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프레리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프레리

프레리(prairie)는 북아메리카로키산맥 동부에서 미시시피강(江) 유역 중부에 이르는 온대 내륙에 넓게 발달한 초원이다. 프레리는 북아메리카 중앙평원 중에서 미국 지역과 많이 겹친다.

개요[편집]

  • 프레리는 동서 길이 약 1,000km, 남북 길이 약 2,000km. 프레리는 프랑스어(語)로 목장이라는 뜻이다. 서쪽은 로키산맥의 동록인 캔자스 ·네브래스카 ·노스타코타 ·사우스다코타 각 주(州)의 서부, 남쪽은 미주리 ·오클라호마 ·텍사스 주의 동부, 동쪽은 미네소타 ·위스콘신 주에서 인디애나주 서부, 북쪽은 캐나다의 매니토바 ·서스캐처원 ·앨버타 각 주의 남부에 이른다.[1]
  • 프레리는 단순히 대평원이라는 뜻이지만, 북미에 있는 평원을 설명하는 경향이 강하다. 또 다른 대평원으로 우크라이나러시아, 카자흐스탄흑토지대와 남미의 팜파스가 있다. 미국과 캐나다 중서부에 위치한 평탄한 초원이다. 동쪽으로는 인디애나주, 남쪽으로는 텍사스 북부, 북쪽으로는 캐나다 중서부 3개 주, 서쪽으로는 로키산맥까지 뻗어있다. Prairie는 프랑스어로 초원을 의미한다. 미국캐나다 최대의 곡창지대라서 을 비롯한 농산물의 생산량이 매우 많다. 강수량 자체는 500mm를 조금 넘기거나 못한 수준이지만, 작물 생육기인 5~9월에 강우가 많아 농업에 유리한 조건이 형성된다. 또한 이곳의 흙은 우크라이나 및 남러시아 체르노젬, 아르헨티나의 팜파스 토양과 함께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비옥도를 자랑한다. 육우나 돼지 사육 등 목축도 활발하게 이루어진다.[2]
  • 프레리북아메리카 중앙평원 서쪽으로 퍼지는 장초의 온대 초원 지대이다. 대초원(大草原)이라고도 한다. 동서 길이가 약 1,000km, 남북으로 길이가 약 2,000km 정도이다. 프레리는 프랑스어로 '목장'이라는 뜻이 있다. 로키산맥의 동쪽에 위치해, 그레이트플레인스와 중앙평원의 사이에 분포한다. 엄밀하게 말하면 중앙 저지 중에서 미시시피강의 서쪽을 보통 프레리라고 부르나, 서반부의 그레이트플레인스를 포함하는 수도 많다. 프레리는 북아메리카 중앙 저지대의 2m 내외 풀이 자라는 초원을 일컫는 말인데, 남미에서는 팜파스라고도 하며, 헝가리에서는 푸스타라고도 부른다.[3]

프레리의 지형특징[편집]

  • 해발고도는 동부의 약 300m에서 로키산맥의 1,600∼1,800m까지 이른다. 동쪽은 온대습윤기후의 삼림지대에 연속되고, 서쪽은 그레이트플레인스에 이어진다. 연평균강수량은 북부 400mm 전후, 남부 800∼1,000mm이다. 주요식물은 포아풀과(禾木科)의 개밀 ·도랭이피 ·개보리 등이며 강수량이 많아짐에 따라서 풀의 키도 커진다. 들소인 바이슨과 양각영양(兩角羚羊)이 과거에는 큰 무리를 이루었으나 무분별한 사냥으로 격감하였고, 캥거루쥐 ·멧토끼 ·프레리늑대 ·큰곰 ·스컹크 등이 있다.
  • 프레리 지역은 인디언 거주시대부터 개척 초기까지는 목장으로 이용되었으나 1870년대 이후 미국의 경제적 발전과 철도망의 건설에 따라 급속히 발달하여 오늘날에는 세계 제일의 농경지대가 되었다. 남부는 코튼벨트(목화지대), 중부와 동부는 겨울밀지대와 콘벨트(옥수수지대), 북부의 캐나다 남부지역에서 미국의 노스다코타주에 걸친 지역은 봄밀지대로 개발되었다. 19세기 말에는 건조농법이 발달함에 따라 겨울밀 경작지역이 차차 서쪽으로 확장되고 목축지대는 서쪽의 그레이트플레인스 쪽으로 이동되었다.
  • 새로운 지질시대에 여러 번 되풀이된 대륙빙하의 전진·후퇴 운동으로 지표가 깎여서 평탄해졌을 뿐만 아니라, 기후도 습한 대륙성 기후를 보여 심한 한서(寒暑)의 차와 여름철의 호우 등으로 농경에 적합하며, 북아메리카의 곡창지대로, 프레리토 또는 갈색 삼림토라고 하는 비옥한 토양이 분포해 밀, 옥수수, 콩 등의 대생산지가 되고 있다. 또, 여름의 평균 기온은 20℃ 이상으로 평균 강수량은 1,000mm 전후이다. 포유류의 프레리 도그는 이 지역에 많이 생식하고 있기 때문에 이름이 붙여졌다. 주로, 대초원에서는 혼합농업을 해, 돼지나 육우 사육도 번창하다.

