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이가타시
니이가타시(일본어: 新潟市)는 일본 니가타현 북부의 가에쓰(下越) 지방에 있는 시이며, 니가타현의 현청 소재지이다.
시나노강 하구에 위치하여 하구항(河口港)으로서 발달하여 근세 막부의 직할 항구가 되었으며 1869년에 개항되었다. 에치고 평야를 배경으로 농산물이 집산되고 상업이 매우 성하다. 시나노강 동안(東岸)에는 조선·기계·철강·금속·비료·제지·섬유를 중심으로 하며, 중요한 임해 중공업도시를 형성하고있다.
일본을 대표하는 쌀 산지인 에치고 평야에 있으므로 떡, 부꾸미 등 쌀로 만든 식품의 생산이 번성한 한편, 바다와 접하고 있으므로 어묵의 생산도 번성하다. 또 튤립, 배와 같은 특산품도 있다.
개요
- 지방: 주부지방, 호쿠리쿠지방, 고신에쓰지방
- 도도부현: 니가타현
- 시청소재지: 니가타현 니가타시 주오 구 学校町通一番町602-1
- 면적: 726.45km²
- 인구: 785,219명(2021년)
- 시장: 나카하라 야이치(中原八一)
- 정부 공식 홈페이지: https://www.city.nagoya.jp/
지도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역사
역사적으로 교토와 도쿄의 중간에 위치해 "중앙의 수도"라는 뜻으로 주쿄(中京)로 불렸다. 1610년에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오와리국의 국부를 기요스로부터 약 7 km 떨어진 더 전략적인 곳에 위치한 오늘날의 나고야로 옮겼다.
새로운 커다란 성인 나고야성은 부분적으로 기요스성의 자재를 사용해 건설되었다. 성의 건설과 함께 6만 명의 주민과 절, 신사가 기요스로부터 나고야 성 주변의 계획된 마을로 옮겨왔다. 이 무렵에 고대의 아쓰타 신궁은 두 개의 주요 도시인 교토와 에도(현재의 도쿄)를 연결하는 도카이도의 역참으로 개발되었다. 그래서 마을은 여행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절 주변으로 개발되었다. 이들 두 개의 성과 신궁 마을의 결합이 오늘날의 나고야를 형성하였다.
이후 나고야 지역은 공업의 중심지가 되었다. 지역 경제권은 유명한 도기 생산지인 도코나메, 다지미, 세토와 막부 하에 유일한 화약 생산지였던 오카자키를 포함했다. 이 지역의 다른 산업으로는 목화와 움직이는 인형인 가라쿠리 인형이 있었다.
메이지 유신의 현대화 노력의 일환으로 일본의 막번체제는 도도부현 체제로 변화하게 되었다. 제2차세계 대전이 발발한 후, 나고야시의 중화학 공업은 경공업 대신 나고야 공업의 주요 부분이 되었고, 시내에는 많은 군사 시설이 건설되었다. 수많은 군수공업의 발전으로 미국의 공습 표적이 되었으며 1942년 처음으로 미군의 공습을 받았다. 1945년 미군은 3월 12일, 3월 19일, 5월 14일 나고야에 대한 대규모 공습을 단행했다. 제2차세계대전 중 나고야는 모두 63차례의 공습을 받았고, 7,858명이 공습으로 사망했으며, 도시 면적의 4분의 1이 초토화되었다. 5월 14일 공습으로 나고야의 랜드마크인 나고야 성의 천수각이 폭파되었다. 나고야시의 인구도 태평양 전쟁 개시 당시의 약 138만 명에서 1945년에는 60만 명 미만으로 급감했다.
나고야시는 전후 빠른 속도로 재건되기 시작했으며 인구도 증가하였다.나고야 시는 1889년 4월 1일에 성립하였고 1956년 9월 1일에 정령지정도시가 되었다.
지리
아이치현의 남서부, 노비평야에 놓여있다. 현내에서는 도요타시, 신시로시, 오카자키시에 이어 4번째로 넓은 면적을 가지는 시이다. 시 서남부의 미나토구는 임해 공업지대와 일본의 국제 무역항인 나고야 항이 있으며 미나토구의 서부에는 시 최대의 곡창지대가 펼쳐져있다. 시 남부의 미나미구는 미나토구와 같이 공업 지대이지만 북부는 미즈호구의 아라타마바시역과 인접해 상업이 발달해 있다.
