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향설비
음향설비(sound systems)는 건물 내외에서 여러 용도의 음성 및 음악방송을 하는 설비를 말한다. 장내 확성 및 재생 장치는 마이크로폰, 스피커, 증폭기, 테이프 리코더, 리코더 플레이어 따위의 전기 음향기기로 구성된다. 전기음향설비(電氣音響設備)라고도 한다.
개요
음향설비는 각종 용도의 건물 내외에서 음성·음악 방송을 하는 설비를 말한다. 장내 확성 및 재생 장치는 마이크로폰, 스피커, 증폭기, 테이프 리코더, 레코드 플레이어 등의 전기 음향기기로 구성된다. 소리를 확장시키거나 효과음을 재생시키며, 프로그램을 조정, 기록하고 실내 잔향을 제어하기 위해 홀이나 스튜디오 등에 설치한 시설 전체를 말한다.[1][2]
종류
PA시스템(public address system)
공연장에서 사용하는 음향 시스템을 PA시스템(public address system)이라고 한다. 소리를 조절하여 확성하는 것을 SR(sound reinfordement)라고 한다. 공연장들은 소리를 조절하고 확성하여 관객에게 전달하기 위해 수많은 음향 장비를 갖추고 있다. 행사를 하기 위한 장비 음악을 위한 장비 뮤지컬을 위한 장비 등 다양한 장비들을 갖추고 있는데 공연장의 용도에 따라서 보유하는 종류가 달라진다. 공연장에 매립하여 설치해 놓은 장비들이 있고 그때그때 임차하여 사용하는 장비들이 있다.
공연장 장비의 종류
오디오 믹싱 콘솔(Audio Mixing console), 마이크(Microphone), 모니터 시스템(Monitor System), 이펙터(eector 또는 Audio Signal Processor), 메인 스피커 시스템(PA 앰프 스피커) 등이 기본 장비들이다. 공연장의 규모 공연장의 목적에 따라 장비의 종류 수량에 차이가 있다.
오디오 믹싱 콘솔(Audio Mixing console)
음향 시스템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다. 음향 신호의 입력(input), 출력(output)의 볼륨을 조정하는 것이 기본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음색을 조정하고 여러 신호들 간의 균형을 맞추는 작업도 믹싱 콘솔을 이용해야 한다. 거기에 각 신호에 효과(eect)를 주는 과정을 조절하는 기능도 있다. 입출력 효과를 주는 다양한 타 장비들의 중심에서 연주자 배우 관객들이 원하는 신호를 만들어 보내는 과정을 수행한다. 믹싱콘솔은 음향 엔지니어가 자신의 역량을 바탕으로 해당 작품에 맞는 자기만의 디자인을 무대 위에 실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중 심적인 도구라고 할 수 있다. 믹싱 콘솔은 용도에 따라 녹음용 공연용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그리고 다루는 신호의 종류에 따라 아날로그 믹서 디지털 믹서로 나누기도 한다. 디지털 믹서는 미디 신호를 통하여 컴퓨터로 제어할 수도 있다.
마이크(Microphone)
마이크는 공기 중 소리 신호를 음향 신호를 바꾸어 주는 매우 중요한 장비이다. 마이크에 내장되어 있는 얇은 진동판의 떨림을 통해 소리를 음향 신호로 전환해 줍니다 이 신호는 아주 작아서 다른 음향 장비로 가기 전에 마이크 프리 앰프라는 장비를 통해 충분히 큰 신호로 증폭시켜 줘야 한다. 마이크는 신호 변환 방식에 따라 다이내믹 마이크(dynamic)와 콘덴서(condenser) 마이크로 나눈다. 소리를 받는 각도에 따라 지향성 무지향성 등으로 분류한다. 그리고 받은 신호를 믹싱 콘솔로 보내는 방식에 따라 유선 무선 마이크로 구분한다.
모니터 시스템(Monitor System)
모니터 시스템은 무대 위 연주자 배우 가수 등을 위한 모니터 시스템 음향 조정을 위한 모니터 시스템이 있다. 무대 위 연주자에게 모니터 시스템이 없다면 자신의 연주나 노래가 다른 파트와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지 알 수가 없다. 그렇다면 좋은 연주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모니터 시스템은 필수 요소이다. 그리고 공연장의 음향 조정실 또는 음향 조정 공간에서는 메인 스피커의 소리를 관객과 같은 위치와 각도에서 들을 수 없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별도의 모니터 시스템이 필요하다. 이 모니터 시스템으로 들리는 소리를 통해 판단하여 톤이나 밸런스 등을 조절한다. 앰프가 내장된 모니터 시스템 장비가 있고 둘이 분리된 시스템 장비도 있다.[3]
설계 규정
일반사항
적용범위
- 건축물에 설치되는 전기음향설비(실내음향, 구내방송)설계에 관하여 적용한다.
- 옥내 외 경기장 음향설계 등에 관한 사항은 본 제12장(전기음향설비)에 준한다.
전기음향설비의 종류
- 전기음향설비는 소세력 전력을 사용하는 전기설비로서 일반적으로 확성 및 방송 설비에 대한 사항을 말하며, 제11장의 화상회의설비, 제13장의 전기방재설비의 비상방송설비를 포함하여 이에 대한 기기 및 장비의 선정과 배선로 구성을 말한다.
