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징더전시

위키원
(징더전 시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중국 위치
장시성 위치

징더전시(중국어: 景德镇市 jǐng dé zhèn shì)는 중국 장시성 동북부에 위치해 있는 지급시이다. [1][2]

개요[편집]

징더전시의 면적은 5,256㎢이며 인구는 1,618,979명(2020년)이다. 서북쪽은 안후이성 둥쯔현(東至縣), 남쪽은 완녠현(萬年縣), 서쪽은 포양현(鄱陽縣), 동북쪽은 안후이성 치먼현, 동쪽은 더싱시, 우위안현, 동남쪽은 이양현과 접한다. 허페이시에서 남쪽으로 250km, 주장에서 동남쪽으로 120km 떨어져 있는, 인구 160만 명의 도시이다. 시가지는 포양호로 흘러 들어가는 장강 남안에 위치해 있으며 지명에서도 알수 있듯이 송나라 대의 진에서 시작되었다.

창강(昌江, 창강) 상중류에 위치한 지급시(地级市)로 중국역사문화명성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행정구획은 주산구(珠山区), 창강구(昌江区)의 2개 시할구와 러핑시(乐平市, 악평시)의 1개 현급시, 푸량현(浮梁县, 부량현)의 1개 현(县)으로 이루어져 있다.

징더전(景德镇, 징더전)은 일찍이 포산(佛山, 불산), 한커우(汉口, 한구), 주셴진(朱仙镇, 주선진)과 더불어 4대명진(四大名镇)으로 불리었다.

징더전(景德镇)은 첫 번째로 지정된 24개의 국가역사문화명성의 하나일 뿐만 아니라 장시성(江西省)에서도 문물과 유적이 밀집되어 있는 도시로 전국중점문물보호단위인 상집롱민댁(祥集弄民宅), 어요창요지(御窑厂窑址), 후톈고자요지(湖田古瓷窑址)을 비롯하여 111개소의 문물보호단위와 각종 문물유적 500여 개소가 있다. 이외에도 완전하게 보존되어 있는 옛 거리와 대량의 고건축이, 명청, 혹은 민국 연간의 골목길 20여 개소, 고목군락 5개소, 옛 상가, 민거, 부두, 묘사(庙祠) 등이 있다.

주민은 대부분이 도자기 생산에 종사하고 있으며 종래의 고급품 제작 외에 대량생산도 하고 있다. 1,450개 학교와 도자기학원, 도자기연구소가 있으며, 관광지에 가오링산(高嶺山), 롄화탕(蓮花塘), 톈허우궁(天后宮), 고요(古窯)의 옛터 등이 있다.[3][4]

자연환경[편집]

징더전은 강남의 구릉 지대에 위치해 있으며, 독특한 지리적 위치로 황산, 회옥산의 여맥과 파양호 평원의 과도 지역에 자리하고 있다. 시내의 평균 해발 고도는 약 32미터이며, 지형은 북동쪽에서 남서쪽으로 경사져 있다. 북동부와 북서부는 산이 많으며, 최고봉은 안휘성 수녕현과의 경계에 위치해 있고 해발 1618미터에 이른다. 경덕진은 전형적인 아열대 계절풍 기후로, 사계절이 뚜렷하고 온화하며 습윤한 기후를 가지고 있다. 1981년부터 2010년까지의 기상 데이터를 기준으로 시내의 평균 기온은 17.8℃이고, 연평균 강수량은 1805mm이다. 1967년 8월 29일 기록된 최고 기온은 41.8℃였으며, 1963년 1월 13일에는 최저 기온이 –10.9℃까지 내려갔다.

봄철에는 기후 변화가 잦고, 때로는 춥고 따뜻함이 반복된다. 봄과 여름이 교차하는 시기에는 찬 기류와 따뜻한 기류가 만나 연속된 비가 내리기 쉬운데, 특히 장마철에는 강수량이 집중되고 폭우가 자주 발생하여 홍수 피해가 잦다. 장마가 끝난 후에는 주로 아열대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더운 날씨가 계속되며, 습도가 높아 후텁지근한 더위가 이어진다. 가을에는 비교적 온화한 기온과 적은 강수량을 보이며, 겨울에는 시베리아나 몽골의 찬 대륙성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북풍이 불고 추운 날씨가 지속된다.

창강은 징더전시 시내를 흐르는 가장 큰 강이며, 시내에서 서하와 남하라는 중요한 지류가 창강에 합류한다. 창강은 강서성안휘성의 경계에 있는 산지에서 발원해 남쪽으로 흐르며 파양호로 흘러들어간다. 역사적으로 창강은 징더전의 중요한 외부 교통로 역할을 했다.

징더전의 산악 지형은 매우 뚜렷하며, 삼림 자원이 풍부하다. 삼림 면적은 전체의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주요 식생은 아열대 상록 활엽수림이다. 주요 수종으로는 삼나무, 리기다소나무, 녹나무, 단풍나무 등이 있다. 또한, 남방홍두삼, 은행나무, 민남 등 국가적으로 중요한 보호 식물들이 분포해 있다. 현재 약 3만 9천 그루의 고목이 보호 대상이며, 이 중에는 80여 개의 고목 군락이 포함되어 있다.

