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마하라슈트라주"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잔글 (같이 보기)
잔글 (지도)
 
(같은 사용자의 중간 판 하나는 보이지 않습니다)
44번째 줄: 44번째 줄:
 
|{{인도 서부지방 행정 지도}}
 
|{{인도 서부지방 행정 지도}}
 
|{{인도 지역 지도}}
 
|{{인도 지역 지도}}
 +
}}
 +
{{다단2
 +
|{{크리슈나강 행정 지도}}
 +
|{{고다바리강 행정 지도}}
 
}}
 
}}
  

2024년 6월 30일 (일) 17:06 기준 최신판

인도 위치
마하라슈트라주 위치

마하라슈트라주(마라티어: महाराष्ट्र, 영어: Maharashtra)는 인도 서부에 위치한 주이다.[1][2]

개요[편집]

마하라슈트라주의 면적은 307,713km²이며 한국의 3배 정도 크기이며 인도의 주 중에서 3위다. 마하라슈트라주는 데칸고원 서부에 위치한다. 구자라트주·마디아프라데시주·안드라프라데시주·카르나타카주에 둘러싸여 있다. 주로 주도는 뭄바이이다.

2011년 기준으로 뭄바이(2074만 8395명), 푸네(504만 9968명), 나그푸르(258만 3911명)처럼 큰 도시들이 많이 있으며 도시들의 규모에 걸맞게 인구는 2017년 기준으로 1억 2317만 4918명으로 인도의 주 중에서 2등이다. 무려 한국의 2배를 뛰어넘고 일본(1억 2536만 명, 2021년)과 맞먹는 수치다. 또 인도에서 가장 부유한 지역 중 하나이자 인도 산업의 2010-11년 GDP 기준 53.2%를 차지하고 있는 지역이다. 이 지역에선 주로 마라티어를 사용한다. 인구 중 3분의 2 정도가 마라티인이다.

종교는 힌두교가 80%, 이슬람교가 11.5%, 불교가 5.8%다. 특기할 점은 이 5.8%의 불교도 비율은 불자가 전멸 수준으로 격감한 인도에서 유의미하게 높은 수준으로 인도 전체 불교 신자의 77%가 마하라슈트라주에 살고 있다. 이는 빔라오 람지 암베드카르의 불교 개종을 시발점으로 나바야나(Navayana)라는 불교 종파가 마하라슈트라를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기 때문이다.[3][4]

자연환경[편집]

[[뭄바이]를 중심으로 서해안에서 데칸고원 중부까지 펼쳐져 있으며 지형은 대부분 데칸고원이 차지하고 있으며 서쪽에 서고츠산맥이 남북으로 뻗어 있어 아라비아 해안과의 사이에 좁고 긴 해안 평야가 발달하였다.

기후는 열대 몬순 기후이고 연강수량은 지역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 주는 서쪽으로는 아라비아 해와 맞닿아 있고 이 지역에 뭄바이가 존재한다. 이 지역은 인도의 타 지역보다 혹서는 덜하지만 열대지방으로 뭄바이의 경우 강수량 2,400mm 중 99%가 6-11월에 오는 등 전형적인 몬순기후를 보이고 있다. 주의 중서부에 서고츠 산맥이 지나가며 푸네, 나시크 등의 도시가 이 산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 지역은 뭄바이보다 기온이 약간 낮고 서사면은 습하며 반대쪽은 건조하다. 나그푸르가 있는 지역은 데칸 고원의 북단부로 겨울엔 10℃ 밑으로 내려가다가 여름엔 45℃ 가까이 올라가 연교차가 크고 역시 비교적 건조하다.

역사[편집]

마하라슈트라라는 이름은 큰 나라(Maha Rashtra)라는 말에서 나왔다는 설도 있으며 이 지역에 중심지를 둔 라슈트라쿠타 왕조에서 나왔다는 설도 있다. 중세 때는 야다바 왕조가 이곳에 존재했으며 이후 바마니 술탄국이 존재했다.

16세기가 되면 이들은 니잠, 아딜, 쿠투브, 비다르, 이마드 등의 작은 술탄국으로 나눠진다. 16세기 말에는 델리에 중심을 둔 무굴 제국의 지배 하에 있었으나, 그 세력이 고다바리 강 이남까지 미치지 못하였다. 17세기에 이르러 영국이 인도 서해안의 교역기지로서 뭄바이 개발에 힘을 기울이게 되자 이곳에서는 마라타족의 독립운동이 일어났다. 영국령 시대에는 현재의 구자라트 주와 함께 뭄바이 관구(管區)를 이루었으나, 독립과 더불어 뭄바이 주가 되었다. 그 후 양 지역의 언어문제가 악화되어 북쪽의 구자라트 주와 함께 봄베이 주를 이루고 있었으나 1960년 5월 1일 언어 문제로 분리되어 현재의 주를 형성하였다.

산업[편집]

주요 산업은 농업이며 주민의 70%가 농업에 종사하고 있다. 데칸고원에서는 목화·잡곡을 중심으로 밀·사탕수수 등을 재배하고, 콩칸 평야에서는 쌀·망고·캐슈너트·코코넛 등을 산출한다. 푸네의 딸기와 동부의 나그푸르에서 나는 밀감도 유명하다.

주(州) 면적의 20%를 차지하는 삼림에서는 티크재(材)가, 광산에서는 망간이 생산된다. 또한 인도 제1의 목화공업지대로 그 생산설비는 인도 전체의 약 1/3을 차지한다. 기계·화학공업·농산가공·제지 등이 성하며, 뭄바이·푸나·나그푸르·숄라푸르 등지에 집중되어 있다.

