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파이
스포티파이(Spotify)는 2006년에 설립된 스웨덴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 업체이다. 주요 사업은 음악 등 오디오 스트리밍 서비스이다. 스트리밍 제공 플랫폼, DRM으로 보호된 음악 및 팟캐스트에서 음반 및 미디어 제공, 프리미엄(Freemium) 등의 향상된 스트리밍 품질과 같은 추가 기능은 유료 구독을 통해 제공되고, 서비스의 기본 기능은 광고 또는 자동 뮤직 비디오와 함께 무료이다.
[아사달] 스마트 호스팅 |
개요[편집]
스포티파이는 스웨덴을 시작으로 2008년에 시작된 세계 최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이다. 2018년 1월 기준으로 사용자는 1억 4,000만명 이상, 프리미엄 사용자는 7,000만명에 달하고 있다.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아시아 시장에 진출했으며, 회원가입이 되어 있고, 인터넷과 연결이 되어 있으면 합법적으로 음악 무료 청취가 가능하다. 스포티파이는 다른 서비스와 달리 Ogg Vorbis를 음악 파일 포맷으로 사용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이 덕분에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의 같은 비트레이트의 MP3보다 음질이 우수하다.[1]
역사[편집]
- 초기 개발 : 스포티파이는 스톡홀름과 스웨덴에 있는 스포티파이 AB팀에 의해서 2006년 개발됬다. 이 회사는 Stardoll의 전 CTO인 Daniel Ek와 TradeDoubler의 공동 설립자인 Martin Lorentzon에 의해 설립되었다. 다니엘 에크(Daniel Ek)에 따르면, 이 회사의 직함은 처음에는 마틴 로렌 존(Martin Lorentzon)이 외치는 이름에서 잘못 듣고 후에 그들은 "자리"와 "동일시"의 조합의 어원을 생각해 냈다. 본사 스포티파이는 스톡홀름과 스웨덴 안에 있는 Spotify Sweden AB, headquartered 에서 연구 개발을 처리한다. 영국 런던 사무소는 룩셈부르크에 본사를 두고 있는 Spotify Technology SA의 자회사이다. 스포티파이는 2016년 11월 현재 20개국에 지사를 두고 있다.
- 2008년 출시 : 스포티파이 응용 프로그램은 2008년 10월 7일에 시작되었다. 무료 계정은 서비스 성장을 위한 초대장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출시는 모든 사람에게 유료 구독을 열었다. 동시에, Spotify AB는 주요 음악 레이블에 대한 라이선스 거래를 발표했다.
초기 국제 출시[편집]
- 2009년 02월 : 스포티파이는 영국의 무료 서비스 계층에 대한 공개 등록을 시작했다. 스포티파이가 9 월에 무료 서비스 등록을 중단하고 영국을 초대 전용 정책으로 복귀시키면서 모바일 서비스가 출시되면 등록이 급증했다. 수신자가 계정을 1, 3, 6 또는 12개월 동안 '프리미엄' 상태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2009년 크리스마스 시즌에 프리미엄 카드가 제공되었다.
- 2011년 07월 : 미국에서 서비스가 시작된 스포티파이는 새로운 사용자가 무제한의 음악을 들을 수있는 6개월 무료 광고 지원 시험 기간을 가졌다. 2012년 1월에 무료 평가판이 만료되기 시작했으며 사용자는 매월 10시간 및 5곡의 리플레이로 제한되었다. 3월에 스포티파이는 무료 서비스 계층의 모든 제한을 무기한 제거했다.
- 2016년 4월 : Ek와 Lorentzon은 스웨덴 정치인들에게 스포티파이가 성장함에 따라 유연한 주거 시설에 대한 접근, 프로그래밍 및 개발 분야에서의 더 나은 교육, 최고 수준의 인재 채용 능력을 방해한다고 주장하는 공개 서한을 썼습니다. 스톡옵션, Ek와 Lorentzon은 세계 경제에서 계속 경쟁하기 위해서는 정치인들이 새로운 정책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거나 수천 개의 스포티파이 일자리가 스웨덴에서 미국으로 옮겨질 것이라고 썼다.
