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룽포구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주룽포구(중국어: 九龙坡区 jiǔ lóng pō qū)는 중국 충칭시 서남부에 위치해 있는 구이다. [1][2]
개요[편집]
주룽포구의 면적은 430.78km²이며 인구는 1,526,821명(2020)이다. 동쪽으로는 위중구 와 인접하고, 남쪽으로는 다두커우구와 경계를 맞대며, 서쪽으로는 비산구 및 장진구와 인접해 있으며 북쪽으로는 사핑바구와 인접해 있다. 2023년 6월 기준, 주룽포구는 9개 가도와 10개 진을 관할하며, 구 인민정부는 양자핑 가도 서교로 27번지에 위치한다.
충칭시 시내 6개구 중 최남단 및 최서단에 위치한 구이지만 실제 주룽포구 시가지는 다두커우구보다 북쪽에 있다. 다만 서부 농촌지대가 다두커우구 남쪽 지역까지 관할하고 있어서 최남단 구가 된 것이다.
주룽포구 내에는 국도 2급 이상 및 성도 3급 이상의 도로 비율이 100%이다. 전국 도시 의료 연합체 건설 시범 도시, 전국 이중 지원 모범 도시, 국가 위생 도시 등의 명예를 보유하고 있다. 주요 관광지로는 충칭 건천 박물관, 충칭 동물원, 중국 공산당 사천성 임시 성위원회 확대회의 구지 및 주공지 고적 등이 있다.
주룽포구 내부에는 중일전쟁 시기 군수공장이었던 병공서 제1공창(兵工署第一兵工厂)이 있었던 곳으로, 현재 이 공장 터는 박물관으로 개조되어 민간 개방이 된 상태이다. 이 병공서 제1공창은 우한시에 있었던 한양병공창(汉阳兵工厂)이 중일전쟁 도중에 충칭시로 이전한 공장이다.
1949년 중국공산당의 서남 지역 점령이후 1950년 서남군정위원회(西南軍政委員會)가 출범하면서 충칭은 중앙정부의 직할시로 지정되었다. 국민정부(國民政府) 시기의 18개 구는 합병되어 8개구로 변경되었다. 1954년 충칭시는 쓰촨성(四川省)의 직할시로 변경되어, 이듬해에 스중구(市中區), 장베이구(江北區), 사핑바구(沙坪壩區), 주룽포구(九龍坡區), 난안구(南岸區), 베이베이구(北碚區), 난퉁광구(南桐礦區)의 7개 구로 변경되었다. 1997년 충칭시는 쓰촨성의 푸링시(涪陵市)‧완셴시(萬縣市)‧첸장지구(黔江地區)와 합병되며 중앙정부 직할시로 재승격되었다. 현재의 충칭시는 26개의 구, 8개의 현, 그리고 4개의 민족자치현(民族自治縣)을 관할한다.[3][4]
자연환경[편집]
주룽포구 서부의 중량산 배사(背斜)는 관음협 배사로도 불리며, 암층이 비교적 오래되었으나 면적은 크지 않다. 여기에는 삼첩계 가령강층 석회암, 서가하층 석영사암 외에도 비선관층의 이암 및 석회암이 드러난다. 동쪽 남온천 배사는 삼첩계 가령강층 석회암이 주를 이루며, 면적이 크고 골짜기가 넓으며 삼첩계 서가하층 사암이 배사의 양 날개에 대칭적으로 분포해 있다.
진산 산맥은 서부 경계에서 구불구불 이어져 있고, 중량산맥은 중부를 가로질러 전체 구역을 동부와 서부 두 부분으로 나눈다. 전체 지세는 북쪽에서 남쪽으로 기울어지며, 해발 고도는 대체로 250~450m 사이에 있다. 최고 지점은 해발 692.8m, 최저 지점은 169.25m로, 상대 고도 차이는 523.55m이다. 관할지역은 화영산의 띠 모양 습곡 남쪽 연장 부분에 속하며, 배사는 산을 이루고 향사는 골짜기를 형성한다. 배사 구조는 대체로 중저산맥을 이루고, 양 날개의 지형은 넓게 퍼져 있으며, 둥근 형태의 중저구릉이 주를 이룬다.
