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시
후쿠시마시(일본어: 福島市, ふくしまし)는 일본 후쿠시마현 북부에 위치하는 시이다. 후쿠시마현의 현청소재지가 있으며 중핵시로 지정되어있다.
인구는 약 29만명으로 후쿠시마 현에서는 이와키시(いわき市), 고리야마시(郡山市)에 이어 3번째로 많다. 지리적으로도 후쿠시마 현의 중심에 위치하고 교통의 거점인 고리야마 시가 경제 면의 중심 도시이며, 후쿠시마 시는 행정 도시로서의 역할만 갖고 있다. 센다이시에서 신칸센을 타면 30분으로 갈 수 있으므로 관계가 깊어가고 있으며 위성 도시로서의 성격도 있다. 매년 5월 중순에 고적대 퍼레이드가 있어서 시내 모두 초등학생들을 동원시킨다.
이자카 온천(飯坂温泉), 다카유 온천(高湯温泉), 쓰치유 온천(土湯温泉) 등의 온천이 많고, 또 복숭아, 배, 사과, 버찌 등 과일의 생산도 많다. 도호쿠 지방에서 유일한 경마장도 있다.
개요[편집]
- 지방: 도호쿠지방
- 도도부현: 후쿠시마현
- 시청소재지: 후쿠시마현 후쿠시마시 五老内町3-1
- 면적: 767.72km²
- 인구: 272,854명(2024년 4월 1일)
- 시장: 고하타 히로시(木幡 浩)
- 정부 공식 홈페이지: https://www.city.fukushima.fukushima.jp/
연혁[편집]
후쿠시마는 한 때 시노부 향으로 불렸다. 1413년에 다테 모치무네가 다이부쓰 성을 쌓았고 이후 스기노메 성으로 개칭하였다. 1592년에 가모 가문의 가신 기무라 요시키요는 스기노메 성을 후쿠시마 성으로 개칭하고 성시를 정비하기 시작했다. 에도 시대에 후쿠시마는 비단 생산으로 번영하였다. 그 명성은 교토에까지 알려질 정도였다. 1868년의 메이지 유신 이후 후쿠시마 현의 현청과 일본 은행의 지점이 세워졌다.
1889년 4월 1일 - 정촌제 시행으로 후쿠시마 현 시노부 군 후쿠시마 정이 성립하였다. 1907년 4월 1일 - 시로 승격해 후쿠시마 시가 되었다. 1964년 1월 1일 - 시노부 군 이자카 정을 편입하였다. 1966년 6월 1일 - 시노부 군 마쓰카와 정 및 시노부 정을 편입하였다. 1968년 10월 1일 - 시노부 군 아가쓰마 정을 편입하였다. 2008년 7월 1일 - 다테 군 이노 정을 편입하였다. 2011년 3월 11일 - 일본 동북부 지진으로 인해 후쿠시마 제1 원자력 발전소 사고가 일어남
지리[편집]
후쿠시마시는 후쿠시마현의 북동부에 위치하고 있다. 현의 중심 이나와시로호로부터 북동쪽으로 약 50 km, 도쿄에서 북쪽으로 약 270 km의 거리이다. 서쪽의 오우산맥과 동쪽의 아부쿠마 고지에 끼어있는 후쿠시마 분지의 남서쪽과 그 주변의 산악·구릉지역이 주된 시역이다. 시내에서는 서쪽으로 아즈마 연봉이, 남서쪽으로 아다타라 산을 바라본다.
예부터 오슈 가도와 이타야 고개를 경유하는 요네자와 가도 및 모니와를 경유하는 우슈 가도와의 분기점이며 교통의 요충지로서 번창했다. 현재에도 국도 13호선의 기점이며 국도 4호선으로부터 분기 한다. 철도로는 도호쿠 신칸센과 야마가타 신칸센의 분기점이 되고 있다.
시청의 위치는 동경 140도 28부 26초 북위 37도 45부 39초, 높이는 해발 65.68m이다.
서쪽으로 오우산맥, 동쪽으로 아부쿠마 고지가 놓여있고 북류하는 아부쿠마강을 중심으로 후쿠시마 분지를 형성하고 있다. 오우산맥에서 발원하는 스리카미 강, 마쓰카와 강, 아라카와 강 등이 각각 시 서부에 선상지를 만들면서 동쪽으로 흘러 아부쿠마강으로 흘러 들어간다. 일찍이 선상지는 뽕밭으로 이용되었지만 현재는 과수원으로 전용되고 있다. 분지의 남동부에 잔구인 시노부 산이 있어 후쿠시마 시의 심볼로서 시민에게 사랑받고 있다. 후쿠시마 분지는 꽤 깊은 분지이기 때문에 구리코 고개나 쓰치유 고개와 같은 교통이 험한 곳이 존재한다.
시내 최고 지점은 히가시아즈마 산으로 해발 1974m, 시내 최저 지점은 무코세카미로 해발 약 55m이다.
산악부의 폭설 지대는 동해측 기후, 그 이외의 시내는 태평양측 기후, 그 중에서도 분지 특유의 기후이다. 사계절의 한난의 차이가 심해 여름은 덥고 겨울은 춥다. 여름부터 늦더위 때까지는 낮 최고기온이 일본 최고를 기록하는 일도 드물지 않으며 일교차 또한 크다. 지방도시로 소규모이기는 하지만 열섬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한편 나카도리 지방에서는 가장 고도가 낮기 때문에 후쿠시마보다 남쪽에 위치하는 고리야마시나 시라카와시보다 온난하고 후쿠시마 현내에서는 하마도리에 이어 온난한 기후라고 말할 수 있다. 겨울의 평균 최저 기온은 남쪽에 위치한 우쓰노미야시나 미토시보다 높다. 벚꽃의 개화는 그 고도 차이에 의해 하마도리를 제외하고는 현내에서는 가장 빠르다. 또 겨울에는 아즈마 산풍으로 불리는 북서쪽에서의 강한 계절풍이 분다.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 관계[편집]
후쿠시마원자력발전소 사고 당시 "후쿠시마"라는 이름 때문에 한국인들이나 외국인들은 이 도시에서 원자력 사고가 터졌다고 오해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 도시는 내륙에 있으며, 사고가 터진 후쿠시마 제1 원자력 발전소와의 직선거리는 약 60km로 꽤 떨어져 있다. 이곳의 현재 외부 방사능도 원자력 발전소 주변 지역보다 비교적 적은 편이다. 국제 기준으로는 기준 초과에 해당하지만, 비교적 자연 방사능 수치가 높은 편인 한국과 비교하면 한국 수도권 일대의 자연 방사능 수치와 동일한 수준이다.
때문에 이 도시는 이름과는 달리 괜찮은 편으로, 돌아다녀도 건강과 생명에 지장이 없다. 사고가 터진 곳은 이곳과 떨어진 태평양 해안 지대이다. 또한 사고 당시 방사능이 남동풍을 타고 확산되었는데, 확산 방향이 동쪽의 이타테무라 쪽으로 집중되어 후쿠시마시는 비교적 영향이 경미했다.
어쨌든 이름 때문에 불안감을 사서 아예 타 현으로 이사를 가는 사람도 있다. 반대로 후쿠시마시의 방사능 수치를 인용해서 마치 제1 원자력발전소 인근 지역이 안전한 양 호도하는 뉘앙스의 주장을 하는 경우도 보이고 있다
교육[편집]
지도[편집]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동영상[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이 문서는 로고 수정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