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수리남

위키원
Asadal (토론 | 기여)님의 2023년 3월 1일 (수) 11:03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수리남 국기

수리남(네덜란드어: Suriname, 영어: Suriname)은 남아메리카에 있는 국가이다. 공식 국명은 수리남 공화국(네덜란드어: Republiek Surinam, 영어: The Republic of Suriname)이다. 동쪽으로는 프랑스령 기아나, 서쪽으로는 가이아나, 남쪽으로는 브라질, 북쪽으로는 대서양과 접하는 소국이다. 대부분의 국민들이 대서양을 접하는 북부에 거주하며, 수도 파라마리보도 북쪽에 위치한다.

개요

  • 수도: 파라마리보
  • 면적: 163,821 km2
  • 인구: 527,000명 (2018년)
  • 공용어: 네덜란드어
  • 정치체제: 단일 국가, 의원내각제하 대통령제 공화국
  • 대통령: 찬 산토히

지도

역사

최초로 수리남을 탐험한 것은 스페인인들이었다. 그들은 대항해 시대를 맞아 금광을 발견하기 위해 기아나 지역을 탐색하였다. 그러나 그들은 금광을 발견하지 못하고 떠났다. 가이아나 해안에 살던 원래의 거주민은 카리브 인디언이었다. 홍수림으로 뒤덮이고 인구가 희박하며 진창인 해안선 때문에 가끔 노예들의 습격을 받아도 금을 찾아 나서던 스페인인이 접근할 수가 없었다. 열대 우림지대에는 마추시(Macushi), 티리오(Tirió)같은 부족이 상당히 고립된 지역에서 살기도 했다.

영국인이 1650년경에 수리남강의 서쪽 강둑에 사탕수수와 담배농장을 세우게 되며 오늘날 파라마리보(Paramaribo)라고 알려진 정착지를 건설하게 된다. 1650년대 영국인들을 필두로 네덜란드, 포르투갈, 아프리카 출신 노예들이 이주해왔다. 이후 영국-네덜란드 전쟁이 발발하고 기아나 지역을 둘러싸고 영국과 네덜란드와의 영유권 분쟁이 불붙었으나 1667년 브레다 조약을 통해 기아나 지역은 네덜란드령으로 인정받았다. 농장을 확장하기 위해 네덜란드인은 서부 아프리카의 노예를 수입하게 된다. 18세기 중반부터 탈출한 노예들이 내륙에 마룬인(Maroon)(부시흑인(Bush Negro))이 정착지를 형성하게 되고 많은 아프리카의 관습을 갖게 된다.

네덜란드는 수리남 지역의 영유권을 인정받고 이곳을 네덜란드령 기아나로 삼았다. 이후 나폴레옹 전쟁 시기에 네덜란드의 행정력이 약화된 틈을 타 영국이 잠시 네덜란드령 기아나를 지배하기도 하였다. 그러다 1954년 네덜란드는 수리남의 외교, 국방을 장악한 상태에서 네덜란드령 기아나를 네덜란드 왕국 헌장에 따른 네덜란드 왕국의 구성국인 수리남으로 승격시키면서, 식민지로서의 네덜란드령 기아나는 종결되었다. 1975년 11월 25일을 기해 수리남은 독립 국가가 되었다.

지리

수리남은 남아메리카에서 가장 작은 독립국이다. 이나 보크사이트 같은 광산자원이 풍부하다. 수리남은 가이아나 순상지에 있는데 두 개의 주요 지리적 특질로 나눌 수 있다. 북쪽은 해안 저지로서 경작지로 쓰이며 대부분의 인구가 거주한다. 남쪽 부분은 열대 우림이라서 인구가 많지는 않고 브라질과 국경을 이루며 수리남 영토의 80%를 차지한다.

수리남에는 두 개의 주요 산맥이 있다. 하나는 바키우스 산맥이고 또 하나는 반 아스크 반 윅 산맥이다. 줄리아나탑 산이 가장 높은 산으로 1,286 m이다. 다른 산으로는 타펠버그 산(1,026 m), 카시카시마 산(718 m; 2,356 ft) 등이 있다.

북동쪽에 브로코폰도 저수지(Brokopondo Reservoir)가 있는데 세계에서 가장 큰 저수지 중 하나이다. 1964년 브로코폰도 프로젝트에 의해 댐이 만들어졌고 수력발전을 하게 되었다. 현재 전체 전기의 75%를 생산한다.

코페남 강 부근에 있는 중앙 수리남 자연환경 구역은 유네스코의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자국 내에 갈리비 국립공원, 코페남 만딩 국립공원 등이 있으며 전체 면적의 12%가 국립공원 혹은 보호 호수 지역으로 지정되어있다.

적도 인근에 있어 수리남은 열대 기후이며 일 년 내내 온도차가 거의 나지 않아서 사실상 우기와 건기로 나뉜다. 기온과 습도는 높은 편이다. 대부분의 우기는 4월에서 7월까지이며 12월부터 1월까지 짧은 기간 비가 내리기도 한다.

인구

주민은 인도계가 37%, 크리올(백인과 흑인의 혼혈)이 31%, 인도네시아계가 15%, 아프리카계가 10%, 나머지는 선주민이나 화교등이다.

언어는 공용어가 네덜란드어이지만, 크리올인 스라난 통고(수리남어)가 방언으로서 사용된다. 또 각 민족은 자주 자신들이 원래 사용하고 있던 언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영어, 에스파냐어, 포르투갈어, 프랑스어, 인도네시아어, 힌디어, 중국어등도 사용된다.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수리남 문서는 국가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