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폰테인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블룸폰테인(Bloemfontein), 약칭 블룸(Bloem)은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사법 수도이며 프리스테이트주(Free State)의 주도이다. 도시 자체는 인구는 25만 명, 면적은 236.17km²이며 광역시 인구는 75만 명이다. 네덜란드어로 ‘꽃 피는 샘’이라는 의미이다.[1]
개요[편집]
블룸폰테인은 남아프리카 공화국 중앙, 해발고도 1400m의 고원에 있는 도시이며 남아공에서 7번째로 큰 도시이다. 블룸폰테인은 아프리카 남단 인도양 연안에 있는 이스트런던항에서 도로로 576km, 철도로 643km 지점의 내륙에 위치한다. 1846년 네덜란드계 이민에 의해 건설된 후 독립국인 오렌지 자유국의 수도가 되었으나 1900년 영국군에게 점령되었다. 기온은 한서의 차가 커서 12월에는 최고 45℃, 7월에는 최저 11℃이며, 공기가 매우 맑은 것이 특징이다. 철도·도로·항공의 중심지로 공업이 발달하였으며, 특히 1948년의 금광개발과 1962년의 관개시설로 그 발전이 현저하다. 또한 정치와 문화의 도시로 남아프리카공화국 최고재판소를 비롯하여 주정부와 주의회, 오렌지 자유주 종합대학, 도서관 등이 있으며, 네덜란드계 아프리카나 문화의 중심지를 이룬다. 그 밖에 남반구 최대의 디지털 천문관과 천문 연구 관측소, 화석 수집으로 알려진 박물관, 국립 여성 기념물, 앵글로-보어 전쟁 박물관, 국립 박물관, 올리벤하우스 미술관 등이 있다. 블룸폰테인은 풍부한 꽃과 매년 열리는 장미 축제로 인해 "장미의 도시"로 대중적이고 시적으로 알려져 있다.[2]
지리 및 기후[편집]
블룸폰테인은 해발 1400m의 하이벨트의 남쪽 경계 위에 있는 남아프리카 공화국 중앙에 위치하고 있으며, 카루의 중간 지점을 가르고 있다. 이 지역은 보통 듬성듬성한 언덕을 가진 평지이며, 일반적인 식물은 하이벨트 목초지에 있다.
이곳의 날씨는 스텝 기후(쾨펜 기후 분류로 BSh)이며, 더운 여름 날씨를 가지고 있다. 1월 평균 최고 기온은 32°C이며, 최저기온은 19°C로 오후에 잦은 천둥 번개를 동반한다. 서늘하고, 건조한 겨울은 종종 서리가 내리기도 한다. 겨울 평균 최고 기온은 14°C이며, 최저기온은 -3°C이다. 눈은 좀처럼 내리지 않지만, 2006년 8월에 시 지역에 강설이 기록되었으며, 2007년 7월 26에도 눈이 내린 적이 있다.[3]
역사[편집]
블룸폰테인은 역사적으로 오라나(Orana)와 바로롱(Barolong) 정착지, 그리고 보어 정착지였다. 1846년 영국군 소령 헨리 더글라스 워든(Henry Douglas Warden)이 트란소란제(Transoranje) 지역의 영국 전초기지로 요새로 설립했다. 워든은 원래 윈버그로 가는 주요 루트와 가깝고, 넓은 지역이며, 말의 병이 없기 때문에 그 장소를 선택했다. 블룸폰테인은 1790년 2월 21일에 태어난 요하네스 니콜라스 브리츠(Johannes Nicolaas Brits)의 원래 농장으로, 블룸폰테인의 소유주이자 첫 번째 거주자였다. 요한은 워든 소령에게 농장을 팔았다.
식민지 정책이 바뀌면서 이 지역은 오렌지강 주권(1848~1854)으로 바뀌었고 결국에는 오렌지 자유국 공화국(1854~1902)이 되었다. 1902년부터 1910년까지 오렌지강 식민지의 수도였으며, 그 이후로 자유 국가의 지방 수도가 되었다. 1910년 남아프리카 연방의 사법 수도가 되었다. 도시 이름의 어원은 그리콰의 지도자였던 얀 블룸 2세(Jan Bloem II)의 이름을 따서 지었다.
오렌지 자유국(Orange Free State)은 19세기 후반 아프리카 남부에 독립된 보어 공화국이었다. 오렌지강과 발강 사이로 뻗어있는 이 지역의 국경은 1848년 영국과 아일랜드 연합 왕국에 의해 결정되었으며, 이때 이 지역은 블룸폰테인에 영국 거주자가 거주하는 오렌지강 주권으로 선포되었다.
오렌지 자유국 공화국의 수도로서 공화국의 성장과 성숙은 블룸폰테인의 발전으로 이어졌다. 이 도시는 공화국의 통치와 다이아몬드가 풍부한 그리쿠아 랜드(Griqua Land) 지역의 손실에 대한 영국의 보상에 힘입어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는 수많은 공공건물을 건설했다. 구 오렌지 자유 국가의 대통령 관저 구 대통령 관저는 현재 이 도시의 박물관이자 문화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다.
1890년 블룸폰테인과 케이프타운을 연결하는 철도 노선이 건설되었다. 철도 노선은 중앙에 위치한 기차역을 제공했고, 나중에 영국이 도시를 점령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1899년에 이 도시는 블룸폰테인 회의가 열렸던 곳이었는데 이 회의는 제2차 보어 전쟁의 발발을 막지 못했다. 이 회의는 영국과 남아프리카 공화국 사이의 전쟁을 막기 위한 마지막 시도였으며 이 회의의 실패는 1899년 10월 11일에 발발한 전쟁의 무대가 되었다.
