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평삭기

위키원
(平削機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플레이너
셰이퍼
슬로터

평삭기(平削機)는 평삭 밀링 머신 따위의 평삭 가공을 하는 기계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개요[편집]

평삭기는 평면가공하는 공작기계이다. 공작물을 장착한 장대한 테이블왕복운동을 시키고, 절삭공구를 이것과 직각 방향으로 직선적으로 이송하여 절삭하는 기계이다. 절삭공구는 크로스 거더를 따라서 가공물과 직각 방향으로 이송된다. 평삭기는 비교적 대형 공작물을 평활하게 절삭하는 데 사용된다. 평삭기는 칼럼의 구조에 따라 문형, 단주형 등이 있다. 절삭공구 외에 밀링 헤드를 구비한 복합 평삭기가 있다.

바이트 대신에 공구 자신이 회전하면서 평면을 깎는 프라이스 공구를 장착한 플레이노 밀러라는 유사한 기계도 있다.

평면가공[편집]

플레이너, 셰이퍼, 슬로터는 주로 평면가공하며 평삭기 또는 '형삭기'라고 한다.

플레이너[편집]

플레이너는 셰이퍼 등으로는 절삭할 수 없는 큰 것의 절삭에 사용되는 평면절삭용 공작기계이다. 평삭기(平削機)·평삭반이라고도 한다. 바이트가 고정되어 있는 상태에서 크고 든든한 테이블 위에 공작물을 설치한 후 테이블을 앞뒤로 이송하면서 가공한다.

아래쪽에 기다랗고 큰 베드가 있고 그 습동 홈에 따라 가공물을 고정해 놓은 테이블이 왕복운동을 한다. 바이트는 크로스레일 위를 이동하는 공구대에 장치되어 가로(전후)로 이송되지만 기둥 아래에도 장치할 수 있어 가공물의 측면절삭도 할 수 있다.

베드의 전진·후퇴 양쪽 모두 가공을 할 수 있는 형도 있다. 크로스레일을 장치하는 기둥이 베드 양쪽에 있는 문형(門形:hoasing type)과 한쪽에만 있는 외팔보형(cantilever type)이 있다. 문형은 기둥의 크기에 따라 가공물의 크기가 제한되고, 외팔보형은 대체로 문형보다 절삭력이 작다.

테이블을 왕복운동시키는 구동방식은 테이블 아랫면에 장치된 래크에 맞물리는 기어축을 전동기로 정역회전(正逆回轉)시키는 것과 래크대신 피스톤을 장치하고 베드에 장치한 실린더 속으로 기름을 보내어 유압기구(油壓機構)로 구동하는 것 등이 있다.

  • 쌍주식 플레이너 : 테이블을 중심으로 양쪽에 2개의 칼럼이 있는 플레이너로, 단주식 플레이너에 비하여 강력한 절삭을 할 수 있으나 폭이 넓은 공작물가공에는 부적당하다.
  • 단주식 플레이너(Open side planer) : 칼럼이 1개 있는 플레이너로, 폭이 넓은 공작물을 가공할 수 있으나 강성이 낮다.
  • 에지 플레이너(Edge planer) : 공작물을 베드 위에 압축공기로 고정하고 플레이너 옆에 고정되어 레일 위에 지지된 왕복대에 공구를 고정하는 플레이너로, 두꺼운 강판의 끝면가공에 사용한다.

셰이퍼[편집]

셰이퍼는 바이트가 공정된 램이 왕복운동을 하고, 공작물은 바이트의 운동 방향에 대하여 직각을 유지하면서 이송된다. 셰이퍼는 구조가 간단하고 취급이 용이하여 평면을 가공하는데 많이 사용된다. 구조상 세이퍼는 램이 전진할 때만 절삭하고 뒤로 복귀할 때에는 절삭하지 않기 때문에 시간 손실이 있다. 그래서 이 시간적 손실을 조금이라도 적게 하기 위해 복귀할 때엔 앞으로 나갈 때보다 빠르게 움직이도록 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왕복운동을 하기 때문에 진동 발생이 쉽고, 램이 앞으로 돌출했을 때 절삭저항력 때문에 위로 들어올려 지거나 테이블이 고꾸라지는 등의 원인 때문에 정밀도를 보증할 수 없기도 하다. 그래서 0.1~0.2mm 정도의 오차는 예상, 감안할 필요가 있다.

슬로터[편집]

슬로터는 슬로팅머신라고도 하며, 슬로터의 크기는 램의 최대 행정으로 나타낸다. 세이퍼를 직립형으로 한 공작기계이며, 그 운동기구도 거의 같다. 전후. 좌우로 움직이는 테이블 위에 회전 테이블이 있으며 그 위에 공작물을 놓는다. 램 끝에 장치한 절삭공구가 위아래로 움직여서 절삭을 하며, 평면 절삭, 곡면 바퀴의 키 홈, 스플라인 구멍 등의 절삭에 사용된다. 슬로터의 크기는 램의 최대 행정, 테이블의 크기, 테이블의 이동거리 및 원형 테이블의 지름으로 나타낸다. 구멍의 내면이나 곡면 외에 내접기어, 스플라인 구멍을 가공한다.

콘트리트 평삭기[편집]

콘크리트 평삭기

콘크리트 평삭기콘크리트 레벨 작업 및 각종 도막제 제거도로에서 요철을 갈아내기 위하여 사용되는 장비이다. 연삭기와는 회전 방식이 달라 면 처리용으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외부현장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엔진을 장착하여 사용한다.

콘크리트 평삭기는 깍는 폭에 따라 250mm와 300mm가 있다. 250에는 보통 혼다9마력 엔진이 장착되고 300에는 혼다13마력 엔진이 장착된다. 하지만 250에 부하가 많은 작업이거나 또 보다 큰 힘으로 콘크리트면을 깍기를 원하면 혼다13마력을 장착하는 경우도 많다.

평삭기 사용시 가장 주의해야 할 사항

1. 핸들 방향으로 45도 이상 기울어지면 엔진오일역류하여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2. 시동드럼이 같이 회전하기 때문에 작업자가 힘이 없으면 혼자 시동을 걸기 힘들다. 이때에는 한 사람이 잡아주고 다른 사람이 시동로프를 당겨주면서 시동을 걸면 도움이 된다.

3. 한자리에서 오래 있으면 그 자리만 계속 파먹기 때문에 운전자가 깊이 조정에 따라 움직이면서 작업을 해야 한다.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평삭기 문서는 기계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