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보츠와나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보츠와나 국기

보츠와나(영어: Botswana)는 아프리카 남부에 있는 민주공화국이다. 정식 국명은 보츠와나 공화국(영어: Republic of Botswana, 츠와나어: Lefatshe la Botswana)이다. 보츠와나의 수도는 가보로네이다. 대자연을 가지고 있을 만큼 다큐멘터리에서 많이 촬영되는 장소를 무비자여행할 수 있다.

개요[편집]

  • 수도: 가보로네
  • 면적: 600,370 km²
  • 인구: 2,441,154 명 (2022년)
  • 공용어: 영어, 츠와나어
  • 정치체제: 공화제, 대통령중심제
  • 대통령: 모크위치 마시시

역사[편집]

보츠와나 지역에 처음으로 거주한 민족은 부시맨으로 알려진 코이산족이다. 17세기에 지금의 남아공 지역에서 반투족의 일파인 츠와나족이 이주해 왔으며 여러 부족 국가가 생겼다. 보츠와나 지역은 내륙의 사막 지역이었으나, 19세기 중후반 보어인들이 금을 찾아 보츠와나 일대로 침입해 들어오게 되면서 충돌이 일어났다. 1880년대 초반이 되자 독일 제국도 가세하자 이에 위기를 느낀 츠와나족 추장들의 요청으로 보츠와나 지역은 1885년 보어인과 나미비아에서 세력을 넓히던 독일 제국을 견제하려 했던 영국이 베추아날란드라는 이름으로 보호령으로 만들었다.

처음에는 영국은 보츠와나를 보호령 상태로 유지되었으나, 세실 로즈가 남아프리카 회사를 설립하고 남아프리카 지역 전체를 직접 통치하려 하자 츠와나족의 세 추장은 1895년 영국으로 건너가 보츠와나를 식민지로 만들지 말라고 요구했고, 결국 보츠와나는 완전히 식민지가 되지는 않았지만 케이프 식민지와 로디지아를 잇는 철도가 보츠와나에 부설되었다. 영국은 보츠와나에 대하여 철도 외에는 거의 개발하지 않았고 보츠와나인을 남아공의 광산에 노동자로 보내기만 했다.

1910년 남아프리카 연방 설립 이후 남서아프리카가 남아프리카에 편입되자, 남아프리카 정부는 보츠와나를 남아프리카의 일부로 편입하려고 영국 정부와의 협상을 지속하였지만 남아프리카 국민당 집권 이후 양국의 사이가 틀어지면서 성사되지 않았다.

1966년 보츠와나는 영국으로부터 독립하고 세레체 카마가 초대 대통령이 되었다. 아파르트헤이트가 시행되던 시절 남아프리카 연방의 반발로 인해 보츠와나에서 추방당했으나 이에 대한 성토가 이어지면서 1956년 카마는 보츠와나에 일반인 자격으로 귀국이 허락된다. 이후 세레체 카마는 '보츠와나 민주당'을 창당하고 독립운동을 이끌었으며, 1966년 보츠와나는 독립을 이루게 된다.

지리[편집]

국토의 남부 약 3분의 1은 남회귀선 이남에 있고 북단은 남위 18°부근에 위치한다.

높은 산은 없으나 평균 해발고도 약 1,000m에 이르는 내륙국으로 남부의 지형은 동쪽이 구릉 지대로 높고, 서쪽을 향하여 완만한 경사를 이루며 낮아진다.

북부에서는 서단부의 고도가 다소 높다. 남서부는 칼라하리 사막으로 건조 지대이지만, 우계에는 풀이 무성해지는 소림 지대를 이루고, 비가 내린 후에는 큰 염호도 생긴다.

북동쪽에 맥가딕가디 염호, 북서쪽에 엔가미 호오카방고 습지대가 전개된다. 그러나 북부의 오카방고 강초베 강, 남동쪽의 남아프리카 공화국과의 국경을 이루는 림포포 강 및 마리코 강 외에는 일년 내내 물이 흐르는 강은 없다(아주 가끔씩 가뭄도 발생한다).

서쪽과 북쪽으로는 나미비아와 동쪽으로는 짐바브웨 공화국,남쪽으로는 남아프리카 공화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다.

행정구역[편집]

보츠와나는 10개 구로 구성되어 있다.

  1. 중부구
  2. 간지구
  3. 칼라가디구
  4. 카틀렝구
  5. 퀘넹구
  6. 북동부구
  7. 북서부구
  8. 남동부구
  9. 남부구
  10. 초베구 (북서부구에서 분할되었다.)

기후[편집]

기후는 아열대 기후를 이루나 내륙의 고원에 위치하므로 여름에는 덥고 겨울에는 기온이 몹시 낮아져서 서리도 내리며, 밤낮의 기온차가 크다. 연평균 강수량은 약 450mm이다. 비는 주로 12월에서 4월에 내리고 지역적으로도 큰 차이를 보인다. 북부에서는 연강수량 650mm에 이르며 서쪽의 칼라하리 사막에서는 225mm 이하가 된다. 강우량은 변동이 심하며 아주 가끔씩 가뭄이 발생하기도 한다.

주민[편집]

선주 민족은 코이산족이었지만, 17세기 중반 남부에서 이주한 츠와나족이 지배했다. 코이산족은 인구는 적지만 현재도 보츠와나 각지에 살고 있다. 원래 수렵, 방목으로 생활을 하고 있었지만, 현재는 보츠와나 정부에 의한 정주 정책이 꽤 진행되어 이전과 같은 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은 적다. 현재 이 나라의 인구의 약 95%를 츠와나족이 차지하고 그 밖의 카랑가족, 산족, 백인(일부 아프리카너와 영국인 등) 등이 살고 있다.

영어는 1966년 헌법에서 공용어로 지정했다. 하지만 국민의 절대 다수는 일상에서 츠와나어를 사용하고 있고, 아프리칸스어 화자도 일부 존재한다.

보츠와나 지도[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남아프리카 같이 보기[편집]

남아프리카 국가
남아프리카 도시
남아프리카 섬
남아프리카 바다
남아프리카 문화
남아프리카 주변 지역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보츠와나 문서는 국가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