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월드"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잔글 (같이 보기)
 
(같은 사용자의 중간 판 하나는 보이지 않습니다)
12번째 줄: 12번째 줄:
  
 
== 같이 보기 ==
 
== 같이 보기 ==
 +
* [[세계]]
 +
* [[세상]]
 +
* [[국제]]
 
* [[글로벌]]
 
* [[글로벌]]
 +
* [[지구촌]]
  
 
{{국가|토막글}}
 
{{국가|토막글}}
 
[[분류:국가연합]]
 
[[분류:국가연합]]

2022년 10월 18일 (화) 00:48 기준 최신판

월드(world)는 "세계"를 뜻하는 영어 단어이다. 지구 전역을 지칭하는 말. 생명체들이 살아가는 공간 자체를 뜻하기도 한다.

'세계'라는 단어는 불교에서 나온 말로 산스크리트어 'loka-dhaatu'의 번역어로 알려져 있다. 'loka'는 '공간, 빈 곳', 'dhaatu'는 '영역'의 의미였다는 듯. 한역할 때 '世'는 시간의 중첩[5]을, '界'는 공간의 중첩을 나타내는 의미로 선택하여 '시공간'의 의미로서 '世界'를 쓰게 된 것이다(일본어 위키백과 - 世界 문서#). 그러나 오늘날의 쓰임은 공간으로서의 의미에 치중되어있다.

'세계'라는 말은 한국어에서 '국가', 혹은 '인간'을 기준으로 '약 200여개국으로 이루어진 지구 위의 세상'을 가리키는 의미로 주로 쓰인다. 이는 '세계 최초'라는 단어가 '한국'이라는 대상을 중심으로 '세계 다른 각국보다 한국이 더 빨랐다'라는 식으로 쓰이는 것으로도 알 수 있다. 또한 '빛은 세계에서 제일 빠르다'라는 말은 다소 어색하게 들린다. 지구나 국가, 인간 세상이 있든 말든 빛은 우주에서 제일 빠른 것이니까. '세계에서 제일 빠른 자동차'와 같이 인간이 만든 것에 관련해서만 주로 '세계'라는 단어를 쓰는 경우가 많다.

또한 지구상에 오늘날 개별적으로 활동하는 인간 조직 중 가장 큰 단위가 국가이기에, '세계' 내의 모임은 대개 국가수반 등의 국가대표가 수행하게 된다. 이런 의미에서 세계는 '국가들의 모임'이라는 의미도 강해 '국제'(international)라는 말과 자주 엮인다. 같은 이유로 과거에는 정말 사전적으로도 "여러 국가"를 의미하는 '만국'(萬國)이라는 단어가 영어 world의 대역어로 많이 쓰였다(만국박람회 등).

인간과 국가를 제외한 의미일 때 일상 구어에서는 '세상'이라는 말을 더 많이 쓰는 편이다. "세상에서 네가 제일 좋아" 같은 말은 써도 "세계에서 네가 제일 좋아"라고는 하지 않는다. 한편 일본어 '世界(せかい)'는 그러한 용법 차가 비교적 적어서, '世界で一番好きな人(세계에서 제일 좋아하는 사람)' 같은 표현도 쓰인다. 번역체 문장/일본어 참조.

옛날 동양권 국가에서는 세계라는 말 대신에 '천하(天下)'라는 말을 썼다.

같이 보기[편집]


  의견.png 이 월드 문서는 국가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