프레리의 명칭 유래[편집]

  • 프레리라는 이름은 루이지애나 구입 이전에 이 지역에 먼저 정착한 프랑스 이주자들이 부르던 초지를 뜻하는 프랑스어 단어에서 유래했다. 마지막 빙하기에 빙하가 확장하며 지형지물을 평탄하게 만들었고, 이후 빙하가 녹으며 잔존물이 토양에 남은 것이 프레리의 형성 과정으로 추정된다. 흔히 북아메리카의 대평원(Great Plains)과 혼동되어 불리는데, 대평원은 프레리를 포함해 텍사스에서 멕시코 북부까지 이어지는 건조한 평야지대를 포함하는 더 큰 개념이다.
  • 북아메리카 대륙의 프레리에는 오랫동안 대평원 원주민(인디언) 부족들이 살았다. 대평원 원주민들의 공통점이라면 티피를 짓고 들소를 중요한 자원으로 삼은 것이다. 미국에 맞서 최후의 항전을 벌인 것으로도 유명하다. 유명한 대평원 부족으로는 샤이엔, 블랙풋, 코만치, 키오와, 수우(라코타), 대평원 크리, 키오와 아파치 등이 있다.

그레이트플레인스[편집]

  • 그레이트플레인스(Great Plains)는 북아메리카 대륙 중앙에 남북으로 길게 뻗어 있는 고원 모양의 대평원이다. 북아메리카 중앙평원이라고도 부른다. 로키산맥 동쪽 기슭에 완만한 경사를 이룬다. 북쪽은 캐나다매켄지강(江) 상류에서 남쪽은 텍사스주 남부에 이르며, 동쪽으로는 미국 중부의 프레리, 캐나다에서는 로렌시아 대지에 이르는 광범한 지역에 걸쳐 있다. 로키산맥에서 발원하는 많은 하천들이 넓은 골짜기를 이루며 동쪽으로 흘러내려 곳곳에 사구(砂丘) ·뷰트 등의 지형을 이루고 있으나, 지형적으로는 거의 수평지층의 대평원을 이룬다.
  • 기후는 연강우량 500mm 내외의 스텝기후로 단초(短草) 초원을 이루어 옛날에는 들소들이 서식하였으나, 오늘날에 와서는 미국에서 중요한 목우 지대가 되었다. 주요 농산물은 건조농법에 의해서 재배된 ·옥수수 ·목화 ·목초 등이 많이 생산된다. 사우스다코타주(州) ·노스다코타주에서 캐나다 앨버타주에 걸친 지역은 곡창지대를 이룬다. 석유 ·천연가스 ·석탄 등 광산자원의 세계적 산지로도 알려져 있다. 중심도시는 덴버를 비롯하여 캘거리 ·에드먼턴 등이다.

프레리도그[편집]

  • 프레리도그(prairie dog)는 개쥐라고도 한다. 캐나다 중부로부터 미국을 거쳐 멕시코 북부를 지나 로키산맥 동쪽에 발달한 남북으로 긴 대평원인 프레리에서 큰 떼를 지어 산다. 다리가 짧고, 발톱은 길고 날카로우며, 꼬리는 짧고 편평하다. 성체는 밝은 갈색이고 짧은 꼬리의 끝만이 검은 갈색이다. 몸길이가 30-50cm이고 몸무게는 0.5-1kg이다. 구멍을 파고 살며, 낮에 먹이를 구하기 위해서만 나온다. 주로 식물성을 먹으며, 때로는 메뚜기 등의 곤충도 먹는다.
  • 프레리도그는 전형적인 사회적 동물이다. 500마리 이상 되는 많은 수가 무리를 지어 사는데, 인간 사회로 말하면 촌락이라고 할 만하다. 또 이 촌락은 십여 마리로 이루어진 가족 집단의 패거리로 나뉘는데 이 패거리는 수컷 한 마리에 암컷 서너 마리와 여러 마리의 새끼로 이루어진다. 한 패거리는 일정한 텃세권을 형성하고 생활한다. 한 텃세권에는 50-100개의 굴이 있으며, 굴은 입구가 적어도 두 개인데 환기를 위해서, 또 적이 공격할 때 도망가기 위해서 만든다. 서로 위험을 알려 줄 때는 크게 짖는 소리 또는 쩍쩍대는 소리를 낸다. 천적은 퓨마, 코요테, 늑대, 아메리카오소리, 검은발족제비, 대형맹금류 등이다. 2-3월에 짝짓기를 하고 임신기간은 약 34일이며, 새끼는 1-6마리를 낳는다. 새끼는 태어난 지 5-6주가 되면 에서 나온다. 점프 실력은 유달리 매우 뛰어난 수준을 가지고 있다.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프레리(prairie)〉, 《두산백과》
  2. 프레리〉, 《나무위키》
  3. 프레리〉, 《위키백과》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프레리 문서는 세계지리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