- 2016년 말 : 회사는 유머러스하게 사용자의 청취 습관을 조롱하는 전 세계 주요 도시에 대형 광고판을 배치하여 "최대 규모의 마케팅 캠페인"을 시작했다. 게시판에는 "유럽 카지노에서 본드 소녀처럼 Je 부시와 함께하는 나이트 스탠드"라는 재생 목록을 만든 친애하는 사람과 같은 논평이 있었다. "우리는 매우 많은 질문을 가지고 있다. "; "올해는"소녀의 밤 "재생 목록을 사랑하는 1,235 명의 사람들에게 우리는 당신을 사랑합니다"라고 답했고, "발렌타인 데이에 '죄송합니다' 42번 재생한 사람에게 무엇을 하셨습니까?"라고 답했다. 스포티파이의 최고 마케팅 책임자인 Seth Farbman은 창의력에 대해 이야기했다. "빅데이터가 마케팅에서 창의성을 없애는지에 대한 논의가 있었지만 우리는 이를 머리로 돌렸다. 우리에게는 데이터가 사람들의 감정을 자극하고 통찰력을 준다."
- 2017년 02월 : 스포티파이는 미국 직업의 주요 확장 발표 맨하탄, 뉴욕시에서, 세계무역센터 약 1,000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추가하고(832개) 기존의 위치를 유지, 미국 회사의 본부는 뉴욕시의 Flatiron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 2018년 11월 14일 : 새로운 아랍어 허브 및 여러 재생 목록 제작과 함께 앱에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텍스트를 지원하는 등 MENA 지역에서 총 13개의 새로운 시장을 발표했다.[2]
주요 인물[편집]
다니엘 에크[편집]
- 조기 벤처
다니엘 에크(Daniel Ek)가 비즈니스 세계에 첫 발을 내딛은 것은 13살 때부터 집에서 고객을 위해 웹사이트를 만드는 사업을 시작했다. 그는 첫 번째 고객에게 100 달러를 청구했지만 그 다음 고객에는 200달러를 청구했다. 결국 그는 웹 사이트 당 5,000 달러를 청구하기 시작했다. 사업 확장을 돕기 위해 Ek는 수업에서 학생들을 비디오 게임으로 뇌물을 주어 학교 컴퓨터실의 웹사이트에서 작업하도록 모집했다. 그의 수입은 결국 월 5만 달러에 달했고 18세 때 그는 25명의 팀을 관리했다. Ek의 부모는 대형 TV를 집으로 가져오기 시작한 후 수입에 대해 알아보기 시작했다. Ek는 2006년 이베이(Ebay)에서 인수한 북유럽 경매 회사 Tradera의 수석 역할을 담당했다. Ek는 브라우저 기반 게임 및 패션 커뮤니티 Stardoll 의 CTO도 역임했다. Ek는 나중에 다른 회사인 Advertigo(온라인 광고 회사)를 설립했다. Advertigo는 2006년 TradeDoubler에 매각되었다. Advertigo를 판매한 후 Ek는 μTorrent의 창립자 Ludvig Strigeus와 함께 일하면서 μTorrent 의 CEO가 되었다. 이것은 μTorrent가 2006년 12월 7일에 BitTorrent에 판매되었을 때 종료되었다. Strigeus는 나중에 개발자로 Ek 스포티파이에 가입했다.
- 스포티파이
Advertigo와 그의 이전 작품의 판매로 그는 부자가 되어 은퇴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몇 달 후, Ek는 Spotify의 창립으로 이끈 열정이 없는 프로젝트가 없으면 돈이 의미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피어-투-피어(P2P) 음악 서비스 때 에크는 2002년에 처음 스포티파이에 대한 생각을 했다. 냅스터가 종료하고 다른 불법 사이트 만드는 게 이상했다. Ek는 "불법 복제에 대해 법을 제정할 수는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법률은 확실히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다. 문제를 해결할 수있는 유일한 방법은 불법 복제보다 나은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다. 시간은 음악 산업을 보상한다 - 우리에게 스포티파이를 주었다."
에크는 통합 스포티파이와 AB를 마틴 로렌 츤 2006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Lorentzon 이전에 일했던 와 공동 설립 Tradedoubler에서 에크의 이전 기업 Advertigo를 인수했다. 2008년 10월 Spotify 는 합법적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인 Spotify를 출시했다. 처음에는 Spotify가 uTorrent와 비슷한 피어투피어 배포 모델을 실행했지만 2014년에는 서버-클라이언트 모델로 전환했다. Ek는 Spotify의 CEO이다. 2015년 10월, Spotify 공동 설립자인 Martin Lorentzon이 회장직을 사임하고 Ek가 현재 CEO로서의 역할을 이어갈 것이라고 발표했다. 2019년 4월로, 스포티파이는 217,000,000 활성 사용자가 6월 2017로는 벤처자금 $ 2.5억 제기했다.
