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네덜란드 휠던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네덜란드 휠던(Nederlandse Gulden)은 17세기부터 2002년까지 통용된 네덜란드의 통화이며 네덜란드어 발음이다. 보통은 영어식 표현으로 네덜란드 길더라고 한다. "휠던"은 중세 네덜란드어로 "금"을 뜻한다. 1 휠던은 100 센트(cent)에 해당된다.

통화 기호는 ƒ 또는 fl.을 사용했는데 이는 네덜란드의 옛 통화 가운데 하나인 플로린에서 유래된 기호이다. 2002년 1월 28일까지 유로와 함께 통용되었으며 5, 10, 25 센트, 1, 2½, 5 휠던 동전과 10, 25, 50, 100, 250, 1000 휠던 지폐가 통용되었다. 유로와의 교환 비율은 1 유로 = 2.20371 휠던이다.

'네덜란드어: Gulden, 영어: Guilder'은 근세 이래 네덜란드 및 네덜란드의 식민지 지역에서 쓰였던 화폐 단위. 네덜란드어로는 '휠던'이라고 발음하지만, 한국에서는 영어식 표현인 길더, 혹은 독일어식 표기인 굴덴이 더 많이 쓰인다. 기원은 중세 고지 독일어에서 금화를 가리키는 용어인 guldin pfenninc에서 앞부분인 guldin만 따온 것이다.

전통적으로는 신성 로마 제국이 발행하던 금화의 단위 이름으로 쓰인 것이 시초이다. 근대적 화폐로서는 1602년에 네덜란드에서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의 화폐로 네덜란드령 인도 휠던(Nederlands-Indische gulden)을 발행한 것이 시초이며, 17세기 후반에 네덜란드 본토에서도 길더 화폐가 발행되면서 유로 도입 이전까지 네덜란드의 화폐 단위로 쓰였다. 현대에도 네덜란드의 일부 해외령에서는 길더 단위가 쓰인다.

사실 신성 로마 제국이 발행한 길더는 피렌체 공화국에서 발행된 화폐인 플로린(Florin)을 말하는 것이었고, 그렇기 때문에 길더는 플로린과도 동의어로 통용되었다. 네덜란드의 해외령인 아루바의 화폐단위가 플로린인 것은 이러한 이유에서이며, 카리브 길더 역시 현지의 언어인 파피아멘토어에서 플로린이라 불리는 이유도 마찬가지이다.

가기.png 네덜란드 길더에 대해 자세히 보기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의견.png 이 네덜란드 휠던 문서는 화폐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