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비스해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데이비스해(Davis Sea)는 남극대륙의 동남극에 위치한 바다이다.
내용[편집]
- 데이비스해은 남극해(南極海) 남부, 동경(東經) 82°~96° 사이에 걸쳐 있는 바다이다. 잉글리드크리스텐센 해안(海岸)에서 퀸매리 해안에 걸친 곳에 데이비스해안이 면하고 있다. 1874년 영국인 G.네아스에 의해서 최초로 연안조사가 이루어졌고, 1902년 독일인 E.드리갈스키에 의해서 육지가 확인되었다. 1956년 동경 93° 지점에 건설된 미르니 기지(基地)는 러시아의 남극조사 중심지로서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1]
남극해[편집]
- 남극해는 남극을 둘러싸고 있는 대양으로, 오대양 중 하나이다. 오스트레일리아처럼 남반구에 위치한 몇몇 나라들은 편의상 자기 나라 남쪽에 있는 바다를 이렇게 부르기도 한다. 지구상에서 가장 폭이 넓은 해협인 드레이크 해협의 남쪽 부분을 포함한다. 실제로 남극과 가까이 있는 칠레, 아르헨티나, 호주 남부해안, 뉴질랜드, 남아공 등에서는 남극과 가까워서인지 기후적으로 영향이 꽤 있다. 남반구에서 4계절 다 있거나 무조건 덥지도 않거나 제일 가까운 곳일수록 만년설로 뒤덮인 섬들도 있다. 그리고 펭귄 등도 남극과 더불어 남극, 남극해와 가까이 접해있는 남대서양이나 남태평양, 인도양의 남쪽에서도 볼 수 있다. 수심은 연안부를 제외하면 대체로 3,000∼4,000m이나, 아프리카 남쪽에 동서 방향으로 전개되어 있는 아프리카 남극해분(南極海盆) 및 태평양 남동부의 태평양 남극해분에서는 5,000m 이상에 달하며, 특히 대서양 남부의 사우스샌드위치 제도북동쪽에 있는 미티어 해연은 8,264m에 이르고 있다. 수온(水溫)도 일반 해양과 달라, 표층(表層)에서는 1년을 통해서 가장 차고 빙점(氷點)에 가깝다.
- 남극해(南極海, 영어: Antarctic Ocean)은 남극을 둘러싸고 있는 바다이다. 영어로 된 정식 명칭은 남대양(南大洋, Southern Ocean)이며, 남빙양(南氷洋)이라고도 한다. 다른 대양과 달리 육지로 둘러싸여 있지 않아 지리적 경계가 명확하지 않으나, 남위 60도 인근을 따라 도는 남극 환류를 경계로 하여 생태계가 북쪽의 바다와 크게 다른 특징이 있다. 국제수로기구에서 이러한 특성을 감안하여 2000년, 당시 68개국의 가맹국 중 28개국이 투표에 참가하여 27개국의 찬성을 얻어 남위 65°00′ 남쪽의 바다를 남극해로 지정했다. 명칭에 대하여는 28개국 중 18개국이 남대양(Southern Ocean)에 투표하여 10개국이 지지한 기존의 통칭인 남극해(Antartic Ocean)를 제치고 정식 명칭으로 선정되었다.
드리갈스키섬[편집]
- 드리갈스키섬(Drygalski Island)은 데이비스해에 위치하며 남극에 있는 섬이다. 면적 693.7km²이다. 퀸메리랜드해안에서 북쪽으로 약 85km, 필히너빙붕에서 북동으로 약 72km 떨어져 있다. 높이 약 327m, 길이 약 18km의 돔 모양 만년설로 뒤덮여 있다. 1912년 11월 오스트레일리아 남극탐험대의 웨스턴 베이스 파티(Western Base Party)가 남극대륙 해안에서 맨 처음 발견했고 1914년 1월 귀항 중이던 더글러스 모슨(Douglas Mawson)이 그보다 더 가까이서 관찰했다. 모슨은 1902년 독일 남극탐험대의 에릭 폰 드리갈스키(Erich von Drygalski)가 해도에 표시해 놓은 "드리갈스키의 하이랜드(Drygalski's High Land)"에서 섬 이름을 따왔다.
윌크스랜드[편집]
- 윌크스랜드(Wilkes Land)는 남극대륙에서 인도양과 데이비스해에 면한 지역이다. 동경 100˚∼142˚ 20'에 위치한다. 1840년 이곳을 최초로 발견한 미국인 C.윌크스를 기념하여 명명하였다. 연안부는 클래리 ·밴재어 ·서브라이너 ·버드 ·녹스 등의 해안으로 구분되어 있다. 동단의 아델리 해안 앞바다에는 1965년 남자극(南磁極)이 위치하였으며, 또 내륙의 남위 78˚, 동경 111˚에는 남자축극(南磁軸極)이 있다.
- 남극대륙 인도양 연안 퀸메리 해안과 조지 5세 해안 사이의 지역이다. 두께 2500~3000m가 넘는 얼음으로 덮였있다. 1839년 미국 탐험대 찰스 윌크스가 발견했고 그 후 영국인들이 탐험한 끝에 1908년 영국이 자국령임을 선포했다.
