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김대식

위키원
gamsin98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12월 26일 (수) 16:24 판 (빗썸으로 서비스명 변경 설립)
이동: 둘러보기, 검색

김대식은 은 세계적인 암호화폐 거래소인 빗썸(Bithumb)의 의 창업자이자 전 CEO이다. 2014년 빗썸을 설립하여 세계적인 암호화폐 거래소로 성장시켰고, 2017년 11월에 대표직을 물러난 후 현 베잔트(Bezant) 파운데이션의 최고가상화폐책임자(CCO, Chief Cryptocurrency Officer)로 합류했다.

약력

  • 2014년 1월 : 비티씨코리아닷컴이 비트코인 전문 거래 사이트 엑스코인 설립
  • 2015년 7월 : 비트코인 거래소 엑스코인, ‘빗썸’으로 서비스명 변경
  • 2017년 11월: 빗썸 대표이사 사임
  • 2018년 : 베잔트 파운데이션의 최고가상화폐책임자(CCO)로 합류

업적

엑스코인 설립

김대식 대표는 국내 비트코인 거래소 엑스코인을 설립했다. 당시 홈페이지(www.xcoin.co.kr)를 통한 서비스와 24시간 비트코인 즉시 출금 서비스를 제공했다. 엑스코인은 비트코인의 실시간 충전 및 거래, 상시 출금 서비스 등이 가능한 국내 비트코인 전문 거래소다.

빗썸으로 서비스명 변경

김대식은 세계 최대 비트코인 거래소를 목표로 서비스명을 ‘빗썸(bithumb..com)’으로 변경했다. 빗썸은 비트코인(bitcoin)과 엄지손가락(thumb)의 합성어로, 비트코인 업계 최고가 되겠다는 뜻을 담고 있다. 서비스명을 변경한 후, 비트코인 선불카드와 자체 상품권몰을 런칭하는 등 사업을 확대했다. 비트코인 외에도 이더리움, 대시 등 거래 코인을 늘리면서 거래금액이 급격히 증가했다. 하지만 빗썸의 비트코인캐시 사건으로 인해 김대식은 엄청난 항의와 스트레스 및 가족들에 대한 위협으로 인하여 임시거처를 싱가포르에 옮긴 뒤 대표직을 사임했다. 창업자인 김대식 대표이사 후임으로 지난해 11월 취임한 김재욱 공동대표가 주인공이다. 김 대표는 배우 이정재와 정우성, 하정우 등이 소속된 연예기획사 아티스트컴퍼니의 대표이사로 알려졌다.

빗썸 사건사고

해킹 사건

빗썸 사이트의 직원 PC가 사이버 공격으로 인해 해킹을 당하여 고객 개인정보가 유출되며, 일부 고객들의 계좌에서 수천만 원이 사라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서버장애 피해사고

2017년 11월 12일 비트코인캐시 가격이 급등하면서 접속량과 거래량이 갑작스럽게 증가하여 서버가 마비되었다. 투자자들은 “고객의 의지가 아닌 빗썸의 서버 장애로 인한 피해를 보상하라고” 주장했다. 서버가 1시간 30분가량 중단되었고, 매도를 신청한 건이 모두 취소되었다. 서버가 복구되었을 때는 비트코인캐시 가격이 100만 원가량 떨어져 많은 투자자가 피해를 보았다. 피해자들은 빗썸을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하였다. 피해자들은 피해보상을 요구하고 빗썸 대표를 비롯한 관계자들은 공개로 사과하라며 항의 집회를 열었다.

베잔트

이후, 그는 2018년에 싱가포르에서 블록체인 기반의 분산형 결제 프로토콜을 제공하는 베잔트 파운데이션을 설립했다. 베잔트(Bezant) 블록체인 플랫폼은 결제의 핵심 요소인 속도, 수수료와 관련해 기존 퍼블릭 블록체인이 가진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하이퍼렛저 패브릭 기술을 적용해 개발한 블록체인이다. http://www.gg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502193 리눅스 재단에서 주관하는 블록체인 오픈소스인 하이퍼레저 패브릭을 활용하고 있으며, 패브릭 플로체인 블록체인 아키텍처는 인증 기반이며 여러 채널 구성이 가능하고 안전하며 적은 수수료로 초당 10만 건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증기반 블록체인으로 네트워크의 모든 파트너 사 및 운영 노드들의 검증과정이 상당히 간소화되며, 네트워크의 성능 및 확장성을 최적화할 수 있다.

인터뷰 영상


참고자료

같이 보기


  의견.png 이 김대식 문서는 블록체인 개발업체 경영자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