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시드라만

위키원
(시드라 만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시드라만

시드라만(Gulf of Sidra)은 리비아지중해에 있는 이다.

내용[편집]

  • 시드라만은 면적 약 440㎢. 시르테만이라고도 한다. 서쪽의 미스라타에서 동쪽의 방가지까지 이르며, 넓게 아프리카 대륙까지 뻗어 있다. 만안(灣岸)은 사막지대이며 곳곳에 염호(鹽湖)와 오아시스가 산재한다. 내륙의 유전 개발에 따라 석유 파이프라인이 부설되었으며, 석유 적출항이 건설되었다. 시르테 ·아게일라 등의 취락이 있다.[1]

지중해[편집]

  • 지중해는 서쪽은 지브롤터 해협으로 대서양과 통하고, 동쪽은 수에즈 운하로 홍해, 인도양과 연결되며, 북쪽은 다르다넬스·보스포루스 해협으로 흑해와 이어진다. 지중해는 '육지 속의 바다'라는 뜻이였으나 일반적으로 '지중해'라고 하면 이 유럽 지중해를 가리킬 정도로 유명하며, 고대부터 중세 말까지 유럽 문명의 중심 무대가 되었고 오늘날에도 세계 항로의 주요간선 중의 하나가 되어 있다. 유럽 문화의 발생지로 이집트, 그리스, 로마, 에스파냐 시대를 거쳐 유럽의 중심적 역할을 하였다. 오늘날에도 세계 항로의 주요 간선 중의 하나이다. 여름에는 덥고 건조하며 겨울에는 습윤한 지중해식 기후가 나타나 연안에서는 포도, 올리브 등의 과일 재배가 성하다. 특히 경치가 아름다운데 리비에라, 달마티아, 이탈리아 해안은 세계적인 휴양지이다. 섬들도 경치가 아름답고 사적이 많으며, 섬 사이에 관광 항로가 발달해 있는 것이 특징이다.
  • 지중해(地中海, 영어: Mediterranean Sea)는 대서양으로 이어지는 바다이다. 지중해의 해역 대부분이 세 개의 다른 대륙인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에 둘러싸여 있는 것이 특징이다. 북쪽은 남유럽, 남쪽은 북아프리카, 동쪽은 서아시아(레반트)에 접한다. 지중해의 명칭은 말 그대로 "땅 한가운데에 있는 바다"라는 뜻이다. 해역의 면적은 250만 km²이다. 지중해와 대서양이 연결되는 지점인 지브롤터해협은 폭이 14km에 불과하다. 지중해의 평균 수심은 1,500m이며, 가장 깊은 지점으로 기록된 곳은 이오니아해의 칼립소 심연(Calypso Deep)으로 그 수심이 5,267m에 달한다. 해양학에서는 육지로 둘러싸인 바다를 이르는 일반적인 개념인 지중해와 이 바다를 구별하기 위해, 유라프리카 지중해(Eurafrican Mediterranean Sea) 또는 유럽 지중해(European Mediterranean)로 칭하기도 한다.

시드라만 유역의 도시[편집]

  • 트리폴리(아랍어: طرابلس , 영어: Tripoli)는 북아프리카 중앙부 지중해 연안에 있는 리비아의 수도이다. 아랍어로는 타라불루스(Tarabulus)이며, 레바논에 있는 지중해 연안의 도시 트리폴리의 아랍어 명칭인 타라불루스 아슈샴(Tarabulus ash-Sham)과 구분하여 타라불루스 알가르브(Tarbulus al-Gharb)가 공식명칭으로 쓰인다. '바르바리 해안의 트리폴리'로 불리기도 한다. 리비아 북서부 해안에 접한 리비아 최대 규모의 항구도시이며, 행정·상업·교통의 중심지이다. 트리폴리는 지중해가 내려다보이는 비옥한 오아시스의 암벽 돌출부에 자리 잡고 있는 항구도시로, 남쪽으로는 사하라사막이 있어 북부 해안선을 따라 도시가 형성되었다. 청록색의 지중해와 하얀색 건물이 잘 어우러져 아름다운 풍경을 연출해 '지중해의 인어' 또는 '지중해의 하얀신부'라고 불려왔다. 리비아 교통의 중심지로 주변의 나라와 도시로 연결되는 아프리카 횡단 해안도로와 내륙도로가 만나는 교차점이다. 도시의 남쪽에는 트리폴리 국제공항이 있어 리비아 국내와 유럽·남아프리카·중동의 27개 지역으로 연결되며, 트리폴리항과 함께 리비아로 들어가는 거점 역할을 하고 있다. 트리폴리는 덥고 건조한 기후로 여름이 길고 겨울은 상대적으로 습하고 온화하다. 비가 거의 내리지 않지만 여름은 덥고 후덥지근하며 기온이 종종 38 °C (100 °F )를 초과하며 7월 평균 기온은 22~33°C(72~91°F)나다. 12월에는 기온이 0°C(32°F)까지 떨어졌지만 평균 기온은 9~18°C(48~64°F)로 유지된다. 연평균 강우량은 400mm(16인치) 이하이다.
  • 미스라타(아랍어: مصراتة)는 리비아 북서부에 위치한 도시로, 트리폴리에서 동쪽으로 210k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하며 미스라타 주의 주도이다. 지중해 연안에 위치한다. 트리폴리와 벵가지 다음으로 리비아에서 세 번째로 큰 도시이다.
  • 벵가지(아랍어: بنغازي, 영어: Benghazi, 문화어: 벤가지)는 리비아의 두 번째로 큰 도시이다. 키레나이카 지방의 중심도시이다. 기원전 8세기경 페니키아인들이 교역항으로 사용하였고, 리비아 왕국 때 수도로서 번창했다. 1911년 이탈리아에게 점령당했었으며, 제2차 세계 대전 때에는 북아프리카 전쟁의 무대가 되었다. 리비아 최초의 대학인 갈리오누스 대학이 벵가지 시내에 있다. 아프리카 오지에 드나드는 대상의 기지이고, 지중해의 상업 도시로서 번창했다. 그리스 시대에는 유헤스페리데스, 이집트·로마 시대에는 베레니스라고 불리다가 이슬람 시대에 벵가지라고 불리게 되었다. 벵가지는 지금도 시내에서 낙타가 짐을 실은 아라비아 상인들이 오가는 등 이슬람 전통이 강한 도시이다. 아프리카의 다른 주요 도시들보다 발전이 뒤떨어졌지만, 근래 석유개발의 기지로서 급속히 발전하였다.

