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바하마 달러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바하마 달러(Bahamian Dollar, ISO 4217 코드:BSD)는 1966년부터 바하마의 통화이다. 약어는 $나 B$로 사용하는데, B$는 다른 달러를 사용하는 국가와 구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약어이다. 1달러는 100센트로 나뉜다. 한때 바하마의 일부이었던 터크스 케이커스 제도(영국령)에서도 준공식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개요[편집]

바하마 달러는 바하마의 통화.이다 ISO 4217 코드는 BSD, 기호는 $ 또는 B$.

보조단위는 센트이며 미국 달러와 1:1 고정환율제를 실시하고 있다.

해당 지폐를 보유하고 있다면 하나은행 본지점에 방문해 비고시 추심이 가능한지 물어보고 환전할 것. 가능하면 10% 수수료를 떼고 3주 후 당행 통장 입금 또는 재방문을 요청한다.

역사[편집]

바하마 달러는 1966년 1달러=7실링(Shillings) 비율로 파운드 화를 대체하였다. 당시 스털링(Sterling)과 미국 달러의 환전비율이 1 파운드에 $2.80 로 고정되면서 자연스러 바하마 달러와 미국 달러와의 비교 기준이 확립되기에 이른다. 이는 조금 특별한 경우인 바하마의 15센트 주화 발행에 대한 이유도 된다. 15 센트가 1 실링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환전 및 사용[편집]

바하마는 미국 플로리다 바로 옆동네이면서 대앤틸러스 제도에 자리한 지리적 이점 덕택에 관광업으로 선진국 수준의 경제력을 이룩할 정도로 제법 잘 나가는 나라이다.

미국 달러의 카피캣으로 봐도 될 정도로 사용패턴에서 미국 달러와 비슷한 모습을 보인다. 일단 100달러권은 잘 통용되지 않는다. 동전 중에서도 쿼터가 압도적으로 쓰이고 나머지는 쩌리취급, 특히 하프는 궤멸상태에 가깝다. 이런 특성을 반영하는지 바하마 내에서는 미국 달러와 바하마 달러가 거의 병용수준으로 통용되고 있으며, 굳이 환전작업을 하지 않아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이다. 동전은 제약이 있으나, 지폐의 경우는 재환전하여 전량을 미국 달러로 바꾸는 것도 가능하다.

그렇지만 바하마 달러의 디자인이 제법 화려한 축에 속한지라 어차피 부자들의 놀이터인 바하마 특성상, 재환전하지 않고 기념품으로 챙겨가는 경우도 꽤 된다고 한다. 버뮤다에게는 밀리긴 하지만 말이다. 보기 좋은 것과는 반대로 발행량이 매우 적고 대외 유출(무역 화폐로서 수출)도 거의 없는 탓에 옥션(이베이)에 팔리는 가격대가 제법 높은 편이기도 하다.

지폐[편집]

1966년 ½달러, 1, 3, 5, 10, 20, 50, 100달러 화폐가 발행된다. 바하마 화폐 발행국이 1968년에 지폐 발행권을 양도받았으며 이후로도 같은 형태로 지폐를 발행해왔다. 1974년 바하마 중앙은행이 다시 지폐 집행권을 쥐게 되었으며 중앙은행의 발행권에서부터 ½달러와 3달러 발행이 중단된다. 하지만 다시 1984년도에 발행이 재개된다.

바하마 달러는 지난 20년 동안 숱한 변화를 겪어왔다. 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바하마가 크리스토퍼 콜럼버스(Christopher Columbus)에 의해 발견된 지 500주년을 기념하여 모든 디자인이 아주 화려하게 바뀐 것이다.

모든 지폐는 최근에 모조 방지를 위해서 디자인을 변경하였으며 미국 달러화와는 거의 크기가 비슷하지만 유로와는 꽤 차이가 난다.

수 년 전까지만 해도 모든 화폐는 엘리자베스 2세(Queen Elizabeth II)의 초상화를 그려넣었지만 얼마 동안 서거한 바하마의 정치인을 새겨넣기도 했다. 그러다 발행국은 최근 들어 엘리자베스 2세의 초상화를 10달러화에 넣었으며 ½ 달러화에는 여왕의 오래된 초상화가 새겨져 있다.

2016년부터 2021년까지 발행된 현행권 시리즈로 재질은 폴리머로 코팅된 면.

자체 조폐국이 없는 나라 사정상 기존에 있던 구권들의 재고를 완전히 소비하고 신권을 발행하는 방침으로 인해 느긋한 텀으로 교체가 진행되었다고 한다.

앞면 뒷면
50픽셀 default 바하마 달러
이 그림에 대한 정보
$½(50¢) 엘리자베스 2세, 지치꽃 나소 스트리트 마켓 사라씨
50픽셀 default 바하마 달러
이 그림에 대한 정보
$1 린든 핀들링, 유창목꽃 바하마 경찰 악대
50픽셀 default 바하마 달러
이 그림에 대한 정보
$3 엘리자베스 2세, 시계초꽃 돛단
50픽셀 default 바하마 달러
이 그림에 대한 정보
$5 세실 월레스 위트필드, 히비스커스꽃 준카누 춤
50픽셀 default 바하마 달러
이 그림에 대한 정보
$10 스태포드 샌즈, 황종화꽃 호프타운 등대와 쿠바홍학
50픽셀 default 바하마 달러
이 그림에 대한 정보
$20 밀로 버틀러, 부겐빌리아꽃 나소항 타워와 파라다이스
50픽셀 default 바하마 달러
이 그림에 대한 정보
$50 로널드 T. 시모네트, 플루메리아꽃 바하마 중앙은행
50픽셀 default 바하마 달러
이 그림에 대한 정보
$100 아서 디온 한나, 봉황목꽃 청새치
  • 10달러권은 본래 연두색 바탕이었으나 2022년 12월 15일에 회색 바탕으로 바뀌었다. 이유는 1달러권과 배색은 다르지만 톤이 비슷해서 헷갈릴수 있어서라고.

주화[편집]

바하마 동전

1966년 1, 5, 10, 15, 25, 50 센트 상당의 주화와 1 달러 짜리 동전이 발행되기 시작한다. 1센트는 황동 니켈합금, 5, 10, 15센트화는 구리 니켈을, 25 센 트화는 니켈, 50 센트와 1달러는 은으로 주조되었다. 10센트는 부채꼴 모양이었던 반면에 15센트는 사각형으로 발행되었다. 은화는 1966년 이후 발행이 중단된다. 1970년에는 1센트 화에서 청동이 주재료로 바뀌며 1974년에는 황동, 1985년에는 구리로 도금한 아연으로 바뀌게 된다. 1989년에는 구리-니켈 합금이 50 센트와 1달러 동전으로 쓰이게 되었다.

현재의 1, 5, 25 센트화는 미국 달러의 센트와 모두 같은 크기지만 재료가 다르다. 15 센트는 아직까지 중앙은행에서 발행 중이지만 거의 쓰이지 않는다. 모든 주화에는 바하마의 국가 상징이 새겨져있으며 날짜와 "바하마 인들의 부(Commonwealth of The Bahamas)"라고 적혀져있다. 반대 쪽에는 동전의 가치에 걸맞은 바하마의 문화적 상징물이 자리하고 있다. 1센트에는 불가사리, 5센트에는 파인애플, 10센트에는 물고기가 새겨져 있다. 15센트에는 히비스커스 꽃이 그려져 있고 25 센트에는 바하마 전통 배의 형상이 새겨져 있다.

바하마 지도[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바하마 달러 문서는 화폐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