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너
아너(Honor)는 중국의 스마트폰 및 태블릿PC, 이어폰 제조사이다. 공식 회사명은 룽야오종단유한공사(荣耀终端有限公司, Honor Device Co., Ltd.)이다.
개요[편집]
아너는 2013년에 설립된 세계 최고의 스마트 단말기 공급업체로 전체 시나리오, 전체 채널 및 전체 인구를 위한 시그니처 기술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품질, 혁신 및 서비스를 전략적 관리 포인트로 삼고 R&D 및 미래 지향적인 기술의 지속적인 투자를 지속하고 일련의 휴대폰 및 스마트 생태 제품을 통해 전 세계 소비자에게 혁신적이고 선도적이며 신뢰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최고의 스마트 라이프 경험을 만든다. 2013년에는 아너 3C, 아너 3X 등의 제품을 출시했으며 2014년 10월, 독일에서 아너 브랜드가 출시되었다. 2015년 3월 자오밍러언(赵明任, 조명임, Zhao mingren)이 총재로 임명되면서 같은 해 상반기에는 총 2000만대의 스마트폰 판매, 26억 달러의 매출, 반년 만에 작년 전체 성적을 달성했다. 2013년 12월 16일 아너 브랜드는 아너 3C, 아너 3X 및 기타 시리즈 제품을 출시했으며 12월 17일 예약, 12월 15일 발매, 구매경로는 징동몰(京东商城)과 화웨이몰(华为商城)이였다.[1][2]
역사[편집]
아너라는 브랜드는 2011년 화웨이가 스마트폰 'Honor'를 출시하면서 런칭되었다. 이후 화웨이의 중저가 스마트폰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2013년, 화웨이는 Honor를 독립 산하 브랜드로 분리하겠다고 밝혔고, 별도의 웹사이트와 영업망을 구축하였다. 먼저 아너 3C, 아너 3X 등의 제품을 출시했다.
2014년 10월, 독일에서 아너 브랜드가 출시되었다. 2015년 3월 자오밍러언(赵明任, 조명임, Zhao mingren)이 총재로 임명되면서 같은 해 상반기에는 총 2000만대의 스마트폰 판매, 26억 달러의 매출, 반년 만에 작년 전체 성적을 달성했다.
2019년 8월 10일 아너는 스마트 스크린(smart screen, 智慧屏)을 출시했다.
2020년 11월, 미국의 제재로 화웨이의 스마트폰 제조 및 수출이 사실상 불가능해졌고, 화웨이는 아너 사업부문을 롱야오종단유한공사로 분할 후 선전시 즈신신정보기술에 매각했다.
2021년 1월, 아너는 퀄컴과의 협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2024년 1분기 기준 17.1%의 점유율로, 화웨이를 근소한 차이로 제치고 중국 스마트폰 업계 선두를 차지했다.
2024년 4분기 기준 삼성의 폴더블 스마트폰 시리즈인 갤럭시 Z 시리즈와 충분히 경쟁할 수 있는 제품들을 뽑아낼 수 있는 제조사들 중 하나가 되었다.[1][2]
MagicOS[편집]
HONOR 제품들에 탑재되는 안드로이드 런처이다. 2022년 11월 완전히 새로운 HONOR MagicOS 7.0은 시스템, 기기 및 생태계 전반에 걸쳐 원활한 협업 지원하며, 모든 시나리오에서 진정으로 개인화된 사용자 경험 제공한다.
글로벌 기술 브랜드 HONOR가 HONOR MagicOS 7.0의 중국 출시를 발표했다. 지능형 연결, 스마트 서비스, 원활한 성능, 업그레이드된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최신 HONOR MagicOS 7.0은 시스템, 기기 및 생태계 전반에서 작동하는 다양한 사용자 중심 솔루션을 도입함으로써, 모두를 위한 새로운 지능형 세상을 만들기 위한 브랜드의 노력을 잘 보여준다.
관계자에 따르면 HONOR의 전략적 혁신 중 하나인 HONOR MagicOS는 독보적인 사용자 경험을 위해 완전히 업그레이드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로 포괄적인 생태계를 실현한다. HONOR MagicOS는 기기와 생태계 전반에서 원활한 협업을 지원함으로써, 기기 기반 경험에서 사용자 중심 경험으로의 진정한 전환을 불러올 것이다. 즉, 스마트한 연결을 통한 더 편리한 생활을 제공한다.
