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서버"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18번째 줄: 18번째 줄:
 
* '''[[네임서버]]'''(name server)<!--네임 서버--> : [[도메인]] 이름과 [[IP]] 주소를 연결해 주는 서버를 말한다. [[DNS]]라고도 한다.
 
* '''[[네임서버]]'''(name server)<!--네임 서버--> : [[도메인]] 이름과 [[IP]] 주소를 연결해 주는 서버를 말한다. [[DNS]]라고도 한다.
 
* '''[[백업서버]]'''(backup server)<!--백업 서버--> : 서버 장애에 대비하여 원본 데이터를 복제하여 사본을 만들고 별도로 저장·관리하는 서버를 말한다.
 
* '''[[백업서버]]'''(backup server)<!--백업 서버--> : 서버 장애에 대비하여 원본 데이터를 복제하여 사본을 만들고 별도로 저장·관리하는 서버를 말한다.
 +
===웹 서버===
 +
웹서버(Web server)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혹은 두 개 모두를 의미할 수 있다. 하드웨어 측면에서 웹서버는 웹사이트의 HTML문서, 이미지, CSS, 자바스크립트파일등을 저장하는 컴퓨터다. 그리고 이 파일들을 최종 소비자의 장치에 전달한다. 웹서버는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다.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웹서버는 기본적으로 웹 사용자가 어떻게 호스트 파일들에 접근하는지 관리한다. 웹서버는 처음에 HTML문서라고 불리는 웹 사이트의 파일들과 이미지, CSS스타일시트, 자바스크립트파일, 폰트, 비디오를 포함한 관련된 것들을 저장해야한다.사용자는 컴퓨터에 있는 그 파일들을 불러올수 있지만, 그것들을 전담하는 웹 서버에 저장하는것이 더 편리하다.<ref>웹 서버란 무엇일까? mozilla - https://developer.mozilla.org/ko/docs/Learn/Common_questions/What_is_a_web_server</ref>
 +
===데이터베이스 서버===
 +
데이터베이스를 구동하는 서버다. 개인이 취미로 돌리는 웹 서버 정도에선 애플리케이션 서버(Application server)와 같은 서버에서 돌아가는 것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대형 서비스로 간다면 독립된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구동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보통 기업 보유 자산 중 가장 빠르고 가장 메모리가 많고 SSD가 많은 서버, 즉 제일 성능이 좋은 서버가 데이터베이스 서버로 사용된다.<ref>서버 나무위키 - https://namu.wiki/w/%EC%84%9C%EB%B2%84</ref>
 
==서버 선택시, 확인요소==
 
==서버 선택시, 확인요소==
 
서버의 경우, 잘못된 선택으로 서비스의 실패, 사업의 실패로 결과가 이어질 수 있기때문에 데스크톱 컴퓨터를 고를때보다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한다. 이것을 미리 방지하기 위해, 서버를 선택할 때 시스템을 운영하는 목적과 하드웨어 자원의 사용량을 예상하고 어느정도의 자원이 필요한지 예측해봐야 한다. 그 후 CPU, RAM, 디스크를 결정하고, 부가적으로 관리 기능 여부, 확장성에 대해 고려해볼 수 있다.
 
서버의 경우, 잘못된 선택으로 서비스의 실패, 사업의 실패로 결과가 이어질 수 있기때문에 데스크톱 컴퓨터를 고를때보다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한다. 이것을 미리 방지하기 위해, 서버를 선택할 때 시스템을 운영하는 목적과 하드웨어 자원의 사용량을 예상하고 어느정도의 자원이 필요한지 예측해봐야 한다. 그 후 CPU, RAM, 디스크를 결정하고, 부가적으로 관리 기능 여부, 확장성에 대해 고려해볼 수 있다.

