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피지 (국가)

위키원
jonahkim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8월 25일 (목) 11:43 판 (참고자료)
이동: 둘러보기, 검색
피지 국기

피지(Fiji) 또는 피지공화국(Republic of Fiji)은 오세아니아 멜라네시아 동부에 있는 일련의 제도로 이루어진 섬나라이다. 동쪽으로는 통가 왕국, 왈리스 퓌튀나와 가깝고, 세계적으로는 작은 나라이지만 오세아니아에서는 호주, 파푸아뉴기니, 뉴질랜드, 솔로몬 제도에 이어 5번째로 큰 나라이다.

경도 180°선이 피지의 중앙을 통과하기 때문에, 본초자오선이 지나는 영국과 정확히 밤낮이 반대이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지구의 1일 차이를 결정짓는 날짜변경선이 피지를 피해서 동쪽으로 크게 빗겨가게 그어져 있기 때문에 두 섬의 날짜가 1일이나 차이나진 않는다.

개요

  • 수도: 수바
  • 면적: 18,270km²
  • 인구: 909,457명(2022년)
  • 공용어: 영어, 피지어, 피지 힌디어
  • 정치체제: 공화제, 단일국가, 내각제
  • 국가 원수: 지오지 콘로테

역사

3,500년전 부터 인류가 피지로 이주하기 시작하였고 이들은 마탕갈리라고 부르는 부족들을 형성했다. 기원 1000년 경에는 통가(Tonga), 사모아(Samoa) 등 폴리네시아인들로부터 침입을 겪으면서 커다란 전쟁의 소용돌이에 휘말리기도 했다. 사람을 잡아먹는 식인 풍습이 일반적으로 행해졌고, 권력 세습식의 일부 다처제를 통한 족장의 강력 통치가 이루어 졌다. 부족간 결혼은 집단간을 잇는 주요한 방식이었지만 서로간 분쟁과 싸움이 끊이지 않았다. 내부 족벌 전쟁으로 가족끼리 싸움을 하는 경우도 흔히 있었다.

1643년 네덜란드 탐험가 아벨 타스만이 피지를 발견했고, 1822년 백인들이 레부카(Levuka)에 처음 정착하기 시작했다. 초창기 백인 거주자들은 주로 선교사나 백단향 무역상들이었다.

통일 피지 왕국을 건국하는데 지대한 공을 세운 인물은 라투 세루 에페니사 다콤바우(Ratu Seru Epenisa Cakobau) 인데, 그는 피지 동부 해안에 위치한 바우섬(island of Bau)의 추장이었다. 주위의 섬들을 자신의 영향력 아래에 둔 그는 1853년 자신을 투이 비티(Tui Viti; 왕으로 번역하거나 대추장으로 직역하기도 한다.)로 선포하고 1854년 기독교로 개종을 하고 1871년에 피지 전역을 통일한다. 하지만 통가, 미국 등 외부의 침략을 막지 못하고 1874년에 피지를 영국에 그대로 넘기므로 영국의 식민지가 되었다.

영국 당국은 피지인이 게으르다고 여겨 피지로 인도인들을 데려와 노동자로 고용했다. 그리고 토지제도가 성립되었고 시간이 지나면서 자본을 축적한 인도인들은 피지의 경제권을 장악하게 되었다. 현지 의회가 생길 당시 피지의 추장들과 백인 남성, 그리고 1929년 부유한 인도계에게만 선거권이 주어졌다. 일반 피지인들과 여성은 한참 후인 1963년에 가서야 선거권을 얻었다.

1970년 피지는 영국으로부터 독립했고 피지 자치령이 출범했다. 독립한 피지는 경제권을 잡은 인도인과 정치권을 잡은 피지인의 세력다툼이 이어졌다. 처음으로 정권을 잡은 정당은 피지인들의 동맹당이었다. 그러나 1977년 동맹당이 다수의석 확보에 실패해 인도계의 국민연합당이 정권을 잡게 되자 피지계인 조지 카콤바우 총독은 재선거를 실시해 피지계 동맹당이 선거에서 승리한다. 그러나 1987년 인도계의 피지노동당이 선거에서 승리하자 피지계인 시티베니 람부카 중령이 쿠데타를 일으켜 영국 여왕이 다스리는 군주제가 폐지되고 공화국을 선언하고 1992년까지 군정을 실시했다.

군정이 끝나고 치러진 선거에서 람부카가 승리했으나 람부카는 1999년 선거에서 패배하고 피지노동당의 인도계 출신 마헨드라 초드리가 피지의 총리가 되었다. 그러자 이번엔 민간인인 조지 스페이트가 쿠데타를 일으켰고 프랭크 바이니마라마가 이를 진압했지만, 진압된 후에 다시 피지인이 집권했다.

2000년과 2006년에 쿠데타가 일어났는데 2006년 12월에 발생한 쿠데타는 이미 같은 해 11월부터 예고되었으며, 인도계를 대변하는 프랭크 바이니마라마 준장이 정권을 잡았다. 2009년 4월 사법부가 프랭크 바이니마라마가 일으킨 쿠데타에 대하여 위법 판결을 내리자 라투 조세파 일로일(Ratu Josefa Iloilovatu Uluivuda)로 피지 대통령은 헌법을 무력화하고 모든 대법관들을 해임시키고 계엄령을 선포했으며 언론들을 강경하게 탄압했다. 2012년 1월 7일 계엄령이 해제되었다.

2014년 9월 17일 국회의원 총선거가 치러졌고 이 선거에서 현 여당인 피지퍼스트가 59.2%의 득표율로 과반의석(32석/50석)을 확보하며 승리했다.

정치

1990년 7월 25일 채택된 신(新)헌법에 따르면 정체는 다원주의와 다당제를 표방하는 내각책임제 공화국이다. 의회는 임기 6년의 상원 32석과 임기 5년의 하원 71석으로 구성되며 대통령은 하원에서 선출된다. 상원의 14석은 하원의 동의 아래 선출되고 9석은 수상의 동의 아래, 8석은 야당의 동의 아래, 1석은 로투마 주의회의 동의 아래 대통령이 임명하는 형식으로 선출된다. 하원의 23석은 피지인, 19석은 인도인, 3석은 나머지 소수 민족, 1석은 로투마 주의회가 차지하며 25석은 투표로 선출한다. 하원은 인종적 평등을 유지하기 위하여 피지계·인도계, 그 밖의 민족에게 공평하게 의석이 분배되도록 짜여져 있다.

지리

남태평양 한가운데에 위치해 있으며, 바누아투통가의 가운데에 위치해 있고, 남태평양도서국가들의 허브와 같은 곳으로 교통의 요지로 볼 수 있다. 피지에는 332개의 섬이 있는데, 대부분은 화산섬이며, 전체 섬 중 1/3은 무인도이다. 피지에서 가장 높은 곳은 비치레부섬에 있는 토마니비산으로서 높이는 해발 1,324m이다.

주민

주민은 피지인, 인도인, 기타 유럽 및 중국인으로 구성되었다. 원주민인 피지인은 솔로몬제도파푸아뉴기니와 비슷한 멜라네시아계이지만 해양에 의한 접촉이 빈번하여 폴리네시아인(人)과의 혼혈인도 많다. 공용어는 영어, 피지어이며 인도어도 사용된다. 피지어는 말라요-폴리네시아어계통에 속하며 많은 방언을 가지고 있다.

지도

참고자료

  • 피지〉, 《위키백과》
  • 피지〉, 《나무위키》
  • 피지〉, 《두피디아》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피지 (국가) 문서는 국가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