HONOR MagicOS 7.0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MagicRing은 시스템과 기기 간에 서비스 공유를 가능하게 한다. 기존 솔루션의 수동 점대점 연결(Point-to-point connection)과 달리, HONOR의 MagicRing은 동일한 계정의 여러 기기가 낮은 전력 소비로 서로 자동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MagicRing은 기기를 연결할 뿐만 아니라 기기 간 서비스도 연결한다. 사용자는 완전히 새로운 솔루션을 통해 여러 기기에서 동일한 키보드 및 마우스 세트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 이외의 다른 기기에서 전화 및 알림을 수신하고, 여러 기기에서 동일한 애플리케이션을 지속해서 실행할 수 있어, 생활에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기기 간 서비스 및 정보의 안전하고 원활한 흐름을 통해, MagicRing은 다중 기기 작업을 더 쉽게 만들고, 더 큰 연결을 지원함으로써, 자동 연결, 빠른 데이터 전송 및 원활한 작동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한다.
다중 기기 협업의 전형적인 시나리오 중 하나인 HONOR의 Note 기능은 정보에 대한 오프라인 액세스, PDF 주석, 오디오 및 텍스트 동기화를 지원하며, 사용자의 작업 및 학습 요구를 충족한다. MagicRing으로 구동되는 HONOR Note는 서로 다른 기기 간의 데이터 동기화 및 협업을 지원해 사용자에게 더 큰 편리함을 제공한다.[2][3]
특징[편집]
2020년 이전에는 화웨이 산하임에도 화웨이와는 분리된 독립 기업임을 강조하는 마케팅 전략을 펼쳤으며, 영업망도 화웨이와 완전히 분리되어 있었다. 화웨이가 수십년에 걸친 애국 마케팅으로 중화 민족주의, 중국 국수주의의 상징이 되어버렸고, 중국 내 청년층 및 해외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화웨이라는 브랜드를 숨길 필요가 있었기 때문이다. 나중에 샤오미가 이를 벤치마킹하여 POCO를 설립하기도 했다.
2020년 아너의 모기업이 된 즈신신정보기술은 2020년 9월 설립된 신생기업이다. 겉으로는 아너 대리점주들의 컨소시엄을 표방했으나, 지방공기업 선전시스마트시티과기발전집단이 지분 98.6%를, 선전시 사모펀드가 나머지 지분 1.4%를 보유하고 있는 완벽한 국유기업이다. 매일경제 기사 미국 제재로 인해 죽어가는 화웨이 스마트폰 사업을 살리는 데 중국 정부가 직접 나선 것이다. 화웨이와 계열분리되면서 아너는 백악관 행정명령 13873호의 규제대상에서 벗어나게 되었다.[2]
제품 목록[편집]
아너가 출시한 제품 목록이다. 화웨이 시절에는 레노버의 ZUK 시리즈 및 모토로라 산하 브랜드나 ZTE의 누비아 시리즈와 유사한 사내 독립 브랜드였다. Honor 브랜드가 단독으로 진출한 국가 혹은 시장에는 Honor 브랜드를 유지하나, Honor 브랜드가 진출하지 않은 국가 혹은 시장에 출시를 해야하는 상황에는 화웨이 브랜드로 출시했다. 중국 시장에서는 한자인 영요(荣耀)으로 표기한다.[4]
소속 스마트폰[편집]
- Honor
- Honor Quad : 화웨이가 2012년 10월에 출시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다.
- Honor 3 : 화웨이가 2013년 8월에 공개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다.
- Honor 3X Pro : 2014년 5월에 공개된 스마트폰이다. Honor 3와 접점은 정식 발매명 뿐으로, 하드웨어 사양부터 여러 면에서 닮은 부분이 딱히 존재하지 않는다.
- Honor 4 라인업 : Honor 시리즈 내 중저가형 라인업을 담당하고 있다. 하이엔드 라인업의 경우, Honor 3에서 Honor 6로 넘버링이 바로 넘어갔기에 공백의 숫자로 남게된 4를 이용해 중저가형 스마트폰이 나오고 있다.
- Honor 4 Play : 화웨이가 2014년 9월에 공개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다.
- Honor 4X & Honor 4X Plus : 화웨이가 2014년 10월에 공개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다.
- Honor 4C : 화웨이가 2015년 4월에 공개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다.
- Honor 4A : 화웨이 Y6와 같으며 한국 출시가 진행되었다.
- Honor 5 라인업 : Honor 시리즈 내 중상급형 라인업을 담당하고 있다. 하이엔드 라인업의 경우, Honor 3에서 Honor 6로 넘버링이 바로 넘어갔기에 공백의 숫자로 남게된 5를 이용해 중상급형 스마트폰이 나오고 있다.