2020년 7월 29일 (수) 10:48 판

서버(server)란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나 서비스를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는 컴퓨터 시스템으로 컴퓨터 프로그램(server program) 또는 장치(device)를 의미한다. 주로 리눅스 등의 운영 체제를 설치한 대형 컴퓨터를 쓰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개요

서버는 프린터 제어나 파일 관리 등 네트워크 전체를 감시,제어하거나, 메인프레임이나 공중망을 통한 다른 네트워크와의 연결, 데이터프로그램파일같은 소프트웨어 자원이나 모뎀, 팩스, 프린터, 기타 장비 등 하드웨어 자원을 공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서버는 사용자의 요청에 의하여 서비스를 하는데 이와 같이 구성된 시스템을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이라고 한다. 이것은 하나 이상의 응용 프로그램을 상호 협력적인 환경에서 운용하는 분산처리 형태를 의미한다. 즉, 서비스를 요청하는 사용자와 사용자의 요청을 처리하는 서버와의 협동작업을 통해서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를 얻는 처리방식이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이다. 사용자의 수가 5~20대 정도인 소규모 LAN의 경우에는 한 대의 서버로 충분히 모든 서비스를 소화할 수 있으나, 대규모 LAN의 경우엔 여러 대의 서버를 배치하고, 파일 관리는 파일 서버, 프린터 제어는 프린터 서버, 인터넷 등의 외부와의 교환은 통신 서버가 담당하는 등 각각 역할을 세분하게 된다.

역사

컴퓨팅에서의 서버라는 용어의 이용은 대기행렬이론에서 비롯한 것이다. 컴퓨팅에서 서버는 적어도 RFC 5(1969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이 RFC는 아르파넷(ARPANET)을 기술하는 최초의 문서들 가운데 하나이며 사용자와 대비되고 있고 두 가지 종류의 호스트와는 구별하고 있다. 서버호스트, 사용자 호스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뜻하는 서빙(serving)이라는 용어 또한 RFC 4와 같은 초기 문서들로 거슬러 올라간다.[1]

종류

서버의 역할에 따라 웹서버, WAS서버, DB서버, 메일서버, 이미지서버, 동영상서버, 파일서버, 네임서버, 백업서버 등이 있다.

  • 웹서버(web server) : HTML로 만든 웹 페이지가 들어 있는 파일을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버 프로그램이다. 대표적인 웹 서버 프로그램에는 아파치(Apache), 아이아이에스(IIS), 웹투비(WebtoB), 웹티어(WebTier) 등이 있다.
  • 와스서버(WAS) : Web Application Server의 약자로서, 자바(Java) 등으로 만든 웹 응용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작동하는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를 말한다. 미들웨어(middleware)의 일종이다. 대표적인 와스(WAS) 제품에는 톰캣(Tomcat), 제우스(JEUS), 제이보스(JBoss), 웹로직(WebLogic), 웹스피어(WebSphere), 레진(Resin), 글래스피시(GlassFish) 등이 있다. 한국에서는 WAS라고 하지만, 영어권에서는 Application Server(약칭 AS)라고 한다.
  • 디비서버(DB server) : 데이터베이스 서버(database server)의 약자로서, 데이터베이스(DB)를 저장 및 관리하는 서버를 말한다. 오라클(Oracle), 마이에스큐엘(MySQL), 엠에스에스큐엘(MS-SQL), 큐브리드(Cubrid) 등 다양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으로 만든 데이터가 저장·관리된다.
  • 메일서버(mail server) : 인터넷을 통해 이메일이나 웹메일을 보내고 받고 저장·관리하는 서버를 말한다.
  • 이미지서버(image server) : 아이콘, 사진, 그림, 이미지 등을 저장하고 관리하는 서버를 말한다.
  • 동영상서버(video server) : 영화, 드라마, 뉴스, 방송 등 동영상 파일을 저장하고 관리하는 서버를 말한다.
  • 파일서버(file server) : 각종 문서 파일이나 대용량 첨부파일을 별도로 저장하고 관리하는 서버를 말한다.
  • 네임서버(name server) : 도메인 이름과 IP 주소를 연결해 주는 서버를 말한다. DNS라고도 한다.
  • 백업서버(backup server) : 서버 장애에 대비하여 원본 데이터를 복제하여 사본을 만들고 별도로 저장·관리하는 서버를 말한다.