미르니기지[편집]
- 미르니기지(Mirny Station) 러시아연방이 남극대륙에 최초로 건설한 과학기지로 데이비스해에 면하여있다. 남극대륙 퀸메리해안(남위 66°33', 동경 93°1')에 있는 러시아연방의 관측기지이다. 1956년 2월 해발고도 30∼50m의 노암(露岩)과 주변의 대륙빙(大陸氷) 위에 건설되었다. 국제지구관측년을 맞아 러시아연방의 남극관측용 중심기지로서, 43개의 건물과 100여 명의 월동 인원을 두고, 다양한 관측을 했다. 주변 기후는 돌풍이 심해 겨울 동안 초속 3,000m 이상의 돌풍이 일곱 차례 정도 불어닥치곤 한다. 지명은 1819∼1821년 남극해 주변을 순회한 러시아 범선의 이름을 딴 것이다.
- 미르니기지는 러시아연방의 첫 남극기지로 남극대륙 퀸메리 해안에 1956년 건설됐다. 건설 초기에는 남극 연구 중심기지로 사용되며 43개 건물을 운영했지만 최근 중심기지가 다른 곳으로 바뀌며 30개 동만 운영하고 있다. 연평균 기온이 영하 11도이고 1년에 200일 이상 초속 15m가 넘는 돌풍이 부는 극한 환경이다. 때때로 눈구름을 동반한 태풍이 지나가기도 한다.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미르니기지의 미르니는 러시아어로 '평화로운'이란 뜻이다. 우주선(cosmic ray) 관측과 남극대륙의 지구조 변화, 남극의 생물상 연구를 주로 수행한다. 남극의 겨울이 시작되는 3월 초부터 남극대륙에 얼음이 쌓이기 시작해 여름이 끝나는 1월 말이 되면 미르니기지 주변으로 해빙이 떨어져 나오게 되는데, 해빙 관측 사례가 점차 늘어나면서 이에 대한 연구도 많아지고 있다.
허드 맥도널드 제도[편집]
- 허드 맥도널드 제도는 오스트레일리아 본토 서부의 퍼스에서 약 4,000km, 마다가스카르에서 약 3,800km, 남극 동남극위치에 있다. 제일 가까운 육지가 북서쪽으로 450km 거리에 있는 프랑스령 케르겔렌제도가 있다. 허드 맥도널드 제도는 부베섬과 더불어 세계에서 제일 고립되어 있는 섬이다. 허드 맥도널드 제도는 맥도널드섬과 허드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허드섬은 지정된 자연유산 가운데 가장 중요한 섬이다. 높이 2,745m의 모손 봉우리(Mawson Peak)는 높은 활화산 빅벤(Big Ben)의 정상이다. 여기서는 두꺼운 만년설 층과 빙하가 검은색의 현무암과 대조되어 형태와 모양이 오묘하게 연출되고 있다. 빅벤 화산의 마지막 대규모 분출은 1992년이었다. 그러나 증기와 연기가 약간씩이나마 지속적으로 관찰되는 것으로 보아 아직도 활동 중인 것이 분명하다. 허드 맥도널드 제도는 펭귄이 서식하고 그 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바다새와 코끼리물범, 바다사자, 물개가 서식한다. 게다가 이 섬에서만 자라나는 독특한 식물종 또한 분포하고 있다. 다만 다양한 동식물들이 살아가고 화산활동도 활발해서 진짜 아무것도 없는 황무지는 아니다. 허드 맥도널드 제도는 19세기 중엽에 발견되었으며 1947년에 오스트레일리아의 영토로 편입되었다. 허드 맥도널드 제도는 화산활동이 진행 중이고 원시 자연환경을 유지하고 있어 지질학적, 생태학적으로 중요한 곳이다. 1997년 유네스코의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었다.
동남극[편집]
- 동남극(東南極) 또는 대남극(大南極)은 남극 대륙에서 남극 횡단 산지의 인도양 쪽을 말한다. 코츠랜드, 퀸모드랜드, 엔더비랜드, 맥로버트슨랜드, 윌크스랜드, 빅토리아랜드로 이루어져 있다. 대부분이 동반구에 속한다. 트랜스악틱 산맥은 남극대륙을 불균등한 크기의 두 지역으로 나누는데, 보다 넓은 면적의 동쪽 부분을 동남극이라고 부르며 서쪽 부분을 서남극이라고 부른다.
- 남극 대륙의 서경 부분을 서남극, 동경 부분을 동남극이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남극 횡단 산맥을 경계로 서경 쪽을 서남극, 동경 쪽을 동남극이라고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동남극의 얼음이 증가하는 이유는 지구 온난화와 관련이 있다. 대기와 바닷물이 온난화하면 증발하는 수분량이 많아지는데, 이 수증기가 눈이 되어 내리면서 빙상의 질량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동남극의 얼음 감소량은 서남극에 비해 작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빙상의 질량이 증가하는 것이다.
지도[편집]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 ↑ 〈데이비스해(Davis Sea)〉, 《두산백과》
참고자료[편집]
- 〈만〉, 《위키백과》
- 〈만〉, 《나무위키》
- 〈남극해〉, 《위키백과》
- 〈남극해〉, 《나무위키》
- 〈남극해〉, 《네이버 지식백과》
- 〈남극해 이야기〉, 《네이버 지식백과》
- 〈데이비스해(Davis Sea)〉, 《두산백과》
- 이근영 기자, 〈“서태평양에 비가 오면 동남극 수은주가 내려간다”〉, 《한겨레신문》, 2021-12-28
- 기상청, 〈(남극해의 모든 것)극지탐험! 남극해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네이버 블로그》, 2018-10-31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