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질수키르기스자치주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키질수키르기스자치주(중국어: 克孜勒苏柯尔克孜自治州 kè zī lè sū kē ěr kè zī zì zhì zhōu)는 중국 신장위구르자치구 서남부에 위치해 있는 자치주이다. [1][2]
개요
키질수키르기스자치주의 면적은 72,468.08km²이며 인구는 622,222명(2020)이다. 북부와 서부는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과 총연장 1,170여 ㎞의 국경을 마주하고 있으며 동부는 아크수지구(阿克苏地区, 아극소지구)의 우스현(乌什县, 오십현), 커핑현(柯坪县, 가평현), 남부는 카슈가르지구(喀什地区, 객십지구)의 카슈가르시(喀什市, 객십시), 바추현(巴楚县, 파초현), 가스현(伽师县, 가사현), 사처현(莎车县, 사차현), 잉지사현(英吉沙县, 영길사현), 수푸현(疏附县, 소부현), 타스쿠얼간타지크자치현(塔什库尔干塔吉克自治县, 탑십고이간탑길극자치현)과 접하고 있다.
키질수키르기스자치주는 키르기스스탄 및 타지키스탄과 접해 있다. 그리고 소련시절부터 교역도 많이 있었다. 현재는 키르기스스탄 본토와의 교류도 많이 있다. 크즐수(Кызылсуу, Kyzylsuu)는 키르기스어로 붉은(kızıl) 물(suu)이라는 뜻이다.
자치주인민정부는 아투스시(阿图什市, 아도십시)에 소재하며 행정구획은 아투스시(阿图什市, 아도십시)의 1개 현급시, 아커타오현(阿克陶县, 아극도현), 아허치현(阿合奇县, 아합기현), 우차현(乌恰县, 오흡현)의 3개 현으로 이루어져 있다. 키르키스족, 위구르족, 한족, 타지크족, 후이족(回族, 회족), 우즈베크족, 카자흐족 만족, 몽고족, 시버족, 타타르족 등의 민족이 거주하고 있다.
과거에는 사카족 계열 오손 유목민의 영역이었으며, 이후 중세를 거치며 이 지역 주민들은 튀르크화되었다. 키르기스인 본인들의 기록에 따르면 1440~50년대 에센 칸 치하 오이라트의 압력을 피해 오늘날 키르기스스탄 및 신장으로 이주하였다 한다. 천산산맥 일대에 이주한 키르기스인들은 서로는 우즈벡인과 동으로는 위구르인의 영향을 받아 이슬람화 되었다.
키르기스스탄과 접해 있어서 키르기스인들의 비중이 높다. 2010년도 인구 조사 기준으로 14만여 명으로 자치구 전체 인구의 27%에 달한다. 그외에도 한족이 있으나 비율이 6~7% 정도에 그치며 위구르인 인구가 34만여 명, 65% 정도로 과반수 이상을 차지한다. 일부 사리콜인과 와키인을 포함한 소수민족들도 거주하고 있다. 특히 키르기스족과 위구르족 비중이 높다.
키질수키르기스자치주의 키르기스인들은 키르기스어를 사용하지만, 키릴 문자 대신 아랍 문자로 된 키르기스어를 사용한다. 주민들의 대부분이 이슬람교를 믿고 있다. 중국 내 미분류 민족인 티베트 불교를 믿는 부위 키르기스인은 이 지역에 거주하지 않고 내몽골 동부 등지에 거주한다.[3][4][5]
자연환경
키질수키르기스자치주는 파미르고원에 위치해 있다. 파미르 고원은 캄브리아기 동안 융기하고, 화리시아기 동안 단층 작용과 격렬한 융기와 침강을 거쳐 함몰과 습곡을 형성했다. 지질 구조는 신생대 제4기 지층이 주를 이루며 복잡하다. 자치주 내 산지가 전체 면적의 90% 이상을 차지하며, 지형은 동남쪽에서 북서쪽으로 계단식으로 높아진다.
키질수키르기스자치주 동남부는 타리무 분지 가장자리의 오아시스와 카스가르 평야로, 해발 1,197m로 가장 낮다. 북부와 북서부는 톈산산맥과 파미르고원으로, 최고점은 공거얼봉(7719m)이며, 해발 차이는 6,522m에 이른다.