웹 서버

웹서버(Web server)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혹은 두 개 모두를 의미할 수 있다. 하드웨어 측면에서 웹서버는 웹사이트의 HTML문서, 이미지, CSS, 자바스크립트파일등을 저장하는 컴퓨터다. 그리고 이 파일들을 최종 소비자의 장치에 전달한다. 웹서버는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다.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웹서버는 기본적으로 웹 사용자가 어떻게 호스트 파일들에 접근하는지 관리한다. 웹서버는 처음에 HTML문서라고 불리는 웹 사이트의 파일들과 이미지, CSS스타일시트, 자바스크립트파일, 폰트, 비디오를 포함한 관련된 것들을 저장해야한다.사용자는 컴퓨터에 있는 그 파일들을 불러올수 있지만, 그것들을 전담하는 웹 서버에 저장하는것이 더 편리하다.[2]

데이터베이스 서버

데이터베이스를 구동하는 서버다. 개인이 취미로 돌리는 웹 서버 정도에선 애플리케이션 서버(Application server)와 같은 서버에서 돌아가는 것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대형 서비스로 간다면 독립된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구동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보통 기업 보유 자산 중 가장 빠르고 가장 메모리가 많고 SSD가 많은 서버, 즉 제일 성능이 좋은 서버가 데이터베이스 서버로 사용된다.[3]

서버 선택시, 확인요소

서버의 경우, 잘못된 선택으로 서비스의 실패, 사업의 실패로 결과가 이어질 수 있기때문에 데스크톱 컴퓨터를 고를때보다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한다. 이것을 미리 방지하기 위해, 서버를 선택할 때 시스템을 운영하는 목적과 하드웨어 자원의 사용량을 예상하고 어느정도의 자원이 필요한지 예측해봐야 한다. 그 후 CPU, RAM, 디스크를 결정하고, 부가적으로 관리 기능 여부, 확장성에 대해 고려해볼 수 있다.

  • CPU(Central Processing Unit)는 데이터를 처리하는 연산장치다. 코어 수, 주파수, 캐시, 가상화 지원 등 몇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선택할 수 있다.
  • RAM(Random Access Memory)은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저장된 데이터를 읽어내는 기억 장치로 디스크와 달리 전원이 꺼지면 데이터가 지워지는 특징이 있다. 저장 용량, 속도 등을 고려해야 한다.
  • 디스크는 대표적인 저장장치다. 용량, 회전수, 전송 속도, 인터페이스, SSD 등을 고려해야 한다.
  • RAID(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 Disks)를 통해 여러 대의 디스크를 하나로 묶어 대용량의 저장장치로 만들 수 있다. 2개 이상의 디스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기술이다.
  • 데이터 센터라고 불리는 장소에 서버를 위치시켜 운영하게 된다. 이 말은 서버 관리자가 서버를 눈으로 직접 보고 만질 상황이 많지 않다는 뜻이다. 만약 서버가 예기치 않게 다운되어 강제로 전원 버튼을 눌러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사무실이 데이터 센터와 멀리 떨어져 있는 경우, 시스템을 이용할 수 없는 시간이 더 길어질 수도 있다. 그래서 일부 서버 업체에서는 원격에서도 서버의 전원을 키고 끄거나 서버 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서버 선택 시, 이런 기능이 제공되고 있는지 확인하여 문제 상황에 빠르고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 확장성:서버를 운영하다 보면 이용자가 증가하거나 사업 확장 등의 이유들로 더 많은 용량과 성능이 필요하게 될 수도 있다. 이 때 서버의 확장 공간이 얼마나 있는지에 따라 스케일 업을 할지 스케일 아웃을 할지 결정해야 한다.[4]

