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코인세탁기

위키원
Junwoen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8월 21일 (수) 15:20 판 (새 문서: 썸네일|'''코인세탁기''' '''코인세탁기'''<!--코인 세탁기-->는 가게 주인이 없이 손님이 직접 결제하여 가동시킬...)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코인세탁기

코인세탁기는 가게 주인이 없이 손님이 직접 결제하여 가동시킬 수 있는 세탁기를 말한다.

개요[편집]

일반적으로 집 세탁기에 비해서 우월한 크기의 대용량 드럼세탁기들과 대형 급속 건조기들을 비치해 놓고 있다. 이러한 우월한 용량 덕분에 집에서 세탁기 돌리는 것에 비해 시간이 많이 단축되고 가게 입장에서도 고객 회전에 유리하다. 빨래가 많은데 세탁기 용량이 적은 원룸촌으로부터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원룸의 세탁기 보급률이 낮은 일본에는 일반 가정용 통돌이 세탁기에 코인시스템 달아놓은 수준의 빨래방도 많이 있지만 대한민국은 세탁기 보급률이 높고 심지어 원룸에서는 아예 풀옵션으로 세탁기를 제공하는 형편이라 빨래방이 경쟁력이 있으려면 세탁기의 크기나 스펙이 중요하다. 한국도 세탁기 보급률이 낮았던 시절에는 지금의 원룸 세탁기만한 용량도 구비되어 있었다.

요즘은 세탁기뿐 아니라 건조기도 같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2020년대 기준으로도 건조기 보급률은 낮은 편이라 건조기만 사용하려는 사람도 많기 때문이다. 주로 세탁기보다 건조기를 한두 개 많이 설치해둔다. 또 다른 메리트로 건조기로 급속 건조가 가능하다는 점이 있다. 간혹 빨래를 집에서 하고 건조기 돌리러 코인세탁소에 방문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실내 외에 마땅히 건조할 곳이 없다면 집에 따라서는 속옷, 셔츠, 수건 등 세탁물이 건조되면서 눅눅한 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다. 설령 통풍이 잘 되고 건조한 방이라 쉰내가 별로 나지 않는 경우라도 햇볕이 잘 들어오는 베란다 같은 공간이 없으면 시간적으로는 하루 이틀 정도는 말려야 하는 등 오랜 시간 건조해야 하는 문제가 있는데 15~30분 정도만으로 세탁물을 완전히 건조할 수 있는 것은 가히 신세계다. 얇은 이불류도 집에서 빨려면 빨 수야 있지만 말리는 일이 답이 없으니 역시 셀프 빨래방 만한 것이 없다. 삶을 빨래와 삶지 않을 빨래가 섞여 있다면 상대적으로 시간이 덜 걸리는 삶지 않을 빨래류는 집에서 돌리고 삶을 빨래는 셀프빨래방을 이용하는 식으로 시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다.[1]

코인세탁기 사용법[편집]

  • 첫째, 빨래감을 확인 후 세탁기에 넣는다. 세탁기에 빨랫감 넣기전에 재질 확인은 필수이며 코인세탁기는 일반세탁만 가능하다. 드라이크리닝이나 전문세탁은 세탁소에 맡겨야 하며 이염이 우려되는 빨래도 확인해야 한다. 극세사이불이나 일반이불은 빨래가 잘 되지만 목화솜이불 피해야 한다. 물을 많이 머금고 있기 때문에 탈수가 안된다. 그리고 베게는 세탁망을 이용하시거나 피해줘야 하며 겉피가 터져서 속이 다 나와버리는 경우가 많다. 호주머니 확인 필수이며 못이나 나사같은 쇠붙이가 들어가게 되면 세탁기도 망가지고 옷감도 상하기 때문에 확인해야 한다.
  • 둘째, 세탁기 문을 닫고, 500원 동전을 넣는다. 세탁기 문을 닫고 500원 동전을 넣으시면 된다. 여기서 세탁기 문을 덜 닫으면 동작이 되지 않기에 끝까지 밀고 도어레버를 잠궈줘야 한다. 대형세탁기는 4000원(500원 * 8개), 조금 더 큰 초대형세탁기는 5000원(500원 * 10개)을 넣으면 된다. 넣으실때 동전이 잘 들어갔는지 확인하시면서 천천히 넣어야 하며 동전이 걸리더라도 반환 버튼을 누르면 빠져나온다.
  • 셋째, 수온 (WARM 고정) 버튼을 누른다. 세탁 수온이 HOT(온수)거나 냉수(COLD) 선택시 물이 덜 나올 수 있다. WARM 고정을 한 이유는 온수는 사용 시 옷감이 줄어드는 경우를 많이 봐서 피했고, 냉수는 세제가 안 녹거나 혼합되지 않을까봐 고민하지 말고 단순한게 좋을거 같아서 중앙값에 맞추어야 한다.
  • 넷째, 시작(START) 버튼을 누른다. 시작하면 천천히 드럼통이 돌다가 물을 채우면서 빨래가 시작된다. 세탁세제도 알아서 자동으로 공급되고, 세탁린스도 알아서 자동으로 공급된다. 탈수까지 해서 다 되는 시간은 딱 23분이며 집에서 가지고 계시는 세탁기랑 달리 상업용 세탁기는 회전력이 높아서 세탁시간과 탈수시간을 줄일 수 있다.

