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의견.png

채팅

위키원
leejia1222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7월 16일 (화) 17:48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채팅(chatting)이란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를 이용하여 대화를 주고받는 것을 말한다. 키보드를 이용하여 문자를 주고받는 문자채팅음성을 주고받는 음성채팅 및 실시간 동영상을 전송하는 화상채팅 등이 있다. '챗팅'이라고 쓰기도 한다. 인터넷 채팅을 가능하게 하는 프로토콜에는 IRC가 있다.

아사달 스마트 호스팅 가로 배너 (since 1998).jpg
이 그림에 대한 정보
[아사달] 스마트 호스팅

역사

초기

인터넷이 보편화되기 전에도 사람들은 텍스트 기반의 커뮤니케이션을 이용했다. 초기에는 BBS(Bulletin Board System)와 같은 시스템이 사용되었다. BBS는 사용자가 모뎀을 통해 접속하여 메시지를 남기고, 다른 사용자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시스템이었다.

1988년, 야르코 오이카리넨(Jarkko Oikarinen)은 IRC를 개발했다. IRC는 여러 사용자가 동일한 채널에 접속하여 실시간으로 대화할 수 있는 텍스트 기반의 시스템이다. IRC는 대화방과 개인 간의 대화를 모두 지원하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용되고 있다.[1] 특히, IRC는 오픈소스 커뮤니티와 같은 특정 그룹 내에서 매우 인기가 있다.

1990년대 후반에는 ICQ와 AIM(AOL Instant Messenger) 같은 인스턴트 메신저가 등장했다. 이들은 사용자가 친구 목록을 관리하고, 친구가 온라인 상태인지 확인하며, 실시간으로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게 했다.[2] 이러한 메신저는 컴퓨터 상에서 개인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혁신적으로 변화시켰다.

현대

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카카오톡, 페이스북 메신저, 텔레그램 등 다양한 메신저 이 등장했다. 이들 앱은 단순한 텍스트 메시지 전송을 넘어서 음성 메시지, 영상 통화, 스티커, GIF, 파일 공유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카카오톡은 한국에서 매우 인기 있는 메신저 앱으로, 다양한 부가 서비스와 연동되어 있다.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도 채팅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쉽게 소통할 수 있게 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 메신저는 페이스북 친구와 실시간으로 대화할 수 있게 하며, 다양한 미디어 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슬랙(Slack), 마이크로소프트 팀즈(Microsoft Teams), (Zoom) 등의 기업용 메신저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들 플랫폼은 팀원들 간의 실시간 협업을 지원하며, 프로젝트 관리, 파일 공유, 비디오 회의 등의 기능을 통합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돕는다.

각주

  1. IRC〉, 《위키백과》
  2. 강은영, 〈인스턴트 메신저〉, 《개인블로그》, 2018-09-11

참고자료

같이 보기


  의견.png 의견.png 이 채팅 문서는 인터넷에 관한 글로서 내용 추가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