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경제대국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경제대국(Economic power)이란 일반적으로 일정 기간 동안 경제력이 강하고 세계 경제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 국가를 말한다.경제대국의 개념은 상대적이며, 경제대국의 명단과 숫자는 세계 각국의 경제력에 따라 달라진다.

경제대국의 기준[편집]

경제대국의 기준을 정하는 데는 국제적으로 통일된 규정이 없다. 그러나 한 나라의 경제력을 고려할 때,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기준를 이용하여 한 나라의 일정 기간 상대적인 경제 우위를 설명한다.

  1. 국민총생산(GNP)과 일인당 국민 총생산이다.
국민총생산(GNP)은 한 국가의 모든 부서가 일정 기간(월, 분기, 연간) 동안 화폐 형태로 표현한 모든 제품과 서비스의 총 가치이며 국민 경제 활동을 종합적으로 반영하는 지표 중 하나이며 국가 경제력의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1. 농업 생산 수준이다. 농업은 사회의 정상적인 운영, 국가 경제의 기초, 산업의 중요한 원료 공급원이다.
  2. 국내총생산에서 산업의 비율이다. 국민경제에서 한 나라의 공업의 위치를 반영하고 공업화를 실현한 국가는 국내총생산에서 공업의 비중이 비교적 크다.
  3. 각 경제 부처(공업, 농업, 운송 등 포함)의 주요 제품 생산량이다.예를 들어 석탄, 석유, 발전량, 조강, 자동차, 시멘트, 합성고무, 화학섬유, 상선톤수, 곡물, 육류 및 기타 제품의 생산량은 한 국가의 주요 제품의 생산 수준을 반영한다.
  4. 수출 무역액과 총 수출액에서 공산품의 비율입니다. 세계 경제 관계에서 한 나라의 위상과 공산품의 수출 능력을 반영합니다.
  5. 금의 외환보유액이다. 금, 외화어음·수표, 외국 유가증권, 외국 단기예금 등 국가 경제의 버팀목이다.주로 국제 수지의 균형을 유지하고 한 국가의 국제 지불 능력을 반영하는 데 사용됩니다.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의견.png 이 경제대국 문서는 국가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