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니다드 토바고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트리니다드 토바고(영어: Trinidad and Tobago)의 정식 명칭은 트리니다드 토바고 공화국(영어: Republic of Trinidad and Tobago)이다. 북아메리카의 카리브해 남쪽에 있는 섬나라이다. 베네수엘라에서 북동쪽으로 약 11 km, 그레나다에서 남쪽으로 약 130 k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한다.
석유와 천연가스의 생산·처리, 관광업 등으로 카리브해 지역에서 가장 번영한 국가에 속한다. 캐리비안 카니발로 유명하며 스틸 밴드(Steel band), 칼립소(calypso) 뮤직, 림보춤(limbo) 등이 탄생한 곳이기도 하다. 인도인과 아프리카인이 많은 점이 특징적이다.
개요
- 수도: 포트오브스페인
- 면적: 5,128km²
- 인구: 1,403,374명 (2021년)
- 공용어: 영어
- 정치체제: 공화제, 단일제, 의원내각제
- 대통령: 폴라매 위크스(Paula-Mae Weekes)
- 총리: 키스 롤리(Keith Rowley)
- 공식 홈페이지: https://www.ttconnect.gov.tt/
역사
- 1498년에 크리스토퍼 콜럼버스의 제3차 항해때 트리니다드섬을 발견하였다.
- 1542년 스페인은 트리니다드섬에 초대 총독을 임명하였다.
- 1588년에는 영국선원이 토바고섬에 상륙하였다.
- 1699년에는 트리니다드섬의 원주민들이 스페인 정착민에 항거하다가 멸족한 것으로 추정되며 토바고섬 원주민들도 마찬가지로 비슷한 시기에 멸족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 1757년에 트리니다드섬의 수도를 산조세프(St. Joseph)에서 포트오브스페인(Port-of-Spain)으로 이전하였다.
- 1797년 나폴레옹 전쟁기간 중 영국군이 트리니다드섬을 점령하였다.
- 1802년에는 트리니다드섬이 아미앵(Amiens) 조약에 의해 스페인으로부터 영국에 할양되었다.
- 1814년에는 토바고섬이 파리조약에 의해 프랑스로부터 영국에 할양되었다.
- 노예해방으로 부족해진 노동력 충족을 위해 1838년 부터 인도인이 계약노동자로 유입되었는데, 그 수가 1917년까지 14만 3천여명에 달하였다.
- 1950년 독립을 위한 신헌법이 공포되었으며, 사회학자이기도 한 E.윌리엄스의 지도하에 인민민족운동(PNM)을 중심으로 하는 독립운동이 전개되었다.
- 1956년 9월에 자치정부를 수립하였으며 초대 수상으로 에릭 윌리엄스(Dr. Eric Williams)가 취임하였다.
- 1959년에 트리니다드와 토바고는 영국령서인도제도연방((Federation of West Indies) 일원으로 편입하였다.
- 1962년 8월 트리니다드토바고라는 이름의 영국연방 자치국으로 독립하였다.
- 1976년 8월 신헌법을 제정하고 9월에는 공화국을 선포하였다.
- 1962년 독립시부터 총리 윌리엄스가 지도하는 PNM 정권이 25여년간 장기집권하였다. 1981년 3월 윌리엄스가 사망함에 따라 같은 해 5월 체인버스가 총리로 선임되었다.
- 1986년 12월 총선거에서는 야당 연합인 국가재건동맹이 압승, 아서 로빈슨(Arthur Robinson)이 정권을 장악하였다.
- 1990년 7월에 급진파 흑인 이슬람교단체가 쿠데타를 기도하였으나 실패하였다.
지리
앤티가섬은 리워드 제도 최대의 섬으로 북부와 북동부는 석회암으로 구성된 낮은 구릉이 이어져 있으며 남부와 남서부는 화산지대로 되어 있다. 가장 높은 곳은 보기봉(Boggy Peak)으로 402미터 높이이다. 안티가섬은 해안가가 수심이 깊어 여러개의 천연항구와 모래사장을 볼 수 있다. 바부다 섬은 매우 큰 항구를 보유하고 있다.레돈다섬은 사람이 살지 않는 암초(岩礁)이다.
기후는 지리적으로는 아열대에 속하나 북동무역풍의 진로에 해당하기 때문에 무더운 더위를 비교적 견디기 쉽다. 1년은 건기와 우기로 나뉘며 앤티가섬의 연평균 강우량은 1,090∼1,140mm이다. 기온의 계절차는 거의 없는 편이다. 쾌적한 기후덕분에 관광업이 발달하였다.
허리케인과 열대폭풍우(7월~10월), 그리고 간헐적 가뭄같은 자연재해의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다. 또한 한정된 천연 담수자원때문에 물 관리가 중요한 고민거리이다. 특히 곡물생산 증대를 위해 벌목을 하면서 이 현상이 더 심각해지고 있다.
