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버스-12

위키원
kkt0102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2월 8일 (월) 13:09 판 (참고자료)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버스-12(eBus-12)
비야디(比亚迪)

이버스-12(eBus-12)는 비야디(比亚迪, bǐ yà dí, BYD)에서 2010년부터 생산 중인 대형 전기 저상버스이다. 국내에서는 비야디 K9이라는 제품명으로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개요

이버스-12는 전기차 판매량 세계 1위의 비야디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으며, 비야디의 다른 모델인 F3DM, F6DM, e6 등의 모델과 동일한 배터리이다. 1회 충전 시 250km 가량 주행 가능하며, 길이는 12m, 무게 18t 정도의 제원을 갖추고 있다. 중국, 인도, 일본, 홍콩, 미국, 콜롬비아, 칠레, 스페인, 네덜란드, 덴마크, 아루바 및 싱가포르에서 시범운행을 거친 모델이다.

특징

2016년 비야디는 이버스-12와 순전기 승용차 [[e6 400]의 한국 시장 진출 계획을 밝혔다. 이를 위해 국내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 업체와 협력을 체결하여 충전 설비와의 호환성 테스트를 마쳤고 한국 환경부 등의 인증 절차만을 남겨뒀지만 인증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했다. 이버스-12는 순수 전기차로 배출가스가 없고 기존 디젤과 CNG버스 대비 연료비가 적게 들어 효율성이 좋다. 하지만 이버스-12의 판매가격은 약 4억 원 정도로 친환경성과 장기적인 연료비 절감 등의 장점을 감안하더라도 국내에서 운행중인 일반 버스 가격에 비해 두 배 가량이 비싼편이다. 국내 정부는 저상 전기버스로 최고 2억 원 정도의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고, 국토교통부와 지자체에서 약 1억원 가량의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환경부도 기준을 충족시킨 전기버스에 1억원을 보조금으로 지급한다. 하지만 이버스-12가 전기버스 보조금 혜택 대상으로 선정되기에는 무리가 있다. 이는 이버스-12의 긴 충전시간을 이유로 들 수 있다. 전기버스 보조금 대상 선정 규정에 따르면 완속·급속 상관없이 충전시간 2시간 이내를 만족시키는 전기버스에 대해서만 보조금을 지급한다. 하지만 이버스-12의 경우 완속으로 완충하는데 소요되는 충전시간이 4시간으로 보조금 대상이 될 수 없다. 이러한 이유들로 이버스-12는 국내의 다른 전기버스들과 가격 경쟁력 부분에서 뒤쳐지기 때문에 사실상 국내 시장 진출이 어려운 상황이다.[1] 이에 대해 중국 자동차 전문 사이트 가스구닷컴(gasgoo.com, 蓋世汽車網)과 봉황망(鳳凰網) 등의 매체에서는 전기차 시장에서 중국과 한국의 경쟁이 가열되자, 양국이 상대국 제품의 자국 시장 진입을 제지하고자 새롭게 법률을 제정했다고 보도했다.

제원

현황

각주

  1. 임수정 기자, 〈'국내 진출' 中 비야디, 비싸고 긴 충전시간에 성과 '불투명'〉, 《뉴시스》, 2017-03-09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이버스-12 문서는 전기자동차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