- 전기음향설비의 일반적인 구성은 다음과 같다.
- 실내음향설비 : 구내 방송설비, 강당 음향설비, 공영장 음향설비, 동시통역설비, 실내경기장 음향설비, 기타.
- 실외음향설비 : 실외 방송설비, 실외경기장 음향설비, 기타.
- 특수음향설비 : 방송국 음향설비, 기타
실내 음향설비
일반사항
- 실내 음향설비의 일반적 목표는 다음과 같다.
- 방해하는 소음을 제어한다.
- 말은 명쾌하게 들을 수 있어야 한다.
- 음악은 아름답고 풍요롭게 울려야한다.
- 음향분포가 좋아야 한다.
- 반향 등의 잔향이 없어야 한다.
실내 음향설비 설계 시 기본방침
- 작은 실내에서 실내의 크기는 고유주파수가 퇴화되지 않고 균등 분포되도록 해야 한다.
- 벽면 형과 음의 반사는 매우 밀접한 관계로 가능한 한 오목한 곡면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 모서리 부분이 직교하면 음향의 반사에 대한 반향의 우려가 크므로 검토해야 한다. 다음 그림(플러터가 생기지 않는 예)을 참조한다.
설계 순서
- 음향설비의 대상, 범위설정, 실내음향 대상별 특징에 따른 검토 시행
- 대상 실내의 검토
- 실내 음향기기의 선정 및 배치
- 잔향에 대한 계획
- 모형실험 또는 컴퓨터 시뮬레이션
- 배선설계
실내음향 대상
단면의 형태
- 천장에서 반사음은 직접 음을 보강하며 무대부에서 먼 후방부분에 중요하며, 복록 곡면을 결합한다. 이때 뒷벽의 모서리는 반향이 없는 구조로 한다. 다만 천장 면이 구형으로 되는 경우에는 골률 반경을 천장 높이의 2배 이상으로 한다.
- 발코니를 사용하는 경우는 발코니 하부의 음향에 대해 특별히 주의를 해야 하며, 발코니 높이의 2배 이내의 깊이로 한다.
- 바닥은 좌석의 흡음률에 영향이 크며 직접음은 매우 크게 감쇄하므로 이를 방지하 기 위해서는 앞의 좌석에 의해 직접음이 차단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평면 형태
- 천장 면과 같이 음원의 가까운 벽에서 반사음을 얻도록 하면, 음원에서 멀어지면 확산 또는 흡음해야 한다.
- 측벽 면은 후면 벽의 곡면에서 반향의 위험이 많으므로 확산 또는 흡음해야 한다.
반사판
- 흡음력이 큰 무대의 뒷 공간에서 흡음되는 에너지를 반사해서 유효한 반사음을 보 내는 설비이다.
- 반사판은 반사음의 지연시간을 줄이는 목적이며 반사 특성을 검토한다.
확산체
- 실내음의 확산을 보강할 목적으로 설치하며 병이나 천장에 설치한다.
- 확산체는 불규칙성이 있을수록 좋으며 넓은 주파수 범위의 확산이 되도록 한다.
실내음향의 특징
학교 교실
- 학생의 수가 100인 이하인 경우는 직사각형 실모양이 되지만, 100인이 넘으면 홀 의 형태로 한다.
- 제1회 반사음이 도달하면 음향설비를 하지 않아도 되지만, 시청각 설비가 설치 된 경우에는 뒷벽은 흡음처리 해야 한다.
실내 체육관
- 실내 부피가 매우 크고 객석 수가 주변에 있으므로 잔향시간이 매우 길어지므로 건축적인 흡음설비로 잔향시간을 단축시켜야 한다.
- 바닦 면이 항상 반사면이 되므로 과 흡음은 고려할 필요가 없다.
- 실내 면들의 형태는 평행면과 구형을 피하고 반향을 고려한 형태로 한다.
극장
- 공연의 종류나 연출에 따라 종류가 많지만 시각적인 요구가 음향적 요구보다는 크다.
- 육성에 의한 대사의 명료도, 효과 음향, 음악적 요소도 중요하여 잔향시간을 검토 한다.
- 전기음향설비는 존재에 대한 은폐 여부를 검토한다.
콘서트 홀
- 콘서트 홀은 무대가 객석 전면에 있거나, 객석의 중앙에 있거나 여러 가지가 있다.
- 무대의 음향에 대한 건축적인 단면, 평면, 확산체, 반사판을 검토해야 하며 객석에서 무대로 전해지는 소음에 대해서도 검토해야 한다.
다목적 홀
- 공중파 방송, 공연, 콘서트, 연회 등의 다목적으로 사용되는 홀은 사용의 빈도에 따라 설계한다.
- 공중파 방송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는 잔향시간을 단축해야 한다.[4]
동영상
각주
참고자료
- 〈전기음향설비〉, 《네이버 국어사전》
- 〈음향 설비〉, 《대한건축학회 건축용어사전》
- 〈전기 음향 설비〉, 《대한건축학회 건축용어사전》
- 퓨전국악 아리수, 〈음향 장비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퓨전국악 아리수》, 2021-01-31
- 불량장서가의 서재, 〈전기음향설비〉, 《네이버 블로그》, 2020-03-21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