2017년 Daniel Ek은 Billboard에 의해 음악 업계에서 가장 강력한 인물로 선정되었다.
서비스[편집]
스포티파이는 Freemium 비즈니스 모델로 운영된다(기본 서비스는 무료이며 추가 기능은 유료 구독을 통해 제공된다). 스포티파이는 프리미엄 스트리밍 구독을 사용자에게 판매하고 광고 게재 위치를 제 3 자에게 판매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한다.
2013 년 12 월에 회사는 비즈니스 모델 및 매출 데이터를 설명하는 새로운 웹사이트 인 "Spotify for Artists"를 시작했다. 스포티파이는 독립적인 아티스트뿐만 아니라 주요 음반사의 콘텐츠를 얻고 스트리밍된 음악에 대한 저작권 보유자에게 로열티를 지불한다. 회사는 총 수익의 70%를 권리 보유자에게 지급한다. 아티스트를 위한 스포티파이는 회사의 고정된 재생 속도가 아니라 사용자의 모국 및 개별 아티스트의 로열티와 같은 요소를 고려한다고 설명한다. 권리 보유자는 평균 재생당 지불금이 $ 0.006 ~ $ 0.0084 이다.
스포티파이는 녹음 업계를 위한 개방형 음악 모델(OMM) - 예상 경제 균형에 가까운 무제한 구독 패키지를 제공한다. 그러나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 보호의 통합은 OMM 및 DRM이 떨어지는 iTunes Store 및 Amazon Music 과 같은 경쟁 업체와 다르다. 스포티파이는 구독료를 주요 수익원으로 하여 음악 비용을 지불하도록 권장한다. 구독은 광고 및 제한을 제거하고, 320 Kbit에서 /s 송 전송률을 증가시킨다. 예를 들어, 노르웨이에서는 2008년 12억 건의 무단 다운로드가 2012년에 비해 2억 1,000만 건에 이른다.
BBC 뮤직 위크의 편집인 팀 잉햄(Tim Ingham)은 "CD를 구매하거나 다운로드하는 것과는 달리 스트리밍은 일회성 지불이 아니며, 수천만 건의 트랙이 매일 매일 발생하고 있으며, 제공되는 잠재적 수익을 빠르게 증가시킵니다. 예술가들을 위한 지속적인 장기 수입원"이라고 강조했다.
- 광고
스포티파이의 앱에서는 아티스트, 앨범, 장르, 재생 목록 또는 음반사 와 같은 다양한 매개 변수를 통해 음악을 검색하거나 검색할 수 있다. 사용자는 재생 목록을 생성, 편집 및 공유하고, 소셜 미디어에서 트랙을 공유하고, 다른 사용자와 함께 재생 목록을 만들 수 있다. 스포티파이는 4천만 곡 이상의 노래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한다.
2011년 11월, 스포티파이는 스포티파이 컴퓨터 서비스에서 호스트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을 타사 개발자가 설계할 수 있게 해주는 스포티파이 Apps 서비스를 도입했다. 이 응용 프로그램은 동기화된 가사, 음악 리뷰 및 노래 추천과 같은 기능을 제공했다. 2012년 6월, Soundrop은 스포티파이 투자자 Northzone으로부터 3백만 달러를 받는 주요 자금 지원을 받는 최초의 스포티파이 앱이 되었다. 그러나, 2014년 6월 제3자 개발자가 자신의 웹 애플리케이션에 스포티파이 콘텐츠를 통합할 수 있는 웹 API 발표 이후 스포티파이 웹 플레이어를 위한 새로운 개발 도구가 이전 스포티파이 Apps 서비스의 많은 장점을 충족시켰음을 명시했다. Spotify Apps 플랫폼을 10월에 중단했지만, 스포티파이 플랫폼은 관련성이 있고 개발하기 쉽도록 유지된다. 혁신적이고 매력적인 음악 체험을 할 수 있게 해준다.
2012년 4월 스포티파이는 블로그, 웹사이트 또는 소셜 미디어 프로필에 추가할 수 있는 내장형 음악 플레이어인 "Spotify Play Button"을 도입하여 방문자가 페이지를 떠나지 않고 특정 노래, 재생 목록 또는 앨범을 들을 수 있게 했다. 다음 해 11월, 회사는 컴퓨터 프로그램과 비슷한 디자인의 웹 플레이어를 설치하기 시작했지만 설치가 필요하지 않았다.
