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기기"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새 문서: 썸네일|'''영상기기''' '''영상기기'''<!--영상 기기 -->(映像機器)는 그림, 영화 따위의 영상물을 상영하거나 [...) |
(차이 없음)
|
2024년 9월 14일 (토) 13:47 판
영상기기(映像機器)는 그림, 영화 따위의 영상물을 상영하거나 기록하는 전자기기를 말한다.
목차
개요
영상기기는 비디오 콘텐츠를 촬영, 편집, 재생하는데 사용되는 다양한 장비를 의미한다. 이 장비들은 영화 제작, 방송, 교육, 비즈니스 프레젠테이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된다. 영상기기의 역사는 19세기 후반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최초의 비디오 녹화 장치는 1951년 찰스 긴스버그(Charles Ginsburg)가 개발한 비디오 테이프 레코더(VTR)이다. 이후 1971년 소니가 최초의 비디오 카세트 레코더(VCR)를 출시하면서 가정용 비디오 녹화가 가능해졌다. 1980년대에는 VHS와 베타맥스(Betamax) 포맷이 인기를 끌었으며, 1990년대에는 DVD가 등장하여 비디오 테이프를 대체했다.
영상기기의 종류에는 비디오 콘텐츠를 촬영하는 장치인 카메라, 고품질의 오디오를 녹음하기 위한 장치인 마이크로폰, 촬영 환경을 밝게 하기 위한 장비인 조명 장비, 카메라를 안정적으로 고정하기 위한 장치인 삼각대, 촬영한 비디오를 편집하고 후반 작업을 수행하는 소프트웨어인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 비디오 데이터를 저장하는 장치인 저장 매체가 포함된다.
영상기기의 주요 구성 요소에서 렌즈는 카메라의 핵심 구성 요소로, 빛을 이미지 센서에 집중시켜 선명한 영상을 만들고, 빛을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인 이미지 센서는 CMOS와 CCD 센서가 주로 사용된다. 영상기기의 프로세서는 캡처한 이미지를 처리하고 저장하는 역할을 하고, 영상기기의 디스플레이는 촬영한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는 화면이며 영상기기의 배터리는 장비에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이다.
영상기기는 고품질의 영화와 비디오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사용되며 뉴스,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 등 방송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사용된다. 또한, 교육 자료를 제작하고 강의를 녹화하는 데 사용되고, 회의나 프레젠테이션에서 자료를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데 사용되며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업로드할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사용된다.
현대의 영상기기는 다양한 최신 기술을 포함하고 있다. 예를 들어, 4K 및 8K 해상도 지원, HDR(High Dynamic Range) 기술, AI 및 머신러닝을 활용한 자동 편집 기능 등이 있다. 이러한 기술들은 더 나은 화질과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종류
카메라
카메라(camera) 또는 사진기(寫眞機)는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 쓰이는 기계를 이른다. 영상만을 찍기 위한 것은 캠코더라고도 부른다. 카메라는 스케치용 도구인 '카메라 옵스큐라(라틴어로 '어두운 방'이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초기 카메라인 다게레오타입을 시작으로 현대 디지털 카메라까지 모두 카메라 옵스큐라처럼 어두운 공간에 작은 구멍을 뚫어 굴절하는 빛을 맺히게 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이는 생물의 안구와 원리가 같고 단지 안구는 망막과 시신경을 사용해서, 카메라 옵스큐라는 사람이 직접 그려서, 필름 카메라는 필름에 반응시켜서, 디지털 카메라는 이미지 센서에 노출시킨다는 차이가 있을 뿐이다.
한국 사람으로는 1883년에 '황철'이 중국 상해에서 최초로 들여왔는데, 카메라를 이용하면 후대에 기록이나 자료를 남기는 데 편리하겠다고 생각해서 자신의 집에 사진관을 세우고, 날마다 카메라를 들고 도성을 돌아다니며 저잣거리 풍경이나 궁궐을 찍었다. 하지만 당시 관료들도 서양문물에 익숙해져가던 사람들이었고, 국가보안상 대략 좋지 않다고 판단하여 황철을 의금부에 잡아 가두기도 하였다.