동물 자원도 풍부한데, 징더전에는 국가 1급과 2급으로 보호되는 동물이 20여 종 서식하고 있다. 그중에는 구름표범, 금표범, 흑사슴, 백목이장미치 같은 국가 1급 보호 동물도 포함된다. 이 외에도 원숭이, 검은 곰, 천산갑 등 여러 희귀 동물이 이곳에 서식하고 있다. 징더전은 풍부한 자연 자원과 더불어 오랜 생태 문화 유산을 간직한 지역이다.[5]

역사[편집]

원래는 춘추전국시대에 초나라의 땅이었던 곳이었다가, 진나라때 구강군 번현(番縣)과 예장군 파양현(鄱陽縣)으로 나눠졌다. 다시 동일한 행정구획으로 합쳐진 것은 남북조시기로, 동진(東晉)은 이곳에 진(鎭)을 설치하고 신평진(新平鎭)이라고 불렀다. 그 이후, 당나라는 624년 이곳에 신평현을 설치했으나, 716년 신창현(新昌縣)으로 바꾸었으나, 창강 (파강 지류)(昌江)의 남해안에 위치한다고 하여, 창남진(昌南鎭)으로 불리었다. 742년에는 신창현에서 다시금 부량현(浮梁縣)으로 개명되었다. 1004년에는 북송 진종(眞宗) 원효제(元孝帝)의 연호이던 경덕(景德)을 따라, 경덕진(景德鎭)으로 개명되어 부량현에 속했다.

문헌에 의하면, 한나라 때부터 이미 도자기 생산이 시작되어 있었다고 추측되며, 송대에는 청화 백자 매병 등, 원, 명, 청의 시대에는 이른바 청화라고 불리는우수한 품질의 자기를 생산해, 궁정에서도 이용되는 한편, 유럽, 이슬람권 등 해외 여러 나라에도 널리 수출되어 '차이나'의 어원이 되었다. 광둥성 포산, 후베이성 한커우, 허난성 주시안 진과 함께 중국 4 명진으로 이름났다.

1278년, 원나라에 의해 징더전 지역에는 부량자국(浮梁瓷局)이 설치되었고, 명나라 시기인 1369년에는 경덕도창(德镇陶厂)이 설치되어 도자기 전문 생산지역으로 육성한다. 명나라는 아예 여기에 황실 전용 도기공장까지 세워서 국가적으로 육성한다.

이후 한동안 도자기 생산기지로 활동하다가 1934년, 중화소비에트공화국 소속으로 들어간다.

1953년에는 장시성 성할시로 바뀌었고, 징더시(景德市)라는 명칭을 사용하게 된다. 문화대혁명 때는 구문화라고 매도되어 홍위병에 의한 피해를 입었다. 이후 징더전시로 명칭을 교체하고 1988년에 지급시로 승격한다.

산업[편집]

부근에 도토(陶土)가 많아 한(漢) 때부터 도자기를 굽기 시작하여 남조(南朝)의 진(陳) 때부터 도자기를 본격적으로 생산하였고, 송(宋) 때에 생긴 징더전요(景德鎭窯)에서 나는 도자기는 공품(貢品)으로 유명하였다. 명(明)의 선덕연간(宣德年間)에 어요(御窯)가 건조되면서 도자기의 생산이 활발해졌는데, 주로 생활용품, 미술제품과 건축용품으로 유명하다.

현재 북방의 푸량[浮梁], 남쪽의 러핑[樂平] 등지에서 양질의 자토(瓷土)가 생산되고 부근에서 유약의 원료도 산출되어 도자기 제작에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양쯔강 이남 지구의 전자 공업기지이며, 비행기자동차 제작, 도자기 외 채광, 전력, 화학, 기계 등의 공업이 발달하였다.

교통[편집]

서북쪽 교외에 징더전 뤄자 공항(景德镇罗家机场)이 있으며, 이 공항은 청사도 도자기 형태로 지어놨다. 국내선 전용이라 국제선은 없다.

철도역으로는 완간철도(皖赣铁路)가 지나가는 징더전역(景德镇站)이 존재하며, 취주철도(衢九铁路)가 지나가는 징더전 북역(景德镇北站)이 2017년에 완공되었다.

문화[편집]

호수 주변에서 나는 질 좋은 고령토로 만든 도자기로 유명하다. 한나라 때부터 도자기를 생산하기 시작하여 송나라와 명나라 대를 걸쳐 도자기 생산의 중심지로 각광받았다. 이와 같은 점은 국내의 고등학교 세계사 과목에도 언급되어 있는 사항으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도 주민의 상당수는 도자기 제조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현대에는 그 명맥을 이자도자기(艺佳陶瓷, 징더전시연합도자기유한공사)가 잇고 있는 상태이다.

징더전의 도자기는 전국시대부터 시작되었다는 이야기도 있으나 현재는 한나라가 사학계의 주류 의견이다.

징더전은 고등교육기구인 징더전도자대학(景德镇陶瓷大学)도 건립하여서 도자기 문화 유지에 힘을 쓰고있다. 해당 교육기관은 1910년에 개교한 대학이다.

전근대에는 도자기의 산지로 명성을 떨쳤지만 현대는 희토류가 많이 채굴되어 중국 재료공학 산업의 중심지의 하나가 되었다.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징더전시〉, 《위키백과》
  2. 징더전시〉, 《나무위키》
  3. 중국행정구획총람: 징더전시〉, 《네이버 지식백과》
  4. 두산백과: 징더전〉, 《네이버 지식백과》
  5. 景德镇市〉, 《百度百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동아시아 같이 보기[편집]

동아시아 국가
동아시아 도시
동아시아 지리
동아시아 바다
동아시아 섬
동아시아 강
동아시아 주변 지역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징더전시 문서는 중국 행정구역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