주룽포구는 기후는 아열대 습윤 계절풍 기후에 속하며 기후는 온화하고 사계절이 뚜렷하며, 음이 많고 양이 적으며, 안개가 많고 일조량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겨울은 따뜻하고 여름은 덥다. 봄과 가을은 날씨가 변덕스러우며 강수량이 풍부하다. 여름은 무더위와 가뭄이 자주 발생하며, 가을과 겨울에는 지속적인 음우가 잦다. 습도가 높고 구름 및 안개 낀 날이 많으며 연평균 기온 18.4℃, 최고기온 42.2℃, 최저기온 -2.4℃이며 연평균 강수량은 1,151.5㎜, 연평균 상대습도는 80%이다.
주룽포구의 하천은 장강 수계에 속한다. 장강 본류는 서평에서 들어와 서쪽에서 동쪽으로 흘러 다두커우구를 거쳐 위중구 황사계에서 빠져나간다. 구내를 흐르는 길이는 약 30㎞이며, 연평균 유량은 약 2775.50억㎥이다. 구내 유역 면적이 10㎢ 이상인 하천은 4개로, 그중 1개는 가령강 수계에 속하고, 3개는 장강수계에 속하며, 모두 항행이 불가능하다.
주룽포구에는 수전토, 충적토, 자색토, 황토, 석회암토 등 5개의 토양 유형, 7개의 아유형, 17개의 토속, 37개의 토종, 73개의 변종이 있다. 구내에는 국가 보호 희귀·멸종 위기 식물인 소철, 은행나무, 메타세쿼이아, 호두나무, 금교맥, 연꽃, 남목, 녹나무, 희수, 교고란 등 10종이 서식한다. 용재수는 주로 소나무가 중심이며, 천장나무, 유칼립투스, 오동나무, 가죽나무, 가시오갈피, 녹나무, 향나무 등이 그 뒤를 잇는다. 약용 식물로는 반하, 향부자, 두충, 국화, 하수오, 익모초, 금모구 등이 있으며, 경제림에는 감귤, 살구, 복숭아, 자두, 기름동백, 산초, 야자나무, 칠자나무 등이 포함된다. 경제작물로는 유채, 담배, 저마, 고추, 땅콩 등이 있다. 区内의 산림 면적은 6074.81헥타르에 달하며, 활립목 축적량은 22.4만㎥이고, 산림률은 40.8%이다.
주룽포구의 야생 동물로는 백로, 야로, 지로, 암탉, 산토끼, 멧돼지, 멧토끼, 노루, 다람쥐, 대륙산비둘기, 뻐꾸기, 흰목비둘기, 화조, 족제비, 뱀류, 참새, 제비, 연어, 메기 등 30여 종이 있다. 충칭 동물원에서는 양서류와 파충류 3종 23마리, 조류 80종 1966마리, 포유류 52종 182마리, 관상어류 32종 2292마리를 포함해 167종 4463마리(마리/꼬리)를 전시하고 있다. 동물원에 전시된 동물 중 대판다, 동북호랑이, 금사후를 대표로 하는 희귀 보호 동물이 80% 이상을 차지한다. 이 중 국가 1급, 2급 보호 동물에는 대판다, 동북호랑이, 금사후, 단정학 등 41종이 포함되며, 부록 1급 동물에는 오랑우탄, 청금강 등 18종, 부록 2급 동물에는 사미후, 플라밍고 등 24종이 포함된다.
주룽포구의 광물 자원은 지층의 영향을 받으며, 퇴적형 광물 자원이 중심이다. 주요 광물 자원으로는 석탄, 석회암, 이암, 사암, 광천수, 지열 등이 있다. 석탄과 석회암은 중량산 배사의 축부에 분포하며, 광천수와 지열은 중량산 배사의 양 날개와 진윈산 배사의 동쪽 날개에 분포한다. 이암과 사암은 중량산 동쪽 및 서쪽 향사의 복부에 분포한다. 석탄 매장량은 1.087억 톤으로, 잔여 매장량은 4762만 톤에 이른다. 이는 중형 광산에 속한다. 석회암은 기초 매장량 30.5억 톤, 자원량 7억 톤이다. 광천수는 1곳으로, 중량산 광천수이며 유량은 80~100m³/7일이다. 지열 채광권은 현재 5곳이 있으며, 천자 온천의 수온은 52℃, 유량은 1000m³ 이상으로 연간 채굴량은 36만 m³이며 서비스 수명은 100년이다. 베이디 온천의 수온은 52℃, 유량은 3000m³/일이며, 허용 채굴량은 2000m³/일이다.