몰타[편집]

  • 남유럽에 위치한 섬나라이다. 이 나라는 아프리카아시아어족의 언어를 유일하게 사용하는 유럽의 나라이다. 문화는 대부분 이슬람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지만 라틴 문화의 영향도 많이 받았다. 행정구역상으로는 발레타, 실레마, 마르사, 비르키르카라 같은 작은 도시들이 모였지만 시가지가 모두 이어졌다. 이탈리아의 시칠리아섬에서 남쪽으로 93킬로미터 떨어져 있으며 지중해의 한가운데에 있다.
  • 튀니지의 동쪽이고 리비아의 북쪽에 있다. 몰타 내에서는 오직 세 곳의 섬(몰타섬, 고조섬, 코미노섬)에만 사람이 살고 그보다 작은 나머지 섬들은 무인도다. 해안선을 따라 만이 형성되어 있어 항구가 생기기 좋은 환경을 갖고 있다. 두 섬 사이에 있는 코미노섬은 인근 고조섬의 도시인 아인실렘(Għajnsielem)에서 관할한다. 몰타의 수도는 발레타이며 최대 도시는 비르키르카라이다. 비가 많이 내릴 때 강이 생기기도 하지만 강이나 호수라고 부를 만한 것들은 몰타에 없다. 그러나 작은 물줄기가 가끔씩 섬 전역에서 발견되기도 한다. 보통 몰타의 남쪽 속령제도가 유럽의 가장 남쪽이라고 여겨지지만 사실은 그리스의 가브도스섬이 유럽에서 최남단에 있다.

시르테[편집]

  • 시르테(Sirte) 또는 수르트(아랍어: سرت)는 리비아의 도시로, 시르테 주의 주도이다. 지중해 시드라만 남부 연안에 위치한다. 1942년 무아마르 카다피가 이곳에서 태어났으며 1969년 쿠데타를 일으켜 권력을 잡은 카다피가 자신의 친족이나 같은 부족 출신 인사들을 적극 기용하면서 시르테는 카다피 정권의 강력한 지지 기반이 된다. 1999년 아프리카 통일 기구 정상 회의와 2007년 다르푸르 분쟁 평화 협상이 이곳에서 열렸다.

리비아의 자연[편집]

  • 리비아는 사하라사막의 일부인 리비아사막이 전 국토에 걸쳐있다. 전체 면적 중에서 경작 가능지는 1.03%, 농경지는 0.19%, 사막 등 기타 98.78%이다. 사람이 거주할 수 있는 땅은 총면적의 6.8%에 불과하다. 리비아는 국토가 광대하고, 급격하게 높은 이나 산맥 등 지형적 장벽이 없어 지중해와 사막기후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므로 일기변화가 매우 심한 편이다. 연강수량은 해안에서 500mm에 달하나, 내륙에는 거의 비가 내리지 않고 와디(wadi)가 있을 뿐 하천이 없는 것이 특색이다. 여름과 겨울의 기온 차가 심하고 내륙지역에서는 세계 최고기온인 58℃를 기록한 바 있다.
  • 시드라만(灣)에 면하는 서부의 트리폴리타니아 지방과 자발·아흐다르산맥이 있는 동부의 키레나이카 지방은 지형적으로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서부 트리폴리타니아 지방은 평탄한 해안평야에서 남쪽으로 갈수록 해발고도가 높고 기복이 많은 고원(高原)이 되고, 남부의 페잔 지방에는 대규모 오아시스가 산재하는 저지가 동서로 가로놓여 있다. 더 남하하면 해발고도 3,500m를 넘는 [산지]]가 된다. 동부 키레나이카 지방의 내륙은 리비아사막으로 작은 오아시스들이 산재하는 평탄지를 이루고 남단부에는 2,000m 이상의 산지가 있다.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시드라만(Gulf of Sidra)〉, 《두산백과》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시드라만 문서는 세계의 바다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