- Honor 5X : 화웨이가 2015년 10월에 공개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다.
- Honor 5C : 화웨이가 2016년 4월에 공개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다.
- Honor 5A : 화웨이가 Y6 II라는 정식 발매명으로 2016년 5월에 공개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한국에는 2016년 9월 29일에 H폰으로 정식 발매명을 변경해 LG U+를 통해 출시되었다.
- Honor 6 & Honor 6 Plus : 화웨이가 2014년 6월과 12월에 공개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다. 한국에는 2014년 6월에 공개된 Honor 6를 2014년 9월 30일에 X3로 정식 발매명을 변경해 LG U+를 통해 출시되었다. 개발 코드네임은 Mogolia로 명명되었다.
- Honor 6X : 2016년 10월에 공개된 Honor 6의 파생 모델이다. 모바일 AP가 변경되고, 후면 카메라가 듀얼 렌즈 구성으로 변경되었으나, P9와는 다르게 1,600만 화소의 기본 카메라와 200만 화소의 심도 카메라로 구성되었다. 이후 2017년 1월, CES 2017에서 미국 및 유럽 시장 출시가 발표되었다.
- Honor 7 : 화웨이가 2015년 6월에 공개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다.
- Honor 7i : 2015년 8월에 공개된 Honor 7의 하위 호환형 파생 모델이다. 우선 AP가 퀄컴 스냅드래곤 616 MSM8939로 변경되었다. 가장 큰 특징은 카메라로, 전면 카메라가 별도로 존재하지 않고 후면 카메라만 존재한다. 대신, 후면 카메라가 팝업돼서 전면을 바라보게 세팅할 수 있다.
- Honor 8 라인업 : 화웨이가 2016년 5월에 공개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다.
- Honor V8 : Honor 시리즈의 여섯 번째 플래그십 스마트폰이다. 정식 발매명에 포함된 V는 View를 의미한다고 한다. 전반적인 디자인은 기존 Honor 시리즈와 패밀리룩을 이루고 있으나, 상당 부분이 화웨이의 2016년도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P9 & P9 Plus와 유사하게 만들어졌다. 기본 색상은 티타늄 그레이, 헤이즈 골드, 로즈 골드, 미스틱 실버로 총 4종이다.
- Honor 8 : 화웨이가 2016년 7월에 공개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다. Honor 8 라인업 소속의 스마트폰이다.
- Honor Note 8 : 화웨이가 2016년 8월에 공개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다. 전반적인 디자인은 기존에 출시된 Honor 8 라인업 소속 스마트폰과 패밀리룩을 이루고 있다. 기본 색상은 그레이, 화이트, 골드로 총 3종이다.
- Honor 8 Lite : 화웨이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브랜드 중 플래그십 스마트폰 브랜드다. Honor 시리즈가 있기에 플래그십 라인업 위치가 애매해졌으나, 이쪽은 화웨이 독립된 산하 브랜드로 화웨이 자체 플래그십 라인업은 P 시리즈라고 할 수 있다. 기존 명칭은 Ascend P 시리즈였으나 2015년 부터 Ascend가 제외되고 그냥 P 시리즈가 되었다. 해당 모델이 출시되면서 일부 국가 및 지역에 위와 같은 정식 발매명으로 출시되었다.
- Honor 9 라인업
- Honor V9 : 화웨이가 2017년 2월에 공개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다. Honor 시리즈의 일곱 번째 플래그십 스마트폰이다. 정식 발매명에 포함된 V는 View를 의미한다고 한다. 일부 국가 및 지역에는 전작인 Honor 8의 파생 모델로 편입되어 정식 발매명이 Honor 8 Pro로 변경되어 출시되었다.
- Honor 9 : 화웨이가 2017년 6월에 공개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다. 전반적인 디자인은 기존에 출시된 Honor V9과 패밀리룩을 이루고 있다. 다만, 후면에 엣지 디자인을 적용하면서 삼성전자의 갤럭시 S7 & 갤럭시 S7 엣지와 유사하다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다.
- Honor 10 라인업
- Honor V10 : 화웨이가 2017년 11월에 공개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다. : 전반적인 디자인은 Honor 시리즈 스마트폰 패밀리룩을 이루고 있다. 또한, 18:9 비율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기기의 전면 면적 대부분을 디스플레이가 차지하고 있다.