커쯔러쑤강을 기준으로 강 북쪽은 우챠현 북부, 아투쉬시 북부, 아허치현 전역을 포함하는 톈산 남쪽 경사면이다. 강 남쪽은 우챠현 남서부와 아커타오현 남서부의 대부분 산지로, 파미르 고원과 서쿤룬 산지에 속한다. 자치주 내 "빙산의 아버지"로 불리는 무스타거봉(7546m)과 공거얼봉(7719m)은 자치주 내 최고점이다.
키질수키르기스자치주 내 해발 5,000m 이상의 고산은 16개가 있으며, 산 정상은 연중 만년설로 덮여 있고, 가장 두꺼운 곳은 100m를 초과한다. 산간 지역에는 빙하가 산재해 있으며, 주요 빙하는 20개 이상으로 총 면적은 1,960.8㎢에 이른다.
키질수키르기스자치주의 주요 평원은 아투쉬시의 차크마크-보구쯔강 중하류 충적평원, 아커타오현의 파미르 산 전면 충적선 평원, 가이쯔강-쿠산강 삼각주 평원이 있다. 주요 분지로는 아투쉬시의 하라쥔 및 투구마이티 분지, 우챠현의 헤이쯔웨이 분지가 있다. 주요 계곡으로는 아허치현의 터시간 계곡, 아투쉬시의 상아투쉬 계곡, 아커타오현의 수바스 계곡 및 무지 계곡 등이 있다. 이들 평원, 분지, 계곡은 일반적으로 해발 1,200~3,500m 사이에 위치하며, 자치주의 주요 농업 및 목축업 지역을 구성한다.
키질수키르기스자치주는 전형적인 온대 대륙성 기후에 속하며, 특징으로는 일조량이 풍부하고, 건조하며, 강수량이 적고, 겨울은 춥고 여름은 덥다. 봄과 가을은 짧고 기온 변화가 많다. 기후 차이가 크며, 수직적 분포가 뚜렷하다. 영구 동결의 추운 고산 지대와 여름에 무더운 평원 지대가 공존하며, 연중 얼음과 눈이 녹지 않는 강설 지대와 건조한 무강수 지역이 존재한다.
연평균 기온은 평원에서 11.2~12.9°C, 일교차는 12°C이며, 연간 총 일사량은 130~140㎉/㎥로 전국 동일 위도 지역보다 높다. 연간 일조 시간은 2,700~3,000시간, 일조율은 62~68%이다.
키질수키르기스자치주(克孜勒苏柯尔克孜自治州)는 계곡과 협곡이 복잡하게 얽혀 있고, 강이 여러 방향으로 흐르며, 북동쪽에서 남서쪽으로 토쉬간강, 보구즈강, 차크마크강, 커쯔러쑤강, 가이즈강, 쿠산강, 예르창강 등 7대 수계가 분포한다. 이 외에도 자치주 남부에는 아이거쯔야, 체무간, 톄례크, 커쯔러지예크 등 100여 개의 크고 작은 하천이 있다. 이 강들 대부분은 내륙하천이다.
키질수키르기스자치주에는 천연 호수가 18곳, 35개 있으며, 담수호는 주로 아커타오현의 브룬커, 수바쉬 지역에 집중되어 있다. 가장 큰 호수는 브룬쿠르호와 카라쿨호이다. 아허치현 북서부 산악지대에도 소규모 담수호가 존재하며, 이 담수호 대부분은 고산호로 해발 3,000m 이상에 위치하고, 일부는 빙하호이다. 염수호(소금호)는 주로 아투쉬시 북부 분지에 분포하며, 가장 큰 염수호는 샤오얼쿠르호와 투쯔쑤가이특 염수호이다.
키질수키르기스자치주는 광물 자원이 풍부하며, 주요 매장지는 광대한 산악 지대에 분포한다. 금속 광물에는 금, 은, 구리, 철, 망간, 크롬, 납, 아연, 주석, 니켈, 코발트, 텅스텐, 알루미늄, 몰리브덴, 바나듐, 티타늄, 리튬, 베릴륨, 나이오븀, 탄탈륨 등이 포함된다. 연료 광물에는 석탄과 석유 등이 있으며, 건축 자원으로는 소금과 글라우버염이 풍부하게 매장되어 있다. 또한 빙주석, 녹주석과 같은 희귀 보석 광물도 존재한다.