2012년 12월에 스포티파이는 "팔로우"(Follow) 탭과 "발견"(Discover) 탭을 "콜렉션"(Collection) 섹션과 함께 소개했다. '팔로우 (Follow)'는 사용자가 아티스트와 친구들이 팔로 잉하는 내용을 볼 수 있게 해주는 반면, '발견'은 듣기 이력을 기반으로 음악, 리뷰 및 콘서트 추천뿐만 아니라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새로운 릴리스를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사용자는 특정 재생 목록에 추가하는 대신 앱의 '컬렉션' 섹션에 트랙을 추가할 수 있다. 이 기능은 CEO 다니엘 에크(Daniel Ek)의 기자회견에서 발표되었는데 Ek는 서비스에 대한 공통적인 불만 사항은 "스포티파이는 어떤 음악을 듣고 싶은지 알 때 좋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그렇지 않다" 매일 2만개의 새로운 노래가 추가됐다고 덧붙였다. "S스포티파이에서 2천만 곡의 노래로 싸우고 있습니다." Ek가 말했다.
2015년 5월, 스포티파이는 권장 음악을 제공하는 새로운 홈 시작 페이지를 발표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선될 것을 약속했다. 이 회사는 또한 실행 템포(이 기능은 모바일 클라이언트에서 2018년 3월에 제거되었다)로 음악을 실행하면서 음악을 개선하기 위한 기능인 "Spotify Running"을 소개하고 팟캐스트 및 비디오("엔터테인먼트, 뉴스 및 클립")가 스포티파이에 도착하게 될 것이다.
2016년 1월, 스포티파이 및 음악 주석 서비스인 Genius는 Genius의 주석 정보를 스포티파이에서 재생되는 동안 제공되는 정보 카드로 가져와 파트너십을 형성했다. 이 기능은 선택된 재생 목록으로 제한되며, 출시될 때 스포티파이의 iOS 앱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다. 2017년 4월에 Android 앱으로 확장되었다.
2017년 5월, 스포티파이는 사용자가 특정 아티스트, 트랙, 재생 목록 또는 앨범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모바일 앱을 위해 스포티파이 코드를 도입했다. 사용자는 공유할 관련 콘텐츠를 찾고 디스플레이에서 "초음파와 같은 바코드"를 누릅니다. 앱의 검색 필드에 있는 카메라 아이콘을 사용하면 다른 사용자가 기기의 카메라를 코드로 향하게 하여 동일한 콘텐츠로 가져갈 수 있다.
2019년 1월, 스포티파이는 Android 용 Car View를 출시하여 기기가 자동차의 블루투스(bluetooth)에 연결되었을 때 안드로이드를 실행하는 장치가 소형 Now Playing 화면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 또한 2019년 1월, 스포티 파이, 아티스트 및 / 또는 라벨들이 트랙 영상 이동 3~8 초 반복 업로드는 캔버스 기능 베타 테스트 앨범 장착 "지금 재생에 포함 "보기; 사용자는 이 기능을 해제할 수 있다. Canvas는 스포티파이의 아이오에스(iOS) 및 안드로이드(Android) 모바일 앱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특징[편집]
스포티파이에는 Android, iOS 스마트폰 및 태블릿과 함께 윈도우(Windows), macOS 및 리눅스(Linux) PC에서 사용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가 있다. 또한 "Spotify Connect"로 알려진 독점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스피커, 수신기, TV, 자동차 및 스마트워치를 포함한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음악을 들을 수 있다. 스포티파이는 또한 앱을 다운로드할 수 없거나 원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웹 플레이어를 제공한다. 앱과 달리 웹 플레이어는 오프라인에서 음악을 다운로드할 수 없다. 2017년 6월, 스포티파이는 Windows 스토어를 통해 앱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플랫폼[편집]
스포티파이의 앱에서는 아티스트, 앨범, 장르, 재생 목록 또는 음반사 와 같은 다양한 매개 변수를 통해 음악을 검색하거나 검색할 수 있다. 사용자는 재생 목록을 생성, 편집 및 공유하고, 소셜 미디어에서 트랙을 공유하고, 다른 사용자와 함께 재생 목록을 만들 수 있다. 스포티파이는 4천만 곡 이상의 노래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한다.
