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홍콩(香港, Hong Kong)은 중화인민공화국총콩특별행정구라는 국명을 가졌고 위도 상으로는 북위 22°9′~22°37′이며, 경도 상으로는 동경 113°52′~114°30′에 위치하여 중국의 남쪽 바다에 접해 있는 도시이다. 그래서 기후는 아열대 몬순형 기후이다. 홍콩의 면적은 1,104km2이고, 인구는 740만 명이다. 중국어로는 "향기로운 항구"라는 뜻으로 향항(Xiānggǎng, 샹강)이라고 부른다. 홍공은 한족이 95%이상이며 광둥어와 영어 보통어를 사용한다. 홍콩은 카톨릭이 28.6%이고 개신교가 26.6%이며 이슬람 종교가 5.2%이다. 나머지 퍼센트는 무교이거나 기타 종교이다. 지리적 위치에 많은 이점이 있어 중계무역이 활발하며 가공무역으로 큰 성과를 거두어서 고무와 플라스틱, 면직물 등의 공업이 잘 되가고 있다. 또한 홍콩은 일국양제라는 정치제로를 사용하여 국방과 외교를 제외한 행정, 입법 및 사법권을 향유한다. 행정수반은 홍콩 특별행정구 정부 최고책임자로 임기는 5년이며 1번만 연임이 가능하다. 홍콩 입법부의 의원수는 총 60석이며 사법부는 비방법원, 고등법원, 대법원으로 3심제로 운영된다. 특수법원도 있으며 중앙 정부에서 파견되는 기관도 있다. 인민해방권과 중앙외교부, 중앙정부 연락판공실이 있다. 홍콩은 바이낸스 등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가 있고, 블록체인 기업들의 ICO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대표적인 크립토밸리이다.
역사
홍콩은 신석기 시대부터 사람이 거주하기 시작하였으며 진나라 때부터 중국 역사상 최초로 중국에 편입시켰다. 진나라의 멸망 이후 남월 왕국에 편입되었으나 한나라의 남월 정벌 이후 다시 중국에 속하게 됬다. 이 이후 중국의 역사에 계속 등장하는 곳이였다. 그 후 1513년에 유럽인의 등장으로 포르투갈 상인들과 무역항을 설립하고 정기적으로 교역을 진행했다. 그 후 청나라가 중국 땅에 드러서면서 해상 무역이 금지되었다. 하지만 1684년 해상 무역 금지령을 해체하고 외국인의 청나라 입항을 혀용했으나 영국의 아편이 들어오면서 마약문제가 일어났다. 마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청나라 관리들은 아편 무역을 중단시키기 위해 공격적인 방법을 사용하였고 아편을 합법화하는 것을 거절하였다. 1841년 제1차 아편전쟁이 발발하여 홍콩섬은 영국군이 점령하였고 그 다음해의 난징 조약으로 청 나라로부터 정식으로 양도되었다. 그 이후 제2차 아편전쟁에서 또 청나라의 패배로 인해 남쪽 까우룽반도와 스톤커터스 아일랜드가 영국에 넘어갔다. 그 후 영원히 1997년까지 영국의 땅일 줄 알았던 홍콩에 큰 변수가 생긴다. 1937년 일본이었다. 일본은 중국과의 전쟁을 시작하였고 영국은 중국을 지원하였지만 1941년 12월 7일 일본은 영국과 미국에 선전포고를 하고 태평양 전쟁을 일으켜 홍콩을 침략하였다. 일본군은 카이탁 공항을 폭격하여 영국 공군을 무력화 시켰고 영국 해군은 싱카포르 방어를 위해 홍콩을 비워두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일본은 홍콩에 상륙하여 12월 25일 마크 애치슨영 총독에게 항복을 받아내었다. 그리하여 일본이 홍콩을 장악한 후에 일본군 장성이 총독을 맡게 되고 홍콩에 많은 탄압들이 벌어졌다. 심지어 위안부에도 끌려가는 비극이 일어나며 홍콩의 문화를 일본의 문화로 바꿀려는 시도가 많았다. 하지만 일본의 미드웨이 해전의 패배로 인해 계속 밀리기 시작한 일본은 원자폭탁을 맞고 1945년 항복하였다. 그리하여 일본의 홍콩지배도 끝나서 다시 영국 해군이 8월 30일 홍콩을 재점령하였다. 제2차세계대전 이후 영국은 많은 피해의 복구를 위해 자금이 많이 필요하였고 국력도 해가 지지않는 나라라는 별명을 유지하기 힘든 수준이었다. 그래서 영국은 수많은 식민지들을 평화롭게 독립시켰지만 홍콩만큼은 유지하였다.
주요 기업
- IOHK : 2015년 3월 찰스 호스킨슨이 제러미 우드와 공동 설립한 홍콩의 블록체인 개발 기업이다. 카르다노 플랫폼 기반으로 에이다(ADA)를 창시했다.
- 게이트아이오 : 2013년 설립된 글로벌 암호화폐거래소이다. 전세계 약 300만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지도
참고자료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