- Honor 10 : 화웨이가 2018년 5월에 공개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다. 전반적인 디자인은 Honor 시리즈 스마트폰 패밀리룩을 이루고 있다. 특히, 16:9 비율의 해상도에서 세로 부분을 확장한 비율을 가진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기기의 전면 면적 대부분을 디스플레이가 차지하고 있으면서 동시에 디스플레이 상단에 전면 카메라 및 각종 센서 배치를 위한 노치 디자인까지 적용되었다.
- Honor Note 10 : 화웨이가 2018년 7월에 공개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다. 전반적인 디자인은 Honor 시리즈 스마트폰 패밀리룩을 이루고 있다. 또한, 18.5:9 비율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기기의 전면 면적 대부분을 디스플레이가 차지하고 있다. 기본 색상은 블랙, 블루로 총 2종이다.
- 기타
- Honor Magic : 화웨이가 2016년 12월에 공개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다. Honor 시리즈 소속의 스마트폰으로 주변 환경을 스스로 파악할 수 있고, 사용자 행동 패턴도 자동으로 학습하는 등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폰이라는 점을 마케팅 요소로 활용하고 있다. 전반적인 디자인은 기존 Honor 시리즈와 이질적인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엣지 디스플레이 도입으로 좌우측에도 곡률이 존재하나, 2.5D 글래스 적용으로 상하부에도 곡률이 존재한다. 다만 G5와 유사하게 전면 카메라가 있는 부분도 곡률이 있기 때문에 카메라 촬영 시 왜곡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주장도 있다.[4]
Honor 스마트폰 초창기 제품은 다음과 같다.
Honor
화웨이가 2011년 9월에 공개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다. Honor 시리즈 첫 번째 스마트폰이다. 2011년 하반기 스마트폰치고는 사양이 조금 낮다. 퀄컴 스냅드래곤 S2 MSM8x55를 사용하며 RAM 역시 512 MB RAM을 사용하는 등 전반적으로 베가 S와 비슷한 사양을 가졌다. 중국에는 U8860으로 차이나유니콤을 통해, C8860E로 차이나텔레콤을 통해 출시되었다. 때문에 AP를 지원 통신망에 맞게 다르게 사용한다.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로 출시되었으며 중국 등 일부 국가 모델에 한정해서 4.0 ICS 업그레이드가 실시되었다. 미국 AT&T로도 출시되었다고 알려졌으나, 화웨이 USA와 AT&T 공식 사이트에서는 Honor와 U8860 모두 검색되지 않는다.
Honor Quad
화웨이가 2012년 10월에 출시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다. Honor 시리즈의 두 번째 스마트폰이다. 모바일 AP로는 하이실리콘 K3V2 Hi3620을 사용한다. 하이실리콘 자체가 화웨이의 자회사이기에 사실상 자체 모바일 AP라 할 수 있다. ARM Cortex-A9 쿼드코어 CPU가 들어갔으며 TSMC의 40nm LP 공정에서 생산되었다. GPU로는 Vivante GC4000가 들어갔으며 벤치마크 점수에서는 동일 해상도에서 퀄컴 Adreno 225보다 높은 성능을 보여주었고, GL벤치마크 FPS 퍼포먼스에서는 엔비디아 Tegra 3 시리즈보다 우위로 측정이 되었다. 엔비디아 Tegra 3 시리즈에 최적화된 게임에서는 차이가 좁아지거나 떨어질 수도 있지만 일단은 어느 정도 비등하다는 것을 알수가 있다.
화웨이에서는 72시간이나 지속되는 배터리를 강조하고 있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이 기기는 엄청난 배터리 괴물폰이다. 문제는, 이 녀석이 사용한 타 부품이 영 좋지 않다. 우선 AP자체가 2011년 하반기에 보기드문 ARM Cortex-A9 쿼드코어를 사용했다. 그러면서 공정은 그 엔비디아 Tegra 3 시리즈를 생산한 악명높은 TSMC의 40nm LP 공정이다. 이 공정은 비슷한 위치의 모바일 AP인 삼성 엑시노스 4412를 생산한 삼성전자 시스템 LSI 사업부의 32nm HKMG 공정보다 더 좋지 않은 공정이다. 그러면서 동시에 배터리 효율이 떨어지는 HD 720p 해상도와 2GB RAM을 탑재[4]하며 거기에 배터리 용량은 2,230mAh밖에 되지 않는다. 그것도 내장형인 채로 말이다. 이는 갤럭시 S III보다 조금 나은 수준이다. 즉, 전반적으로 보면 이정도 배터리 타임을 보일려면 과장 조금 보태서 제조사가 가상머신 위에서 춤추는 안드로이드의 태생적인 한계를 뛰어넘고 최적화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정도면 화웨이는 이미 세계 최고의 제조사가 되었어야 한다.