행정 구역
정치
세인트빈센트그레나딘은 영연방에 가맹하고 있는입헌군주국으로 영국 국왕을 원수로 하며 국왕의 권한을 대행하는 총독이 임명되고 있다. 현재 국왕은 영국 국왕인 찰스 3세이며 총독은 로드니 윌리엄스, 총리는 개스턴 브라운이다.
의회는 양원제로, 상원 17명과 하원 17명으로 구성되고 임기는 5년이다. 보통직접선거에 의한 선출의원(17명)으로 구성된 하원 및 총리, 야당당수, 바부다의 자치체(Barbuda Council)의 추천에 의해서 총리가 임명하는 17명의 상원으로 구성된다. 주요 정당으로는 앤티가 노동당(ALP)과 연합진보당(UPP), 진보노동운동연합이 있다. 2004년 3월 실시된 총선에서 제1 야당인 연합진보당(UPP)이 총 17의석 중 12석을 차지하여 독립 이래 계속 정권을 장악해온 노동당(ALP)에 승리함으로써 최초로 정권 교체가 이루어졌다.
외교적으로 1981년 11월 11일부로 UN 가입하였으며, 친서방 온건 중립정책으로 민주주의, 반식민주의, 반인종 차별주의 노선을 견지하고 있다. 지리적·역사적·문화적·경제적 배경상, 미국·캐나다·영국 및 EU국가 등 서방 선진국들과의 전통적 우호.선린관계를 중시한다. 미국과의 CBI(Caribbean Basin Initiative: 카리브 특혜관세), EU와는 LOME(Lome Convention: 로메협약) 협약, 캐나다와는 Caribcan(Caribbean-Canada Trade Agreement) 협정으로 무역 혜택을 받고 있다. 한편, 인근 카리브 제국과는 CARICOM(Caribbean Community and Common Market:카리브공동체·공동시장), OECS (Organization of Eastern Caribbean States: 동카리브국가기구) 등 지역기구를 통해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OECS는 동부카리브 6개국과 1개 자치령(2개 자치령은 준회원)으로 구성된 지역기구로서 동일화폐(EC$)를 사용하며, 대외관계에 공동보조를 취하고 있다.
국방면에서 왕립앤티가바부다 방위대(Royal Antigua and Barbuda Defense Force)가 설립되어있으며, 비징집제(2001년 기준)로 18세 이상의 성인으로 구성된다.
앤티가바부다의 일부를 구성하고 있는 바부다 섬의 분리독립 움직임이 상존하고 있어 장차 내분의 요인이 될 가능성을 안고 있다.
인구
대부분의 주민이 사탕수수 농장에서 일했던 노예의 자손이다. 그 외에 영국인, 포르투갈인 등도 있다. 공용어는 영어이다. 현지인 사이에서는 파트와라 불리는 영어와 포르투갈어가 혼합된 크레올어가 사용된다. 종교는 대부분이 기독교이다. 화폐는 독자적으로 통용하지 않고 미국의 달러와 동카리브 달러를 혼용한다.
경제
앤티가바부다의 주요 산업은 관광, 건설, 경공업(의류, 주류, 가전제품) 위주이며 농업은 취약한 편이다. 앤티가바부다의 경제는 관광이 주요산업으로 국내총생산(GDP)의 절반이상을 차지하며, 주요 외화 수입원으로서 총외화수입의 60%를 점유하고 있었다. 관광산업은 꾸준한 관광객 증가(특히, 유람선 방문객 증가)로 1990년대 이후 계속 활황을 누리다가 1995년 9월 허리케인 루이스에 의한 피해로 막대한 타격을 입었다. 이것이 전산업에 미친 여파로 1995년 앤티가바부다의 경제는 4.5%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였다.
2000년 초부터 관광객수가 적어지면서 경제성장이 둔화되고 정부는 재정압박에 시달리게 되었다. 현재 관광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경제구조를 바꾸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농업생산에 주력하고 있다.
관광업 외의 산업은 대부분 발달하지 못했으며, 재해 등 외적 요인에 의하여 경제상황이 크게 좌우된다. 앤티가바부다는 1980년대 이전까지 농업이 GDP의 40%를 차지하는 전형적인 농업국가였으나, 토질 악화, 불리한 시장여건, 가뭄, 허리케인 등 자연재앙 빈발로 농업이 크게 위축된 상태이다. 앤티가바부다의 농업은 내수용 위주이며, 상대적으로 고임금인 관광 및 건설업으로 인한 노동력 부족과 한정된 물공급으로 농업생산에 제약이 많다. 주요 농산물로는 목화, 과일, 채소, 바나나, 코코넛, 오이, 망고, 사탕수수 등과 가축 등이 있다.
제조업은 수출용 주요부품 조립, 수공예품, 전자부품 등의 분야로 이루어져 있다. 앞으로 얼마간은 계속 앤티가바부다의 경제성장은 선진국들(특히, 관광객의 1/3 이상을 차지하는 미국)의 소득 증대에 좌우될 것이다.
지도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참고자료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