시 북부의 기타구, 북서부의 니시구, 남서부의 나카가와구에는 주택지가 퍼져있다. 시의 북동부의 모리야마구, 지쿠사구, 동부의 메이토구, 덴파쿠구, 남동부의 미도리구는 해발 50~100m의 구릉 주택가이다.
도심에 해당하는 나카구, 히가시구, 나카무라구, 아쓰타구, 쇼와구, 미즈호구는 해발 10~15m의 평야이다. 나고야 시청과 아이치 현청이 있는 나카구는 나고야 시내에서도 특히 상업이 발달하고 있는 지구로, 상업 시설이나 사무용 건물들이 늘어서있다.
나고야는 코번 기후분류법에 따른 아열대 습윤기후로 일본에서는 태평양측 기후로 분류되며 겨울과 여름의 기온차가 크다. 나고야의 여름 기후는 덥고 습하여 일본에서 여름 기온이 가장 높은 지역 중 하나이다. 겨울의 나고야는 기후가 건조하고 날씨가 맑다. 겨울에는 때때로 북서쪽에서 불어오는 건조하고 찬 바람의 영향을 받으며 체감 온도는 실제 온도보다 낮다. 또 이부키산과 스즈카산맥 사이의 틈새를 통해 나고야에 눈구름이 들어와 폭설이 내리기도 하는데 2005년과 2014년 모두 23cm의 눈이 쌓인 적이 있다. 나고야의 강우량는 주로 봄부터 가을까지 집중되어, 장마와 태풍에 의한 경우가 많다.
경제
나고야는 주쿄권의 중심 도시이다. 나고야의 주요 산업은 자동차 산업으로 미국의 많은 자동차 기업들이 디트로이트에 본사를 둔 것처럼 일본의 많은 자동차 기업들은 나고야에 본사를 두고 있다. 도요타 자동차의 본사는 도요타시와 나고야에 있다. 미쓰비시 자동차의 연구개발센터가 나고야의 교외인 오카자키시에 있다. 덴소, 아이신 세이키, 도요타 자동직기, 제이테크, 도요타 방직과 같은 많은 일본 자동차 부품 업체들이 나고야나 혹은 그 교외에 본사를 두고 있다. 또한 해외의 자동차 업체들도 나고야에 지사를 두고 있다.
도카이도 신칸센을 운영하는 도카이 여객철도, 도자기 업체인 노리타케, 복합기와 같은 사무용 기기로 유명한 브라더 공업, 점화 플러그로 알려진 NGK, 철도 차량을 만드는 일본차량제조 등이 나고야에 본사를 두고 있다. 또한 일본의 제과 업체인 마루카와도 나고야에 본사를 두고 있다. 이 지역에는 상당한 규모의 우주 항공, 기계, 전자 산업이 있다. 최근에는 로봇 산업과 재료 산업도 발전하고 있다.
행정구역
고베시는 16개의 구로 구성되었다.
- 아쓰타구(熱田区)
- 기타구 (北区)
- 쇼와구 (昭和区)
- 지쿠사구 (千種区)
- 덴파쿠구 (天白区)
- 나카가와구 (中川区)
- 나카구 (中区)
- 나카무라구 (中村区)
- 니시구 (西区)
- 히가시구 (東区)
- 미즈호구 (瑞穂区)
- 미도리구 (緑区)
- 미나토구 (港区)
- 미나미구 (南区)
- 메이토구 (名東区)
- 모리야마구 (守山区)
교육
미디어
나고야에 본사를 둔 지역지인 주니치신문은 거의 전국지 수준의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데, 성향은 일본 전국지 중 가장 진보, 좌측이라는 아사히 신문보다 좌측으로 평가받기도 한다. 도카이 지방에서는 압도적인 시장점유율 1위로, 일본 수도권을 중심으로 하는 지역지 도쿄신문도 여기 소속이다. 주니치신문은 도카이지방 3현의 7개 TV 방송사 중 4개의 대주주이고, 간토, 도카이, 호쿠리쿠 지역의 여러 방송국에도 지분 투자를 하는 등 방송 진출에 적극적이다.
닛폰 테레비(주쿄 TV), TBS 테레비(CBC테레비), 테레비 아사히(나고야 테레비), 후지 테레비(도카이 테레비), TV 도쿄(테레비 아이치) 계열 방송국이 모두 있다. 이들 방송국은 나고야가 도쿄와 오사카 사이에 있다 보니 출신 코미디언들을 고루 기용하고, 전국 방송 프로그램도 만들고 있다. 도쿄나 오사카 방송국과는 달리 지역밀착형 시도를 많이 한다.
동영상
참고자료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