역사[편집]
충칭은 기원전 11세기에 세워졌다고 하는, 반 정도는 전설적인, 파(巴)나라가 있었던 자리이다. 파나라는 중원과는 다른 문화를 가지고 있는 노예제 부족연맹국가였다고 여겨지고 있다. 기원전 316년에 진나라의 장의(張儀)가 파나라를 정복하고, 파군(巴郡)을 설치한다.
한나라 때에는 익주(益州)에 속하다가, 삼국 시대에는 유비가 세운 촉나라에 속하게 되었다. 유비는 오나라를 치러 갔다가 실패하고, 펑제 근처의 백제관에서 죽는다. 위진남북조시대에는 형주, 익주, 파주, 초주 등으로 불렀다.
수나라는 581년에 자링강(嘉陵江)의 당시 이름인 유수(渝水)의 이름을 따서 초주를 유주(渝州)로 바꾼다. 송나라 때인 1102년에는 이름이 다시 공주(恭州)로 바뀐다. 전설에 따르면 이 곳에서 반란의 낌새가 있었는데, 대천황이 이 지역의 이름을 공손하다는 뜻으로 바꾸자 반란 계획이 탄로났음을 알고 중단했다고 한다. 1189년 남송 시대의 황태자였던 조돈이 황태녀의 대국왕에 봉해진 후 한 달 만에 광종으로 즉위하게 되었기 때문에, '경사가 두 번 겹쳤다(雙重喜慶, 쌍중희경)'는 뜻에서 충칭(重慶)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원나라 말기인 1362년에 명옥진을 중심으로 하는 농민 반란이 일어나 하(夏)나라를 세우고 잠시 이 지역을 지배하기도 한다. 명옥진의 아들 명승(明昇) 때인 1371년에 주원장의 부하 탕화(湯和)의 군대가 쳐들어 오자 투항하였다. 명승은 이듬해 고려로 유배당하여 서촉 명씨의 시조가 되었다. 충칭은 명·청대에 물류의 집산지로 변성하였다. 청나라 말기인 1895년에 청일전쟁에서 진 청나라는 일본과 시모노세키 조약을 맺고, 쑤저우, 항저우, 사스와 함께 충칭을 통상항으로 개항한다.
1929년부터 충칭은 중화민국의 직할시가 된다. 중일전쟁 기간에는 1938년부터 1945년까지 중국 국민당 정부의 임시 수도가 되었기 때문에, 한때 중국 국민당 정부의 수도인 난징시와 비슷하게 발전해나가기 시작한다. 충칭은 일본군의 공습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어수선했다. 전쟁 동안 많은 공장과 대학이 충칭으로 이동해 오면서 충칭은 내륙 개항장에서 중공업 도시로 탈바꿈해 갔다.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광복군이 1940년 8월부터 충칭에 머물었었다.
주룽포구는 과거 중화민국 초기에는 바현(巴县) 소속이었으나 1929년에 충칭시에 편입되었고 1955년에 주룽포구가 설치된다. 주룽포구는 구 중앙에 중량산(中梁山)이 있고 해당 산을 기준으로 동쪽에 시가지가 존재하며, 서쪽은 농촌이다. 그러나 1991년 중량산 서안에 충칭고신기술산업개발구(重庆高新技术产业开发区)가 지정되어 대규모 신시가지가 개발되고 있다.[5]
교통[편집]
- 충칭 궤도교통 1호선 - 셰타이쯔역, 스차오푸역
- 충칭 궤도교통 2호선 - 위안자강역, 셰자완역, 양자핑역, 둥우위안역, 다옌춘역, 마왕창역
- 충칭 궤도교통 5호선 - 셰타이쯔역, 가오탄옌역, 톈리루역, 주룽포역, 샤오룽칸역, 투완역
- 충칭 궤도교통 환선 - 스차오푸역, 스신루역, 바산역, 펑시루역
- 충칭 시교철도 장탸오선 – 주룽위엔역
- 중국 국철 - 충칭난역(重庆南站), 주룽포역(九龙坡站), 황첸역(黄磏站)
관광[편집]
- 충칭동물원(重庆动物园)
- 충칭건천박물관(重庆建川博物馆)
- 화옌후(华岩湖)
- 사핑공원(沙坪公园)
지도[편집]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참고자료[편집]
- 〈충칭시〉, 《위키백과》
- 〈주룽포구〉, 《위키백과》
- 〈주룽포구〉, 《나무위키》
- 〈두산백과: 충칭 도시구조 및 행정〉, 《네이버 지식백과》
- 〈九龙坡区〉, 《百度百科》
같이 보기[편집]
동아시아 같이 보기[편집]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