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곽노현

위키원
Asadal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9월 28일 (토) 01:46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곽노현(Kwak No Hyun)
㈜티이이웨어(TEEware) 로고와 글자

곽노현(Kwak No Hyun)은 블록체인 보안 솔루션 개발 회사인 ㈜티이이웨어의 대표이사(CEO)이다. 그는 운영, 기획 및 PM,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의 스타트업, FIDO(Fast IDentity Online), 신뢰실행환경 분야의 전문가이다.

2019년 해시넷 블록체인 콘퍼런스 GIF 배너.gif
이 그림에 대한 정보
곽노현 대표가 2019년 해시넷 블록체인 콘퍼런스에 참가합니다.

햑력

  • 1998년 ~ 2003년 : 포항공과대학교(POSTECH) 컴퓨터공학과 학사 전공, 수학과 학사 복수전공
  • 2003년 ~ 2005년 : 카이스트(KAIST)전산학부 석사
  • 카이스트(KAIST) 정보보호대학원 박사

경력

  • 2005년 01월 ~ 2011년 09월 : SK텔레콤(SK Telecom) 프로젝트 매니저(Project manager)
  • 2011년 10월 ~ 2015년 06월 : SK플래닛(SK planet) 프론트엔드 개발자(Front-end web development)
  • 2018년 07월 ~ 현재 : 티이이웨어(TEEware) 대표이사(CEO)

주요 활동

㈜티이이웨어

㈜티이이웨어(TEEware)는 카이스트 정보보호대학원에서 시스템보안을 연구하던 멤버들이 주축이 되어 최신 신뢰실행환경(TEE) 기술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의 보안 솔루션을 개발하고자 창업한 연구 중심의 스타트업이다. 신뢰실행환경 보안 기술을 활용하여 블록체인, 핀테크, 사물인터넷, 자율주행, 헬스케어 등의 새로운 분야에서 대두되고 있는 해킹의 위협으로부터 귀중한 디지털 자산을 보호하여 안전하고 신뢰 가능한 정보통신(IT) 환경을 만든다. 가기.png 티이이웨어에 대해 자세히 보기

  • 2019 카이스트 창업어워드 최우수상
2019 카이스트 창업 어워드는 가치 창출이라는 카이스트의 이념에 따라 기술기반 창업문화를 조성, 발전시키기 위해 기획되었다. 매년 한 차례 카이스트를 대표하는 창업팀 발굴 및 육성을 통해 창업문화를 확대하고 더 큰 기업으로 육성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카이스트 총동문회에서는 동문으로부터 후원을 받아 우수 팀에 선정된 창업 팀들에게 상금 지급 및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참관 기회를 제공한다. 2019 카이스트 창업 어워드는 사업화 의지를 가진 카이스트에 재학 중인 팀 또는 개인, 창업 3년 이내의 기업 대표 또는 임원이 카이스트 동문인 경우에 한하여 참여할 수 있다. 2019 카이스트 창업 어워드에는 총 12명의 선배 창업자와 투자자, 관련 전문가분들이 평가위원으로 참여해 1차 서류평가 및 2차 발표평가를 통해 선정되었다. 학생창업 35팀, 동문 창업 17팀 총 52팀이 신청하였고 대상 1팀, 최우수상 3팀, 우수상 6팀 중 티이이웨어는 최우수상을 받았다.
  • 우리은행 디노랩 출범식 참가
2019년 4월 3일 서울 여의도 한화금융센터에서 열린 스타트업 협력 프로그램 디노랩(DinnoLab) 출범식에 티이이웨어의 곽노현 대표가 참석하였다. 우리은행 디노랩이 기술과 금융, 투자가 모인 핀테크 허브로 자리매김함으로서 핀테크의 혁신적 기술과 금융회사의 고객 신뢰가 만나 시너지를 내자는 목적으로 개최한 행사였다. 디노랩은 '디지털 이노베이션 랩'을 줄임말로, 스타트업이 공룡(dinosaur)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뜻을 담고 있다. 디노랩은 위비핀테크랩(Wibee FinTech Lab)과 새로 편성된 디벨로퍼랩(Developer Lab)으로 운영된다. 위비핀테크랩은 사무공간, 경영 컨설팅, 투자 등을 지원하고 디벨로퍼랩은 중소기업 기술과 서비스 개발을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디벨로퍼랩은 금융권 최초의 테스트베드(Testbed)[1] 센터이기도 한데 아마존 웹서비스와 협력해 클라우드 개발환경, 금융 API, 기술자문 등을 디노랩에 참여하는 모든 기업에 제공한다.
  • FIDO 해커톤 시상식 최고 성과상 3위
2019년 9월 23일 밀레니엄 서울 힐튼호텔에서 개최된 FIDO(Fast IDentity Online)[2] 해커톤(hackathon) 시상식에서 한국전자인증이 멘토링한 티이이웨어가 FIDO와 분산 아이디를 접목한 전자서명 기술을 개발해 최고 성과 상 3위를 수상했다. 티이이웨어는 FIDO 공개키를 DID(Decentralized Identifier) 신분증 내에 등록함으로써 계약서 등 다양한 전자문서에 FIDO인증을 통한 간편 전자서명을 수행하게 했다. 차세대 인증기술로 주목받는 블록체인 기반의 DID 신분증으로 전자문서의 서명자를 정확히 검증할 수 있도록 구현해 심사위원들로부터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이다. 3위에 선정된 티이이웨어 팀은 FIDO 키의 효과적인 이용을 위해 FIDO 기반 다자간 전자서명 모델을 고안해 내는 등 한국전자인증과 티이이웨어가 보유한 기술을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양사 모두에게 기대 이상의 유익한 성과를 거둔 해커톤이 되었다. 한국전자인증과 티이이웨어는 FIDO 해커톤 이후에도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기술 및 서비스의 상호협력을 위해 MOU(Memorandum of Understanding)를 체결하였다.

각주

  1. 테스트베드(Testbed)〉, 《위키백과》
  2. FIDO(Fast IDentity Online)〉, 《위키백과》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곽노현 문서는 블록체인 개발업체 경영자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