이런 보안상의 문제도 있지만, 초기 사진관들은 카메라가 갓 도입된 여느 나라같이 미신같은 유언비어에 시달리고는 했다. 그러다 사진이 대중화 된 것은 단발령이 떨어진 뒤부터였는데, 머리를 자르기 전 상투를 틀고 있는 모습을 또렷히 남기고 싶었던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사진관도 호황을 누리게 되었다고 한다. 본격적인 상업용 사진관의 시초는 1907년 개업한 '천연당 사진관'이다. 세계 사진의 역사에서도 최초로 사진이 등장하고 인물 사진이 보편화 되기까지는 상당히 긴 시간이 걸린다. 상술한 촬영 방법도 문제긴 하지만 서구의 대중들도 처음으로 접하는 이 신기한 장치에 대해서 영혼을 빼앗아 간다고 생각 할 수 밖에 없었다.[1]
마이크로폰
마이크로폰(Microphone), 줄여서 마이크(Mic.)는 음향을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로, 센서 및 변환기(Transducer)의 일종이다. 음파를 전기적인 에너지 변환기나 센서로 전달하여 소리(음향 에너지)를 같은 파형의 전기 신호로 변환해 주는 장치를 통칭하는 말이다. 오늘날 사용하는 대부분의 마이크는 자기 또는 전기를 이용하여 변환하는 방식을 취한다. 마이크로폰은 라디오 및 텔레비전 방송, 컴퓨터 녹음 장치, VoIP, 초음파 검사와 같은 비가청 목적, 전화, 테이프 리코더, 영화 제작, 라이브, 녹음 오디오 엔지니어링, 보청기 등 많은 분야에서 쓰인다.
명칭을 보면 마치 옛날에는 "폰"(phone)이란 물건이 있었는데 그것을 작게 만들어서 "마이크로폰"이란 명칭이 붙은 것이라 오해하기 쉽다. 그러나 실은 "작은(마이크로) 소리(폰)"를 크게 만드는 장치, 즉 "확성기"란 의미로 붙여진 이름이다. 이는 17세기에 귀가 어두운 사람을 위해 발명된 장치인 기계식 보청기를 지칭하는 명칭이었다. 옛날 그림에 서양 노인이 귀에 커다란 나팔 같은 것을 대고 있는 모습을 본 적이 있다면, 그게 당시 마이크로폰이라 불리던 물건이다.
오늘날 우리가 마이크로폰이라 부르는 장치는 물론 보청기가 아니다. 이런 의미로 마이크로폰이란 명칭을 처음 사용한 사람은 영국 학자인 찰스 휘트스톤(Charles Wheatstone, 1802~1875)이다. 그는 빅토리아 시대의 과학자였고 그가 말하는 마이크로폰은 오늘날의 전기식 마이크로폰이 아니었다. 물체의 진동과 공명을 이용한 장치였으며 그 작동 원리는 차라리 실전화기에 가까웠다. 하지만 그가 이 장치에 붙인 마이크로폰이라는 명칭은 살아남아 이후 널리 사용되게 되었다. 마이크로폰이란 단어는 길고 거추장스럽기에 오늘날엔 마이크(mic)라 불린다. 하마터면 폰(phone)이라 불릴 뻔했지만 전화기가 그 명칭을 선점하면서 마이크가 되었다.[2][3]
조명 장비
조명 장비(照明裝備)는 조명에 필요한 램프와 조명기 등 기구를 말한다. 조명(照明, Lighting)은 광원 등을 이용해 빛을 비추는 행위를 말한다. 또한, 몰랐던 어떤 대상을 드러낸다는 의미를 지닌다.(예: 재조명 = 다시 드러내다, 다른 관점에서 다시 한 번 바라보다.) 유채색은 약 750만 가지가 있지만, 인간이 구별할 수 있는 색은 300여 가지밖에 없다. 조명은 빛이 필요한 곳에 충분히 많은 빛을 받도록 광원 및 광학 소자를 배치하여 꾸미는 것이다. 광원 가운데 가장 보편적이고 경제적인 것이 해이지만, 날씨와 계절에 그리고 위도에 따라 달라지고 지역과 시간에 따라 햇빛을 받을 수 없을 때는 인공 광원을 써서 조명을 하게 된다.
