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오시마반도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오스미반도(일본어: 渡島半島, おしまはんとう)는 일본 홋카이도 남서부에 위치한 반도이다. 남서부의 혼슈(本州)에 가장 가까운 반도로 원래 홋카이도를 와타리시마(渡島)라고 했는데 쓰가루(津輕) 남부의 방언에서는 섬을 오시마라고 하기 때문에 와타리시마를 줄여서 오시마라 했다고 한다. 한편 오시마는 '가라앉은 땅'이라는 뜻도 있다고 한다.

홋카이도 서부에서 우치우라만을 끌어안듯이 남쪽으로 굽어지는 반도로, 아랫쪽은 남서쪽으로 뻗은 동해 방면의 마쓰마에반도(松前半島)와 남동쪽으로 향하는 태평양 방면의 가메다반도(亀田半島)의 두 방향으로 갈라진다. 이 두 반도 사이에는 하코다테평야가 있고, 이 지역의 중심도시는 하코다테시이다. 쓰가루해협 너머로는 쓰가루반도, 시모키타반도와 마주보고 있다.

동쪽은 우치우라만(內浦灣)인데 반도의 골격을 이루는 오시마 산지는 녹색 응회암층을 기반으로 하는 제3기층으로 형성되어 있다. 에도 시대에 마쓰마에번(松前藩)을 중심으로 개척되어 1870년에 벼농사에 성공하였다. 남부는 화산, 온천, 사적이 많고 오누마(大沼) 국정 공원, 도립 자연 공원이 있다.

지도[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의견.png 이 오시마반도 문서는 세계지리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