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노예국가"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노예국가'''는 노예주 계급이 독재하는 국가이다.노예주가 생산수단을 점유하고 직접 생산자인 노예를 완전히 점유하고 착취하는 것을...)
 
잔글
 
1번째 줄: 1번째 줄:
'''노예국가'''는 노예주 계급이 독재하는 국가이다.노예주가 생산수단을 점유하고 직접 생산자인 노예를 완전히 점유하고 착취하는 것을 기초로 하는 국가이다. 그것은 원시 코뮌의 해체, 사유제의 발생, 사회의 대립적 계급의 분열을 바탕으로 형성되었으며 인류 역사상 최초의 착취계급 독재형 국가였다.그 경제적 기반은 노예주 계급이 생산재료는 물론 노예 자체를 점유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
'''노예국가'''는 [[노예주]]가 [[생산수단]]을 점유하고 직접 생산자인 [[노예]]를 완전히 점유하고 착취하는 것을 기초로 하는 [[국가]]이다. 그것은 원시 코뮌의 해체, 사유제의 발생, 사회의 대립적 계급의 분열을 바탕으로 형성되었으며 인류 역사상 최초의 착취계급 독재형 국가였다.그 경제적 기반은 노예주 계급이 생산재료는 물론 노예 자체를 점유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노예국가의 통치 형태는 생산력 수준과 생산자재 점유제에 따라서 다르다.
 
노예국가의 통치 형태는 생산력 수준과 생산자재 점유제에 따라서 다르다.
17번째 줄: 17번째 줄:
  
 
{{국가|검토 필요}}
 
{{국가|검토 필요}}
[[분류:국가]]
 

2022년 10월 20일 (목) 22:19 기준 최신판

노예국가노예주생산수단을 점유하고 직접 생산자인 노예를 완전히 점유하고 착취하는 것을 기초로 하는 국가이다. 그것은 원시 코뮌의 해체, 사유제의 발생, 사회의 대립적 계급의 분열을 바탕으로 형성되었으며 인류 역사상 최초의 착취계급 독재형 국가였다.그 경제적 기반은 노예주 계급이 생산재료는 물론 노예 자체를 점유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노예국가의 통치 형태는 생산력 수준과 생산자재 점유제에 따라서 다르다.

  • 동양의 노예국가는 군주제였고, 모든 국가권력은 형식적으로 세습된 군주에 속했다.
  • 그리스 아테네는 '직접민주제'로 노예주와 자유민이 참여하는 '공민대회' 선거와 추첨을 통해 공직자를 배출했다.
  • 고대 로마스파르타는 귀족제로 귀족으로 구성된 원로원(고대 로마)과 장로회의(스파르타)가 중요한 권력을 장악했다.

그러나 군주제든 귀족제든 민주제든 본질은 노예주에 의한 노예의 계급독재다. 통치 방법은 주로 극단적으로 잔혹한 폭력 방식이다. 고대 로마에서 스파르타쿠스가 이끄는 노예봉기가 진압된 뒤 살아있는 노예군 6000명이 십자가에 못박혀 죽을 정도로 가혹한 형벌을 받았다.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노예국가 문서는 국가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