스케일 업

스케일 업은 서버에 CPU나 RAM등을 추가하거나 고성능의 부품, 서버로 교환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1의 처리 능력을 가진 서버 한 대를 5의 처리 능력을 가진 서버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다. CPU나 RAM을 추가한다면 현재 서버에 추가 부품을 장착할 수 있는 여유 슬롯이 있어야 하며, 그러지 않다면 서버 자체를 고성능으로 교체해야 한다. 스케일 업의 경우, 서버 한 대에 모든 부하가 집중되므로 장애 시 영향을 크게 받을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

스케일 아웃

스케일 아웃은 서버를 여러 대 추가하여 시스템을 확장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1의 처리 능력을 가진 서버에 같은 서버 4대를 더 추가하여 총 5의 처리 능력을 만드는 것이다. 서버가 여러대가 되기 때문에 각 서버에 걸리는 부하를 균등하게 해주는 로드밸런싱이 필수적으로 동반되어야한다. 스케일 아웃의 경우, 서버 한 대가 장애로 다운되더라도 다른 서버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5]

서버와 일반컴퓨터의 차이

  • 서버는 개인용 컴퓨터와 크게 다르지 않다. 메인보드, CPU, 램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하드웨어에 운영체제(OS)등을 설치해서 보다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게 할 수 있다.
  • 서버와 개인용 컴퓨터의 다른 점은 설계 목적에 있다. 개인용 컴퓨터는 일반 사용자를 위해 상대적으로 작은 크기의 하드웨어에서도 원활한 그래픽, 사운드를 가진 멀티미디어 환경을 제공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것을 이용해 일반 사용자들은 컴퓨터로 일을 하거나 영화보기, 게임 등을 할 수 있다.
  • 서버는 언제, 어디서나 접속할 수 있는 웹사이트 같은 365일 중단 없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신뢰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디자인도 서버가 가동하면서 발생하는 열을 효율적으로 배출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몇몇 부품은 하나가 고장이 나더라도 똑같은 다른 부품이 곧바로 대체할 수 있도록 이중화되어 있기도 한다.
  • 서버는 대용량의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하기 위한 컴퓨팅 능력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서버의 컴퓨팅 능력을 결정짓는 CPU와 RAM을 여러 개 장착해서 필요에 따라 이 능력을 확장할 수 있기도 하다. CPU는 보통 2개에서 많게는 6개 이상까지 장착할 수 있고 RAM은 12개 이상을 장착할 수도 있다. 일반적인 컴퓨터가 CPU 1개를 장착할 수 있고 RAM을 4개까지 장착할 수 있는것에 비하면 엄청난 처리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원칙적으로 서버에는 높은 안정성이 요구되므로, HP, IBM, Dell과 같은 유명한 서버 제조 업체가 제공하는 정품 서버를 사용하고, 서버 전용 운영 체제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정품 서버는 서버 보증 기간을 일반컴퓨터보다 더 오래 두고 있고, 기술지원 체계도 잘 갖추어져 있다.
  • 일반컴퓨터도 서버의 역할을 할 수는 있지만 서버를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다. 목적에 맞는 인프라를 적절히 선정해서 이후 인프라를 운영함에 있어 발생할 수 있는 실패 가능성을 줄여야 한다.[6]

제품

서버의 제조사에 따라 IBM 서버, HP 서버, Dell 서버 등이 있다.

각주

  1. 서버 위키백과 - https://ko.wikipedia.org/wiki/%EC%84%9C%EB%B2%84
  2. 웹 서버란 무엇일까? mozilla - https://developer.mozilla.org/ko/docs/Learn/Common_questions/What_is_a_web_server
  3. 서버 나무위키 - https://namu.wiki/w/%EC%84%9C%EB%B2%84
  4. 서버 선택시, 이것만은 꼭 확인하세요 가비아 라이브러리 - http://library.gabia.com/contents/infrahosting/1220
  5. 서버확장을 위한 두가지 방법: 스케일 아웃과 스케일 업 가비아 라이브러리 - http://library.gabia.com/contents/infrahosting/1222
  6. 서버와 일반 컴퓨터, 무엇이 다를까? 가비아 라이브러리 - http://library.gabia.com/contents/infrahosting/794

같이 보기


  의견.png 이 서버 문서는 하드웨어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