Honor 3/3X Pro
화웨이가 2013년 8월에 공개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다. Honor 3X Pro는 2014년 5월에 공개된 스마트폰이다. Honor 3와 접점은 정식 발매명 뿐으로, 하드웨어 사양부터 여러 면에서 닮은 부분이 딱히 존재하지 않는다. Honor 시리즈의 세 번째 스마트폰이다. 전작과 비교할 때 기본적인 부분은 비슷하며 소소하게 차이가 난다. 우선 디스플레이 패널이 아이폰 5, 옵티머스 G와 같이 In-cell 방식을 사용해서 디스플레이 두께가 크게 줄었다. 또한 후면 카메라도 경쟁사와 비슷한 수준인 1,300만 화소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다만, 배터리는 수치 상 용량이 약 80mAh 정도 줄어들었다. 또한 시리즈 최초로 방수 방진을 지원한다. IP57 등급으로, 1m 수심에서 약 30분 정도 버틸 수 있다고 한다.[4]
소속 이어폰[편집]
기본적으로 단독 판매가 이루어지지만, 화웨이의 스마트 디바이스 번들 이어폰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나름대로 가격 대 성능비가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AM07 : 블루투스 이어폰이다.
- AM12 : 항공용 알루미늄 재질과 일본 DAIOKOKU의 최고급 하우징 사용, 풍부한 음역대의 다이나믹 드라이버를 적용한 사운드와 휴대성이 뛰어난 고급 케이스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음질의 경우에는 이탈리아 Saati 기술 음향 사이트에서 보장하는 음질과 안정적인 성능을 보여주고 있으며, 극한의 내구성을 통과했기에 오래 쓸 수 있다고 한다. 한국에는 신세계몰을 통해 출시되기도 했다. 다만, 화웨이가 직접 판매하는 것인지 제3의 업체가 중계한 것인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 AM12 Plus : AM12의 고급화 모델이다.
- AM110 : 일반적인 화웨이의 오픈형 이어폰으로, 중음이 강조된 것이 특징이라고 한다. 한국에는 2015년에 출시된 X3의 번들 이어폰으로 공급되었다. 여담으로, 출시되는 국가 혹은 시장 상황에 따라 Honor 로고나 화웨이 로고가 삽입된다.
AM115 : 애플의 이어팟과 상당히 비슷한 형태의 세미오픈형 하이브리드 이어폰이다. 한국에는 2016년에 출시된 P9, P9 Plus, Be Y, Be Y2의 번들 이어폰으로 공급되었다. AM116 : AM115에서 개선된 이어폰으로, 외부 시판용 이어폰이자 Mate 9 Pro의 번들 이어폰이다. 기존 유닛부가 흰색에서 은색으로 변경되었다. AM175 : 다이나믹 드라이버+저음과 고음을 담당하는 듀얼 BA 유닛의 조합인 가성비가 뛰어난 하이브리드 이어폰이다. 플랫 케이블 적용과 인체 공학적인 각도 설계, 1mm의 플라스틱 공간을 만들어 기기 연결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음역대는 20 Hz ~ 20000 Hz의 주파수로 광범위한 사운드 영역을 표현한다. 가격대는 30000원대 초반으로 굉장히 가성비가 뛰어나다. AM180 : 노이즈캔슬링을 지원하는 이어폰으로 쿼드비트3이나 샤오미 피스톤시리즈처럼 직조 케이블을 사용한다.[4]
논란 및 문제점[편집]
삼성전자의 특허 침해 논란
화웨이가 시리즈에 소속된 기기를 개발할 때, 모바일 통신 시스템의 제어정보 송수신 방법 및 장치, 운동 이미지 데이터를 기록하는 방법 및 디지털 카메라 등과 관련해 6건의 삼성전자 특허를 무단으로 사용한 것이 확인되어 논란이 되었다.[4]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참고자료[편집]
- 아너(HONOR)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honor.com/global/
- 〈荣耀 (中国智能手机品牌)〉, 《百度百科》
- "HONOR", 《나무위키》
- 〈아너(HONOR)/제품 목록〉, 《나무위키》
- PR Newswire, 〈HONOR, 중국에서 HONOR MagicOS 7.0 출시〉, 《키포스트》, 2022-11-23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