주도 뭄바이를 중심으로 하는 상공업, 특히 푸네를 중심으로 하는 신흥 공업 등 공업화를 위한 노력도 주목할 만하다. 마하라슈트라 주는 인도의 최대로 개발된 도시화된 주로 인도 산업 생산의 15%, GDP의 14.7%를 기여한다.

관광[편집]

관광지는 아우랑가바드 인근에 많은데, 아잔타 석굴과 엘로라 석굴, 비비 까 마끄바라 등이 있다. 뭄바이를 통해 중앙부의 관광지들로 접근할 수 있다.

  • 아잔타 석굴 - 인도 중서부 마하라슈트라에 있는 불교 석굴 사원이며 기원전 2세기부터 기원후 1세기, 다시 5세기부터 7세기의 두차례에 걸쳐 조성되었는데, 주로 후반부인 굽타 왕조 시대에 집중적으로 지어졌다. 따라서 굽타 양식의 대표작으로 불리며 인도의 대표 관광지 중 하나이다. 사원은 총 29개의 석굴로 구성되어 있으며 (엘로라는 34개) 반원형의 현무암 절벽을 뚫어서 조성되었다. 7세기 이후 불교가 쇠퇴하면서 아잔타 석굴은 세간의 관심 속에서 멀어져 그곳에 이르는 길마저 밀림 속에 파묻혀 버렸다. 그러고 1천 년이 넘게 잊혔다가 1819년에 호랑이 사냥 중이던 영국 동인도 회사의 병사에 의해 재발견되었다. 현대에는 인도 불교 미술의 정수를 담은 유적으로 높게 평가받는다.[5]
  • 비비 까 마끄바라 - 1651년 - 1661년 사이에 지어진 타지마할 축소판 영묘이며 아우랑가바드 (마하라슈트라 주)에 위치한다. 샤 자한은 아그라에 아내 뭄타즈 마할의 무덤 타지마할을 만들었다. 샤 자한의 손자, 곧 아우랑제브의 아들은 아버지의 이름을 딴 도시 아우랑가바드에 어머니 라비아(Rabia)를 위해 비비 까 마끄바라(Bibi Ka Maqbara)를 지었다. 어차피 예산을 할당한 것은 아우랑제브겠지만… 아우랑제브 이후의 무굴 제국은 아우랑제브의 삽질과 샤 자한의 타지마할 건축으로 인한 재정적 파탄이 일어나게 되었기에, 건축비에 한계가 있어 타지마할과 비스무리하기는 하나 초라해보임은 어쩔 수 없다. 실제로 보면 나름 괜찮기는 하다. 타지마할이 현재에 와서는 지명도가 너무나도 높아졌고, 애초에 건축 당시부터 대제국의 제정을 휘청이게 할만한 거대 프로젝트로 구상되었던 만큼 당시 무굴 제국 지배층 인도-페르시아 문화의 '전형'이라고 보기에는 너무도 스케일이 큰 반면에, 이 영묘는 규모가 더 작다 보니 당시 건축 문화의 세밀한 요소를 더 농밀하게 관찰할 수 있다.[6]

여담[편집]

인도에서 가장 부유한 지역인 만큼 우타르프라데시, 비하르처럼 가난한 지역의 사람들이 이주해 와 뭄바이 인구의 40% 정도가 외지 출신이라고 한다. 비교적 부유한 지역의 빈민들은 이들 지역에서 온 사람들로 인해 일자리가 줄어든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꽤 많은데, 마하라슈트라에서도 2008년 비하르와 우타르프라데시 출신자들에 대한 무자비한 폭력사태가 있었다. 2008년 지역주의 정당인 마하라슈트라 나브니르만 세나(MNS, महाराष्ट्र नवनिर्माण सेना)와 중도정당인 사마지와디당(समाजवादी पक्ष)을 지지하는 노동자 간 충돌이 일어났고 이후 MNS의 라지 슈리칸트 타크레 의원은 우타르프라데시 출신의 유명배우 아미타브 밧찬을 비난하기도 하고 북부의 가난한 지역 출신들에 대한 반감을 부추겨 집과 건물 등을 파괴한 혐의로 체포되었다. 뭄바이, 푸네, 아우랑가바드, 비드, 나시크, 암라바티, 잘나, 라투르 등의 도시에서 수만 명이 공격을 피해 도주했으며 이렇게 상황이 악화되자 준군사 부대가 시가지에 투입되기도 하였다.

주도 뭄바이에서 언어 갈등이 있다. 인도의 경제 중심지로 외지인들이 많이 이주해 오다 보니, 마라티어 화자 비율이 계속 줄고 있어 원주민들과 지역정당들의 불만이 있다고 한다. 참고로 인도에선 이런 언어 문제를 인도 영어 등으로 해결하는 모양이다.

지도[편집]

인도 지역 지도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삼각형 검정.png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마하라슈트라주〉, 《위키백과》
  2. 인도/행정구역〉, 《나무위키》
  3. 마하라슈트라〉, 《나무위키》
  4. 마하라슈트라주〉, 《네이버 지식백과》
  5. 아잔타 석굴〉, 《나무위키》
  6. 비비 까 마끄바라〉, 《나무위키》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남아시아 같이 보기[편집]

남아시아 국가
인도 도시
남아시아 도시
남아시아 지리
남아시아 문화
남아시아 주변 지역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마하라슈트라주 문서는 아시아 행정구역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