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장성
저장성(浙江省, 절강성, zhè jiāng shěng)은 중국 동남 연해안에 위치하여 있으며 성도는 항저우이다. 북쪽으로는 상하이와 장쑤성, 동쪽으로는 둥하이, 남쪽은 푸젠성와 인접하였으며 서쪽으로는 안후이성, 장시성과 접하였다.
개요
- 행정 단위: 성(省)
- 성정부소재지: 항저우시 시후구 성푸루 8 (杭州市西湖区省府路8号)
- 면적: 10만 5500 km²
- 인구: 58,500,000 명(2019년)
- 성장: 위앤자쥔(袁家军, yuán jiā jūn)
- 정부 공식 홈페이지: http://www.zj.gov.cn/
지도
지리
중국 동남 연해안에 위치하여 있으며 성도는 항저우이다. 북쪽으로는 상하이와 장쑤성, 동쪽으로는 둥하이, 남쪽은 푸젠성와 인접하였으며 서쪽으로는 안후이성, 장시성과 접하였다. 지형은 산지와 구릉이 전체 면적의 74.63%,평지가 20.32%,하천과 호수가 5.05%를 차지한다. 서남쪽에서 동북방향으로 계단형태로 경사졌으며 동북부는 평원이고 동부는 주요하게 구릉과 연해 평원이 이다. 중부는 구릉과 분지이고 서남은 산지와 구릉이 많다. 저우산도(舟山岛)는 면적이 495.4km²로 중국에서 네번째로 큰 섬이다.
기후는 아열대계절풍 기후로 습하고 더우면 비가 많다. 1월 평균기온이 3~9℃로 가장 추우며 7월은 평균 기온이 26~28.8℃로 가장 덥다. 부분 지역은 8월이 가장 덥다. 연 강수량은 1200~2000mm이다.
역사
첸탄장 강 유역에서는 황허 강 유역과는 독립적으로 별도의 신석기 문명이 발달했으며 주(周)나라 초기까지 황허 강 유역의 문화권과는 동떨어진 지역이었다. 춘추 시대에 이 지역에 살던 민족이 오늘날 샤오싱(紹興)을 중심으로 월(越)나라를 세웠으며 주나라의 책봉을 받았다. 월은 구천(勾踐)왕 시대에 경쟁관계에 있던 오(吳)나라를 멸망시켰다(기원전 473년). 이후 전국 시대에 남방 지역의 강자로 부상한 초(楚)나라에 복속되었으며(기원전 333년), 기원전 221년 진(秦)나라가 중국을 통일함에 따라 제국의 판도에 편입되었다.
삼국시대에는 손(孫)씨의 오나라가 이 지역에 성립되어 촉(蜀), 위(魏)와 경쟁했다. 이어진 남북조시대에는 남조 왕조들의 강역에 포함되었다. 이 시기에 북방 지역으로부터 대규모 이민이 이루어지면서 문화적으로도 중국화가 본격적으로 진행되었다.
수나라때 대운하를 건축하여 저장까지 이르게 하였으며 항저우, 자씽 등 현을 건립하여 저장 일대가 크게 발전하였다. 당나라시기에 북방에서 많은 사람들이 저장으로 이주 하므로 인구가 몇배로 증가 되었으며 경제도 운하, 연해로 부터 산지로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타이후(太湖)유역의 풍부한 물산은 전쟁 식량으로 북방으로 이송되기도 하였다. 당나라가 망한 후에 오월국은 크게 번성하여 한때 전성기에는 조세를 바치는 가구수가 55만 호에 이르렀다.
송나라는 남쪽으로 이주하여 린안(临安)을 수도로 정하고 남송이라 불렀다. 당시 북족의 인구가 대량으로 남쪽으로 이주하면서 저장성의 경제는 크게 발전하고 해외무역도 발전하였다. 항저우, 닝버, 워운저우는 당시 해외무역의 주요 항구이다. 명나라가 일부 지역을 저장성에 귀속 시키면서 현재 저장성 범위가 형성되었다. 명나라는 저장승헌부정사사(浙江承宣布政使司)를 세우고 11개 부, 1개 주, 75개 현을 설치 하였다. 명나라때 저장은 잠사의 주요 산지이며 수공공장이 발전하였으며 대외무역도 활발히 벌어 졌다. 청나라는 저장승헌부정사사(浙江承宣布政使司)를 저장성으로 고치고 군사적인 진압과 해금령 등 수단으로 저장성을 통치하여 저장의 경제사회발전에 큰 영향을 주었다. 1840년 영국과의 아편전쟁으로 닝버를 통상항구로 개방하고 태평천국 전쟁으로 저장의 인구는 절반으로 줄어 들었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