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퍼암

위키원
leejia1222 (토론 | 기여)님의 2023년 11월 8일 (수) 09:58 판 (새 문서: 썸네일|300픽셀|'''와이퍼암'''(wiper arm) '''와이퍼암'''(wiper arm)은 일정한 압력을 가해 와이퍼 블레이드의 왕복운동...)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와이퍼암(wiper arm)

와이퍼암(wiper arm)은 일정한 압력을 가해 와이퍼 블레이드왕복운동을 돕는 지지대이다. 와이퍼암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악천후시 운전자의 시야를 막아 사고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다. 따라서 와이퍼암이 제대로 작동하도록 앞유리에 쌓인 먼지나 겨울철에는 을 치워야 한다.

타고 월렌트 대형 가로 배너.jpg
이 그림에 대한 정보
[타고] 1개월 단위로 전기차가 필요할 때! 타고 월렌트 서비스

작동 불량[편집]

와이퍼를 작동시켰는데 모터 돌아가는 소리만 나고 정작 와이퍼가 움직이지 않는다면 크게 세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다.

첫째, 암 연결부의 볼트가 헐거워졌을 가능성이 제일 높다. 이럴 때는 사이즈가 맞는 공구를 이용하여 단단히 조이면 되지만, 공구가 없을 경우 우선 손으로 볼트를 간단하게 조이는 조치를 취하도록 한다. 둘째, 암 연결부의 볼트 문제가 아니라면 퓨즈가 정상인지 확인해 보고, 퓨즈 문제인 경우 교체해야 한다. 단, 새 퓨즈로 교체할 때는 같은 용량의 퓨즈를 사용해야 한다. 셋째, 암 연결부의 볼트를 조이고, 퓨즈를 교체했는데도 계속해서 와이퍼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와이퍼 모터의 고장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이것이 원인일 때는 정비소를 방문하여 교체하도록 한다.

와이퍼 고장 유형으로 두 개의 와이퍼 중 한쪽만 움직이고 한쪽은 작동을 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는 와이퍼 모터나 퓨즈 같은 전기 회로의 문제가 아니다. 한쪽 와이퍼만 작동한다는 것은 기계적인 결함이 발생했다는 의미이므로 와이퍼 링키지와 와이퍼암 체결 볼트를 우선적으로 점검해 봐야 한다.

와이퍼가 작동하지 않는데 현장에서 긴급 조치가 불가능하다면, 시야 확보가 안 되는 상황에서 무리하게 운행을 하기보다 잠시 안전한 곳에 정차하여 비가 멎기를 기다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만약 부득이하게 꼭 운행을 해야 할 상황이라면 비눗물이나 유리 발수 코팅제를 유리창 바깥쪽에 바르는 방법으로 어느 정도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

이를 위한 조치로 와이퍼암 체결 볼트를 조여야 한다. 첫 번째로 와이퍼암 볼트 커버를 빼낸다. 이때 보닛을 열고 작업하는 것이 편리하다. 두 번째로는 왼손으로 와이퍼암을 지그시 누른 상태에서 오른손으로 와이퍼암 고정 볼트를 적당히 조인다. 공구를 이용할 경우에는 우선 큰 힘이 들어갈 때까지 와이퍼암 고정 볼트를 조인 후 힘을 주는 시점에서 15도 정도 더 조여주면 된다.[1]

각주[편집]

  1. 정태욱, 김치현〈비 오는 날 와이퍼가 작동하지 않을 때〉, 《내차사용설명서》, 2013-05-08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