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뒷문유리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뒷문유리자동차 뒷문에 장착된 유리를 말한다.

타고 월렌트 대형 가로 배너.jpg
이 그림에 대한 정보
[타고] 1개월 단위로 전기차가 필요할 때! 타고 월렌트 서비스

개요

자동차 뒷문을 열었을 때 작은 창문C필러 혹은 D필러에 고정되어 있다면 쿼터글래스(quater glass)라고 하고, 뒷문이 열릴 때 뒷문과 같이 열리는 조그마한 창문을 벤트글래스(vent glass)라고 한다. 둘 다 일명 쪽창으로 불린다. 쿼터글래스는 대체로 사각형의 모양이지만 과거에는 삼각형 모양도 있었고 둥근 창문 모양도 있었다. 삼각형은 채광 창문이 6개라는 의미로 6-라이트 글래스(Six-light glass)라고 한다. 둥근 창문은 오페라 극장의 특실 유리창 문과 닮았다고 해서 오페라글래스(Opera glass)라고 한다.[1]

필요성

창문 개방감

자동차 뒷문은 앞문과 달리 휠 하우스와 근접해 있어 뒷문 라인은 휠 하우스 위를 사선으로 지나간다. 때문에 벤트글래스, 쿼터글래스를 열리지 않도록 고정시켜야 뒷문유리 전체를 내릴 수 있게 된다. SUV의 뒷문유리가 다 열리지 않는 않는 이유는 안전을 위해 축거 길이가 짧다 보니 유리창이 뒷바퀴에 걸리기 때문이다.

차량 실내 환기 및 채광

과거에는 쿼터글래스, 벤트글래스를 개폐식으로 만들어 실내 환기, 채광 효과, 온도 유지 등 쾌적한 주행 환경을 만들어야 했다. 현재 개폐식은 일부 차량에서만 볼 수 있을 정도로 썬루프, 에어컨을 켜는 것만으로도 쾌적한 주행 환경을 만들 수 있게돼 개폐식은 점차 쓰임새가 줄어들고 있다.

사각지대 감소

A필러C필러 기둥으로 인해 운전자시야가 가려질 수 있어 과거에는 조그마한 창문을 만들어 운전자 시야를 확보해야 했다. 현재도 A필러에 발생하는 사각지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벤트글래스가 적용되기도 한다.[2]

각주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뒷문유리 문서는 자동차 외장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