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봉건국가"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봉건국가'''는 봉건제도를 실시하며 봉건 지주 계급이 독재하는 국가이다.봉건 지주가 기본적인 생산수단인 토지를 점유하고 농민(또는...)
(차이 없음)

2022년 10월 20일 (목) 12:22 판

봉건국가는 봉건제도를 실시하며 봉건 지주 계급이 독재하는 국가이다.봉건 지주가 기본적인 생산수단인 토지를 점유하고 농민(또는 농노)의 잉여노동을 착취하는 것을 기반으로 한 국가다.

개요

노예제도가 무너지고 봉건적 생산관계가 생겨난 상황에서 지주계급이 노예봉기로 노예주계급의 통치를 무너뜨린 인류역사상 두 번째 착취계급 독재국가다. 경제적 기초의 특징은 봉건 지주계급이 생산 수단(주로 토지)을 점유하고 생산 노동자의 농노를 불완전하게 점유하며 봉건 지주 계급이 농민에게 정치적 통치를 실시한다. 중국의 봉건제는 이미 정식으로 주나라에 의해 확립되었고, 진나라의 6개국 통일에 종지부를 찍었다. 유럽에서 봉건제도는 8세기에 형성돼 11세기에 정착한 뒤 200년이 전성기였고, 13세기 중엽 이후 왕권이 공고해지면서 봉건제도는 몰락했다.

봉건사회는 자연경제를 위주로 하는 농업사회로 토지가 가장 중요한 생산수단이며 토지소유권은 봉건사회 생산관계의 핵심이다. 서구 봉건사회의 대부분 기간 동안 봉건영주점유제는 지배적 지위를 차지하는 토지점유제 형식이었고, 중국에서는 지주점유제가 지배적 지위를 차지하는 토지점유제 형식이었다.이 두 종류의 토지 점유 형식은 본질적으로 동일하다. 즉, 토지는 특권을 누리는 대토지 점유자가 점유하고, 농민은 영주나 지주의 토지를 경작하고, 초경제적 강제 하에서 자신의 잉여 노동을 무상으로 토지 점유를 맡긴다이것이다.

특징

서양중국은 토지 점유제의 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국가의 권력 구조, 정치 권력 운영 방식, 노동 인민의 사상 통제 수단 등에서 각기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 서양
  1. 서양의 봉건영주가 점유한 토지는 주로 분봉에서 유래한 것으로 대대로 물려받아 매매할 수 없다.
  2. 큰 영주는 그 관할 구역 내에서 거의 모든 국가권력을 행사하고 있어 봉건할거 상태의 분봉할거제를 형성하고 있다.
  • 중국
  1. 중국의 지주 점유제는 토지를 매매할 수 있고, 지주가 토지를 취득하는 주요 수단은 봉수가 아니라 매입이다.
  2. 중국 봉건사회의 정치권력은 토지관계에서 유리하고 정치권력은 국가행정기관이 장악하여 중앙집권적이고 통일된 중앙집권제를 형성하였다.

정치권력의 운영방식은 서방은 등급제를, 중국은 관료제를 실시하였다.

외교 기능

봉건국가는 외부로 다른 나라를 침략하거나 외래 침략을 방어하였다. 국가 간의 전쟁이 빈번하여 봉건주들 사이에 영토를 선점하기 위해 모든 폭력적인 수단을 동원하여 끊임없이 서로를 공격하였고, 때로는 전쟁 기간이 매우 길었는데, 예를 들면 14세기 영국 국왕이 그의 프랑스 영토를 유지하기 위해 일으킨 백년전쟁은 한 세기 동안 계속되었다.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봉건국가 문서는 국가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