간혹 빨래가 탈수하면서 드럼통에 붙어 있는 때도 있다. 한 번씩 그걸 놓치시는 손님들이 계셔서 빠트리지 말고 모두 챙기고 건조기로 이동해야 한다. 순서를 기다리시는 다른 분들을 위해서 너무 오래도록 자리 비워두지 말아야 한다. 자기 순서일 때 빨랫감 주인이 안 보이시면 빨랫감을 매장카트에 담아두고 시작하면 된다. 다 사용하신 세탁기의 문은 열어두어 자연건조 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간혹 세탁할 때 세탁거품에 대해 문의를 하는데, 이불이나 세탁량이 많은 경우 혹은 빨랫감의 재질에 따라서 거품이 덜 날 수 있다. 물을 적게 사용하는 드럼세탁기 특성상 세탁물에 빠르게 거품이 흡수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세탁 후 문을 열었을 때 거품이 문턱에 남아 있는 때도 있다. 세탁기 처음 놓을 때 살짝 기울어진 상태로 설치를 해놓아서 세탁거품이 문과 문턱 사이에 남아 있을 수는 있다. 헹굼과는 상관없으니 안심해도 된다.[2]

코인 세탁소[편집]

코인 세탁소(coin laundry)란 가게 주인이 없이 손님이 직접 결제하여 세탁기를 가동시킬 수 있는 방식의 세탁소이다. 셀프 세탁소(self-service laundry)라고도 한다. 미국에서 1957년 세탁기를 살 수 없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뉴욕에서 창업한 것이 처음이라고 한다. 한국의 셀프빨래방 붐은 꽤 일찍 일었는데 이미 1980년대에 대학가에서 코인을 넣고 쓰는 셀프 빨래방들이 많이 생겼다. 당시 원룸에는 세탁기 보급률이 낮았던 터라 자취생들은 소량 빨래를 하더라도 셀프빨래방에 가야 했으며 설비들도 지금과 비슷한 드럼세탁기들이었다. 2000년대 이후 원룸에 세탁기 옵션이 보편화되면서 줄어들었다가 2010년대 후반을 즈음하여 다시 성업하고 있다. 주로 저용량 세탁기가 비치된 원룸촌의 대형 세탁수요가 많다.

보통 오락실처럼 500원 동전을 넣어서 결제를 하기 때문에 동전교환기가 비치되어 있다. 재래시장에서도 카드 결제가 일상화된 대한민국에서 의외로 카드 결제가 잘 안 되는 업종 중 하나다. 대부분의 프랜차이즈 셀프빨래방에서는 동전 아니면 현금충전 선불카드로만 결제가 가능한데 한 번 충전하고 나면 잔액 아까워서 계속 해당 점포만 방문하게 되는 효과를 노리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빨래방의 스펙이나 서비스들이 거기서 거기이기 때문에 일단 손님을 한 명이라도 선점하는 게 중요하다. 기본적으로 충전 현금액의 10% 이상을 보너스로 얹어줄 정도로 카드충전의 혜택이 크다. 반면 이런 영업방식에 대해 불만을 갖고 있거나 청년층이 현금을 잘 갖고 다니지 않고 웬만한 결제는 카드로만 하는 점을 비프랜차이즈 업소들이 파고 들어 카드결제가 되는 곳들도 늘어나고 있다. EMV Contactless 식의 비접촉 결제가 되는 코인 세탁소도 존재하긴 한다.

미국 도시지역이나 독신 인구가 많은 일본에 대중적으로 퍼져 있고 한국에서도 1인 가구가 많은 대학가, 고시원 같은 곳에서 종종 보이며 체인점이 점점 늘고 있다. 원룸촌이라면 보통은 시간 많고 돈 없는 대학생보다는 돈은 많은데 육체적으로 피곤한 건설 근로자, 생산직 근로자, 1인 가구나 독신 계층들이 주된 수요를 담당하니 셀프빨래방 창업을 생각한다면 주변 수요나 거주하는 인구 계층을 철저히 분석할 필요가 있다. 고시원이라면 타인과 세탁물 섞이거나 하는 게 싫어서 없는 돈을 쪼개서라도 셀프빨래방을 이용하는 수요가 제법 있다.

세탁기가 설치된 원룸에 거주하는 대학생도 많이 이용한다. 원룸에 세탁기는 있어도 건조기가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주로 원룸에서 세탁기로 빨래를 한 후 코인 세탁소에 가서 건조기를 이용한다. 원룸은 대부분 환기나 채광이 잘 안 되기 때문에 원룸에서 빨래를 널어 말리라면 1박 2일씩 걸리는 경우도 드물지 않고 그렇잖아도 좁은 원룸이 널어놓은 빨래감으로 더욱 좁아져서 불편하니 코인 세탁소의 건조기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빨래를 자주 하는 것을 귀찮아하는 대학생이 한번에 많은 양을 세탁하기 위해 원룸에 세탁기가 있어도 코인 세탁소의 대형 세탁기를 이용하기도 한다.[1]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1.0 1.1 코인 세탁소〉, 《나무위키》
  2. 코인워시24 신암점, 〈코인세탁기 사용방법과 주의사항〉, 《네이버 블로그》, 2022-08-30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코인세탁기 문서는 전자제품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