고고학적 유적으로는 약 사십만년 전에 중국 북경원인이 살던 동굴에는 불을 피운 흔적이 있다. 프랑스의 라스코 동굴에는 약 만오천년 전에 오목한 돌, 조개껍질, 뿔 등의 그릇에 동식물 지방을 담고 심지를 박아 등불을 켠 것으로 보이는 유물이 발견되었다. 따라서 인류가 불을 써서 음식을 조리하기 시작하면서 바로 조명을 생활화한 것으로 보인다. 조명 장치는 빛을 내는 광원, 광원에서 나온 빛을 원하는 곳으로 보내는 전송 광학계, 그리고 광원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부분(대부분 전원)으로 되어 있다. 이 가운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 광원이며, 기술의 발전에 따라 바뀌어 왔다.
원시적 조명이 점차 발전하여 동식물성 기름을 쓴 등잔 및 양초, 가스 및 석유를 쓰던 등을 거쳐 고래 기름과 석유의 발견으로 조명 비용이 크게 줄고 편의성이 크게 늘었다. 1800년대 초기에는 유럽에서 가스등을 도시의 가로등과 상업용 건물 및 부유층 집안의 조명등으로 쓸 정도로 경제성이 갖춰졌다. 그 뒤로는 전력의 보급과 에디슨(T. A. Edison, 1847-1931)의 백열전구의 발명(1879)으로 전기 조명의 시대가 열렸으며, 지금은 거의 대부분 전등을 광원으로 쓴다. 21세기부터는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해 전세계적으로 전광 변환 효율이 낮은 백열등은 폐기하고, 효율이 높은 형광등과 엘이디(LED) 등으로 바뀌고 있다. 같은 양의 빛을 내는데 드는 에너지가 백열등이 100이라면, 할로겐 등은 70, 형광등은 20, 엘이디는 10 정도로 엘이디가 가장 효율이 높고, 또 수명도 약 오만 시간으로 길다.
조명은 빛을 받는 공간의 개방성과 폐쇄성에 따라 실외 조명과 실내 조명으로 나눌 수 있다. 실내 조명은 폐쇄된 공간에 빛을 비추는 것으로 가정이나 사무실, 작업실에서 사람이 활동하기 편하도록 공간을 밝게 해주는 일반 실내 조명, 공연장 등에서 관객이 무대에서 벌어지는 예술 행위에 몰입할 수 있도록 빛을 무대에 집중적으로 비추는 무대 조명 등이 있다. 개방된 공간에 빛을 비추는 실외 조명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밤에 인도와 차도를 밝혀주는 가로등 조명이며, 이 밖에도 야간 경기장이나 공연장을 밝혀주는 플러드라이트(floodlight), 건물 현관을 알려주고 밝혀주는 현관 조명 등이 있다. 이 밖에도 농사를 지을 때 작물의 광합성을 촉진하기 위한 조명, 가축을 기를 때 생육을 촉진시키기 위한 조명, 어획에서 물고기를 유인하는 집어 조명, 해충을 유인하여 죽이기 위한 조명, 살균 소독을 위한 조명 등 빛에 대한 생물의 반응을 최대한 활용하는 조명도 있다.[4][5]
삼각대
삼각대(三脚臺) 또는 트라이포드(tripod)는 3개의 다리를 가진 지지대를 말한다. 트라이포드(tripod)라고도 한다. 즉, 세 개의 다리로 구성된 지지대로 중량을 지지하거나 물체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장비이다. 역할은 그 위에 올린 것을 고정하여 무게를 지탱하고 떨림을 막아주는데 사용한다.