1900년 3월 13일, 파르드베르크 전투 이후, 영국군은 도시를 점령하고 보어 여성과 아이들을 수용하기 위해 근처에 강제 수용소를 지었다. 1913년, 전쟁 중 강제 수용소에서 사망한 모든 보어 시민들을 기념하기 위해 도시 외곽에 국립 여성 기념비가 세워졌다.
마을에 있는 언덕은 영국군이 공격에 대한 진지를 강화하기 위해 들여온 해군포의 이름을 따서 네이벌 힐(Naval Hill)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1910년 5월 31일, 보어인들이 대영제국과 보어 두 국가, 남아프리카 공화국(트란스발 공화국)과 오렌지 자유국, 남아프리카 사이의 앵글로-보어 전쟁을 종식시키는 베리니깅 평화 조약에 서명한 지 정확히 8년 만에 남아프리카 공화국은 연합이 되었다.
연합의 수도가 어디에 있어야 하는지에 대한 의견 차이로 인해, 블룸폰테인이 항소부를 주최하고 연합의 사법 수도가 될 수 있는 타협이 이루어졌다. 블롬폰테인은 경제적 보상도 받았다.
1912년 1월 8일, 남아프리카 원주민 국민회의(SANNC)가 블룸폰테인에서 창설되었다. 남아프리카 연합은 남아공 흑인들에게 권리를 부여하지 않았으며 이로 인해 조직이 탄생하게 되었다. 그것의 주된 목적은 남아프리카 흑인들의 권리를 위해 싸우는 것이었다. 통과법 시행 기간 동안, 그 도시는 남아프리카 공화국 당국이 거의 40년 동안 여성들을 면제하도록 강요하는 주요 시위를 목격했다.
1914년 1월 1일부터 9일까지 제임스 배리 문니크 헤르초그(James Barry Munnik Hertzog)와 그의 지지자들은 블룸폰테인에서 만나 오렌지 자유 국가 국민당(National Party of the Orange Free State)을 결성하고 1913년 남아프리카 당에서 헤르초그가 탈퇴한 후 그 원칙을 제시했다. 국민당은 1948년 1948년에 남아프리카 공화국을 통치하게 되었고 아파르트헤이트(apartheid)로 알려진 인종 분리 정책을 시행했다.
국민당이 1948년 남아프리카 공화국 정부 선거에서 승리했을 때, 그들은 아파르트헤이트라고 알려진 정책을 시행하기 시작했다. 이 정책은 소수민족의 분리발전을 바탕으로 수립되었으며, 인종분리를 시행하였다. 블룸폰테인에서는 19세기에 1860년 조례 1이 통과되면서 주거 분리가 시작되었는데, 이 조례는 집주인(영국 정부)의 서면 허가 없이 백인이 아닌 사람은 지방 자치 단체가 아직 존재하지 않는 마을의 도시 토지를 점유할 권리가 없다고 결정했다. 1861년 6월 3일, 시의회는 다음 지역에 3개의 지역을 획정했다. 흑인 인구는 카피르폰테인이라고 알려진 지역의 오른쪽에 위치한 지역으로 이동하고, 컬러즈는 마을의 동쪽 외곽에 있는 와이호크 흑인 거주 지역으로 이동하기로 했다. 이 정착지의 주민들은 방목권에 대한 세금뿐만 아니라 소위 오두막세를 내야 했다. 이것은 아파르트헤이트의 건축가들이 상상한 대로 거주지 도시 분리의 실행을 위한 기초를 마련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 아파르트헤이트 정부가 1950년의 그룹 지역법을 통과시켰을 때, 블룸폰테인 지방 자치제는 그 도시의 인종 설정에 대한 변화를 시행했다. 그 지방 자치 단체는 도시의 유색인종 인구가 차지하고 있던 케이프 스탠드 주택 지역을 철거하고 주민들을 하이달로 이주시켰다. 하지만 흑인들과 매우 가까운 곳에 살고 있는 유색인종들 때문에 인종 간의 결혼이 일어났고, 이로 인해 하이달과 만가웅에 부분적으로 혼혈 인구가 발생했다. 1952년에 블룸폰테인 지방 자치 단체는 도시의 흑인 인구를 위한 새로운 주거 지역을 건설하기 시작했다.
1988년에는 약 14,500명의 사람들이 보츠하벨로와 블룸폰테인 사이를 매일 출퇴근했다. 이것은 보츠하벨로의 노동력의 55%가 도시 밖에서 고용되었다는 것을 의미했다. 1994년, 아파르트헤이트 정부가 붕괴된 후, 블룸폰테인, 보츠하벨로, 타바 은추는 모테오 구에 속하게 되었다. 2011년 5월 18일에 모테오구가 폐지되었고 만가웅은 블룸폰테인을 주요 의석으로 하는 자치 광역 자치체로 승격되었다.
1994년까지 이 도시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유일한 사법 수도였다. 현재는 대법원 항소법원 (구 대법원 항소부)의 자리로 남아 있다. 도시는 또한 많은 사립 병원과 교육 기관이 있는 행정 중심지이다.[4]
지도[편집]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 ↑ 〈블룸폰테인〉, 《위키백과》
- ↑ 〈블룸폰테인(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 ↑ "Bloemfontein", Wikipedia
- ↑ 〈블롬폰테인〉, 《요다위키》
참고자료[편집]
- 〈블룸폰테인〉, 《위키백과》
- "Bloemfontein", Wikipedia
- 〈블롬폰테인〉, 《요다위키》
- 〈블룸폰테인(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같이 보기[편집]
남아프리카 같이 보기[편집]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