공항〉, 《네이버 지식백과》
- 〈스리나가르〉, 《네이버 지식백과》
같이 보기[편집]
남아시아 같이 보기[편집]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