에너지 자원 중 석탄이 주요하며, 소량의 유혈암도 발견된다. 현재 석탄 광산 28곳이 조사되었으며, 그중 12곳이 채굴 중이다. 흑색 금속 광물로는 철이 주류를 이루며, 그 외 망간, 바나듐, 티타늄이 있다. 철광은 광범위하게 분포하며, 매장량이 많고 품질이 우수하다. 자치주 전역에서 철광 매장지는 총 55곳이 발견되었으며, 그중 광상은 8곳, 광점은 47곳이다.
천연 식생은 드물며, 야생 식물은 54과 184종이 존재한다. 주요 식물은 화본과, 국화과, 콩과, 여뀌과, 명아주과 등으로 구성된 목초류이다. 자치주에는 야생 벌꿀 자원인 갈매나무가 풍부해 일정한 개발 가치가 있다. 희귀 야생 식물로는 백악기 잔존 활엽 상록수인 작은 모래단풍나무와 희귀 식물 설산화(설련화)가 있다. 독성이 있는 식물로는 독맥, 암황기(취마초), 만다라 등이 있다. 야생 동물 자원이 풍부하며, 조류만 해도 17목 42과 244종으로 신장 조류 총종수의 60%를 차지한다. 희귀 야생 동물이 많으며, 국가 1급 보호 동물은 12종, 2급 보호 동물은 33종에 달한다. 또한, 희귀 야생 동물이 40여 종 있으며, 자치주 내에는 신장 파미르 고원 습지 자연보호구가 위치하고 있다.
역사
고대 쿠샨 왕조의 카니슈카가 이 지역을 점령하였고, 이와 동시에 이 지역에 불교가 전래된다. 이후 사산 왕조가 이 근방까지 세력을 확장하여 튀르크인과의 전투 끝에 튀르크가 승리하여 사산 왕조는 이 근방에서 물러난다.
당나라가 이 지역을 점령한 이후 이 지역에 소륵도독부(疏勒都督府)를 설치하고 통치하였으며 당나라가 위구르에서 세력을 잃은 뒤에는 고창회골이 건국되어 통치하였다. 그 이후에는 카라한 칸국이 건국되어 통치하였으며 서요의 통치를 거쳐 몽골제국이 점령, 차가타이 칸국의 영토가 된다.
차가타이 칸국의 분열 이후 모굴리스탄 칸국의 영토가 되었고 이후 준가르를 거쳐 청나라가 점령한다.
1950년에 이 지역은 아크수전구(阿克苏专区), 아르튜슈현(阿图什县), 카슈가르전구(喀什专区)로 나뉘어 있었고 1954년에 이 지역의 키르기스인 지역을 떼서 키질수 키르기스 자치구(克孜勒苏柯尔克孜自治区)를 설치한다. 이후 이듬해 자치주로 변경된다.
산업
주요 산업은 목축업이며 일부 농업과 수공업으로 이루어진다. 2023년, 자치주의 국내총생산(GDP)은 232억 5,2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6.2% 증가했다. 이는 3분기 증가율(4.3%)보다 1.9%포인트 상승한 것이며, 전 신장에서 9위를 기록하며 3분기 대비 순위가 3단계 상승했다.
교통
관할 주요 철도역으로 아르투슈역(阿图什站)이 존재하며 난장철도(南疆铁路)가 지나간다. 공항은 없다.
지도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동영상
각주
- ↑ 〈키질수 키르기스 자치주〉, 《위키백과》
- ↑ 〈키질수 키르기스 자치주〉, 《나무위키》
- ↑ 〈중국행정구획총람: 커쯔러쑤키르기스자치주〉, 《네이버 지식백과》
- ↑ 〈두산백과: 커쯔러쑤키르기스자치주〉, 《네이버 지식백과》
- ↑ 〈克孜勒苏柯尔克孜自治州〉, 《百度百科》
참고자료
- 〈키질수 키르기스 자치주〉, 《위키백과》
- 〈키질수 키르기스 자치주〉, 《나무위키》
- 〈중국행정구획총람: 커쯔러쑤키르기스자치주〉, 《네이버 지식백과》
- 〈두산백과: 커쯔러쑤키르기스자치주〉, 《네이버 지식백과》
- 〈克孜勒苏柯尔克孜自治州〉, 《百度百科》
같이 보기
동아시아 같이 보기
|
|
|
|
|
|
|
이 키질수키르기스자치주 문서는 중국 행정구역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