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바다위키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바다위키(badawiki)

바다위키(badawiki)는 2016년 5월 13일에 서브컬처 특화 커뮤니티인 뒷산닷컴을 상위 사이트로 하여 설립된 대한민국위키 사이트이다.

아사달 스마트 호스팅 가로 배너 (since 1998).jpg
이 그림에 대한 정보
[아사달] 스마트 호스팅

개요[편집]

바다위키는 나무위키 포크 위키 중 하나로, 2016년 5월 13일부터 2017년 5월 18일까지 운영한 엔하계 위키이다. 나무위키 영리 논란을 계기로 탄생한 위키로, 나무위키의 2016년 4월 24일 포크 데이터를 이용해서 만들었다. 이 덤프를 이용해 2016년 5월 13일에 개장했으며, 뒷산이라는 커뮤니티의 하위 사이트로 추정된다. 임시 가칭은 '십덕위키'였는데, 사용자의 제안을 위키 운영자가 받아들여 위키의 이름이 바다위키로 결정되었다.[1][2]

설립 배경[편집]

바다위키의 설립 배경은 2016년 4월 24일에 제기된 나무위키 영리적 운영 의혹으로부터 거슬러 올라간다. 리그베다위키를 사유화한 '청동'이 나무위키에 DMCA 테이크다운을 요청한 이후, 'namu'가 나무위키 서버비 충당을 위해 광고를 단 것을 본 한 아이피 유저가 namu가 나무위키를 영리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렇게 나무위키 영리화 의혹이 터진 이후, 나무위키의 소유자는 2016년 5월 7일 namu에서 'umanle'로 바뀌었다. 이로부터 엿새 후인 5월 13일에 바다위키가 설립되었는데, 나무위키의 영리적 운영 의혹과 나무위키 소유권 변경 사건을 배경으로 설립되었기에 바다위키는 나무위키에 적대적인 성향을 띠고 있다.

특징[편집]

리브레위키리버티스킨을 적용하고 있으며, 미디어위키 엔진이지만 오리위키에서 배포하는 모니위키 문법 파서를 적용하고 있다. 그럼에도 깨지는 문서가 상당히 많다. 달리 보면 나무위키와 리브레위키, 오리위키의 특징을 혼합한 위키라고 할 수 있다. 나무위키 영리 논란 이후 나무위키의 자료를 포크해서 미디어위키 기반으로 건립되었다. 그러므로 문서의 내용 등이 나무위키와 거의 동일하다. 허나 포크 사이트의 한계 특성상 나무위키와 마찬가지로 리그베다위키로부터 소송이 걸릴 수 있다. 바다위키는 총 3차례에 걸쳐 나무위키의 데이터베이스를 포크했다. 개장할 때는 2016년 4월의 데이터베이스를, 6월 18일에는 2016년 5월의 데이터베이스를, 10월 13일에는 2016년 8월의 데이터베이스를 포크했다. 다만 바다위키의 문서 역사를 살펴보면 포크한 데이터는 모두 2016년 5월 9일에 작성한 것으로 기록되며, 문서 작성한 사용자 이름만 확인할 수 있고 기여분을 직접 확인할 수 없다. 또한 포크한 데이터의 기여 날짜가 2016년 5월 9일로 고정되기 때문에 사용자가 기여한 적이 있는 문서는 이후에 포크한 데이터에 묻히지 않고 사용자의 편집이 반영된다.[1]

비판[편집]

  • 위키백과처럼 아무런 제약 없이 계정을 무한정으로 생성할 수 있다. 이는 문서 훼손 사태가 일어날 시 상당히 치명적인 약점이다.
  • 신규 유저가 문서를 편집할 때 과도한 수정이 일어나면 편집을 막는다. 문서 훼손을 방지하고 무단으로 위키백과와 나무위키를 불펌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로 추정된다. 다만 반달성 내용을 추가하는 것은 못 막는 것으로 보인다.
  • 유저 수가 상당히 적다. 이 점을 악용하여 나무위키를 비방하는 성현이다SKT라는 네이버 블로거가 나무위키 및 나무라이브 관련 문서를 사유화하였으나, 아무런 조치도 취해지지 않았었다. 그는 나무위키에서 노리타(야구) 문서를 사유화하다가 차단당한 이후, 바다위키에서도 비슷한 행위를 저질렀다. 알파위키에서도 같은 만행을 이어가다가 결국은 차단당했다.
  • 사이트를 음란물 광고로 도배될 정도로 방치하여 심각한 문제에 올랐다. 갤러리 사진 삭제 권한을 최고 운영자인 '산지기'만 가지고 있어서 산지기가 나타나지 않으면 갤러리 사진 삭제가 불가능하다.[3]

폐쇄 이유[편집]

바다위키가 폐쇄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우선 이용자 숫자의 부족을 꼽을 수 있다. 나무위키와 동시기에 문을 연 오리위키조차 이용자 수 부족으로 문을 닫았는데, 바다위키는 나무위키보다 약 1년 후에 문을 연 사이트이다. 나무위키가 일련의 사건을 거치면서 대한민국에서 접속자 수 10위권 안에 드는 사이트로 군림하고 있는 시점에서 바다위키는 단순히 나무위키의 영리화에 반발하는 사람들이 설립한 소수 세력이 만든 사이트이며, 홍보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등 다른 위키와 차별화를 하려는 시도를 하지 못했다.

또한, 바다위키의 모체인 뒷산도 사이트 활성화를 위해 별다른 노력을 하지 않았다. 보통 인터넷 사이트라면 누군가가 게시판에 남이 알지 못하는 유용한 정보나 재미를 추구하는 자료들을 올리면서 커뮤니티에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게 순리이지만, 바다위키는 그러한 노력조차 없었다. 그러다보니 신규 유입이 줄어들어서 고인물로 전락하는 등 사실상 친목질이 창궐하기 딱 좋은 상황이 된 것이다. 즉, 바다위키의 폐쇄는 소유자의 개인 사정 및 바다위키 및 뒷산 회원들의 노력 부족으로 초래한 결과라고 보인다.

오리위키 종료로 인해 유저가 조금이나마 유입되었지만 종료 직전의 활성 사용자수가 20명에 그쳤다. 서버비는 계속 나가는데, 비영리 라이선스를 준수하기 위해 위키와 뒷산 어느 곳에도 광고를 부착하지 않는 등 서버비를 충당하기 위한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아 비용을 충당하기 곤란한 구조였다. 거기에 리그베다 위키-엔하위키 미러 분쟁에서 2017년 4월 대법원이 엔하위키 미러 측의 상고를 기각하여 리그베다위키 측의 손을 들어준 판결을 내린 것도 있어 리그베다위키의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하는 위키를 운영하기는 어려웠다는 점도 한몫했다.[1]

각주[편집]

  1. 1.0 1.1 1.2 바다위키〉, 《리브레위키》
  2. 바다위키〉, 《페미위키》
  3. 바다위키〉, 《알파위키》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질문.png 이 문서는 로고 수정이 필요합니다.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바다위키 문서는 인터넷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