삼각대는 지지하는 물체의 중력 방향, 수평 방향 안정성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으므로 카메라, 그림, 안테나, 기관총 등 다양한 물체의 지지에 사용된다. 삼각대의 안정성은 각 지지 다리가 수직축에서 멀면 증가하며, 좁아지면 감소한다. 유사한 기능을 갖는 장비로 양각대(bipod, 兩脚臺)나 일각대(monopod, 一脚臺)가 존재한다. 특히 그림을 지지하는 삼각대를 이젤이라고 한다.[6]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영상 편집 소프트웨어, Video editing software)는 영상의 연속물을 컴퓨터에서 편집하는 응용 소프트웨어이다. 동영상을 가져오거나 내보내고, 동영상 클립의 일부를 잘라내거나 붙이고, 특수 효과와 변화를 더할 수 있다. 가끔 인코딩 과정을 거쳐 DVD, 웹 영상, 휴대전화 영상 등으로 변환하여 배포할 수 있다. 영상 편집 소프트웨어는 보통 오디오 클립의 제한된 편집을 위해 허용되거나 영상과 소리의 싱크를 맞출 때 쓰인다.
에프터이펙트, 소니 베가스,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 다빈치 리졸브, 파이널 컷 프로 등이 영상 편집 소프트웨어로서 선구하고 있으며 영화와 TV 프로그램들의 편집에 거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들 가운데 몇몇은 동영상 처리를 위해 사용자 하드웨어를 사용한다. 영상 편집 소프트웨어는 전통적인 평반형 셀룰로이드 필름 편집 도구와 아날로그 방식의 비디오 테이프 대 테이프 온라인 편집 장치를 대체한다.[7]
저장 매체
저장 매체는 디지털 데이터를 저장하고 보관하는 데 사용되는 다양한 장치와 기술을 의미한다. 저장 매체는 컴퓨터, 스마트폰, 서버 등 다양한 디지털 장치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읽어오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저장 매체의 역사는 19세기 후반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초기에는 펀치 카드가 사용되었으며, 이는 1725년 바실 부숑(Basile Bouchon)이 직조기를 제어하기 위해 개발한 것이 시초이다. 1951년에는 최초의 상업용 테이프 저장 장치인 UNIVAC UNISERVO가 도입되었다. 이후 1980년대에는 플로피 디스크와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가 널리 사용되었으며, 1990년대에는 CD와 DVD가 등장하여 데이터를 저장하는 주요 매체로 자리 잡았다.
종류
- 자기 저장 장치: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 플로피 디스크, 자기 테이프 등이 포함된.
- 광학 저장 장치: CD, DVD, 블루레이 디스크 등이 포함된다.
- 플래시 메모리 저장 장치: USB 플래시 드라이브, SD 카드, SSD(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 등이 포함된다.
- 네트워크 저장 장치: NAS(네트워크 연결 저장 장치), 클라우드 스토리지 등이 포함된다.
- 종이 저장 장치: 펀치 카드, 종이 테이프 등이 포함된다.
주요 구성 요소
- 자기 디스크: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자기 플래터와 읽기/쓰기 헤드를 사용하는 장치이다.
- 광학 디스크: 레이저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읽고 쓰는 장치이다.
- 플래시 메모리: 전기적 충전을 통해 데이터를 저장하는 비휘발성 메모리이다.
-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데이터를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하고 저장하는 장치이다.
사용 용도
- 데이터 백업: 중요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 사용된다.
- 데이터 전송: 데이터를 다른 장치로 전송하거나 공유하는 데 사용된다.
- 데이터 보관: 장기적으로 데이터를 보관하기 위해 사용된다.
- 운영 체제 및 소프트웨어 설치: 운영 체제와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실행하는 데 사용된다.
- 멀티미디어 저장: 사진, 비디오, 음악 등 멀티미디어 파일을 저장하는 데 사용된다.
최신 기술
현대의 저장 매체는 다양한 최신 기술을 포함하고 있다. 예를 들어, NVMe(Non-Volatile Memory Express) 기술, 스토리지 클래스 메모리(Storage Class Memory), AI 기반 데이터 압축 기술 등이 있다. 이러한 기술들은 더 빠르고 효율적인 데이터 저장과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동영상
각주
참고자료
- 〈영상기기〉, 《네이버 국어사전》
- 〈카메라〉, 《나무위키》
- 〈마이크로폰〉, 《나무위키》
- 〈조명〉, 《물리학백과》
- 〈조명〉, 《나무위키》
- 〈삼각대〉, 《위키백과》
- 〈영상 편집 소프트웨어〉, 《위키백과》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