2011년 11월, 스포티파이는 스포티파이 컴퓨터 서비스에서 호스트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을 타사 개발자가 설계할 수 있게 해주는 스포티파이 앱스(Spotify Apps) 서비스를 도입했다. 이 응용 프로그램은 동기화된 가사, 음악 리뷰 및 노래 추천과 같은 기능을 제공했다. 2012년 6월, Soundrop은 스포티파이 투자자 Northzone으로부터 3백만 달러를 받는 주요 자금 지원을 받는 최초의 스포티파이 앱이 되었다. 그러나, 2014년 6월 제3자 개발자가 자신의 웹 애플리케이션에 스포티파이 컨텐트를 통합할 수 있는 웹 API 발표 이후 스포티파이 웹 플레이어를 위한 새로운 개발 도구가 이전스포티파이 Apps 서비스의 많은 장점을 충족시켰음을 명시하면서 Spotify Apps 플랫폼을 10월에 중단했지만 "스포티파이 플랫폼은 관련성이 있고 개발하기 쉽도록 유지됩니다 혁신적이고 매력적인 음악 체험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2012년 4월 스포티파이는 블로그, 웹 사이트 또는 소셜 미디어 프로필에 추가할 수 있는 내장형 음악 플레이어인 "Spotify Play Button"을 도입하여 방문자가 페이지를 떠나지 않고 특정 노래, 재생 목록 또는 앨범을 들을 수 있게 했다. 다음 해 11월, 회사는 컴퓨터 프로그램과 비슷한 디자인의 웹 플레이어를 설치하기 시작했지만 설치가 필요하지 않았다. 2012년 12월에 스포티파이는 "팔로우 (Follow)"탭과 "발견 (Discover)"탭을 "콜렉션 (Collection)"섹션과 함께 소개다. '팔로우 (Follow)'는 사용자가 아티스트와 친구들이 팔로 잉하는 내용을 볼 수있게 해주는 반면, '발견'은 듣기 이력을 기반으로 음악, 리뷰 및 콘서트 추천뿐만 아니라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새로운 릴리스를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사용자는 특정 재생 목록에 추가하는 대신 앱의 '컬렉션'섹션에 트랙을 추가할 수 있다. 이 기능은 CEO 다니엘 에크 (Daniel Ek) 기자 회견에서 발표되었는데 Ek는 서비스에 대한 공통적인 불만 사항은 "스포티파이는 어떤 음악을 듣고 싶은지 알 때 좋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그렇지 않다" 매일 2 만개의 새로운 노래가 추가됐다고 덧붙였다. "S스포티파이에서 2천만 곡의 노래로 싸우고 있습니다."Ek가 말했다. 2015년 5월, 스포티파이는 권장 음악을 제공하는 새로운 홈 시작 페이지를 발표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선될 것을 권장다. 이 회사는 또한 실행 템포 (이 기능은 모바일 클라이언트에서 2018년 3월에 제거되었습니다)로 음악을 실행하면서 음악을 개선하기 위한 기능인 "Spotify Running"을 소개하고 포드 캐스트 및 비디오 ( "엔터테인먼트, 뉴스 및 클립 ")가 스포티파이에 도착하게 될 것이다.
2016년 1월 스포티파이 및 음악 주석 서비스인 Genius는 Genius의 주석 정보를 스포티파이에서 재생되는 동안 제공되는 정보 카드로 가져와 파트너십을 형성했다. 이 기능은 선택된 재생 목록으로 제한되며, 출시될 때스포티파이의 iOS 앱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다.는 2017년 4월에 Android 앱으로 확장되었다.
2017년 5월 스포티파이는 사용자가 특정 아티스트, 트랙, 재생 목록 또는 앨범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모바일 앱을 위해 스포티파이 코드를 도입했다. 사용자는 공유할 관련 콘텐츠를 찾고 디스플레이에서 "초음파와 같은 바코드"를 누릅니다. 앱의 검색 필드에 있는 카메라 아이콘을 사용하면 다른 사용자가 기기의 카메라를 코드로 향하게 하여 동일한 콘텐츠로 가져갈 수 있다.
2019년 1월 스포티파이는 Android 용 Car View를 출시하여 기기가 자동차의 블루투스(bluetooth)에 연결되었을 때 안드로이드를 실행하는 장치가 소형 Now Playing 화면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 또한 2019년 1월, 스포티 파이, 아티스트 및 / 또는 라벨들이 트랙 영상 이동 3~8 초 반복 업로드는 캔버스 기능 베타 테스트 앨범 장착 "지금 재생에 포함 "보기; 사용자는 이 기능을 해제할 수 있다. Canvas는 스포티파이의 iOS 및 Android 모바일 앱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각주[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